욥기 2장에서는 욥이 사탄에게 두 번째 시험을 당하는 것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첫 번째 시험은 가족들과 재산을 쳤다면 두 번째 시험은 욥 자신에게 고통이 오는 시험을 당하고 있습니다. 악성 종기로 사탄은 욥을 치고 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욥의 세 친구들이 찾아오게 됩니다.
욥의 두 번째 시험(욥 2:1-13)
욥2:1 또 하루는 하나님의 아들들이 와서 여호와 앞에 서고 사탄도 그들 가운데에 와서 여호와 앞에 서니
욥2:2 여호와께서 사탄에게 이르시되 네가 어디서 왔느냐 사탄이 여호와께 대답하여 이르되 땅을 두루 돌아 여기 저기 다녀왔나이다
욥2:3 여호와께서 사탄에게 이르시되 네가 내 종 욥을 주의하여 보았느냐 그와 같이 온전하고 정직하여 하나님을 경외하며 악에서 떠난 자가 세상에 없느니라 네가 나를 충동하여 까닭 없이 그를 치게 하였어도 그가 여전히 자기의 온전함을 굳게 지켰느니라
욥2:4 사탄이 여호와께 대답하여 이르되 가죽으로 가죽을 바꾸오니 사람이 그의 모든 소유물로 자기의 생명을 바꾸올지라
욥2:5 이제 주의 손을 펴서 그의 뼈와 살을 치소서 그리하시면 틀림없이 주를 향하여 욕하지 않겠나이까
욥2:6 여호와께서 사탄에게 이르시되 내가 그를 네 손에 맡기노라 다만 그의 생명은 해하지 말지니라
[1-6절] 또 하루는 하나님의 아들들이 와서 여호와 앞에 서고 . . . .
본문은 “또 하루는 하나님의 아들들이 와서 여호와 앞에 서고 사단도 그들 가운데 와서 여호와 앞에 서니 여호와께서 사단에게 이르시되 네가 어디서 왔느냐? 사단이 여호와께 대답하여 가로되 땅에 두루 돌아 여기 저기 다녀왔나이다. 여호와께서 사단에게 이르시되 네가 내 종 욥을 유의하여 보았느냐? 그와 같이 순전하고 정직하여 하나님을 경외하며 악에서 떠난 자가 세상에 없느니라. 네가 나를 격동하여 까닭없이 그를 치게 하였어도 그가 오히려 자기의 순전을 굳게 지켰느니라”고 말한다. 욥에게 닥친 재앙은 사탄이 준 것이지만 하나님의 주권 안에서 된 것이며 욥은 그런 고난 속에서도 믿음을 지켰다.
본문은, “사단이 여호와께 대답하여 가로되 가죽으로 가죽을 바꾸오니 사람이 그 모든 소유물로 자기의 생명을 바꾸올지라. [그러나] 이제 주의 손을 펴서 그의 뼈와 살을 치소서. 그리하시면 정녕 대면하여 주를 욕하리이다”고 말한다. 사람의 생명이 귀해서 그의 모든 소유물을 희생해도 자기 생명이 보존되면 만족하지만, 그러나 이제 몸이 병들어 죽음의 위협이 생기면, 믿음을 버리고 하나님께 욕하는 죄를 범할 것이라고 말하는 것이다. 사탄은 끝없이 변론하고 반론하고 주의 종들과 성도들을 비난하고 공격하는 송사쟁이이다.
본문은 또, “여호와께서 사단에게 이르시되 내가 그를 네 손에 붙이노라. 오직 그의 생명은 해하지 말지니라”고 말한다. 하나님은 깊으신 뜻 가운데서 사탄의 활동을 범위를 정해 어느 정도 허용하신다.
욥2:7 사탄이 이에 여호와 앞에서 물러가서 욥을 쳐서 그의 발바닥에서 정수리까지 종기가 나게 한지라
욥2:8 욥이 재 가운데 앉아서 질그릇 조각을 가져다가 몸을 긁고 있더니
욥2:9 그의 아내가 그에게 이르되 당신이 그래도 자기의 온전함을 굳게 지키느냐 하나님을 욕하고 죽으라
욥2:10 그가 이르되 그대의 말이 한 어리석은 여자의 말 같도다 우리가 하나님께 복을 받았은즉 화도 받지 아니하겠느냐 하고 이 모든 일에 욥이 입술로 범죄하지 아니하니라
[7-10절] 사단이 이에 여호와 앞에서 물러가서 욥을 쳐서 . . . .
본문은 “사단이 이에 여호와 앞에서 물러가서 욥을 쳐서 그 발바닥에서 정수리까지 악창이 나게 한지라. 욥이 재 가운데 앉아서 기와 조각을 가져다가 몸을 긁고 있더라”고 말한다. 하나님의 허락을 받은 사탄은 악한 피부병으로 욥을 쳤다. 심각한 악창이 온 몸에 났다. 욥은 너무 가려워서 재 가운데 앉아서 기와조각으로 몸을 긁었다.
본문은 또, “그 아내가 그에게 이르되 당신이 그래도 자기의 순전을 굳게 지키느뇨? 하나님을 욕하고 죽으라”고 하였다고 말한다. 욥의 아내는 남편을 동정하고 위로하기는 커녕 그를 몹시 구박하였다. 그러나 욥은 믿음 없는 아내의 구박에도 낙망치 않고 더욱 믿음으로 나아갔다. 신자는 돛단배와 같다. 돛단배는 바람이 있어야 앞으로 잘 나아간다. 신자는 어려운 문제가 있을 때 더욱 하나님께로 나아가며 그에게 기도하고 그를 의지하고 그의 계명을 지킨다.
