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가복음 24장에서는 예수님이 감람산에서 하늘로 승천하신 내용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예수님이 하늘로 올라가시고 때가 되매 다시 이 땅에 재림하십니다. 성도는 재림하실 예수님을 준비해야 합니다.
감람산 Mount of Olive-감람산에서 하늘로
눅24:50 예수께서 그들을 데리고 베다니 앞까지 나가사 손을 들어 그들에게 축복하시더니
눅24:51 축복하실 때에 그들을 떠나 (하늘로 올려지시니)
눅24:52 그들이 (그에게 경배하고) 큰 기쁨으로 예루살렘에 돌아가
눅24:53 늘 성전에서 하나님을 찬송하니라
예수 그리스도의 승천은 그리스도의 지상 사역이 모두 끝났음을 의미합니다. 이제 제자들에게 있어서나 성도들에게 있어서 인간의 몸을 입으신 예수를 따르던 시기는 끝난 것입니다. 이후로는 시간과 공간을 초월하는 그리스도를 만나야 합니다. 육적인 눈으로는 그리스도를 볼 수 없습니다. 하지만 그리스도께서는 사랑과 능력으로 영원히 함께 계실 것이며, 성령께서도 언제나 도우실 것입니다. 구원의 역사는 그리스도의 승천으로 더 높은 소망을 갖게 하였습니다. 누가는 그리스도의 승천이 감람산에서 이루어졌다고 하였습니다. 그리스도는 감람산에서 하늘로 올리우신 것입니다.
1. 감람산에서 하늘로 올라가셨습니다
1) 부활 승천의 소망을 주심
그리스도의 십자가 죽음으로 침체되었던 제자들의 분위기는 그리스도의 부활로 크게 고조되어 연일 말씀 듣기에 여념이 없었습니다. 제자들은 그리스도께서 말씀하지 않으신 일들에 대해 묻기 시작했습니다. 이때 제자들은 하나님 나라를 언제 이루실 것이냐고 물었습니다. 아직도 그리스도께서 정치적인 메시아로서 이스라엘의 영광을 회복하리라고 생각한 제자들의 우문(愚問)이었습니다. 제자들은 그리스도께서 말씀하시는 영적인 하나님 나라의 개념을 올바로 깨닫지 못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제자들은 오순절 성령 강림 이후 보혜사 성령의 깨우침으로 영안이 밝아진 후에 이 말씀을 올바로 깨닫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제자들은 그리스도의 부활, 승천이 성도에게 약속된 것임을 밝히 깨달았습니다. 그리스도의 부활과 승천은 곧 우리 성도들의 장래 모습인 것입니다.
2) 하나님 나라에 대한 소망을 주심
그리스도의 승천을 본 제자들은 그리스도께서 보좌에 앉으신 하나님 나라를 소망하게 되었습니다. 제자들 중 세배데의 아들 야고보와 요한은 하늘나라에 앉을자리를 놓고 논쟁을 벌인 바 있습니다. 하지만 이들은 하나님 나라에 대한 올바른 이해없이 다툰 것이었습니다. 그리스도께서 승천하신 후 제자들과 그리스도의 승천을 목격한 수많은 사람들은 하나님 나라의 실재성을 믿게 되었고, 그 나라의 임재를 소망하게 되었습니다. 오늘날 우리가 이생으로 끝을 맺는다면 험한 세상 가운데서 고군 분투하는 의미가 없어집니다. 그래도 이 세상에서 실족하지 않고 승리하고자 노력하는 이유는 그리스도께서 승천하사 좌정하고 계신 하나님 나라에 대한 소망이 있기 때문입니다.
3) 구원에 대한 확신을 주심
그리스도의 승천은 이전에 제자들과 무리들이 그리스도에게 기대했던 것을 초월한 세계를 열었습니다. 그리스도의 승천으로 인해 펼쳐질 세계는 이 세상만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그것은 구원받은 자의 세계요, 그리스도께서 약속하시고 보증하신 하나님 나라인 것입니다. 그리스도의 승천은 바로 구원이 피상적이고, 정치적으로만 느껴졌던 모든 사람들에게 확실한 실재로 드러나게 하는 사건이었습니다. 오늘날 성도들에게도 그리스도의 부활 승천은 장래 소망이 뜬구름 같은 것이 아니라 분명한 사실임을 증거 해 주고 있습니다. 때문에 제자들은 그리스도께서 땅끝까지 이르러 내 증인이 되라 하신 지상 대명령을 지키기 위해 죽음도 불사할 수 있었습니다. 오늘날 성도들은 주님의 명령이 무거운 짐이 되어서라기보다 우리가 구원받은 사실이 너무도 감격스럽고, 그 은혜가 크기에 전심으로 전도할 수 있어야 하겠습니다.
2. 하늘에서 감람산으로 재림하실 것입니다
1) 감람산으로 다시 오실 것임
감람산에서 하늘로 올라가신 그리스도께서는 올리신 그대로 다시 오실 것입니다(행1:11). 그리스도의 승천은 자기를 비하시켜 성육신하신 그리스도께서 십자가 죽음과 부활 후, 본래 성자의 영광을 회복하셨음을 의미합니다. 그리고 그리스도의 재림은 바로 영광을 회복하신 그리스도께서 영광중에 다시 임하시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그리스도의 승천으로 그리스도의 사역이 중단된 것도, 성도와의 교제가 단절된 것도 아닙니다. 오히려 그리스도와 성도의 교제를 영적으로 승화하였습니다. 신령한 교제를 통해서 그리스도의 다시 오심을 기다리게 된 것입니다. 감람산은 그리스도께서 다시 오리라고 약속하신 바로 그 장소입니다. 재림의 장소가 그 감람산으로만 제한되어 있지는 않습니다. 감람산은 주의 재림 언약을 확실하게 약속받은 장소로서 더 큰 의미가 있는 것입니다. 주님의 재림은 감람산뿐만 아니라 주를 사모하는 모든 자가 영접할 수 있게 이루어질 것입니다.
2) 주의 재림을 삶의 큰 소망으로 삼아야 함
그리스도의 재림을 소망하는 초대 교회 성도들은 모여 합심 기도하며 그날을 기다렸습니다. 그리스도의 승천을 보았기에 다시 오시겠다는 약속을 눈에 그리듯이 바라보았습니다. 영광중에 올리우신 그 아름다움과 거룩함을 오랫동안 기억하며 그리스도의 오심을 간절히 기다렸습니다. 초대 교회 성도들은 그리스도의 재림을 기다리는 동안에 오순절 성령 강림 사건을 경험했습니다. 초대 교회 성도들은 하나님 나라의 임박성을 피부로 느낄 정도로 확실하게 믿었습니다. 그리스도를 영접한 성도는 믿음으로 구원받은 사실을 확신합니다. 더 나아가 그리스도의 재림을 소망합니다. 때문에 초대 교회 성도들이 오직 그리스도의 오심만을 기다리며 신앙 생활에 열중했던 것처럼 재림 언약을 삶의 큰 소망으로 삼아야겠습니다.
감람산은 주님께서 처절하게 고통의 기도를 하셨던 겟세마네가 있는 곳입니다. 그 고통의 산에서 주님은 저 영광의 하늘로 올리우셨습니다. 성도도 고통 많은 감람산 같은 이 세상에 살지만 바로 이곳에 주님이 영광중에 오실 것을 확신해야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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