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약성경 하나님 말씀

[에스겔 1장 히브리어성경 주석] 에스겔의 환상 네 생물 이상(겔 1:4-14)

베들레헴 2022. 9. 14. 12:38
반응형

에스겔의 환상 네 생물 이상(겔 1:4-14)

 

에스겔 1장에서 에스겔 선지자는 네 생물의 이상을 본다. 사람의 형상을 하고 있다. 이 생물의 형상은 복음을 상징한다.

 

4절 바에레 비힌네 루아흐 시아라 바아 민 하차폰 아난 가돌 비에쉬 미트라카하트 비노가흐 로 사비브 우미토카흐 케엔 하하쉬말 미토크 하에쉬

=====1:4

북방에서부터 - 이에 대해서는 그 의견이 분분하며 어느 것 하나를 단정적으로 지지하기 힘들다. (1) 1:13, 14와 같이 북쪽의 바벨론 제국이 이스라엘을 침략해 오는 것을 암시한다(G.C. Anlders). (2) 흔히 북쪽이 하나님이 거하시는 곳으로 묘사된다는 점에서(37:22;48:2;14:13), 하나님께서 임하시는 것을 암시한다(Plumtre, Carley). (3) 이는 단순히 하나님의 초월성을 암시한다(Wycliffe).

폭풍과 큰 구름 - 이에 관해서도 하나님의 심판을 암시한다는 견해와(Anlders, Calvin), 단지 하나님의 임재를 나타내는 현상으로 보는 견해(19:9, 16, 18;5:4;왕상 19:11;시 18:10;슥 9:14, Carley, Plumtre, Wycliffe)로 나뉜다.

그 속에서 불이...비취며 - 이는 27절과 연관되는 구절로서 하나님의 임재, 특히 '소멸하는 불'(12:29)이신 하나님의 임재의 한 표현이라 할 수 있다.

단 쇠(하하쉬말)란 일반적으로 금과 은의 혼합물 또는 분광성(分光性) 금속을 가리키며 하나님의 위엄과 영광을 표현한 말이다.

5절 우미토카흐 데무트 아르바 하요트 비제 마리에헨 데무트 아담 라헨나

=====1:5

네 생물의 형상이 나타나는데 - '네 생물'이란 9:3;10:1, 3 이하에 나타나는 '그룹'과 동일한 존재들이다. ''이란 숫자는 하나님의 무소 부재(無所不在)하심 혹은 피조물의 완전수를 가리킨다(14:21;2:10;7:1, 4). 본 구절은 하나님의 온전한 피조물로서 네 생물들이 하나님의 영광을 수종, 보좌하고 하나님의 임재하심과 함께 나타난 것을 암시한다.

6절 비아르바아 파님 리에하트 비아르바 키나파임 리아하트 라헴

=====1:6

각각 네 얼굴 - 4:7, 8에 언급된 네 생물들이 각기 하나님의 얼굴로 묘사된 것과는 달리 한 생물이 네 개의 얼굴 모습을 지닌 것을 나타낸다. 이는 곧 존재의 특성을 나타내준다(10절 참조).

네 날개가 있고 - 6:2'스랍'이나 계 4:8'네 생물'이 여섯 날개를 가진 것과 비교된다.

7절 비라길레헴 레겔 이샤라 비카프 라길레헴 키카프 레겔 에겔 비노치침 키엔 니호세트 칼랄

=====1:7

그 다리는 곧고 - '곧고'의 히브리어 '야솨르'는 '한쪽으로 치우치지 않', '옳은', '정직한' 등의 뜻을 내포한다. 이는 하나님의 존전에 수종드는 천사들의 성품이 어떠해야 하는가를 암시한다.

그 발바닥은 송아지 발바닥 같고 - 이는 송아지 발바닥처럼 둥글고 원만하여 안정되게 서는 것을 암시하는 듯하다. 또 한편으로 송아지가 정결한 짐승으로 인정되었던 사실(11:3)을 상기시키는 말이기도 하다.

마광한 구리같이 빛나며 - 이는 주 예수님의 '발은 풀무에 단련한 빛난 주석 같고'(1:15)라고 한 말씀과 유사하며, 네 생물들이 불로 연단된 구리처럼 흠과 부정함이 없는 존재로 하나님 앞에 서 있고 행하는 자들임을 암시한다.

8절 비야도 비데 아담 미타하트 카니페헴 알 아르바아트 리비에헴 우피네헴 비카니페헴 리아리바이탐

=====1:8

그 사면 날개 밑에는...손이 있더라 - 이는 네 생물이 하나님의 뜻을 성실히 수행하고 봉사할 준비가 되어 있음을 암시한다.

