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약성경 하나님 말씀

[전도서 7장 히브리어 성경 강해] 사회생활에 대한 지혜자의 권면(전 7:1-4)

베들레헴 2022. 8. 15. 11:17
반응형

사회생활에 대한 지혜자의 권면(전 7:1-4)

 

지혜자는 말한다. 좋은 이름이 좋은 기름보다 낫고 죽는 날이 출생하는 날보다 낫다고 말한다. 죽는 것도 복이라고 했다. 구원받고 죽는 자는 복이 있는 사람이다. 이 세상에서 열심히 살았지만 부자처럼 죽어서 음부에 떨어지면 저주받은 인생이다. 우리는 살아생전에 예수님을 믿고 구원받아 천국에 가야 한다.

1절 토브 셈 미세멘 토브 비욤 하마베트 미욤 히발리도

성 경: [전7:1]

주제1: [하나님의 지혜를 적용하는 생활 태도]

주제2: [참지혜에 대한 잠언]

󰃨 아름다운 이름이 보배로운 기름보다 낫고 ... 나으며 - 히브리인들에게 있어서 '이름'이란 어떤 살마에 대한 단순한 외적인 호칭이 아니라 그 사람의 인격 자체를 대변하는 것으로도 쓰였던 바, '아름다운 이름'이란 그 사람에 대한 훌륭한 '명성'을 가리킨다(Luther, M.A.Eaton, Lange, G.A.Barton, T.H. Leale). 히브리인들은 자신의 이름이 오래도록 기억되는 것을 대단히 명예로운 일로 간주했다(8:10;18:17;10:7). 그리고 '기름'이란 일반적으로 팔레스틴 지경의 감람나무 열매에서 채취하는 식물성 기름을 말하는데, 이는 그 용도 면에서 여러 가지로 유용하게 사용되었다. (1) 식용(출29:2,23;레 2:1,2,4-7), (2) 등화용(25:6;27:20), (3) 의료용(1:6), (4) 화장품용(삼하 14:2;23:5), (5) 향유용(눅 23:56) 등이다. 특히 이는 팔레스틴 지역과 같이 건조한 기후 여건 속에서는 그 몸에 기름을 발라 향기를 내는 데 유용하게 쓰인 것으로 보인다(룻 3:3;삼하 12:20;45:7,8;6:6 참조). 또한 본절 후반절의 '죽는 날이 출생하는 날보다 나으며'란 전반절의 의미와 연관되는 듯이 보인다. 즉 이는 사람이 이 세상에서 좋은 명성을 쌓으며 살다가 죽는 것이 어리석고 우매한 가운데 고통과 고난을 당하며 살지도 모르는 삶의 시작이 날보다 낫다는 것이다(D.R. Glenn). 그러나 전도자는 삶보다 죽음을 더 애찬하는 염세주의자로서 말한 것은 아니다. 왜냐하면 앞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전도자는 인간의 모든 삶의 축복의 근원을 하나님께 두고(3:13;5:!8), 인간의 본분을 하나님을 경외하고 그 계명을 지키는 것으로 언급하고 있기 때문이다(12:13). 단지 여기서는 이 세상에서 진정한 명성을 얻는 지혜로운 삶을 강조하려고 하는 것으로 보인다.

2절 토브 랄레케트 엘 베이트 에벨 밀레케트 엘 베이트 미쉬테 바아세르 후 소프 콜 하아담 비하하이 이텐 엘 리보

성 경: [전7:2]

주제1: [하나님의 지혜를 적용하는 생활 태도]

주제2: [참지혜에 대한 잠언]

󰃨 초상집에 가는 것이 잔치집에 가는 것보다 나으니 ... 유심(留心)하리로다 - '초상집'이란 문자적으로는 '애곡하는 집'(the house of mourning, KJV, RSV)이다. 그리고 '잔치집'이란 술을 마시며 희락을 즐기는 곳으로서 암시된다. 이와 같은 맥락에 근거하여 본절은 헛되고 허무하게 쾌락을 즐기면서 사는 것보다 인생에 대해 보다 진지하고 숙연하게 생각케 함으로 유익하고 보람된 인생을 보내는 것이 더 낫다는 의미이다(4)

3절 토브 카아스 미시호크 키 비로아 파님 이타브 레브

성 경: [전7:3]

주제1: [하나님의 지혜를 적용하는 생활 태도]

주제2: [참지혜에 대한 잠언]

󰃨 슬픔이 웃음보다 나음이 얼굴에 근신함으로 ... 됨이니라 - 전후 문맥상 역시 앞절(2)과 연관된 내용으로 보인다. 여기서 '슬픔'이란 단순히 고난이나 손해 등으로 일어난 슬픔이라기보다는 2절에 암시된 바와 같이 죽음 또는 그로 인한 애곡을 보고서 느껴지는 숙연한 슬픔을 뜻하며, '웃음' 역시 하나님이 주신 것이기보다는 육신적 희락을 즐기는 데서 얻어지는 쾌락적, 일시적 웃음을 뜻한다(2:2-10). 따라서 본절은 인생에서 보게 되는 숙연한 슬픔은 육체적 쾌락에서 얻어지는 가벼운 웃음과는 달리 삶의 궁극적 의미를 상고케 하여 더욱 진지하고 보람된 생()을 결단케 하기 때문에 좋다는 의미로 이해된다.

성 경: [전7:4] 레브 하카밈 비베이트 에벨 비레브 키실림 비베이트 시미하

주제1: [하나님의 지혜를 적용하는 생활 태도]

주제2: [참지혜에 대한 잠언]

󰃨 지혜자의 마음은 초상집에 있으되 ... 있느니라 - 1-3절과 직접적으로 연관되는 구절로서, 지혜자는 삶의 의미와 목표를 늘 진지하게 상고하는 반면에 우매자의 마음은 연락하는 집에 있어 단순히 순간순간 육체적 희락만을 즐기고 웃음을 추구한다는 뜻이다.

[전도서 8장 강해 설교말씀] 왕의 권위에 대한 복종의 권면 말씀(전 8:1-8)

 

[전도서 8장 강해 설교말씀] 왕의 권위에 대한 복종의 권면 말씀(전 8:1-8)

왕의 권위에 대한 복종의 권면 말씀(전 8:1-8) 전도자는 말씀하고 있다. 사람의 지혜는 그의 얼굴에 광채가 나게 한다고 했다. 왕의 명령을 지키라고 했다. 이미 하나님께 맹세했기 때문이다. 우리

bethlehem123.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