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표기도문자료

[심방예배 대표기도문] 졸업식을 앞둔 성도를 위한 설교말씀

베들레헴 2022. 10. 1. 12:33
반응형

졸업식을 앞둔 성도를 위한 설교말씀

 

졸업 주제 설교 말씀 1 : 꿈을 가져라

[28:10-22]

10 야곱이 브엘세바에서 떠나 하란으로 향하여 가더니

11 한 곳에 이르러는 해가 진지라 거기서 유숙하려고 그곳의 한 돌을 취하여 베개하고 거기 누워 자더니

12 꿈에 본즉 사닥다리가 땅 위에 섰는데 그 꼭대기가 하늘에 닿았고 또 본즉 하나님의 사자가 그 위에서 오르락내리락하고

13 또 본즉 여호와께서 그 위에 서서 가라사대 나는 여호와니 너의 조부 아브라함의 하나님이요 이삭의 하나님이라 너 누운 땅을 내가 너와 네 자손에게 주리니

14 네 자손이 땅의 티끌같이 되어서 동서 남북에 편만할지며 땅의 모든 족속이 너와 네 자손을 인하여 복을 얻으리라

15 내가 너와 함께 있어 네가 어디로 가든지 너를 지키며 너를 이끌어 이 땅으로 돌아오게 할지라 내가 네게 허락한 것을 다 이루기까지 너를 떠나지 아니하리라 하신지라

16 야곱이 잠이 깨어 가로되 여호와께서 과연 여기 계시거늘 내가 알지 못하였도다

17 이에 두려워하여 가로되 두렵도다 이 곳이여 다른 것이 아니라 이는 하나님의 전이요 이는 하늘의 문이로다 하고

18 야곱이 아침에 일찌기 일어나 베개 하였던 돌을 가져 기둥으로 세우고 그 위에 기름을 붓고

19 그 곳 이름을 벧엘이라 하였더라 이 성의 본 이름은 루스더라

20 야곱이 서원하여 가로되 하나님이 나와 함께 계시사 내가 가는 이 길에서 나를 지키시고 먹을 양식과 입을 옷을 주사

21 나로 평안히 아비 집으로 돌아가게 하시오면 여호와께서 나의 하나님이 되실 것이요

22 내가 기둥으로 세운 이 돌이 하나님의 전이 될 것이요 하나님께서 내게 주신 모든 것에서 십분 일을 내가 반드시 하나님께 드리겠나이다 하였더라

하나님 말씀

야곱은 하나님께서 선택한 사람입니다. 이삭의 아들로 태어나서 에서는 선택받지 못했지만 하나님은 야곱을 선택했습니다. 그러나 힘든 고행의 시간을 보내게 됩니다. 야곱은 에서의 눈을 피해서 밧단아람으로 도망쳐야 했습니다. 자기의 목숨이 경각에 달렸기 때문입니다. 에서는 야곱이 자기의 복을 빼앗았다고 생각했기 때문에 야곱을 죽이려고 했습니다. 이렇게 야곱이 도망을 치다가 벧엘에서 잠을 자게 됩니다. 하나님은 꿈에 나타나서 비전을 주게 됩니다. 하나님께서 아브라함과 이삭에게 주신 복을 야곱에게도 주겠다고 약속하셨습니다. 야곱은 꿈에서 일어나 하나님께 서원합니다. 자신이 가는 길에서 무사히 아버지 집으로 돌아오면 하나님께 십분의 일을 드리겠다고 서원했습니다. 졸업을 앞둔 성도들도 마찬가지입니다. 학업을 마치고 끝난 것처럼 생각하지만 이제부터 시작입니다. 하나님이 주시는 비전을 가지고 좋은 직장에 들어가서 하나님의 뜻을 위해서 살아야 합니다. 각자 맡겨진 일들이 있습니다. 하나님이 오늘 비전을 주시고 나갈 수 있도록 하시니 야곱처럼 하나님의 비전을 가지고 세상으로 나갈 수 있기를 바랍니다.

