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약성경 하나님 말씀

[여호수아 12장 매일 말씀] 여호수아가 정복한 가나안 31왕(수 12:1-24)

베들레헴 2023. 12. 27. 16:44
반응형

여호수아 12장 매일 말씀에서는 여호수아가 정복한 가나안 땅과 31명의 왕들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하나님의 도움으로 인하여 여호수아 군대는 가나안 땅을 정복해 나갈 수 있었습니다. 하나님이 도와주지 않으면 절대 할 수 없는 일입니다. 가나안 땅은 철저하게 하나님을 신뢰하고 의지할 때 살아갈 수 있는 땅입니다. 우리도 이 세상을 살아가면서 예수님만을 의지하면서 살아야 합니다.

 

여호수아가 정복한 가나안 31왕(수 12:1-24) 

 

요단 강 동편에서 점령한 지역과 왕들(1-6)

12:1-6 이스라엘 자손이 요단 저편 해 돋는 편 곧 아르논 골짜기에서 헤르몬 산까지의 동방 온 아라바를 점령하고 그 땅에서 쳐죽인 왕들은 이러하니라 헤스본에 거하던 아모리 사람의 왕 시혼이라 그 다스리던 땅은 아르논 골짜기 가에 있는 아로엘에서부터 골짜기 가운데 성읍과 길르앗 절반 곧 암몬 자손의 지경 얍복강까지며 또 동방 아라바 긴네롯 바다까지며 또 동방 아라바의 바다 곧 염해의 벧여시못으로 통한 길까지와 남편으로 비스가 산록까지며 또 르바의 남은 족속으로서 아스다롯과 에드레이에 거하던 바산 왕 옥이라 그 치리하던 땅은 헤르몬산과 살르가와 온바산과 및 그술 사람과 마아가 사람의 지경까지의 길르앗 절반이니 헤스본 왕 시혼의 지경에 접한 것이라 여호와의 종 모세와 이스라엘 자손이 그들을 치고 여호와의 종 모세가 그 땅을 르우벤 사람과 갓 사람과 므낫세 반 지파에게 기업으로 주었더라

이스라엘 자손이 요단 강을 건너기 전(요단 강 동족에서) 정복한 성읍들과 그 왕들의 이름이 기록되어 있다. 그 왕들의 이름은 혜스본 왕 시혼과 바산 왕 옥이다. 이 두 왕이 얼마나 강한 왕이었는지는 시편에도 기록되어 있다(136:17-20). 이렇게 강한 대적이라도 두려워하지 않고 하나님만 의지하고 나가면 하나님의 크신 능력으로 반드시 승리하게 해주신다.

모세가 살았을 때 르우벤과 갓과 므낫세 반 지파에게 요단 강 동편 땅을 분배해 주었는데(32:33-42 참조), 그 사실을 여호수아가 본절에 다시 기록하였다. 그 땅의 서쪽 경계는 요단 강이요, 동쪽 경계는 아라바의 바다 곧 염해의 벧여시못으로 통하는 길이요, 남편 경계는 비스가산이요, 북쪽 경계는 헤르몬 산까지였다.

요단 강 서편에서 점령한 지역과 왕들(7-24)

12:7 여호수아와 이스라엘 자손이 요단 이편 곧 서편 레바논 골짜기의 바알갓에서부터 세일로 올라가는 곳 할락 산까지에서 척서 멸한 황들은 이러하니 (그 땅을 여호수아가 이스라엘의 구별을 따라 그 지파에게 기업으로 주었으니

여호수아와 이스라엘 자손이 요단을 건넌 후에 정복한 나라와 왕들에 대한 기록이다. 이스라엘 백성이 가나안 땅의 왕들을 다 죽이고 그 땅을 점령했는데 그 왕의 수가 모두 31명이다.

12:8 곧 산지와 평지와 아라바와 경사지와 광야와 남방 곧 헷 사람과 아모리 사람과 가나안 사람과 브리스 사람과 히위 사람과 여부스 사람의 땅이라)

가나안 7족속 중에 기르가스 족속이 빠져 있다(3:10; 7:1 참조). 그 이유는 이 족속이 일찌기 주변 족속들에게 흡수되었기 때문이라고 한다.

12:9-16 하나는 여리고 왕이요 하나는 벧엘 곁의 아이 왕이요 하나는 예루살렘 왕이요 하나는 헤브론 왕이요 하나는 야르문 왕이요 하나는 라기스 왕이요 하나는 에글론 왕이요 하나는 게셀 왕이요 하나는 드빌 왕이요 하나는 게델 왕이요 하나는 호르마 왕이요 하나는 아랏 왕이요 하나는 립나 왕이요 하나는 아둘람 왕이요 하나는 막게다 왕이요 하나는 벧엘 왕이요

여기에는 이스라엘이 정복한 남부 가나안 16명의 왕들이 순서대로 기록되어 있다. 그 중에는 아주 강한 예루살렘 왕 아도니세덱도 있다(10:1-3). 이 예루살렘 왕 아도니세덱은 여러 나라 왕과 연합하여 상당히 강한 세력을 갖고 있었다. 그러나 하나님께서 능력으로 큰 우박 덩이를 내리시고(10:11) 태양과 달을 멈추는 기사까지 베풀어 이스라엘 백성이 가나안 족속들을 이기게 하셨다(10:12-13). 13-15절에는 전에 언급되지 않은 네 성읍이 기록되었는데 곧 게델, 호르마, 아랏, 아둘람이다.

12:17-24 하나는 답부아 왕이요 하나는 헤벨 왕이요 하나는 아벡 왕이요 하나는 랏사론 왕이요 하나는 마들 왕이요 하나는 하솔 왕이요 하나는 시므론 므른 왕이요 하나는 악삽 왕이요 하나는 다아낙 왕이요 하나는 므깃도 왕이요 하나는 게데스 왕이요 하나는 갈멜의 욕느암 왕이요 하나는 돌의 높은 곳의 돌 왕이요 하나는 길갈의 고임 왕이요 하나는 디르사 왕이라 도합 삼십 일왕이었더라

여기에는 이스라엘이 정복한 북부 가나안의 왕들이 기록되어있는데 그 수는 15명이다. 그 중에 하솔 왕 야인은 다른 나라와 연합하여 해변의 모래와 같이 많은 군대를 거느리고 왔으며 병거와 말을 심히 많이 이끌고 왔으나, 이스라엘 백성이 하나님의 능력을 힘입어 그들을 물리쳤다(11:1-9). 이스라엘이 정복한 가나안 왕들은 전부 31명인데 요단 강을 건너기 전에 정복한 왕 두 명을 합하면 33명이나 된다. 이 많은 왕들을 여호수아와 이스라엘 자손이 그들의 힘으로는 이길 수 없었지만, 하나님이 친히 싸워주시고 만능으로 역사해 주셔서 가나안 땅을 무사히 점령하게 되었다.

이러한 내용을 기록한 목적은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자손에게 약속하신 것을 믿고 하나님만 의지하여 힘써 싸우면 아무리 강한 원수라도 다 정복하게 해 주신다는 것을 알게 하기 위함이요, 아무리 강하고 많은 왕과 군대라도 하나님이 하고자 하시면 다 멸망시킬 수 있다는 것을 가르쳐 주기 위함이다.

 

[여호수아 3장 오늘 말씀] 여호수아 군대가 요단강을 건넘(수 3:1-17)

여호수아 3장에서는 여호수아 군대가 요단강을 건너 가나안 땅에 들어가게 된다. 하나님이 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에게 허락한 가나안 땅을 들어간다. 요단강을 건너는 것은 영적으로 보면 성

bethlehem123.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