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표기도문자료

[장례식 하관예배 찬송말씀] 찬송가 188장 만세반석 열리니

베들레헴 2022. 10. 2. 12:07
반응형

찬송가 188장 만세반석 열리니

 

맘을 씻어 주소서〉(28 : 16 - 20)

 

서 론 : 본 찬송가는 장례식 때 하관 하면서 많이 부르는 찬송이며, 너무나도 감격스럽고 은혜 충만한 찬송이다.

이 찬송가를 지은 분은 영국의 토풀레이디(A.M.Toplady 1740-1778)목사다. 그가 한 번은 멘딥힐즈라는 곳에 여행 갔다가 귀국에 버링톤쿱을 지나다 갑자기 내리는 소나기와 낙뢰를 피하여 길가에 있는 큰 바위틈으로 몸을 피하여 숙여 들었다가 그곳에서 영감을 얻어 지은 노래가 이 찬송이다.

가사 중에 3절에 "빈손 들고 앞에 가 십자가를 붙드네 의가 없는 자라도 도와주심 바라고 생명샘에 나가니 맘을 씻어 주소서"라고 하였는데 우리들의 더러운 맘을 주님의 십자가 상에서 흘리신 거룩한 보혈로 정결하게 씻어주기를 바라는 기도 찬송이다.

예수님은 수난 후 부활하신 몸을 여러 차례 제자들과 여인들에게 나타나 보이신 후, 끝으로 갈릴리 산에 가셔서 제자들에게 부탁하시길 "그러므로 너희는 가서 모든 족속으로 제자를 삼아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의 이름으로 세례를 주고 내가 너희에게 분부한 모든 것을 가르쳐 지키게 하라 볼지어다 내가 세상 끝날까지 너희와 항상 함께 있으니라 하시니라"(29:19-20)고 하셨다. 즉 다시 말하면 모든 족속에게 세례를 주라고 하신 것이 주요 골자다.

 

1. 세례의 뜻과 필요성

 

(1) '세례'라는 말의 뜻

'세례'란 사람들의 더러운 죄성이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그 영혼이 그리스도의 속죄의 피로 씻기어 정결해짐을 표상하는 예식으로써, 우리의 죄가 신앙을 통하여 그리스도의 십자가로 말미암아 사함을 받은 것에 대한 삼위일체 하나님의 이름의 표를 받는 것을 의미한다.

갈라디아서 3:26-27"너희가 다 마음으로 말미암아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하나님의 아들이 되었으니 누구든지 그리스도와 함하여 세례를 받은 자는 그리스도로 옷 입었느니라"라고 하였으며, 또 로마서 6:4"그러므로 우리가 그의 죽으심과 합하여 세례를 받음으로 그와 함께 장사되었나니 이는 아버지의 영광으로 말미암아 그리스도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심과 같이 우리로 또한 새 생명 가운데서 행하게 하려 함이니라"라고 하였다.

(2) 세례의 종류

회개하는 세례(3:6-10)

죄를 회개하는 자에게 베푼다(3:6).

예수를 구주로 신앙 고백하는 자에게 베푼다(8:36-39).

성령의 세례(3:11-12)

물세례는 성령 세례를 표하는 것이다(3:11, 딛 3:5).

세례는 죄사함에 관련된 것이다(16:16, 2:38).

죽음에서 다시 살아나는 표다(6:3-4, 고전 10:2).

은혜받아 거듭난 표가 된다(3:3,5-6).

물세례 받아도 성령 세례 못 받은 자가 있다(19:1-7).

(3) 세례의 필요성

입교하는 예식이다(2:40-42).

"또 여러 말로 확증하며 권하여 가로되 너희가 이 패역한 세대에서 구원을 받으라 하니 그 말을 받는 사람들은 세례를 받으매 이 날에 제자의 수가 삼천이나 더 하더라. 저희가 사도의 가르침을 받아 서로 교제하며 떡을 떼며 기도하기를 전혀 힘쓰니라"(2:40-42)고 하였으니 초대교회 입교 예식의 하나였다.

하나님의 언약의 자손 된 표다(17:9-14).

이스라엘 민족들이 하나님의 선민 된 표로 할례를 받은 것과 같이 신약시대에 와서 세례 받음으로 천국 백성 된 표를 삼기 위하여 세례를 베풀었다.

그리스도 안에서 일체 되는 표다.

