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약성경 하나님 말씀

[헬라어 성경 좋은 말씀 디모데전서] 거짓 이단에 대한 경계의 말씀(딤전 1:1-4)

베들레헴 2022. 2. 23. 12:12
반응형

디모데전서 1장에서는 바울이 디모데에게 편지를 보내면서 거짓 이단에 대해서 경계할 것을 말씀하고 있습니다. 지금도 이단들은 교회에 침투하여 성도들을 영적으로 죽이고 있습니다. 거짓 복음을 전하여 영혼을 망가뜨리고 있습니다. 우리는 교회에 복음을 전파하여 거짓 이단들이 들어오지 못하도록 해야 합니다.

 

거짓 이단에 대한 경계의 말씀(딤전 1:1-4)

 

1절 파울로스 아포스톨로스 이에수 크리스투 카트 에피타겐 데우 소테로스 헤몬 카이 퀴리우 이에수 크리스투 테스 엘피도스 휘몬

성 경: [딤전1:1]

주제1: [정통 교리의 사수]

주제2: [인사말]

󰃨 우리 구주 하나님 - '구주'에 해당하는 헬라어 '소테로스'는 이방신과 로마의 황제 숭배에도 사용되었던 호칭이다(Guthrie). 바울은 여기에서'우리'라는 말을 첨가함으로써 하나님이 사도 바울 자신뿐만 아니라 모든 성도들을 구속하시는 분이라는 것을 강조하고 있다.

󰃨 그리스도 예수의 명령을 따라...사도 된 바울 - '사도'(아포스톨로스)'하나님의 복음을 전하기 위하여 파송된 사람'이라는 뜻이다(고전15:8, 9; 2:8). 처음 사도는 예수의 공생애(公生涯) 기간에 함께 생활한 제자들을 일컫는 말이었는데(눅 6:13), 나중에는 사도의 조건이 예수의 생활과 죽음과 부활을 전할 수 있는 사람으로 발전했다(1:23-26). 바울은 여기에서 사도적 권위를 가지고 디모데에게 맡겨진 사역을 잘 감당하도록 격려하고 있다. '사도'라는 칭호는 당시 바울 외에 복음 사역에 헌신하였던 바나바, 디도, 아볼로, 실라, 디모데에게도 동일하게 사용되었다(14:14; 고전 4:6; 2:25; 살전 2:6).

2절 티모데오 그네시오 테크노 엔 피스테이 카리스 엘레오스 에이레네 아포 데우 파트로스 헤몬 카이 크리스투 이에수 투 퀴리우 헤몬

성 경: [딤전1:2]

주제1: [정통 교리의 사수]

주제2: [인사말]

󰃨 믿음 안에서 참 아들 된 디모데 - 디모데가 바울의 아들이 되었다는 것은 신앙 안에서 디모데가 바울의 영적 아들이라는 뜻이다. 혹자는 '종속적 원리'에서 바울과 디모데의 관계를 생각하지만(Calvin) 여기서는 '선생과 제자' 사이의 관계로 봄이 타당하다. 왜냐하면 당시에는 '선생과 제자'의 관계를 나타낼 때 '아버지와 아들'이라는 용어가 널리 사용되었기 때문이다(Guthrie). 바울은 2차 전도 여행 때 루스드라에서 그리스도인의 유대인 모친과 헬라인 부친 사이에서 태어난 아들 디모데를 만났다(행16:1-3). 그때 디모데는 바울의 전도 여행을 따라다니면서 신앙 교육을 철저히 받았다. 그러고 나서 바울이 가장 신임하는 동역자 중의 한 사람이 되었기 때문에 바울이 디모데를 영적으로 양육(養育)한 아들로 보는 것은 타당하다(2:19-22).

󰃨 은혜와 긍휼과 평강이 네게 있을지어다 - 바울은 그의 서신에서 일반적으로 '은혜와 평강'이라는 말을 인사말로 썼다(고전 1:3; 고후 1:2; 1:3; 1:2; 1:2; 1:2; 살전 1:1; 살후 1:2; 딛 1:4; 1:3). 그러나 본문에서는 '긍휼'이라는 말을 덧붙이고 있다. 이처럼 '긍휼'이 서신의 인사말에 언급된 경우는 본서 외에 딤후 1:2; 요이 1:3; 1:2에만 해당된다. '긍휼'의 의미는 하나님이 인간의 모든 상황을 지배하시고 한없는 사랑과 위로를 베풀어 주신다는 것이다(Hendriksen). 그러므로 긍휼은 죄인들을 고통에서 구원하여 항상 새롭게 한다. 한편 '은혜'는 하나님이 값없이 주신 구원의 선물이며, '평강'은 죄인이 하나님으로부터 받은 은혜의 결과이다. 이렇듯 은혜와 긍휼과 평강은 하나님으로부터 온다.

