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스겔의 환상 네 생물 이상(겔 1:4-14)
에스겔 1장에서 에스겔 선지자는 네 생물의 이상을 본다. 사람의 형상을 하고 있다. 이 생물의 형상은 복음을 상징한다.
4절 바에레 비힌네 루아흐 시아라 바아 민 하차폰 아난 가돌 비에쉬 미트라카하트 비노가흐 로 사비브 우미토카흐 케엔 하하쉬말 미토크 하에쉬
=====1:4
북방에서부터 - 이에 대해서는 그 의견이 분분하며 어느 것 하나를 단정적으로 지지하기 힘들다. (1) 렘 1:13, 14와 같이 북쪽의 바벨론 제국이 이스라엘을 침략해 오는 것을 암시한다(G.C. Anlders). (2) 흔히 북쪽이 하나님이 거하시는 곳으로 묘사된다는 점에서(욥 37:22;시 48:2;사 14:13), 하나님께서 임하시는 것을 암시한다(Plumtre, Carley). (3) 이는 단순히 하나님의 초월성을 암시한다(Wycliffe).
폭풍과 큰 구름 - 이에 관해서도 하나님의 심판을 암시한다는 견해와(Anlders, Calvin), 단지 하나님의 임재를 나타내는 현상으로 보는 견해(출 19:9, 16, 18;삿 5:4;왕상 19:11;시 18:10;슥 9:14, Carley, Plumtre, Wycliffe)로 나뉜다.
그 속에서 불이...비취며 - 이는 27절과 연관되는 구절로서 하나님의 임재, 특히 '소멸하는 불'(히 12:29)이신 하나님의 임재의 한 표현이라 할 수 있다.
단 쇠(하하쉬말)란 일반적으로 금과 은의 혼합물 또는 분광성(分光性) 금속을 가리키며 하나님의 위엄과 영광을 표현한 말이다.
5절 우미토카흐 데무트 아르바 하요트 비제 마리에헨 데무트 아담 라헨나
=====1:5
네 생물의 형상이 나타나는데 - '네 생물'이란 9:3;10:1, 3 이하에 나타나는 '그룹들'과 동일한 존재들이다. '넷'이란 숫자는 하나님의 무소 부재(無所不在)하심 혹은 피조물의 완전수를 가리킨다(14:21;창 2:10;계 7:1, 4). 본 구절은 하나님의 온전한 피조물로서 네 생물들이 하나님의 영광을 수종, 보좌하고 하나님의 임재하심과 함께 나타난 것을 암시한다.
6절 비아르바아 파님 리에하트 비아르바 키나파임 리아하트 라헴
=====1:6
각각 네 얼굴 - 계 4:7, 8에 언급된 네 생물들이 각기 하나님의 얼굴로 묘사된 것과는 달리 한 생물이 네 개의 얼굴 모습을 지닌 것을 나타낸다. 이는 곧 존재의 특성을 나타내준다(10절 참조).
네 날개가 있고 - 사 6:2의 '스랍'이나 계 4:8의 '네 생물'이 여섯 날개를 가진 것과 비교된다.
7절 비라길레헴 레겔 이샤라 비카프 라길레헴 키카프 레겔 에겔 비노치침 키엔 니호세트 칼랄
=====1:7
그 다리는 곧고 - '곧고'의 히브리어 '야솨르'는 '한쪽으로 치우치지 않은', '옳은', '정직한' 등의 뜻을 내포한다. 이는 하나님의 존전에 수종드는 천사들의 성품이 어떠해야 하는가를 암시한다.
그 발바닥은 송아지 발바닥 같고 - 이는 송아지 발바닥처럼 둥글고 원만하여 안정되게 서는 것을 암시하는 듯하다. 또 한편으로 송아지가 정결한 짐승으로 인정되었던 사실(레 11:3)을 상기시키는 말이기도 하다.
마광한 구리같이 빛나며 - 이는 주 예수님의 '발은 풀무에 단련한 빛난 주석 같고'(계 1:15)라고 한 말씀과 유사하며, 네 생물들이 불로 연단된 구리처럼 흠과 부정함이 없는 존재로 하나님 앞에 서 있고 행하는 자들임을 암시한다.
8절 비야도 비데 아담 미타하트 카니페헴 알 아르바아트 리비에헴 우피네헴 비카니페헴 리아리바이탐
=====1:8
그 사면 날개 밑에는...손이 있더라 - 이는 네 생물이 하나님의 뜻을 성실히 수행하고 봉사할 준비가 되어 있음을 암시한다.
