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약성경 하나님 말씀

[히브리어 성경말씀 말라기 강해] 제사장들의 타락과 죄악(말 1:6-14)

베들레헴 2022. 2. 2. 13: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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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라기 1장에서는 제사장들이 하나님 앞에 죄악을 저지르는 내용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바벨론에서 돌아왔지만 시간이 흘러가면서 제사장과 백성들이 타락의 길로 들어섰습니다. 백성들은 제물을 제대로 바치지 않았고 제사장들은 눈먼 희생의 제물을 드리고 있었습니다. 인간에게 주어도 받지 않을 제물을 여호와 하나님께 드리고 있었습니다. 지금 이 시대는 어떤가 우리가 생각해 보아야 합니다.

 

제사장들의 타락과 죄악(말 1:6-14)

 

6절 벤 에카베드 아브 베에베드 아도나이브 베임 아브 아니 아예 케보디 베임 아도님 아니 아예 모라이 아마르 아도나이 체바오트 라켐 하코하님 보제 쉐미 바아마르템 바메 바지누 에트 쉐메카

성 경: [말1:6]

󰃨 내 이름을 멸시하는 제사장들아 나 만군의 여호와가 너희에게 이르기를 아들은 그 아비를, 종은 그 주인을 공경하나니 내가 아비일찐대 나를 공경함이 어디 있느냐 내가 주인일진대 나를 두려워함이 어디 있느냐 하나 너희는 이르기를 우리가 어떻게 주의 이름을 멸시하였나이까 하는도다 - 이 세상 모든 윤리 제도는 하나님께서 내신 것인데, 그것은 하나님을 공경하는데 도움이 되는 초등 학문이라고 할 수 있다. 말라기는, 사람들로 하여금 깨닫게 하기 위하여 부자 관계와 노주 관계의 도덕에서 추론하여, 하나님에게 대한 제사장들(이스라엘 백성을 대표하는 의미에서)의 경건을 질문식으로 요구한다. 하나님은 이스라엘 백성에 대하여 아버지와 같으시니 (32:6), 이는 그가 이스 라엘을 택하신 나라로 창조하시고 또 육성하신 까닭이다 (44:26; 31:9; 시 100:3). 그리고 하나님은 그들의 주가 되시어 그들을 소유하셨다. 그러므로 그들은 하나님을 공경하며 또 두려워해야 할 것이었다. "공경"한다 함은, 기도함과 찬송함과 감사함과 순종하므로 이루어지고, "두려워함", 노예적인 공포가 아니고 도덕적인 공포 곧, 하나님을 거슬러 범한 죄 때문에 두려워함이다. 위의 두 가지 요소는, 신앙의 중요한 요소들이다. "너희는 이르기를 우리가 어떻게 주의 이름을 멸시하였나이까 하는도다". 이 말씀은, 인생들이 언제든지 죄를 지으면서도 죄를 깨닫지 못하는 마비된 심정을 보여준다. 하나님을 멸시하는 행동은, 하나님을 의식적으로 대면 멸시함이 아니고, 무의식으로 무성의하게 되어진 예배 행위이다. 그것은 이 아래 구절들이 보여준다.

7절 마기쉼 알 미즈베히 레헴 메고알 바아마르템 바메 게알르누카 베에모르켐 슐한 아도나이 니브제 후

성 경: [말1:7]

󰃨 너희가 더러운 떡을 나의 단에 드리고도 말하기를 우리가 어떻게 주를 더럽게 하였나이까 하는도다 이는 너희가 주의 상은 경멸히 여길 것이라 말함을 인함 이니라 - 여기 이른바 "더러운 떡"이라는 것은, 성전 안에 드리는 진설병을 이름이 아니다. 그 이유는, 진설병은 제단 위에 놓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여기 관설된 "", "나의 단에 드리"는 것이라고 하였으니 이것은, 델리취(Delitzsch)가 말한 것과 같이 희생 제물의 고기를 이름이다. 고기를 떡이라고 한 말씀은, 21:6, 8, 17에도 있다. 그런데 이 희생의 고기를 드리되 더러운 것으로 드렸다 함은, 흠 있는 동물의 고기를 드렸다는 뜻이다(22:20-25). 그들은 이렇게 주님(주님의 제단)을 더럽게 하면서도 그렇게 한 줄 모르고 그 죄악을 부인한다. 사람이 하나님을 말로써 멸시하지는 않아도, 말보다 무게 있는 행동으로 그리 한다. 그리하면서도 그것을 인식하지 못함은, 그 마비된 심령의 소위이다. "말함을 인함이니라"라는 말씀은, 그들이 구설로써 말한다는 것이 아니고, 그 행동으로 무언중에 그렇게 나타냄을 이름이다.

