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약성경 하나님 말씀

[창세기 히브리어 주석강해] 셋째날, 넷째날 천지창조 사건(창 1:9-19)

베들레헴 2022. 6. 8. 09:15
반응형

창세기 1장에서 하나님은 천지를 창조하십니다. 셋째 날에는 땅과 바다와 땅 위에 식물을 창조하셨습니다. 사람이 먹고사는 열매 맺는 식물을 창조하셨습니다. 넷째 날에는 해와 달과 별을 창조하셨습니다. 해를 만드셔서 낮을 주관하게 하시고 달을 만드셔서 밤을 주관하게 하셨습니다. 

 

셋째 날, 넷째 날 천지창조 사건(창 1:9-19)

 

1절 바요메르 엘로힘 이카부 하마임 미타하트 하샤마임 엘 마콤 에하드 비테라에 하야바샤 바예히 켄

성 경: [창1:9]

주제1: [천지창조]

주제2: [바다. 육지. 식물의 창조 - 셋째 날]

󰃨 물이... 뭍이 드러나라 - 이처럼 물과 뭍이 제각기 적절한 위치에 자리를 잡게 됨으로써 지구는 마침내 각종 생물이 서식(棲息)할 수 있는 곳으로 그 모습을 갖추게 되었다(11, 12, 20, 21)

10절 바이크라 엘로힘 라야바샤 에레츠 우리미크베 하마임 카라 야밈 바야르 엘로힘 키 토브

성 경: [창1:10]

주제1: [천지창조]

주제2: [바다. 육지. 식물의 창조 - 셋째 날]

󰃨 칭하시고(카라) - '선언하다'(34:15), '공포하다'(23:21)란 뜻. 즉 권위를 가지고 공식적으로 언명함을 뜻한다. 고대 셈족 문화권에서 이름을 부여하는 행위는 주권이나 소유권의 행사를 의미한다. (왕하 23:34;24:17). 따라서 우리는 천지를 창조하신 후 방기(放棄) 하신 것이 아니라 창조물의 이름을 지어 주는 하나님의 명명(命名) 행위에서 피조물에 대한 하나님의 지배권 주장이 선명하게 표현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것은 모든 존재와 생명의 참된 주인은 오로지 하나님 한분뿐임을 암시한다.

11절 바요메르 엘로힘 타디세 하아레츠 데세 에세브 마지리아 제라 에츠 페리 오세 페리 리미노 아세르 자리오 보 알 하아레츠 바예히 켄

성 경: [창1:11]

주제1: [천지창조]

주제2: [바다. 육지. 식물의 창조 - 셋째 날]

󰃨 풀과...채소와...씨 가진 열매 맺는 과목 - 70인 역은 '채소의 어린싹과 과일의 나무'로 번역, 2종류의 식물로 이해하고 있다. 이러한 해석도 가능은 하지만 개역 성경과 같이 3종류의 식물로 이해하는 것이 자연스럽다.

󰃨 각기 종류대로 - 1장에서만도 10회나 사용된(11, 12, 21, 24, 25절 등) 이 표현은 창조 시 모든 생물은 이미 독특하게 구별된 종(, species)의 형태로 창조되었음을 보여준다. 여기서 '각기 종류대로'를 뜻하는 히브리어 '레미노''종류'(Kind), ''(species)을 뜻하는 ''에서 파생된 말인데, 성경에서 이 말은 매 종류와 까마귀 종류, 개 종류와 고양이 종류 등 제각기 독특하게 구별된 종()을 가리키는 말로 사용되었지 결코 매와 까마귀, 그리고 개와 고양이의 조상으로서 어떤 기본적인 소수의 종류를 뜻하는 말로 사용되지는 않았다. 따라서 생물학적 변천 과정을 거쳐 저급한 종에서 고등한 종으로의 발전이나, 종과 종 사이의 상태 변이(變移)를 주장하는 진화론(進化論, evolution theory)은 비 성서적 견해이다.

