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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름 | 뜻(내용) |
갓(그군대)과므니(그수) | 이사야 65장 11절. 쓰스와 비너스를 표현하는것같다-행운의 별들 |
그모스 | 민수기 21장 29절. 모압신. 정복자. 인간이 이신에게 희생제물이 되었다. 열왕기하 3장 27절 |
금송아지 | 출애굽기 32장 1-6절. 시편 106편 19. 20절. 광야에서 이스라엘이 부어 만들었던 애굽의 우상형태. 이는 하나님 자신의 영광을 낮추었을뿐 아니라 창조주의 영광을 네발달린 짐승의 것으로 바꾼 것이다.(롬 1:23).몇 세기가 지난 후 북이스라엘 왕국의 여로보암 왕이 이우상 형태를 세웠던 것(왕상 12:25-33)은 의심할 바 없이 그가 애굽에 있었을 때 그것과 친밀해졎기 때문이다(왕상 11:40) |
기윤 | 아모스 5장 26절. 이스라엘이 광야에서 섬겼던우상. (애굽의 우상형태)의 하나이며 아모스 시대에 까지 남아 있었다. “별” 숭배한형태 |
네르갈 | 열왕기하 17장 30절. 앗수르의 신. 전쟁과 사냥의 행운들을 지배하는 것으로 생각된 “사자” |
놋뱀 | 느후스단(참조) |
느보 | 이사야 46장 1절. 앗수르와 바벨론의 연설과 학문의 신으로 왕들의 이름과 잘합해졌다. 느부가네살은 “느보가 경계를 지킨다”를 의미한다 |
느후스단 | 열왕기하 18장 4절. “동 조각”을 이미하는 경멸의 말이며 놋뱀에 적용되었다.(민 21:8).이스라엘은 광야의 경험 이후 이 물건을 보존해 왔기 때문에 이스라엘은 바알 숭배와 연관하여 그것에 향을 피웠다. |
니스록 | 열왕기하 19장 37절. 앗수르 신 “큰 독수리” 산헤립이 그의 두 아들에 의해 죽임을 당했을 때 그는 이우상을 숭배하고 있었다. |
닙하스 | 열왕기하 17장 31절. 앗수르의 신 “개” |
다곤 | 사무엘상 5장 2절. 블레셋의 민족신. 반은 인간이고 반은 물고기이다. |
다르닥 | 열왕기하 17장 31절. 앗수르의 신 “나귀” |
담무스 | 에스겔 8장 14절. 수로의 풍요의 신으로 그의 장기 부재 시에는 멧돼지에 의해 죽었을 것이라고 생각하여 여인들이 울었다. |
드라빔 | 사사기 17장 5절. 민족신들(모압의 그모스)같은 것과는 구별되는 일반적인 가정신들이다. 우상종교는 시조에 의해 시작되어 자손에게 계승되었다. |
레판 | 사도행전 7장 43절. 기윤(참조) |
림몬 | 열왕기하 5장 18절. 스루의 신 태양을 의미했다. |
몰렉 | 열왕기하 23장 10절. 모압의 불의 신. |
므니 | 갓(참조) |
므로닥 | 예레미야 50장 2절. 바벨론과 앗수르의 “전쟁”의 신 “백성의 수호자 |
밀곰 | 열왕기상 11장 5절. 암몬의 우상 몰렉과 같다 |
바마 | 에스겔 20장 29절. 우상 숭배자들이 그들의 가증한 의식을 행하는 우상의 “산당” |
이름 | 뜻(내용) |
바알 | 열왕기상 18장 21절. 가나안의 신으로서 주 혹은 주인이며 음란함. 해와 만물을 나타내는 남성 신. 아직도 아일랜드웨일즈 및 스코틀랜드 일부에는 흔적이 남아 있는데 이는 두르이드 승려들 하에서 바알 숭배를 행했음을 명백히 보여준다. 퍼트셔(Perthshire)에는 틸리-벨탄(Tillie-beltane)곧 바알의 불의 언덕이라고 불리는도시가 있다. |
바알브올 | 민수기 25장 3절. 시작의 주. 모압 족속에 의해 바알 숭배. 이스라엘인들이 우상의 음란한 형태에 유혹되었던 것은 모압땅에서였다. |
바알브릿 | 사사기 8장 33절. 언약의 주.세겜 족속에 의해 바알 숭배. |
벨 | 예레미야 50장 3절. 바알의 바벨론 형태 |
세력의신 혹전쟁의신 | 다니엘 11장 38절. 적그리스도의 통치자-환란 시대의 적그리스도 |
숙곳브놋 | 열왕기하 17장 30절. 북왕국의 멸망후 “부정”의 여신을 기념하여 사마리아 주민들이 세웠던 장막이나 판자집을 가리킨다. |
쓰스와헤메 | 사도행전 14장 11.12절. 헬라인들에게 쓰스(제우스)는 모든신과 피조물을 통치하는 최고의 신이었다.(제우스는 헬라의 이름이고. 쥬피터는 로마의 이름이다). 헤메는 연설 혹은 웅변의 신이며 쓰스의 특별한 사자였다. 바나바는 아마 그의 외모가 닮았기 때문에 루스드라인들에의해 “쓰스”라고 불리워졌을 것이다. 바울은 그의 연설 때문에 “헤메”라고 불리워졌다. |
아남멜렉 | 열왕기하 17장 31절. 앗수르의 달의 신. 불의 여왕. 아이들이 인간 제물로 바쳐졌다. |
아데미 | 사도행전 19장 24-35절. 헬라의 다산의 여신. |
아드람멜렉 | 열왕기하 17장 31절. 앗수르의 해의 신. 인간(특히 아이들)이 이 신에게 바쳐졌다. |
아스다롯 | 열왕기상 11장 33절. 아스다렛의 복수. 가나안의 다산의 여신. 성적인 사랑. |
아시마 | 열왕기하 17장 30절. 앗수르의 신. 염소 |
알지못하는 신 | 사도행전 17장 23절 |
작은숲(아세라) | 신명기 16장 21절. 사사기 3장 7절. |
하늘 왕후 | 예레미야 7장 18절. “달”은 “아스다렛”이라는 칭호로서 “하늘 왕후”로 숭배되었고 일반적으로 해를 가리키는 “바알”과 연관되었다. 로마 가톨릭계에서는 오늘날도 예수님의 어머니 마리아를 하늘의 왕후라고 부르고 있다. |
[사사기 원어성경 강해 말씀] 여 사사 드보라와 바락의 개선가(삿 5:1-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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