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약성경 하나님 말씀

[히브리어 성경말씀 레위기] 소나 양의 예물인 번제의 규례(레 1:1-2)

베들레헴 2022. 3. 24. 11: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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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위기 1장에서는 여호와 하나님께서 모세를 부르셔서 말씀합니다. 이스라엘 자손에게 말하여 여호와께 예물을 드리려 하거든 가축 중에서 소나 양으로 예물을 드리라고 했습니다.

 

소나 양의 예물인 번제의 규례(레 1:1-2)

 

1절 바이크라 엘 모셰 바예다베르 아도나이 엘라이브 메오헬 모에드 레모르

성 경: [레1:1]

주제1: [번제에 관한 규례 및 그 제물]

주제2: [생축(牲畜) 제물]

󰃨 여호와 - 이 신(神)명칭은 레위기 전반을 통해 사용되고 있다. 그것은 레위기가 특별히 언약의 백성이자 선민인 이스라엘 백성의 거룩과 성결에 대해 취급하고 있는 책이기 때문이다. '언약의 하나님', '구속주 하나님'이라는 뜻을 가진 '여호와'란 신명칭은 특별히 '언약의 백성'과 관련하여 사용되어지는 신명칭인 만큼 레위기의 주제 및 내용에 합당하게 적절히 사용되어지고 있는 것이다(Lange).

󰃨 회막(오헬 모에드) - '만남의 천막'이란 뜻으로 특별히 회막(會幕)이란 용어는 하나님과 언약 백성 간의 만남의 장소로서의 기능을 강조한 말이다. 실로 하나님께서는 이 '회막'을 통하여 인간들 사이에 최초로 거주하셨고, 또한 인간들과 만나셨다. 특히 여기서 회막을 통하여 인간들 사이에 거주하신 하나님의 거주는 장차 '말씀이 육신이 되어 우리 가운데 거하신'(1:14) 그리스도의 거주를 예표한다(The Preacher's Complite Homiletic Commentary). 한편 이 말이 성경 다른 곳에서는 성막(26:9), 증거막(출 38:21), 법막(대하 24:6), 여호와의 전(23:19), 여호와의 장막(왕상 2:28)등으로도 표기된다.

󰃨 부르시고(와이크라) - 직역하면 '그리고 그가 부르시고'란 의미인데 히브리 성경에서는 이 말이 첫 단어로 나온다. 아울러 '와이크라'란 단어는 각 성경의 첫 단어를 대체적으로 그 책의 제목으로 삼던 히브리인들의 관례를 따라 본서의 히브리 성경의 제목으로도 사용된 말이다. 특별히 이 단어에서 '그리고'(and)란 뜻을 지닌 ''는 의미상 출 40:33절에 이어지는 접속사로서 본서가 출애굽기의 후편임을 강력히 시사한다. 또한 '부르시고'에 해당하는 '이크라'는 특별한 임무를 부여할 때나 중요한 사항을 전달하고자 할 때(출 3:4; 19:3) 주로 사용되는 동사로서 부름 받는 자의 적극적이고 구체적인 반응을 구하는 동사이다.

󰃨 일러 가라사대 - 자기 백성에 대한 왕의 자격으로서, 더 나아가 그들의 죄를 속(贖)해 주시는 구속주의 자격으로서 택함 받은 백성이 마땅히 지켜 행해야 할 생명의 법도를 지금 선포하시는 것이다.

2절 다베르 엘 베네 이스라엘 베아마르타 알레헴 키 야키레브 미켐 코르반 라아도나이 민 하베헴마 민 하바카르 우민 하촌 타키르부 에트 코르바니켐

성 경: [레1:2]

주제1: [번제에 관한 규례 및 그 제물]

주제2: [생축(牲畜) 제물]

󰃨 이스라엘 자손 - 이들은 하나님의 명령을 전달받을 대상들이다. 그러나 이들이 모두 야곱의 혈통적 후손들만은 아니다. 왜냐하면 이들 중에는 출애굽 당시 결혼이나 신앙 등 여러 가지 이유로 인해 이스라엘 공동체에 가입하여 함께 출애굽 한 잡족(雜族)들이 많이 섞여있었기 때문이다(12:38,49). 이 같은 사실을 통해서 우리는 구약 시대로부터 하나님의 구원 대상에는 민족적 차별이 결코 적응되지 않았음을 깨달을 수 있다. 이러한 사실은 마침내 신약시대에 이르러 밝히 드러났는데, 곧 하나님께서는 그리스도 안에서 복음으로 말미암아 유대인과 이방인 간의 담을 완전히 헐어 버리셨던 것이다(3:28).

󰃨 너희 중에 누구든지 - 이 말은 이스라엘 백성이면 누구든지 하나님 백성의 자격으로서 하나님께 예물을 드릴 수 있다는 것을 뜻한다. , 이것은 하나님께 예물 드리는 데, 남녀노소나 빈부귀천의 구별이 있을 수 없다는 것을 뜻한다.

󰃨 예물(코르반) - 기본 동사 '카랍'은 '가까이 가져가다' 혹은 '바치다'란 뜻이다. 따라서 '예물'이란 인간이 하나님께 가까이 나아갈 때 가지고 가서 바치는 '제물' 혹은 '선물'이란 의미이다(Lange, Hirsch) 특히 이 말은 비단 번제뿐 아니라, 모든 제사를 드릴 때 하나님께 개인적으로 드리는 제물 및 선물(7:11)을 의미한다. 예물은 이처럼 드리는 자로 하여금 하나님께 가까이 나아가게 할 뿐 아니라, 하나님께 가까이 나아간 자만이 느낄 수 있는 참 기쁨을 누리게 해 준다. 이런 점에서 인간이 하나님께 바치는 모든 예물 속에는 궁극적으로 그것을 바치는 인간을 유익케 하려는 하나님의 선하신 뜻이 내포되어 있음을 깨닫게 된다. 한편 70인 역(LXX)은 이 말을 '선물'이란 뜻의 '도론'으로 번역하고 있다.

󰃨 생축 중에서 - 여기서 '생축'에 해당하는 히브리어 '베헤마'는 간혹 육축으로 번역되는데(1:24; 6:7), 일반적으로 몸집이 큰 네발짐승을 가리킨다(Keil). 특히 여기서는 구체적으로 ''()''(), 그리고 '염소'를 가리키는데 이는 14절의 ''()와 분명 대조된다(Lange). 한편 예물을 반드시 '생축 중에서' 드려야 하는 이유는, 생축에게는 ''가 있기 때문이고 이 피는 신약시대 그리스도의 보혈을 상징하기 때문이다. 이런 의미에서 하나님께 드려진 가장 완전하고, 실체적인 생축은 후일 베들레헴의 '외양간에서 태어나신'(눅 2:7) '예수 그리스도'이시다.

[히브리어 성경 출애굽기 강해] 야곱이 애굽으로 이사함(출 1: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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