[8:29]

29 하나님이 미리 아신 자들로 또한 그 아들의 형상을 본받게 하기 위하여 미리 정하셨으니 이는 그로 많은 형제 중에서 맏아들이 되게 하려 하심이니라

찬송가 어둔밤 마음에 잠겨 261

1) 어둔 밤 마음에 잠겨 역사에 어둠 짙었을 때에 계명성 동쪽에 밝아 이 나라 여명이 왔다 고요한 아침의 나라 빛 속에 새롭다 이 빛 삶 속에 얽혀 이 땅에 생명 탑 놓아간다

2) 옥토에 뿌리는 깊어 하늘로 줄기 가지 솟을 때 가지잎 억만을 헤어 그 열매 만민이 산다 고요한 아침의 나라 일꾼을 부른다 하늘 씨앗이 되어 역사의 생명을 이어가리

3) 맑은 샘줄기 용솟아 거치른 땅을 흘러 적실 때 기름진 푸른 벌판이 눈앞에 활짝 트인다 고요한 아침의 나라 새 하늘 새 땅아 길이 꺼지지 않는 인류의 횃불 되어 타거라

 

졸업 주제 설교 말씀 2 : 배운 자의 도리

[15:1-2]

1 우리 강한 자가 마땅히 연약한 자의 약점을 담당하고 자기를 기쁘게 하지 아니할 것이라

2 우리 각 사람이 이웃을 기쁘게 하되 선을 이루고 덕을 세우도록 할지니라

[딤전 4:15-16]

15 이 모든 일에 전심 전력하여 너의 진보를 모든 사람에게 나타나게 하라

16 네가 네 자신과 가르침을 삼가 이 일을 계속하라 이것을 행함으로 네 자신과 네게 듣는 자를 구원하리라

 

하나님 말씀

우리가 졸업을 앞두고 설렘이 있습니다. 앞으로 나가면 어떤 일이 나를 기다리고 있을까 생각하게 됩니다. 우리가 많이 배울수록 고개를 숙여야 합니다. 벼는 익을수록 고개를 숙인다고 했습니다. 지식이 많아질수록 겸손해야 합니다. 내가 배운 지식을 다른 사람과 공유하고 가르치는 데 사용해야 합니다. 졸업을 앞둔 성도들이 내가 배운 각자의 학업의 지식을 세상에서 마음껏 펼치면서 하나님의 뜻을 드러내고 교만하지 말고 나보다 못 배운 사람을 무시하지 말고 겸손하게 그들을 섬기는 성도가 되어야 합니다.

 

찬송가 충성하도록 죽도록 381

1) 충성하라 죽도록 충성하라 주님께 슬픔이나 괴로움이 주의 사랑 못 끊으리 충성하라 죽도록 충성하라 끝까지

2) 충성하라 죽도록 충성하라 주님께 찬란하다 저 면류관 들려온다 주의 음성 충성하라 죽도록 충성하라 끝까지

3) 충성하라 죽도록 충성하라 주님께 항상 내가 힘쓰오리 주여 나를 도우소서 충성하리 죽도록 충성하리 끝까지 아멘

 

졸업 주제 설교 말씀 3 : 하나님이 함께 하심

[1:9]

9 내가 네게 명한 것이 아니냐 마음을 강하게 하고 담대히 하라 두려워 말며 놀라지 말라 네가 어디로 가든지 네 하나님 나 여호와가 너와 함께 하느니라 하시니라

 

하나님 말씀

졸업을 앞두고 설렘도 있지만 한편으로는 두려운 마음도 있습니다. 이제 졸업을 하면 무엇을 해야 하는가 고민하게 됩니다. 직장을 구해야 하고 아니면 더 높은 지식을 위해서 다시 대학원에 들어가서 석사 박사를 공부해야 하는가 고민하게 됩니다. 여호수아도 모세가 죽은 후에 고민이 많았습니다. 두려움도 있었습니다. 가나안 땅에 들어간다는 것은 설렘이 있지만 막상 자기가 이스라엘 백성을 이끌고 가야 한다고 생각하니 막막했습니다. 지금 여호수아의 심정이 졸업을 앞둔 성도들의 마음일 것입니다. 그러나 하나님은 여러분과 함께 하십니다. 앞 길을 인도하십니다. 마음을 강하게 하고 담대히 하라고 하나님이 말씀합니다. 여러분이 가는 길에 하나님이 함께 가신다고 약속하기 때문입니다.

