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약성경 하나님 말씀

[잠언 1장 히브리어 강해설교] 솔로몬의 잠언 말씀(잠 1:1-6)

베들레헴 2022. 6. 10. 11: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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잠언서는 솔로몬이 하나님께 지혜를 받아서 기록한 말씀입니다. 다윗의 아들 이스라엘 왕 솔로몬의 잠언이라고 말씀하고 있습니다. 잠언서는 그리스도인들이 이 세상을 살아가면서 어떻게 지혜롭게 살아가야 할 것인지에 대해서 말씀하고 있습니다. 우리가 세상을 살아갈 때 지혜가 있어야 합니다. 세상의 지혜도 필요하지만 하나님의 지혜가 있어야 합니다. 하나님이 우리에게 주신 지혜를 가지고 예수님을 깨달아야 합니다. 예수님을 깨닫지 못하면 구원도 받을 수 없습니다. 우리가 솔로몬의 잠언을 통해서 복음을 깨닫는 성도가 되시기를 바랍니다.

 

솔로몬의 잠언 말씀(잠 1:1-6)

 

1절 미쉘레 쉘로모 벤 다비드 멜렉크 이스라엘

성 경: [잠1:1]

주제1: [참된 지혜와 그 성격]

주제2: [잠언의 목적]

󰃨 솔로몬의 잠언이라 - 본서가 여러 저자들의 작품을 함께 내포하고 잇음에도 불구하고 히브리 원전상 이 말이 표제 문구(미쉘레 쉘로모)로 쓰인 까닭은 당시의 많은 지혜자 중 신적 지혜의 소유자인 솔로몬의 탁월한 위상과 함께 본서의 권위를 드러내기 위한 수집자의 의도가 반영된 때문이다(Delitzsch, Zockler, Stuart). 왕상 4:23에 의하면 실제로 솔로몬이 지은 잠언만 해도 삼천이나 되었다고 한다. 한편 여기서 잠언을 가리키는 원어 '미쉘레''유사함', '비교'란 의미를 지닌 '마솰'의 복수형으로서 '속담들', '격언들'로 번역된다. 그러나 '마솰'의 용도가 성경에 있어서 선지자적 예언(23:7,8)이나 교훈시(49:3;78:2)또는 지혜자들의 변(27:1;29:1) 등과 같은 다양한 의미로도 사용되었는 바, '미쉘레'(잠언)는 일반적인 속담이나 격언보다 더 넓은 의미의 진리나 의미 깊은 개념이 응축된 말로 이해할 수 있겠다(서론 제목 참조).

2절 라다아트 호크마 우무사르 리하빈 이미레 빈나

성 경: [잠1:2]

주제1: [참된 지혜와 그 성격]

주제2: [잠언의 목적]

󰃨 지혜 - 잠언의 핵심 단어로 본서 전체에 걸쳐 41회나 반복되고 있다. 이는 히브리어로 '호크마'이며 '(올바른 내적 외적 삶의 유지를 위한) 판단력', '굳셈', '밀접합' 등의 의미를 지닌 '하캄'에서 유래되었다(Gesenius, Zockler). '호크마'는 원어상 삶 전반에 걸쳐 적용되는 기능적, 도덕적, 종교적 지혜를 포괄적으로 일컫는 말이다(31:3; 5:29; 삼하 14:2; 왕상 4:29-34; 18:18; 28:3). 그러나 본서에 있어서 이는 단순한 도구적(technical) 지식이나 사변적(speculative) 학식이 아닌 하나님께 대한 경건에서 발생하며 신앙적, 실천적 특성이 함의(含意)된 거룩한 통찰력을 가리킨다(1:7). 한편 이 말이 70인 역(LXX)에서는 '소피아' 번역되었는 바, 이는 '호크마'보다 그 종교적 의미가 많이 약화된 것이다.

󰃨 훈계 - 이의 히브리어 '무사르''(물리적 힘이나 말로) 징계하다', '견책하다'란 뜻의 '야사르'에서 파생된 말로 '지혜'에 비해 더욱 실천적 의미에서의 '교육'또는 '도덕적 훈련'을 가리킨다.

󰃨 명철의 말씀 - '명철'은 원어상 '비나'로 참과 거짓, 선과 악 사이를 구별하는 능력을 말한다(왕상 3:9, Delitzsch). 따라서 '명철의 말씀'은 그러한 상황의 판별 기준이 되는 하나님의 말씀을 가리킨다고 볼 수 있다.