3절 카도스 파레칼레사 세 프로스메이나이 엔 에페소 포류오메노스 에이스 마케도니안 히나 파랑게일레스 피신 메 헤테로디다스칼레인

성 경: [딤전1:3]

주제1: [정통 교리의 사수]

주제2: [거짓 교훈에 대한 경계]

󰃨 내가 마게도냐로 갈 때에 너를 권하여 에베소에 머물라 한 것은 - 바울은 로마에서 2년간 옥에 갇혔다가 석방된 후에 디모데를 데리고 그레데 섬을 지나 에베소까지 왔으나 계속 동행하지 못하고 디모데를 그곳에 남겨둔 채 마게도냐로 떠났다. 바울이 마게도냐를 방문한 것은 정확하지 않다. 그러나 바울이 디모데를 '권하여' 에베소에 머물도록 한 이유는 에베소 교회에 거짓 교사들의 미혹이 있었기 때문이다. 그래서 신실한 동역자요, 믿음의 아들인 디모데가 아니면 복음 사역을 감당할 수 없었기 때문에 그를 머물도록 한 것이다(Hervey, Calvin). '권하여'의 헬라어 '파레칼레사'는 '간청하다', '간절히 원하다'는 의미로 디모데가 바울과 같이 마게도냐로 가기를 원했으나 에베소에 머물도록 했음을 시사한다.

󰃨 다른 교훈을 가르치지 말며 - '다른 교훈'에 해당하는 헬라어 '헤테로디다스칼레인'은 '거짓 교훈', 즉 정통 교훈과 배치(背馳)되는 이단적 사상을 의미한다. 이것은 초대 교회에 이미 공인된 기독교 교리가 있었음을 암시한다(Guthrie).

4절 메데 프로세케인 뮈도이스 카이 게네알로기아이스 아페란토이스 하이티네스 제테세이스 파레쿠신 말론 에 오이코노미안 데우 텐 엔 피스테이

성 경: [딤전1:4]

주제1: [정통 교리의 사수]

주제2: [거짓 교훈에 대한 경계]

󰃨 신화와 끝없는 족보 - '신화와 족보'는 하나의 표현으로 나누어서 생각해서는 안된다(Hendriksen). 유대인들에게는 모든 만물에 영()이 있다는 영지주의 사상이 있었다(Earle). 이 영지주의자들과 유대교의 학자들은 가문을 소중하게 생각하는 유대의 문화권 속에서 하나님과 인간 사이에 끝없는 족보가 있다고 생각하였고, 그리하여 구약 인물들에 대한 가상적 족보를 만들었다. 특히 아브라함과 모세, 대제사장들을 중심으로 족보와 전기를 만들어 개개의 자신들을 그들의 후예로 만들었다(Hervey, Hort). 이러한 특색은 당시 유대교의 묵시 문학에서 발견되었다(Earle).

󰃨 믿음 안에 있는 하나님의 경륜을 이룸보다 도리어 변론을 내는 것이라 - '경륜'에 해당하는 헬라어 '오이코도미안'은 '청지기' 즉 복음 사역을 위한 '직분'을 의미하지만(stewardship, RSV) '계획'으로도 번역할 수 있다(plan, LB). 그러므로 '믿음 안에 있는 하나님의 경륜'은 복음이 하나님의 계시에 의해서만 전달되고 사람들이 믿음으로서만 받아들여질 수 있음을 의미한다(Hervey). 이에 반해 신화와 족보는 첫째, 끝없는 논쟁을 불러일으킴은 물론 영지주의자들 스스로 유식 계급이라고 자처(自處)하게 하며, 둘째, 일반 성도들로 하여금 그것을 이해할 수 없는 것으로 만들어 버린다. 그러므로 바울은 신화와 족보는 마침내 하나님의 교회에 계급주의와 분파 운동을 불러일으켜 변론만 일삼게 한다고 지적하고 있다.

[데살로니가후서 헬라어 성경말씀] 환난과 핍박을 이겨내는 성도(살후 1:1-4)

 

[데살로니가후서 헬라어 성경말씀] 환난과 핍박을 이겨내는 성도(살후 1:1-4)

데살로니가후서 1장에서는 바울이 데살로니가 교인들에게 문안 인사를 하고 있습니다. 환난과 핍박 속에서도 믿음을 굳건하게 지키고 있는 성도들을 격려하고 있습니다. 항상 복음을 듣고 하나

bethlehem123.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