"그러므로 내가 너희에게 알게 하노니 하나님의 영으로 말하는 자는 누구든지 예수를 저주할 자라 하지 않고 또 성령으로 아니하고는 누구든지 예수를 주시라 할 수 없느니라."(고전 12:3)

 

2. 세례의 진정한 의미

 

(1) 죄를 씻는다는 뜻이다

말라기 3:2"그의 임하는 날을 누가 능히 당하며, 그의 나타나는 때에 누가 능히 서리요, 그의 금을 연단하는 자의 불과, 표백하는 자의 잿물과 같을 것이라"라고 하였으며, 에베소서 5:26-27에는 "이는 곧 물로 씻어 말씀으로 깨끗하게 하사 거룩하게 하시고 자기 앞에 영광스러운 교회로 세우사 티나 주름 잡힌 것이나 이런 것들이 없이 거룩하고 흠이 없게 하려 하심이라"라고 하였으며, 요한일서 1:9에는 "만일 우리가 우리 죄를 자백하면 저는 미쁘시고 의로우사 우리 죄를 사하시며 모든 불의에서 우리를 깨끗케 하실 것이요"라고 하였으며, 또한 히브리서 10:17에는 "또 저희 죄와 저희 불법을 내가 다시 기억지 아니하리라"하셨으며, 스가랴13:1에 "그날에 죄와 더러움을 씻는 샘이 다윗이 족속과 예루살렘 거민을 위하여 열리리라"라고 하였으니 이 모든 성경 구절들은 모두 더러운 죄를 씻어버린다는 뜻의 말씀들이다.

이는 예수 믿어 회개한 사람이 십자가의 보혈 흘리신 주님의 속죄 공로를 믿음으로 사죄함을 받고 성결함을 받는 것이다. 예수님은 십자가에서 영원히 죄 씻는 샘 근원이시기 때문이다.

예수님이 십자가에 못 박히실 때 군인들이 창으로 옆구리를 찌르니 물과 피가 쏟아져 나왔다.

 

만세반석 열리니 내가 들어갑니다

창에 허리 상하여 물과 피를 흘린 것

내게 효험 되어서 정결하게 합소서1

 

(2) 육신을 매장한다는 뜻이다.

침례를 주장하는 교파에서는 물속에 장사 지냈다가 새 사람으로 살아난다는 해석을 강조한다.

갈라디아서 2:20에 "내가 그리스도와 함께 십자가에 못 박혔나니 그런즉 이제는 내가 산 것이 아니요, 오직 내 안에 그리스도께서 사신 것이라. 이제 내가 육체 가운데 사는 것은 나를 사랑하사 나를 위하여 자기 몸을 버리신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믿음 안에서 사는 것이니라"라고 하였다.

예수 믿고 난 다음에 육체의 정욕과, 안목의 정욕과, 이생의 자랑을 다 죽여 버리고, 혈기, 교만, 시기, 탐심, 욕심 다 매장해 버린다.

(3) 부활을 뜻한다(거듭난다는 것이다).

요한복음 3:3"예수께서 대답하여 가라사대 진실로 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사람이 거듭나지 아니하면 하나님 나라를 볼 수 없느니라"라고 하시고, 곧 이어서 5절에 "진실로 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사람이 물과 성령으로 나지 아니하면 하나님 나라에 들어갈 수 없느니라. 육으로 난 것은 육이요 성령으로 난 것은 영이니 내가 네게 거듭나야 하겠다 하는 말을 기이히 여기지 말라"라고 니고데모에게 거듭나는 진리를 교훈하셨다. 그러므로 성도들은 나기는 두 번 나고 죽기는 한 번 죽는다. 불신자는 그와 반대다.

 

결 론 : 살아생전 숨 쉬고 죽어 세상 떠나서 거룩하신 주 앞에 끝날 심판당할 때

만세반석 열리니 내가 들어갑니다4

[장례 발인 예배 찬송] 찬송가 168장 하나님의 나팔소리 설교말씀

 

[장례 발인 예배 찬송] 찬송가 168장 하나님의 나팔소리 설교말씀

찬송가 168장 하나님의 나팔소리 <최후의 대심판> 계 20:7-15, 살전 4:16-18 서론 : 본 찬송가의 작시·작곡자는 같은 한 사람으로 미국 뉴욕주 출신의 제임스 밀튼 블랙(J.M. Black 1856-1938)인데, 그는 82

bethlehem123.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