3절 라카하트 무사르 하시켈 체데크 우미쉐파트 우메샤림

성 경: [잠1:3]

주제1: [참된 지혜와 그 성격]

주제2: [잠언의 목적]

본절은 '의롭게 공평하게, 정직하게 행하도록 해주는 훈계와 지혜를 얻게 하며'로 역()하는 것이 더 원전에 충실한 번역이다(for acquiring a disciplined andprudent life, doing what is right and just and fair, NIV). 그리고 여기서 지혜는 훈계에 따른 결과로 이해하는 것이 좋으며, '의롭게, 공평하게, 정직하게'는 지혜로운 삶의 표현이라 하겠다(Allen P.Ross). 한편 '지혜롭게'(하스켈)2절의 '호크마'와는 달리 '신중함', '사려 깊음'(Delitzsch, Umbreit) 등을 뜻한다.

4절 라테트 리피타임 아리마 리나아르 다아트 우메짐마

성 경: [잠1:4]

주제1: [참된 지혜와 그 성격]

주제2: [잠언의 목적]

󰃨 어리석은 자 - '어리석은 자'의 원어 '페타임'은 '열린', '공개된'이란 뜻의 어근 '파타흐'에서 유래된 말로서 그 마음이 외부를 향해 무방비로 열려있는 단순한 자(Lange), 곧 외적 유혹에 쉽게 속아 넘어가는 자를 (Zockler) 가리킨다(7:7;8:5;9:6). 슬기(오르마). '재빠르다', '간교하다'란 어근 '아람'의 의미가 보여주듯 여기서는 악한 계략을 피하는 능력을 가리킨다(Umbreit).

󰃨 젊은 자에게 지식과 근신(謹愼)함을 - 여기서 '지식'(다아트)은 전인격적이며 체험적인 지식을(Delitzsch), '근신'(메지마)'신중함', '용의 주도함'(Zockler), '숙고함'(LXX)을 의미하는 바, 본절은 경험의 부족으로 경솔하게 행동하기 쉬운 미성숙한 젊은이들에게 대상에 대한 확고한 지식에 근거하여 사려 깊고 신중하게 행동하게 함을 의미한다(Lange).

5절 이쉐마 하캄 비요세프 레카흐 비나본 타히빌로트 이카네

성 경: [잠1:5]

주제1: [참된 지혜와 그 성격]

주제2: [잠언의 목적]

본절과 직접, 간접으로 연관된 표현이 9:9;16:22; 13:12; 4:25; 눅 8:18 등에도 나타난다.

󰃨 학식(레카흐) - '전해진', '받게 된'이란 의미로서 대대로 전수되어 축적된 지식을 가리킨다(Delitzsch, Dunn).

󰃨 모략(타흐불로트) - '줄을 당기다', '조정하다'란 뜻을 지닌 '헤벌'에서 파생된 말로서 일반적인 항해(航海) 용어로 많이 사용된다. 그러나 이는 상징적으로 '인도'(guidance, NIV), '대상을 다루는 기술'(32:7; skill, RSV)이란 의미를 가지는 바, 여기서는 삶을 바르게 조종할 수 있는 사려 깊은 원리들을 말한다(11:14; 12:5; 20:18; 24:6). 한편 '학식''모략'은 전수된 지식의 올바른 활용이란 측면에서 상호 연관성을 가진다(Lange).

6절 리하빈 마샬 우밀차 다브레 하카밈 비히도탐

성 경: [잠1:6]

주제1: [참된 지혜화 그 성격]

주제2: [잠언의 목적]

잠언의 효용성을 언급한 4, 5절과 문맥상 연속되는 부분으로 결과적 유용성을 보여준다.

󰃨 비유 - 히브리어 '멜리차'는 '돌아가다', '구부리다'란 어근 '루츠'에서 파생되었으며, 해석과 설명을 필요로 하는 우회적, 상징적 표현을 가리킨다(2:6, Hitzig, Toy).

󰃨 지혜 있는 자의 말과 그 오묘한 말을 - 원문상 '''오묘한 말'은 모두 '지혜 있는 자'의 수식을 받는다(the sayings and riddles of the wise, NIV). 한편 '오묘한 말'(히다)은 고대 근동 지역에서 흔히 지혜의 척도를 재어보기 위해 사용되었던 '수수께끼'를 뜻한다(14:12-18, Delitzsch).

[창세기 히브리어 주석 성경말씀] 천지창조 다섯째, 여섯째 날(창 1:20-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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