본문은, “[욥이] 이르되 그대의 말이 어리석은 여자 중 하나의 말 같도다. 우리가 하나님께 복을 받았은즉 재앙도 받지 아니하겠느뇨 하고 이 모든 일에 욥이 입술로 범죄치 아니하니라”고 말한다. 이것은, “주신 자도 하나님이시요 취하신 자도 하나님이시라”는 신앙고백(1:21)보다 더 진전된 고백이다. 욥은 모든 일이 다 하나님께서 하시는 일임을 전제하고 사람이 하나님께 복을 거저 받았으면 재앙도 받을 수 있다고 말한다. 만일 사람들이 복받는 것을 좋아하면서 재앙받을 때 원망한다면 이기적인 태도이며 이치에 맞지 않다는 것이다.
욥의 고백은, 사람이 하나님의 주권적 처분에 겸손히 순응해야 한다는 것이다. 우리는 하나님께서 지극히 크신 지혜와 선으로 사람의 모든 일을 섭리하심을 믿어야 하고, 고난 중에도 참고 기다려야 한다.
욥2:11 그 때에 욥의 친구 세 사람이 이 모든 재앙이 그에게 내렸다 함을 듣고 각각 자기 지역에서부터 이르렀으니 곧 데만 사람 엘리바스와 수아 사람 빌닷과 나아마 사람 소발이라 그들이 욥을 위문하고 위로하려 하여 서로 약속하고 오더니
욥2:12 눈을 들어 멀리 보매 그가 욥인 줄 알기 어렵게 되었으므로 그들이 일제히 소리 질러 울며 각각 자기의 겉옷을 찢고 하늘을 향하여 티끌을 날려 자기 머리에 뿌리고
욥2:13 밤낮 칠 일 동안 그와 함께 땅에 앉았으나 욥의 고통이 심함을 보므로 그에게 한마디도 말하는 자가 없었더라
[11-13절] 때에 욥의 친구 세 사람이 그에게 이 모든 재앙이 . . . .
본문은, “때에 욥의 친구 세 사람이 그에게 이 모든 재앙이 임하였다 함을 듣고 각각 자기 처소에서부터 이르렀으니 곧 데만 사람 엘리바스와 수아 사람 빌닷과 나아마 사람 소발이라. 그들이 욥을 조문하고 위로하려 하여 상약(相約)하고 왔다”고 말한다. 욥의 친구 세 사람은 욥의 소식을 듣고 그를 위로하러 서로 약속하고 왔다. 데만 사람은 에서의 자손이며(대상 1:45), 수아 사람은 아마 아브라함의 첩(필레게쉬)[=후처] 그두라의 자손일 것이다(대상 1:32; 창 25:2).
그들은 경건하고 존귀한 자들이었다. 그들은 욥의 고난이 심각함을 알았다. 본문은, “눈을 들어 멀리 보매 그 욥인 줄 알기 어렵게 되었으므로 그들이 일제히 소리질러 울며 각각 자기의 겉옷을 찢고 하늘을 향하여 티끌을 날려 자기 머리에 뿌리고 7일 7야(夜)를 그와 함께 땅에 앉았으나 욥의 곤고함이 심함을 보는 고로 그에게 한 말도 하는 자가 없었더라”고 기록한다. 욥은 사람들이 알아보기 어려울 정도로 쇠약하였다. 또 그들은 일제히 소리질러 울며 겉옷을 찢었고 하늘을 향해 티끌을 날려 자기 머리에 뿌렸다. 사람이 괴로움이 심하면 겉옷을 찢는다. 르우벤은 구덩이에 요셉이 없음을 보았을 때 겉옷을 찢었었다(창 37:29). 또 욥의 친구들은 7주야를 그와 함께 땅에 앉았으나 한 말도 못하였다. 욥의 큰 고통은 이렇게 묘사되고 증거되었다.
그러나 욥의 고통의 기간이 긴 것 같지는 않다. 1차 재앙은 하루에 되었고(13절) 2차 재앙은 1차 재앙 후, 몇 일 안 되어서이었고, 친구들의 방문도 2차 재앙 후, 몇 일 안 되어서였던 것 같다. 욥기 3장부터 42장까지의 내용은 방문하여 7일 후, 하루 동안의 일이라고 본다. 그러면 욥의 고난은 1-2달간(욥 7:3) 이상이지는 않았던 것 같다.
우리는 사탄의 끝없는 비난과 말장난을 경계하고, 또 그의 어떤 시험도 잘 대처하자. 우리는 오직 성경에 근거하여 하나님을 믿고 섬기자.
우리는 고난당할 때 하나님을 원망치 말고, 오직 그의 절대주권과 그의 지혜와 선을 믿고 그를 의지하고 말로라도 그에게 범죄치 말자.
우리는 욥의 극심한 고난을 기억하자. 그 기간이 제한적일지라도, 그 정도는 극심하였다. 우리는 고난 중에 오직 하나님만 바라고 의지하자.
[요한복음 히브리어성경 강해] 빌립과 나다나엘의 신앙(요 1:45-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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