8절 베키 타기슌 이베르 리제보아흐 엔 라 베키 타기슈 피세아흐 베홀레 엔 라 하케리베후 나 레페하테카 하이르체카 오 하이사 파네이카 아마르 아도나이 체바오트

성 경: [말1:8]

선지자 말라기는 여기서 위의 7절에 말한 "더러운 떡"이 무엇임을 지적한다. 흠있는 동물을 희생 제물로 바치는 것은, 율법에서 금하고 있다(22 :22). 이렇게 희생 제물을 완전한 것으로 드리도록 명령한 것은(22 :21), 이것(속죄 제물)이 예수 그리스도를 예표 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하나님께서는 희생 제물에서 그 고기를 섭취하심이 아니고, 그 의미(그리스도를 가리키는 의미)를 기뻐하신다. 그러므로 흠 있는 동물을 희생 제물로 바치는 것은, 제물로서는 가치 없는 것을 바침이다. 제물이나 예배는 하나님의 말씀이 제정한 대로 순종하여 바침이 되어야 한다.

󰃨 "너희 총독에게 드려 보라" - 이 말씀을 보아도, 선지자 말라기의 교훈은 어디까지나 실제적이다. , 그것은, 우리가 하나님 공경하는 표준을 인간 생활의 실제면에서 판정하도록 꾸며진 것이다. 우리의 실생활에서, 보이지 않는 하나님 경외의 이면을 살필 수 있다는 것이 본서의 일반적 특징이다. 여기서도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의 잘못된 제사가 그에게 가납되지 않으리라는 것을 실제 사황에서 추론한다. , 총독도 그와 같은, 흠 있는 예물은 받지 않으리라는 것이다.

9절 베아타 할루 나 페네 엘 비하네누 미예드켐 하예타 조트 하이사 미켐 파님 아마르 아도나이 체바오트

성 경: [말1:9]

󰃨 만군의 여호와가 이르노라 너희는 나 하나님께 은혜를 구하기를 우리를 긍휼히 여기소서 하여 보라 너희가 이같이 행하였으니 내가 너희 중 하나인들 받겠느냐 - "우리를 긍휼히 여기소서"라고 한 기도는, 대단히 겸손한 기도이다. 그러나 그들이 하나님께 드리는 제물로 보아서는 하나님을 멸시하는 행동을 가지고 있다. 그러므로 그들의 겸손한 듯한 기도는 외식에 불과하다. 하나님께서는 사람들의 기도가 진실하기 전에는 그것을 들어주시지 않는다.

10절 미 감 바켐 베이세고르 델라타임 베로 타이루 미즈베ㅔ히 힌남 엔 리 헤페츠 바켐 아마르 아도나이 체바오트 우민하 로 에르체 미예드켐

성 경: [말1:10]

하나님께서는, 위에 관설된 것과 같은 헛된 제사는 받지 않으신다는 의미에서, 어디까지나 강한 말씀으로 결론하신다.

11절 키 미미즈라흐 쎄메쉬 베아드 메보오 가돌 쉐미 바고임 우베콜 마콤 무케타르 무가쉬 리쉐미 우민하 테호라 키 가돌 쉐미 바고임 아마르 아도나이 체바오트

성 경: [말1:11]

