신약성경 하나님 말씀

[사도행전 헬라어 성경말씀 강해] 예수님의 승천을 목격한 성도들(행 1:6-11)

베들레헴 2022. 4. 8. 11:39
반응형

사도행전 1장에서는 예수님이 하늘로 승천하기 전에 제자들에게 당부하고 있습니다. 성령이 임하면 오직 나의 증인이 된다고 했습니다. 예수님은 땅끝까지 복음을 전파하라는 명령을 주셨습니다. 이 말씀을 하시고 예수님은 하늘로 승천하셨습니다. 그 자리에 제자들이 주님의 승천을 보고 있었습니다. 예수님이 하늘로 올라간 것은 역사적 사실이라는 것을 보여줍니다.

 

예수님의 승천을 목격한 성도들(행 1:6-11)

 

6절 호이 멘 운 쉬넬돈테스 에페로톤 아우톤 레곤테스 퀴리에 에이 엔 토 크로노 투토 아포카디스타네이스 텐 바실레이안 토 이스라엘

성 경: [행1:6]

주제1: [예수의 승천과 성령 강림의 약속]

주제2: [예수의 승천]

󰃨 저희가 모였을 때 - 원문에는 `멘 운'(`그래서')이라는 일종의 연결어(連結語)가 있으나 한글 개역 성경에는 빠져 있다. 여기에서 `저희'는 사도들을 말하고(2) 그들이 모인 곳은 예루살렘에서 동편에 있는 감람원(the Mount of Olives, NIV)이라 하는 산이었다(12).

󰃨 예수께 묻자와 가로되 - `묻자와'(에로톤)는 미완료 과거형으로 제자들이 반복하여 질문했음을 암시한다.

󰃨 주께서 이스라엘 나라를 회복하심이 이 때니이까 하니 - 사도들이 예수께서 `약속하신 것'(4)에 대해 오해하고 있었음을 보여준다. 예수의 지상 사역 기간 동안 줄곧 그들은 이스라엘의 만족적인 독립과 회복을 통하여 실현될 하나님 나라를 보고자 하는 소망을 가지고 있었으며 나라가 회복되면 자신들이 권력의 자리에 앉게 될 것이라는 환상에 빠져 있었다(막 10:35-45;눅 22:24-32). 예수의 십자가 처형과 더불어 그들의 기대는 산산이 부서졌지만, 이제 부활하신 주를 보고서 다시금 정치적 회복에 관한 기대가 되살아나게 된 것이다.

7절 에이펜 데 프로스 아우투스 우크 휘몬 에스틴 그노나이 크로누스 에 카이루스 후스 호 파테르 에데토 엔 테 이디아 엑수시아

성 경: [행1:7]

주제1: [예수의 승천과 성령 강림의 약속]

주제2: [예수의 승천]

󰃨 때와 기한은(크로누스 에 카이루스) - 이 두 단어는 각각 보다 긴 시간과 보다 짧은 시간을 가리킨다(G. Miligan). 그러나 더 엄밀하게 말하면 전자는 시간의 지속(duration)을 가리키고 후자는 정해진 한 순간을 의미한다(살전 5:1).

󰃨 아버지께서 자기의 권한에 두셨으니 - 예수는 `'를 묻는 제자들의 질문에 대해(6) 직접적으로 `아니다'라고 답하시지 않았다. 대신 그는 제자들의 관심을 장차 그들이 감당해야 할 사명으로 돌리셨다(8). 이미 예수는 자신도 그의 재림의 날과 시를 알지 못하며 오직 하나님만 그것을 알고 계신다고 제자들에게 말씀하셨다(24:36;13:32;살전 5:1, 2;벧후 3:10).

8절 알라 렙세스데 뒤나민 에펠돈토스 투 하기우 프뉴마토스 에프 휘마스 카이 에세스데 모이 마르튀레스 엔 테 이에루살렘 카이 엔 파세 테 이우다이아 카이 사마레이아 카이 헤오스 에스카투 테스 게스

성 경: [행1:8]

주제1: [예수의 승천과 성령 강림의 약속]

주제2: [예수의 승천]

󰃨 성령이 너희에게 임하시면 너희가 권능을 받고 - 예수께서는 제자들에게 성령이 임하시면 그들이 하늘의 능력을 받게 될 것이라는 사실을 확신시키셨다. 그 능력(뒤나민)이란 그들의 증인으로서의 사역을 수행하는데 필요로 하는 모든 능력을 말한다. 예수 자신이 세례를 받으실 때 성령과 능력으로 기름부음을 받았던 것처럼(10:38;3:16;막 1:10;눅 3:21, 22) 이제 제자들도 그와 똑같이 기름부음을 받아 사역을 수행할 수 있어야 했다. 증인(證人)으로서의 사역은 본서 전체에 걸쳐 두루 나타나는 주요 주제이다(2:32;3:15; 5:32;10:39;13:31;22:15). 구약 시대에 이스라엘 민족이 제사장 나라로서의 증인의 사역에 이어 제자들의 사역을 통해 완수해 나가야 될 과제로 남겨졌다. 여기에서 `성령이 임한다'는 것은 5절에서 언급된 성령의 세례를 의미한다.

󰃨 예루살렘과 온 유대와 사마리아와 땅 끝까지 이르러 - 사도들이 앞으로 감당해야 할 사역의 영역을 요약하고 있다. 이 지리적인 명칭들은 마치 본서의 목차와 같은 구실을 하는 것처럼 보인다(F.F. Bruce). , 본서의 기록에 의하면 복음은 예루살렘에서 시작하여(1-7) 온 유대와 사마리아를 거쳐(8:1-11:18) 온 세계에로 확장되어 갔던 것이다(11:19-28:31). 누가복음에서는 복음 사역의 지리적 이동 상황이 갈릴리로부터 베레아를 지나 예루살렘으로 이어져 가는데 본서의 경우는 `예루살렘'에서 시작하여 로마까지 퍼져 나간다.