9절 호비로트 이샤 엘 아호타흐 카니페헴 로 이사부 빌레키탄 이쉬 엘 에베르 파나이브 옐레쿠

=====1:9

날개는 다 서로 연하였으며 - 네 생물들이 상호 연합함으로써 독자적으로 행하지 않고 서로 일치하며 동역함을 나타낸다.

돌이키지 아니하고...곧게 행하며 - 이들이 하나님의 뜻과 일을 수행할 때 다른 길로 가거나 서로 분열하지 않고 일사 분란하게 움직이는 것을 뜻한다. 이것은 하나님의 종들이 하나님의 사역을 수행 할 때에 서로 일치된 마음을 가져야 할 것을 보여준다(1:7;1:14).

10절 우데무트 피네헴 피네 아담 우피네 아르에 엘 하야민 리아르바이탐 우피네 쇼르 메하시몰 리아르바이탄 우피네 네세르 리아르바이탄

=====1:10

넷의 앞은 사람의 얼굴이요 - 여기에서 '사람'이란 하나님의 형상대로 지음 받은 자로서 영적, 인격적 존재임을 암시하면서(1:26, 27) 특히 지혜를 사용하는 총명한 존재임을 나타낸다.

넷의 우편은 사자의 얼굴이요 - 사자는 짐승 중 가장 강인하고 사나운 존재로서 힘과 권능, 또는 왕의 주권을 상징한다(49:9;30:30).

넷의 좌편은 소의 얼굴이요 - 소는 열심히 일하는 짐승으로서 충성 또는 봉사를 상징한다.

넷의 뒤는 독수리의 얼굴이니 - 독수리는 하늘 높이 힘 있게 비상하는 존재로서 민첩함 또는 고상함을 상징한다.

11절 우피네헴 비카니페헴 피리도트 밀마일라 리이쉬 쉬타임 호비로트 이쉬 우쉬타임 미카소트 에트 기비요테헤나

=====1:11

둘은 몸을 가리웠으며 - 이는 네 생물들이 거룩하고 위엄 있으신 하나님을 수종들고 섬기는 자들로서 하나님 앞에서 자신들의 연약함과 제한됨을 겸손히 인정함을 암시한(6:2 참조).

12절 비이쉬 엘 에베르 파나이브 옐레쿠 엘 아세르 이흐예 솨마 하루아흐 랄레케트 옐레쿠 로 이사부 빌레키탄

=====1:12

신이 어느 편으로 가려면 - ''(루아흐)은 원어상 '바람', '호흡', ''(Spirit)을 뜻하는 말로써, 네 생물의 영을 뜻한다고 보는 견해도 있으나(Aalders) 보다는 이들을 통제하고 주권적으로 인도하시는 하나님의 영을 가리키는 것으로 봄이 더 나을 것 같다(Alexander, Dyer). ''은 에스겔을 인도하시는 분으로도 자주 언급되고 있다(2:2;3:12, 24;11:24).

13절 우데무트 하하요트 마르에헴 키가할레 에쉬 보아로트 키마르에 하라피딤 히 미트할레케트 벤 하하요트 비노가흐 라에쉬 우민 하에쉬 요체 바라크

=====1:13

또 생물의 모양은 숯불과 횃불 모양 같은데 - '숯불''횃불'이란 생물 사이에서 오르락 내리락하는 ''로 말미암아 나타나는 외적 현상으로서, 불이 붙었으나 사그라지지 않는 호렙 산의 '떨기나무'(3:1-4)의 현상과 유사하다. 그리고 본 구절은 네 생물들이 위엄과 권위로서, 소멸하시는 불(12:29)로서 임재하시는 하나님의 뜻을 수행하는 존재임을 암시한다.

그 불이...번개가 나며 - 소멸하시는 불로서 임재하시는 하나님의 위엄과 권위를 암시한다. 특히 '번개'란 거룩하시고 의로우신 하나님께서 임재하실 때 나타나는 것으, 이것 역시 불의와 부정을 소멸하시고 심판하시는 하나님의 엄위하심을 표현해준다(19:16;10:6;4:5;8:5).

14절 비하하요트 라초 바쇼브 키마르에 하바자크

=====1:14

그 생물의 왕래가...빠르더라 - 네 생물들이 하나님을 수종하고 그분의 뜻을 수행함에 있어서 신속하고 민첩함을 암시한다. 한편 예수께서는 당신의 재림이 번개처럼 순식간에 임할 것이라고 말씀하신 바 있다(24:27).

[구약성경 성경공부] 구약성경 지도 법궤의 이동과 법궤 모형

 

[구약성경 성경공부] 구약성경 지도 법궤의 이동과 법궤 모형

구약성경 지도 법궤의 이동과 법궤 모형 성막 법궤의 이동 경로 지도와 법궤 모형 성막 법궤의 이동 법궤는 시내산에서 모세가 하나님의 명령을 받은 대로 브살렐이 만들었다.(출 37:1-9) 그후 법

bethlehem123.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