󰃨 만군의 여호와가 이르노라 해 뜨는 곳에서부터 해 지는 곳까지의 이방 민족 중에서 내 이름이 크게 될 것이라 각처에서 내 이름을 위하여 분향하며 깨끗한 제물을 드리리니 이는 내 이름이 이방 민족 중에서 크게 될 것임이니라 - 본절은, 그리스도 예수께서 이 세상에 오실 때에 될 신약 종교를 예언한 것이다(J. Ridderbos). 이 말씀은, 하나님께서 장차 그리스도를 보내어 모든 이방 민족이 그리스도를 믿어 회개하고 주님께 돌아올 것을 가르친다. 그런데 선지자 말라기가 이 점에 있어서 이런 예언을 한 이유는 무엇일까? 그것은, 저렇게 하나님께 제사한다고 하면서 하나님의 이름을 더럽히는 유대인들을 부끄럽게 하려는 까닭이다. , 오래 동안 유대인들은, 하나님을 공경한다는 백성으로 자처하면서, 실제에 있어서는 하나님을 참되이 공경하지 않고 하나님의 이름을 멸시하게 된 것이다. 이런 일을 보는 선지자는, 도리어 이방인들 중에서 앞으로 하나님을 진정으로 공경할 자들이 많이 일어 나리라고 하여, 하나님의 이름이 얼마나 큰 것을 보여 준다. 이런 큰 이름을 그때의 유대인들은 그 행동면에 있어서 멸시하였던 것이다. 그것은 참으로 우매한 짓이다. 이 구절에 사용된 표현들이 역시 구약식으로 되어 있다. , "분향한" 다던가 "제물"을 드린다는 표현들은, 실제에 있어서 신약 시대의 신자들이 그런 의식 제사를 드리게 된다는 것은 아니다. 신약 시대의 신자들은 영광 진리로 하나님을 예배한다 (요 4:21-24). 이와 같은 예배가 말라기의 이 예언에서 구약식 의식 제사의 표현으로 진술되어 있다.

12절 베아템 메할렐림 오토 베에모르켐 슐한 아도나이 메고알 후 베니보 니브제 오켈로

성 경: [말1:12]

󰃨 "그 위에 있는 실과"- 라는 말은, 제단 위에 놓은 소산물을 의미하는데, 그것은 그 아랫말이 설명하여 주었으니 곧, 식물이라는 뜻이다. 이것은 여기서도 희생 제물을 가리키는 말씀이다.

13절 바아마르템 힌네 마텔라아 베히파흐템 오토 아마르 아도나이 체바오트 바하베템 가줄 베에트 하피세아흐 베에트 하홀레 바하베템 에트 하민하 하에르체 오타흐 미예드켐 아마르 아도나이

성 경: [말1:13]

󰃨 번폐 - 스럽다 함은 번거롭고, 짐이 되고, 피곤함을 의미한다. 외식하는 신자들은, 하나님 앞에 드리는 예물을 감심으로 드리지 않고 무거운 짐처럼 생각하고 그것을 억지로 이행한다.

󰃨 "코웃음하"- 였다 함은, 그때 이스라엘 제사장들이 실제 모양으로 그렇게 하지는 않았겠으나, 여기서도 역시 그들의 행동이 코웃음 하는 내용을 가지고 있었던 것이다. 그 이유는, 그들이 희생제물을 바침에 있어서 하필 병든 것과, 저는 것을 가져왔기 때문이다.

14절 베아루르 노켈 베예쉬 베에드로 자카르 베노데르 베조베아흐 모쉐하트 라아도나이 키 멜렉크 가돌 아니 아마르 아도나이 체바오트 우쉐미 노라 바고임

성 경: [말1:14]

여기 이른바 ""- 는 양 떼를 의미하는데, 하나님께 바치는 양으로서는 무엇보다도 수컷을 좋게 여긴다. 그러나 하나님 앞에 서원하는 제사(무슨 소원이 있어서 이룸 받기를 원하고, 그것이 이루어진 때에는 어떠한 감사를 하겠다는 서약의 제사를 의미함)를 드릴 때에 수컷은 못 드릴 망정, 다른 것들도 흠 있는 것을 드렸으니, 그것은 하나님께 드리는 제사를 멸시하는 행동이다. 여기 이른바 "사기" - 라는 것은, 좋지 못하고, 흠 있는 것을 드리면서 제사를 잘 드린 듯이 취한 태도를 이름이다.

[히브리어 성경 스가랴 주석 강해] 붉은말 탄 사람의 환상(슥 1:7-15)

 

[히브리어 성경 스가랴 주석 강해] 붉은말 탄 사람의 환상(슥 1:7-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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