12절 바토체 하아레츠 데세 에세브 마지리아 제라 리미네후 비에츠 오세 페리 아세르 자리오 보 리미네후 바야르 엘로힘 키 토브

13절 바예히 에레브 바예히 보케르 욤 쉘리쉬

성 경: [창1:12,13]

주제1: [천지창조]

주제2: [바다. 육지. 식물의 창조 - 셋째 날]

셋째 날은 하나님께서 최초로 생명체를 창조하셨다는 의의를 지닌다. 한편 여기서''(데쉐)은 이끼류와 같은 은화식물(慇化植物)을 대표하는 말로 구분 지을 수 있으나 '열매 맺는 나무'와 더불어 지구 상의 모든 식물군을 가리키는 점층 법적 표현으로 이해하는 것이 무난하다.

14절 바요메르 엘로힘 예히 메오로트 베라키아 하샤마임 리하비딜 벤 하욤 우벤 하라옐라 비하이우 리오토트 우리모에딤 우리야밈 비샤님

성 경: [창1:14]

주제1: [천지창조]

주제2: [해.달.별의 창조 - 네째 날]

󰃨 징조(오트) - 자연적인 현상 혹은 사건에서 보여지는 '표징'(10:2). 이런 일이 주로 초자연적인 현상으로 나타나므로 '이적'(4:17)으로도 번역된다. 여기서는 천체의 변화란 뜻.

󰃨 사시(모에드) - '지정하다', '고정하다'(히 야아드)에서 기원, '새들의 이주 시기'(8:7), '축제의 절기'(104:19; 슥 8:19) 등과 같이 계절의 순환에 다라 반복되는 전환의 시기를 가리킨다.

󰃨 일자와 연한 - 넷째 날 만들어진 태양 및 천체의 운동으로 측정되는 시간의 기본 단위인 ''()''()이란 뜻.

16절 바야아스 엘로힘 에트 쉐네 하메오로트 하게돌림 에트 하마오르 하가돌 리메미셀레트 하욤 베에트 하마오르 하카톤 리메미셀레트 하라옐라 베에트 하코카빔

성 경: [창1:16]

주제1: [천지창조]

주제2: [해.달.별의 창조 - 네째 날]

󰃨 주관하게 하시고 - 히브리어 '멤솰라'는 '다스리다'(왕상 9:19), '관찰하다'(5:28)란 뜻. 즉 큰 광명인 해와 작은 광명인 달이 낮과 밤을 구분한다는 의미이다. 이러한 사실은 일월 성신(日月星辰) 숭배 사상과 점성술적인 미신에 빠져 있던 고대인들에게, 그리고 그러한 경향이 있는 현대인들에게 일월성신은 하나님의 피조물일 뿐이며 또한 이들의 역할은 단지 낮과 밤을 구분하며 하나님의 창조 목적에 따라 일자와 연한을 식별케 하는 데 불과함을 교훈한다.

18절 비리미숄 바욤 우바라예라 우라하비딜 벤 하오르 우벤 하호세크 바야르 엘로힘 키 토브

성 경: [창1:18]

주제1: [천지창조]

주제2: [해.달.별의 창조 - 네째 날]

󰃨 보시기에 좋았더라 - 하나님께서는 두 광명과 별을 창조하사 낮과 밤 동안 빛을 비취게 하셨다. 이것은 식물로 하여금 광합성(光合成) 작용을 일으켜 성장 발육케 하는 데 필수적인 것이었으니 이러한 조화는 하나님께서 보시기에 심히 흡족하였을 것이다.

[창세기 1장 히브리어 성경말씀] 천지 창조 첫째 날과 둘째 날(창 1:3-8)

 

[창세기 1장 히브리어 성경말씀] 천지 창조 첫째 날과 둘째 날(창 1:3-8)

창세기 1장에서는 하나님께서 천지 창조하신 사건에 대해서 말씀하고 있습니다. 첫째 날에는 하나님께서 빛이 있으라고 했을 때 빛이 있었습니다. 이 빛이 임하게 됨으로 빛과 어둠을 나누었습

bethlehem123.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