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약성경 하나님 말씀

[빌레몬서 헬라어 성경 말씀] 바울이 빌레몬에게 문안 편지함(몬 1:1-3)

베들레헴 2022. 2. 25. 15:21
반응형

빌레몬서 1장에서 바울은 빌레몬에게 문안 인사를 하고 있습니다. 편지를 보내면서 동역자인 빌레몬에게 하나님의 은혜가 넘치기를 기도하고 있습니다. 

 

바울이 빌레몬에게 문안 편지함(몬 1:1-3)

 

1절 파울로스 세스미오스 크리스투 이에수 카이 티모데오스 호 아델포스 필레모니 토 아가페토 카이 쉬네르고 헤몬

성 경: [몬1:1]

주제1: [그리스도인의 용서와 사랑]

주제2: [인사말]

󰃨 그리스도 예수를 위하여 갇힌 자 된 바울 - 바울은 일반적으로 다른 서신들에서는 자신을 (1) '예수 그리스도의 종'(1:1;빌 1:1;딛 1:1), (2) '사도로 부르심을 받은자'(롬 1:1;고전 1:1;1:1,2), (3) '예수 그리스도의 사도'(고후 1:1;1:1;1:1;딤전 1:1)등으로 소개하는데 반해 본서에서는 자신을 '갇힌 자'로 소개한다. 이런 자기소개는 본서에서 바울이 빌레몬에게 '사도의 권위'로서가 아니라 '호소'를 통해서 권고하고 있음을 암시한다(Lightfoot). 그런데 혹자는 '갇힌 자'라는 것을 신비 종교에서 사용하는 언어로 이해하여 신자가 자신이 섬기는 신에 의해서 성전에 구류(拘留)되어 있는 것과 같은 것으로 해석한다(Reitzenstein). 그러나 본서의 문맥이나 그 어구에서 이 견해가 성립될 만한 근거를 찾을 수 없다(Lohse). 결국 '갇힌 자'는 말 그대로 감옥에 갇혀 있는 상태를 의미한다(O' Brien). 바울은 제3차 전도 여행(A.D.53-58)을 마친 후 예루살렘의 성도들에게 구제 헌금을 전달하기 위해 갔다가 붙잡혀서 약 2년 이상의 호송 기간을 거쳐 로마 감옥에 갇히게 되었고(19:21;21:15,26-35;25:11), 바로 그 감옥에서 본서를 기록하였다(1,9,10,23). 한편 '그리스도 예수를 위하여'에 해당하는 헬라어 '크리스투 예수'는 바울이 갇히게 된 이유를 시사하는 것으로, 본 어구에 사용된 '속격'은 그리스도가 갇힌 자 된 바울의 주인임을 나타낸다(O' Brien).

󰃨 형제 디모데 - 바울이 자신과 함께 '디모데'를 본서의 송신자(送信者)로 언급하는 것은 디모데와 빌레몬 사이에 친분 관계가 있었음을 암시한다. 디모데는 3년 동안 에베소에 거주하면서 바울과 함께 사역하였다(19:22;고후 1:1). 아마도 이 기간 동안에 디모데는 빌레몬을 알게 되었을 것이다(Vincent). 이에 바울은 빌레몬에게 호소하는 수단으로써 갇힌 자로서의 자신은 물론 친분 관계가 있었던 디모데를 언급하게 된다(O' Brien).

󰃨 우리의 사랑을 받는 자요 동역자인 빌레몬 - '빌레몬'은 본서의 수신자로서 두 가지 호칭을 갖고 있다. (1) '우리의 사랑을 받는 자'이다. 이 호칭은 바울이 로마 교인들과(1:7) 고린도 교회(고전 10:14;15:58;고후 7:1;12:19) 그리고 빌립보 교회에(2:12;4:1) 편지할 때 사용한 것으로써 대부분 '단체'에게 사용된 반면에 본절에서는 '개인'에게 사용되고 있다. 이는 빌레몬이 서로 사랑하는 교회 공동체의 일원으로서 과거에 사랑을 실천한 적이 었었음(5, 7)을 상기시키는 것이다(Lohse, O'Brien). 바울이 이 사실을 상기시킨 이유는 바울 자신이 '사랑하는 형제'로 생각하는 오네시모를 관대하게 대해주기를 요청하기 위해서다(16, 17). (2) '동역자'이다. 이것은 바울이 사용한 독특한 용어로써,, 그리스도의 이름을 모르는 곳에 가서 바울과 함께 복음을 전하는 동료를 가리킨다(Hawthorne). 이는 바울이 에베소에 머물면서 사역을 하는 동안 빌레몬이 그 사역을 도왔으며, 바울이 떠난 후 그 사역을 계승(繼承)하였다는 것을 암시한다(Hendriksen).