9절 호비로트 이샤 엘 아호타흐 카니페헴 로 이사부 빌레키탄 이쉬 엘 에베르 파나이브 옐레쿠
=====1:9
날개는 다 서로 연하였으며 - 네 생물들이 상호 연합함으로써 독자적으로 행하지 않고 서로 일치하며 동역함을 나타낸다.
돌이키지 아니하고...곧게 행하며 - 이들이 하나님의 뜻과 일을 수행할 때 다른 길로 가거나 서로 분열하지 않고 일사 분란하게 움직이는 것을 뜻한다. 이것은 하나님의 종들이 하나님의 사역을 수행 할 때에 서로 일치된 마음을 가져야 할 것을 보여준다(수 1:7;행 1:14).
10절 우데무트 피네헴 피네 아담 우피네 아르에 엘 하야민 리아르바이탐 우피네 쇼르 메하시몰 리아르바이탄 우피네 네세르 리아르바이탄
=====1:10
넷의 앞은 사람의 얼굴이요 - 여기에서 '사람'이란 하나님의 형상대로 지음 받은 자로서 영적, 인격적 존재임을 암시하면서(창 1:26, 27) 특히 지혜를 사용하는 총명한 존재임을 나타낸다.
넷의 우편은 사자의 얼굴이요 - 사자는 짐승 중 가장 강인하고 사나운 존재로서 힘과 권능, 또는 왕의 주권을 상징한다(창 49:9;잠 30:30).
넷의 좌편은 소의 얼굴이요 - 소는 열심히 일하는 짐승으로서 충성 또는 봉사를 상징한다.
넷의 뒤는 독수리의 얼굴이니 - 독수리는 하늘 높이 힘 있게 비상하는 존재로서 민첩함 또는 고상함을 상징한다.
11절 우피네헴 비카니페헴 피리도트 밀마일라 리이쉬 쉬타임 호비로트 이쉬 우쉬타임 미카소트 에트 기비요테헤나
=====1:11
둘은 몸을 가리웠으며 - 이는 네 생물들이 거룩하고 위엄 있으신 하나님을 수종들고 섬기는 자들로서 하나님 앞에서 자신들의 연약함과 제한됨을 겸손히 인정함을 암시한다(사 6:2 참조).
12절 비이쉬 엘 에베르 파나이브 옐레쿠 엘 아세르 이흐예 솨마 하루아흐 랄레케트 옐레쿠 로 이사부 빌레키탄
=====1:12
신이 어느 편으로 가려면 - '신'(루아흐)은 원어상 '바람', '호흡', '영'(Spirit)을 뜻하는 말로써, 네 생물의 영을 뜻한다고 보는 견해도 있으나(Aalders) 그보다는 이들을 통제하고 주권적으로 인도하시는 하나님의 영을 가리키는 것으로 봄이 더 나을 것 같다(Alexander, Dyer). 이 '신'은 에스겔을 인도하시는 분으로도 자주 언급되고 있다(2:2;3:12, 24;11:24).
13절 우데무트 하하요트 마르에헴 키가할레 에쉬 보아로트 키마르에 하라피딤 히 미트할레케트 벤 하하요트 비노가흐 라에쉬 우민 하에쉬 요체 바라크
=====1:13
또 생물의 모양은 숯불과 횃불 모양 같은데 - '숯불'과 '횃불'이란 생물 사이에서 오르락 내리락하는 '불'로 말미암아 나타나는 외적 현상으로서, 불이 붙었으나 사그라지지 않는 호렙 산의 '떨기나무'(출 3:1-4)의 현상과 유사하다. 그리고 본 구절은 네 생물들이 위엄과 권위로서, 소멸하시는 불(히 12:29)로서 임재하시는 하나님의 뜻을 수행하는 존재임을 암시한다.
그 불이...번개가 나며 - 소멸하시는 불로서 임재하시는 하나님의 위엄과 권위를 암시한다. 특히 '번개'란 거룩하시고 의로우신 하나님께서 임재하실 때 나타나는 것으로, 이것 역시 불의와 부정을 소멸하시고 심판하시는 하나님의 엄위하심을 표현해준다(출 19:16;단 10:6;계 4:5;8:5).
14절 비하하요트 라초 바쇼브 키마르에 하바자크
=====1:14
그 생물의 왕래가...빠르더라 - 네 생물들이 하나님을 수종하고 그분의 뜻을 수행함에 있어서 신속하고 민첩함을 암시한다. 한편 예수께서는 당신의 재림이 번개처럼 순식간에 임할 것이라고 말씀하신 바 있다(마 24:27).
[구약성경 성경공부] 구약성경 지도 법궤의 이동과 법궤 모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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