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태복음은 왕으로 오신 예수님을 증거 하는 책입니다. 마태복음을 통해서 만왕의 왕이신 예수님을 배우게 됩니다.
1. 마태복음 개요
▣ 마태복음-개요와 서론-
마태복음 개요
1. 왕의 출현/1-10장
“천국이 가까웠느니라!“(3:2/4:17/10:7)
왕의 인성/1-4장
(1) 그의 계보와 탄생/1-2장
(2) 그의 사자(使者)/3장
(3) 그의 시험받으심과 초기 사역 /4장
왕이 제시하는 원리/5-7장
왕의 능력/8-10장
메시아이심을 증거 하는 연속적인 기적들
2. 왕에 대한 반역/11-13장
그의 사자를 거절함/11장 1-19절
그의 행사가 부정됨/11장 20-28절
그의 원리가 거부됨/12장 1-21절 이 사건들은 모두 하루 동안
그의 인격이 공격됨/12장 22-50절 에 발생하였으며 그의 사역에
결과: 왕국에 대한 비유/13장 있어 하나의 위기가 되었다.
3. 왕의 은거 /14-20장
그리스도께서 십자가를 지기 위하여 제자들을 준비시키심
베드로의 고백 이전/ 14장 1절-16장 12절
베드로의 고백-교회/ 16장 13-28절
십자가에 달리실 일에 대한 첫 번째 언급(“이 때로부터...“)/16장 21절
베드로의 고백 이후/ 17-20장
십자가에 달리실 일에 대한 두 번째 언급/17장 22-23절
십자가에 대한 세 번째 언급/20장 17-19절
4. 왕에 대한 거절 /21-27장
“하나님의 나라를 너희는 빼앗기고... “(21:43)
11-13장의 반역이 공개적인 거절로 나타남
유대인에 대한 그의 공개적인 출현/21장 1-16절
종교 지도자들과의 갈등/21장 17절-23장 39절
장차의 왕국에 대한 그의 예언/ 24-25장
그의 고난당하심과 죽으심/ 26-27장
5. 왕의 부활/ 28장"
2. 마태복음 서론
▣ 마태복음 서론
1. 다른 복음서들과의 관계
마태복음은 유대적이며, 그리스도를 왕으로 제시한다(“다윗의 자손“/마 1:1).
마가복음은 로마적이며, 그리스도를 종으로 나타낸다.
누가복음은 헬라(그리스)적이며, 그리스도를 완벽한 인간의 아들로 제시한다.
요한복음은 그 호소력에 있어 우주적이며, 그리스도를 영원한 하나님의 아들로 제시한다.
2. 마태복음에 나타난 유대적인 특징
레위라고 불리우는 유대인 세리(세금 징수자)에 의해 기록되었다(마 9:9-13/막 2:13-17/눅 5:27-32).
그 위치상 구약과 신약 사이의 교량적 역할을 한다.
구약 인용이나, 구약의 사건과 인물들이 많이 나온다. 구약 인용이 53회, 구약 구절들을 언급한 것이 76회로, 도합 129회나 구약이 마태복음에서 사용되었다. 구약 39권 중에서 25권을 언급하고 있으며, “이루어지다“는 말을 자주 사용하였다(마 1:22/마 2:15/마 2:17/마 2:23 등).
그리스도가 자주 “다윗의 자손“으로 불리워졌다(마 1:1/마 9:27/마 12:23 등).
“천국, 하늘나라“에 관한 언급으로 가득 차 있으며, “천국 복음“이라 한다 해도 틀리지 않는다. 이 단어는 엄밀한 의미에서 유대적인 개념이다.
다른 복음서에 실려 있지 않는 마태복음의 자료들은 유대적인 특징들을 보여 준다. 여기에는 아브라함에 이르는 그리스도의 계보(마 1:1-17), 요셉에 대한 자료(마 1:18-25), “이스라엘 자녀의 잃어버린 양“에 대한 제자들의 전도(10장), 바리새인들에 대한 그리스도의 공박(23장), 20-22, 25장에 사용된 몇 가지의 비유들이 포함된다.
3. 마태복음의 기본적인 주제
마태복음은 마가복음이나 누가복음과는 달리, 연대적으로 기록되지 않았다. 마태복음은 그리스도께서 유대인의 왕이시며, 자기 백성에게 거절당하시고 온 세상을 위하여 못 박히셨고, 지금 하늘에 살아 계시다는 한 가지 특별한 진리를 전달하기 위해 그리스도의 생애로부터 자료를 추출하여 배열해 놓았다.