 

나의 갈길 다가도록 찬송가 434

1) 나의 갈 길 다 가도록 예수 인도하시니 내 주 안에 있는 긍휼 어찌 의심하리요 믿음으로 사는 자는 하늘 위로 받겠네 무슨 일을 만나든지 만사 형통하리라 무슨 일을 만나든지 만사 형통하리라

2) 나의 갈 길 다 가도록 예수 인도하시니 어려운 일 당한 때도 족한 은혜 주시네 나는 심히 고단하고 영혼 매우 갈하나 나의 앞에 반석에서 샘물나게 하시네 나의 앞에 반석에서 샘물 나게 하시네

3) 나의 갈 길 다 가도록 예수 인도하시니 그의 사랑 어찌 큰지 말로 할 수 없도다 성령 감화 받은 영혼 하늘 나라 갈 때에 영영 부를 나의 찬송 예수 인도하셨네 영영 부를 나의 찬송 예수 인도하셨네 아멘

 

졸업 주제 설교 말씀 4 : 갈길을 밝히시는 하나님

[119:105]

105 주의 말씀은 내 발에 등이요 내 길에 빛이니이다

 

하나님의 인생의 길을 인도하시는 분입니다. 하나님 말씀이 등불입니다. 졸업을 앞두고 새로운 길을 향하여 가는 성도들의 앞 길을 하나님이 인도하십니다. 두려워할 것도 없습니다. 하나님이 역사하시면 됩니다. 졸업을 하고 무엇을 해야 하나 고민할 것도 없습니다. 하나님 말씀을 붙잡고 기도하면서 나가면 하나님이 빛이 되어 주셔서 여러분의 길을 인도하실 것입니다. 하나님은 살아계신 분이기 때문입니다. 여러분의 앞 길을 알고 계시고 어떻게 가야 하는지를 알기 때문에 하나님의 뜻대로 인도해 가실 것입니다. 이제 졸업을 하고 하나님이 원하는 길로 살아가는 성도가 되시기를 바랍니다.

갈 길을 밝히시는 하나님 찬송가 313

1) 갈 길을 밝히 보이시니 주 앞에 빨리 나갑시다 우리를 찾는 구주 예수 곧 오라 하시네 죄악 벗은 우리 영혼은 기뻐 뛰며 주를 보겠네 하늘에 계신 주 예수를 영원히 섬기리

2) 우리를 오라 하시는 말 기쁘게 듣고 즐겨하세 구주를 믿기 지체 말고 속속히 나가세 죄악 벗은 우리 영혼은 기뻐 뛰며 주를 보겠네 하늘에 계신 주 예수를 영원히 섬기리

3) 주 오늘 여기 계시오니 다 와서 주의 말씀 듣세 듣기도 하며 생각하니 참 이치시로다 죄악 벗은 우리 영혼은 기뻐 뛰며 주를 보겠네 하늘에 계신 주 예수를 영원히 섬기리

 

졸업 주제 설교 말씀 5 : 최종적인 졸업

[딤후 4:7-8]

7 내가 선한 싸움을 싸우고 나의 달려갈 길을 마치고 믿음을 지켰으니

8 이제 후로는 나를 위하여 의의 면류관이 예비되었으므로 주 곧 의로우신 재판장이 그날에 내게 주실 것이니 내게만 아니라 주의 나타나심을 사모하는 모든 자에게니라

 

구름 같은 이 세상 찬송가 532

1) 구름같은 이 세상 모든 부귀 영화 나는 분토와 같이 내어 버리고서 오직 천국의 복만 사모하며 사니 주여 내 작은이름 기억하옵소서 주가 나의 이름 보좌앞에 놓인 어린양 생명책에 기록하셨을까

2) 주여 보배 피로써 모든 죄 씻으사 나의 부정한 것을 씻어 맑히소서 흰눈보다 더 희게 죄를 씻었으니 지금 내 작은이름 기록하옵소서 주가 나의 이름 보좌앞에 놓인 어린양 생명책에 기록하셨을까

3) 죄가 하나도 없고 아무 병도 없는 영화롭고도 밝은 천국 올라가서 주와같이 그곳에 길이 살리로다 이런 소망의 삶은 참된 행복이라 주가 나의 이름 보좌앞에 놓인 어린양 생명책에 기록하셨을까

[마태복음 5장 산상수훈 설교말씀] 제 3의 복 온유한 자(마 5: 5)

 

[마태복음 5장 산상수훈 설교말씀] 제 3의 복 온유한 자(마 5: 5)

제 3의 복 온유한 자(마 5: 5) 마 5:5 온유한 자는 복이 있나니 그들이 땅을 기업으로 받을 것임이요 예수님이 가르치신 도덕적 윤리의 독창성은, 어떤 새로운 교훈을 말하는 데 있다기보다, 현재의

bethlehem123.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