󰃨 내 증인이 되리라 - 영어의 순교자(martyr)라는 말이 `증인'(마르튀스)이라는 헬라어에서 유래했다. 이는 증인은 순교적(殉敎的) 자세를 가지고(죽음을 두려워하지 않고) 보고 들은 것을(요일 1:1) 증거해야 함을 암시한다. `내 증인'이란 `(예수 그리스도)에 의해서, 나를 위해서, 나에 관한 모든 것을 증거 하는 것'을 말한다(R.C.H.Lenski). 그리고 `내 증인이 되리라'는 미래 시제는 성령 강림의 약속의 실현과 더불어 제자들이 본격적으로 증인의 사역을 감당하게 될 것을 말하고 있다.

9절 카이 타우타 에이폰 블레폰톤 아우톤 에페르데 카이 네펠레 휘펠라벤 아우톤 아포 톤 오프달몬 아우톤

성 경: [행1:9]

주제1: [예수의 승천과 성령 강림의 약속]

주제2: [예수의 승천]

󰃨 보는 데서 - `보는 데서'(블레폰톤)는 현재 분사로 그들이 예수를 직접 계속해서 보고 있었음을 강조한다.

󰃨 올리워 가시니 - 이는 2절과 눅 24:51에서 승천에 관해 사용된 두 동사(에파이로)와 같은 말이다.

󰃨 구름이 저를 가리워 보이지 않게 하더라 - `구름'은 하나님의 임재하심과 영광을 가시적(可視的)인 형태로 표현하는 상징적인 의미로 볼 수 있다. 광야에서 구름이 장막에 충만하면 하나님의 영광이 가시적인 증표로서 이스라엘 백성 위에 임한 것이었다(40:34). 또한 그러한 구름은 변화산상에서도 예수와 제자들을 에워쌌었는데(마 17:5;눅 9:34, 35) 그것 역시 하나님의 임재를 알리는 가시적인 표시였다. 뿐만 아니라 감람산에서 예수께서 그의 재림을 묘사할 때에도(24:30;막 13:26;눅 21:27) 구름을 타고 오시리라고 하였다.

10절 카이 호스 아테니존테스 에산 에이스 톤 우라논 포류오메누 아우투 카이 이두 안드레스 뒤오 파레이스테케이산 아우토이스 엔 에스데티 류케

성 경: [행1:10]

주제1: [예수의 승천과 성령 강림의 약속]

주제2: [예수의 승천]

󰃨 올라가실 때에 제자들이 자세히 하늘을 쳐다보고 있는데 - `자세히 보다'(아테니조)는 `긴장한 채 열중하여 보는 것'을 의미하는데 여기에서는 미완료형이 사용되어 행동의 계속성을 암시한다.

11절 호이 카이 에이폰 안드레스 갈릴라이오이 티 헤스테카테 엠블레폰테스 에이스 톤 우라논 후토스 호 이에수스 호 아날레프데이스 아프 휘몬 에이스 톤 우라논 후토스 엘류세타이 혼 트로폰 에데아사스데 아우톤 포류오메논 에이스 톤 우라논

성 경: [행1:11]

주제1: [예수의 승천과 성령 강림의 약속]

주제2: [예수의 승천]

󰃨 갈릴리 사람들아 - 제자들은 주님께서 부르시기 이전에는 한갓 갈릴리 사람, 즉 어부, 세리에 불과했다. 또한 그곳 갈릴리는 요 7:52에 의하면 선지자가 나지 못한다고 할 정도로 도외시되던 곳이었다. 그러나 그렇게 보잘것없는 곳 출신의 그들이 성령의 능력을 받아 담대한 복음의 증인들이 되었던 것이다.

󰃨 어찌하여 서서 하늘을 쳐다 보느냐 - 이 말은 어정쩡한 태도로 계속 하늘을 쳐다보고 있는 제자들에 대한 일종의 책망이라 할 수 있다(I. Howard Marshall). 제자들은 과거 변화산상에서의 경험을 상기하면서(17:1-8) 구름이 걷히고 예수께서 그들과 함께 계시게 되리라는 기대에 빠져 있었을지도 모른다. 그들은 예수의 승천에 관한 말씀을 들었으며(6:62;20:17) 또한 향후에 감당해야 할 사명을 명령받은 바 있음에도 불구하고(8) 이 상황에서는 그것을 잊어버린 채 단지 예수와 함께 있으려는 데에만 집착하였다.

󰃨 너희 가운데서 그대로 오시리라 하였느니라 - 예수의 재림 사실에 대해서 그 방법까지도 강조하여 묘사하고 있다. 예수께서 부활, 승천하신 사실은 당신의 재림을 확신시키는 보증(保證)의 역할을 한다. 그리고 이 재림의 약속은 제자들로 하여금 예수를 증거 하는 사역에 매진할 수 있게 하는 동력과 근거의 역할을 한다.

[요한복음 헬라어 예수님 말씀] 예수의 증언자 세례 요한(요 1:6-8)

 

[요한복음 헬라어 예수님 말씀] 예수의 증언자 세례 요한(요 1:6-8)

요한복음 1장에서는 예수님을 증거 하기 위해서 보냄을 받은 세례 요한에 대해서 말씀하고 있습니다. 세례 요한은 빛이 아니라 빛을 증거 하는 사람입니다. 예수의 증언자 세례 요한(요 1:6-8)

bethlehem123.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