2절 카이 압피아 테 아가페테 카이 아르킵포 토 쉬스트라티오테 헤몬 카이 테 카트 오이콘 수 엑클레시아

성 경: [몬1:2]

주제1: [그리스도인의 용서와 사랑]

주제2: [인사말]

󰃨 자매 압비아 - '자매'는 바울이 디모데를 '형제'라고 부르는 것과 같은 의미로서 '주안에서' 자매임을 나타낸다. 또한 '압비아'의 이름이 빌레몬에 바로 이어서 나타나는 사실로 보아 '압비아'를 빌레몬의 아내로 추정하기도 한다(Theodoret, Lohse, Vincent, Meyer).

󰃨 우리와 함께 군사 된 아킵보 - '군사 된 자'라는 호칭은 복음을 전파하는 데 방해하는 자 즉 그리스도와 하나님의 대적자에 대항하여 싸우는 자로서(Hawthorne), 바울의 선교 사역에서 바울을 도와주며 박해와 시련 심지어 투옥을 당하는 가운데서도 신실하게 믿음을 지킨 자를 가리킨다. 한편 바울은 골로새서에서 아킵보에게 '직분을 충실히 행하라'라고 권고한 바 있다(4:17). 여기서 '직분'에 해당하는 헬라어 '디아코니안'은 '설교사역'을 암시한다(Lightfoot, Merklein). 왜냐하면 골로새서에서 '목사''디아코노스', '목사의 직무''디아코니아'(*)를 사용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아킵보는 골로새 교회를 목양하는 자였음을 알 수 있다(O'Brien).

󰃨 네 집에 있는 교회에게 편지하노니 - '네 집에 있는 교회'는 빌레몬의 집이 가정 교회(house church)였음을 나타낸다. 신약 시대 초기의 '가정 교회'는 두 종류로 분류된다(O' Brien). (1) 한 도시의 전체 회중이 한 가정에 모일 만큼 적을 경우 예배를 위해서 교회의 한 회원 집에 모였다. 고린도에 있던 가이오의 교회가 이에 해당된다(롬 16:23). (2) 보다 큰 그룹 내에서 교제를 위해 작은 회합(會合)을 가졌다. 라오디게아에 있던 눔바 집에 있는 교회(4:15)와 본절의 빌레몬의 집에 모인 교회가 이에 해당된다. 한편 바울이 빌레몬의 가족뿐만 아니라 가정 교회에 모인 성도들에게도 편지를 한다고 밝힌 이유는 도망간 노예인 오네시모의 문제가 단순히 빌레몬 가족만의 이해와 사랑으로서는 완전히 해결되지 않으며, 완전한 해결을 위해서는 주변 사람들의 도움과 사랑을 필요로 하기 때문이다.

3절 카리스 휘민 카이 에이레네 아포 데우 파트로스 헤몬 카이 퀴리우 이에수 크리스투

성 경: [몬1:3]

주제1: [그리스도인의 용서와 사랑]

주제2: [인사말]

󰃨 은혜와 평강 - 이것은 바울이 교회에 편지를 보낼 때 서두에서 하는 인사말로서 기독교적인 독특한 의미를 지닌다(Bruce). '은혜'에 해당하는 헬라어 '카리스'는 헬라의 일반적 인사인 '카이레인'('기뻐하다')의 변형이다(Ridderbos, Bruce). '카리스'는 예수의 십자가와 부활에 의한 사죄를 통해서 죄인에게 베푸시는 하나님의 호의(好意)로서, , , 율법의 대조적 개념이며(Vincent), 그리스도 안에 있는 하나님의 백성에게 부여된 모든 실제적 축복의 근원이다(Lightfoot). '평강'을 의미하는 헬라어 '에이레네'는 유대인의 인사말인 '샬롬'('평안')을 헬라어로 번역한 것이다. 기독 교회에서의 '에이레네'는 하나님과 인간 사이에 죄로 인해 빚어진 원수 관계가 '카리스'를 통해서 화목된 관계로 변화될 때 생기는 결과이다(Lightfoot). 이 화해는 단순히 하나님과 인간 사이(1:20)의 화해뿐만 아니라 사람과 사람 사이의 화해(2:14-18)를 동반한다.

[헬라어 원어성경 디도서 주석강해] 자기 말씀을 전도로 나타냄(딛 1:1-4)

 

[헬라어 원어성경 디도서 주석강해] 자기 말씀을 전도로 나타냄(딛 1:1-4)

디도서 1장에서는 사도 바울이 그레데에서 목회하고 있는 디도에게 편지를 쓰고 있습니다. 영생은 거짓이 없는 하나님이 영원 전부터 약속하신 것이라고 말씀합니다. 이것을 자기 때에 자기의

bethlehem123.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