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표기도문자료

[추도예배자료] 추석 추도예배 설교말씀-사람의 본질과 하나님의 관심(시 144:3-4)

베들레헴 2022. 8. 31. 14:40
반응형

 추석 추도예배 설교말씀

 

사람의 본질과 하나님의 관심( 144:3-4)

 

찬송: 542, 545

여호와여 사람이 무엇이관대 주께서 저를 알아주시며 인생이 무엇이관대 저를 생각하시나이까 사람은 헛것 같고 그의 날은 지나가는 그림자 같으니이다

 

자신의 연약함과 무력함을 인정하라

다윗은 본 시편을 통해 인간이 무엇인가를 잘 가르쳐 주며, 하나님이 인생에 대해서 가지고 계신 관심과 사랑에 대해서 고백하고 있습니다. 먼저 인생이란 어떤 존재입니까? "사람은 헛것 같고, 의 날은 지나가는 그림자 같으니이다. " 성경은 인생을 가리켜서 안, 이슬과 같은 존재로 기록하고 있습니다. 물론 하나님은 인간을 존귀하게 대하고 계십니다. 그러나 인간 편에서 인간을 바라보고, 하나님 앞에서 인간의 모습을 바라볼 때, 우리는 너무나도 하찮은 것이고 연약한 존재라는 것입니다.

 

그래서 솔로몬은 전도서에서 해 아래서 이루어지는 인간의 모든 것을 '헛되다"라고 표현합니다. 사람의 생명이라고 하는 것은 들에 있는 풀과 같습니다. 그리고 인간이 애써서 추구하고 있는 영화라고 하는 것도 풀의 꽃과 같아서 잠시 잠깐만 그 영화를 자랑할 뿐입니다. 알고 보면 인간에게 자랑할 것이 아무것도 없습니다. 그래서 야고보 사도는 인간이 자랑하는 것들"허탄한 자랑'이라고 일축하고 있습니다(4:16).

 

요한계시록 17-18장에 가면 세상의 모든 부귀와 사치가 한순간에 무너짐을 보여 주고 있습니다. 자신의 삶에 대해서 과신하는 분이 계십니까? 약함과 임시적인 것임을 깨달을 수 있기를 바랍니다. 베드로는 예수님을 만났을 때 '나는 죄인입니다"라고 고백하였습니다. 우리가 고백할 수 있는 유일한 것은 '나는 연약한 존재입니다. 나는 어찌할 수 없는 존재입니다"라고 하는 것입니다. 그 고백을 하는 자들에게는 비전이 있습니다. 왜냐하면 하나님께서 특별한 관심을 보여 주시는 모습을 발견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여호와여, 사람이 무엇이관대 주께서 저를 알아주시며, 인생이 무엇이관대 저를 생각하시나이?' 다윗은 자신의 연약함과 무력함을 인정하면서 동시에 하나님께서 특별한 존재로 간주하고 계심을 확신하고 있습니다. 사람들은 몰라주더라도 하나님은 당신을 알아주셔서 당신을 사랑하시고, 그 사랑 때문에 하나 밖에 없는 독생자 예수를 이 땅에 보내시고, 그를 십자가에 못 박혀 죽게 하셨습니다. "하늘을 두루마리 삼고 바다를 먹물 삼아도 한없는 하나님의 사랑을 다 기록할 수 없겠네"라는 찬송가 가사가 진리입니다. 이것이 당신을 사랑하시고 관심을 갖고 계시는 하나님의 은혜입니다.

 

당신을 향한 하나님의 사랑

보잘것없는 당신을 향한 하나님의 사랑과 관심을 기억하십시오. 당신의 가치가 어디에 있습니까? 살려고 몸부림쳐도 죽을 수밖에 없는 존재, 죽으려고 해도 마음대로 죽을 수 없는 존재, 행복한 삶을 살려고 하지만, 불행만을 맛보게 되는 존재가 당신이 아닙니까? 왜 그렇게 하나님의 사랑의 손길을 외면하고 있습니까? 다윗은 왕으로서 "여호와를 자기 하나님으로 삼는 백성은 복이 있도다"라고 고백하고 있습니다(15). 무엇이 그림자 같은 당신을 만족시켜 줄 수 있습니까? 당신이 만족스러워하는 모든 것이 알고 보면 헛된 것이 아닙니까? 당신을 알아 주시고, 생각하시는 하나님의 사랑의 품으로 돌아오는 여러분들이 될 수 있기를 예수님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헛된 것 같고 그림자 같은 우리를 알아주시고 사랑하시는 하나님, 아무 가치가 없는 자들을 위해 독생자 예수를 보내 주시고, 그의 십자가의 은총으로 구원받은 자녀가 되게 하시니 감사합니다. 이제는 나의 고집을 포기하고 하나님의 사랑의 품으로 돌아가게 하시고. 우리 가정에서 날마다 하나님의 그 큰 사랑으로 인한 탄송과 감사만 나오게 하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주일 예배 대표 기도문] 주일 예배 헌금드리기 전의 대표 기도문

 

[주일 예배 대표 기도문] 주일 예배 헌금 드리기 전의 대표 기도문

주일 예배 헌금드리기 전의 대표 기도문 요15:1 나는 참포도나무요 내 아버지는 농부라 요15:2 무릇 내게 붙어 있어 열매를 맺지 아니하는 가지는 아버지께서 그것을 제거해 버리시고 무릇 열매를

bethlehem123.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