1-10장에서는 그리스도께서 오랫동안 기다려 온 유대인의 왕이심을 친히 드러내신다. 구약의 예언대로 탄생하셨고, 하나님이 약속하신 사자에 의해 알려졌으며, 그가 하시리라고 선지자들이 예언하였던 그 일들을 행하심으로 자신이 메시아이심을 증명하셨다.
11-13장에서 유대의 지도자들은 그에게 반역하였다. 그의 사자인 세례(침례) 요한이 체포되었다. 그들은 그리스도의 행하심을 마귀에 의한 일들이라고 주장하였으며, 그리스도께서 제시한 원리를 따르는 대신 인간이 만든 그들의 전통을 고집하였다. 그리스도께서 많은 능력 있는 일들을 행하셨으나 그 성들은 그를 거절하였다! 그 결과, 예수께서는 이방인들에게로 돌아 서셨고(“수고하고 무거운 짐진 자들아 다 내게로 오라...“/마 11:28), 천국에 대한 비유를 베풀어주셨다(13장). 이 비유들에서 주님은 천국이 이 시대 동안 이 땅에서의 무엇과 같은지를 묘사하신다.
14-20장에서 그리스도는 제자들과 함께 은거하시며 십자가라는 큰 사건에 대해 그들을 준비시키신다. 물론, 주님은 공적 사역을 계속하고 계셨으나, 이 기간 동안은 특별히 그의 제자들을 가르치셨다. 여기서 우리는 베드로의 위대한 믿음의 고백과 교회에 대한 첫 언급을 보게 된다.
21-27장에서 왕은 공개적으로 배척당하신다. 반역으로 시작된 것이 이제는 적개심이 되어 십자가형으로 치닫게 된다. 이 기간 동안에 주님은 종교적인 지도자들과 잦은 마찰을 일으키셨고, 제자들에게는 미래가 어떠하겠음을 가르치셨으며, “유대인의 왕“으로 기꺼이 십자가에서 죽으신다.
마지막 장은 모든 권세를 가지신 왕으로서, 부활하시고 승천하신 주님을 제시한다.
4. 천국
이 말은 마태복음에서 여러 차례 사용되고 있으므로, 이 말이 의미하는 바를 이해해야 한다. 천국(The Kingdom of Heaven)이란 이 땅에서의 하나님의 통치를 의미한다. 태초에 하나님은 아담을 통하여 이 땅을 다스리셨으며, 아담은 지배하도록 지명을 받은 사람이었다. 이스라엘 시대에는 왕들을 통하여 통치하셨고, 이스라엘이 멸망하자, 하나님은 이방의 군주들을 통해서조차 다스리기도 하셨다(단 2:37).
그리스도는 이 땅에 오셔서 자신을 유대인들에게 내어주셨다(마 4:17). 요한복음 1장 11절에 기록되기를 “자기 땅(세상)에 오매 자기 백성(사람들)이 영접치 아니하였으나“라고 되어 있다. 유대인들은 그 왕을 거절하였으므로, 그 나라를 거절한 것이 된다.
마태복음 13장에서 그리스도께서는 이 시대의 천국을 묘사하신다. 여기에는 선과 악, 진리와 거짓이 혼합되어 있으며, 이 안에 교회가 존재한다. 이 시대의 종말이 이르면 선과 악이 분리될 것이며, 그 나라가 순전함과 의로움 가운데 이 땅에 세워질 것이다. 이 나라의 건립에 대해서는 마태복음 24-25장에 요약되어 있다.
교회는 천국 내에 속해 있으며, 나라(국가) 안에 있는 것이 아니다. 마태복음 13장의 내용을 교회에 적용시킨다면 혼란을 초래하게 된다.
“하나님의 나라“(The Kingdom of God)는 보다 넓은 의미가 있다. 하나님께 순복하는 모든 이들(성도나 천사)이 하나님의 나라에 속한다. 하늘나라는 이 땅에 관련되어 있고 진리와 거짓을 모두 포함한다. 하나님의 나라는 이 땅과 무관하며, 구약의 성도들과 신약의 신자를 포함한 하나님의 참된 대상만을 내포한다(눅 13:28). 하나님의 나라는 본질상 내면적인 반면에(눅 17:20/롬 14:17) 천국은 이 시대들 가운데 영광 중에 외적으로 나타나게 될 것이다!
[헬라어 성경 누가복음 강해] 천사가 제사장 사가랴에게 나타남(눅 1:8-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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