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약성경 하나님 말씀

[히브리어 원어 성경말씀 미가] 이스라엘 수도 사마리아 멸망 예언(미 1:1-7)

베들레헴 2021. 12. 16. 14:09
반응형

미가서 1장에서는 북이스라엘의 수도 사마리아 성이 멸망될 것을 예언하고 있습니다. 북이스라엘 백성은 북쪽으로 올라가서 여호와 하나님을 섬기지 않았습니다. 여로보암이 첫 번째 왕이 되지만 벧엘과 단에 우상의 제단을 세워놓고 백성들을 타락시켰습니다. 예루살렘으로 절기를 지키러 내려가면 다시 올라오지 않을 것 같은 두려움 때문에 우상의 제단을 세웠습니다. 그 이후로 여호와를 섬기는 왕은 나라가 멸망을 당할 때까지 한 명도 나타나지 않았습니다. 하나님은 결국 북이스라엘을 멸망시켰습니다. 사마리아 성도 자연스럽게 멸망될 수밖에 없었습니다. 우리는 오직 예수님만을 섬기고 복음 말씀을 따라서 살아야 하겠습니다.

 

이스라엘 수도 사마리아 멸망 예언(미 1:1-7)

 

1절 데바르 아도나이 아쎄르 하야 엘 미카 하모라쉐티 비메 요탐 아하즈 예히즈키야 말케 예후다 아쎄르 하자 알 쇼므론 비루솰람

성 경: [미1:1] 

󰃨 유다 열왕 요담과 아하스와 히스기야 시대에 - 미가의 예언 활동 기간을 나타내는 세왕의 재위 기간은 약 63년이다(B.C.750-687). 미가가 63년에 걸쳐 예언한 것으로는 생각할 수 없다 할지라도 세 왕의 시대에 걸쳐 예언한 것은 분명하다. 왜냐하면 2-7절에 언급된 사마리아의 멸망에 대한 예언이 본서가 사마리아의 멸망 시기인 B.C.722년 이전의 예언임을 나타내며, 26:18,19에 따르면 히스기야 왕 시대에 미가가 신탁을 전한 것으로 나타나기 때문이다(Smith).

󰃨 미가에게 임한 여호와의 말씀 - 사마리아와 예루살렘에 대한 묵시는 여호와의 말씀으로 여호와의 권위를 내포하고 있으며 그것을 전한 미가는 하나님의 사자로서 말씀 선포의 권위를 갖고 있다(Calvin).

2절 쉬므우 암밈 쿨람 하케쉬비 에레츠 우멜로아흐 비히 아도나이 아도나이 바켐 레에드 아도나이 메헤칼 코드쇼

성 경: [미1:2]

󰃨 백성들아...땅과 거기 있는 모든 것들아 자세히 들을지어다 - '땅과 거기 있는 모든 것들아'는 사마리아와 예루살렘을 가리키는 '백성들아'와 대구를 이루는 표현이다. 혹자는 이것이 백성들을 가리키는 또 다른 표현이라고 주장하나(Hitzig, Steiner), 열방을 의미하는 것으로 보는 것이 자연스럽다(Von Orelli, Delitzsch). 또한 '들을지어다'(쉐마)는 법정에서 고소할 때 사용된 용어로 B.C.8세기 선지자들이 예루살렘을 고소하시는 것은 사마리아와 예루살렘의 멸망에 대한 예언이 열방이 당할 멸망의 전조임을 시사한다(McComiskey). 열방은 하나님이 당신의 백성이라도 범죄 할 경우 심판하시는 것을 보고 깨달아야 한다는 것이다.

󰃨 주께서 성전에서 그리하실 것이니라 - 하나님께서 멸망과 그 이유를 증거 하시는 장소인 '성전''그 처소'(3)와 대구를 이루는 것으로 지상의 성전을 가리키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이 거주하시는 하늘을 의미한다(11:4; 63:15, Von Orelli, Smith, Calvin).

3절 키 힌네 아도나이 요체 미메코모 베야라드 베다라크 알 바모테 아레츠

성 경: [미1:3]

 

[시편 히브리어 성경말씀] 공의로운 판단을 위한 기도문(시 7:1-10)

시편 7편에서는 무죄한 자의 고난에 대한 탄원에 대해서 말씀하고 있다. 의로운 자가 열심히 하나님의 뜻대로 살아가는데 고난이 있다. 세상에서 환난을 당할 때 피할 자는 여호와 하나님이라고

bethlehem123.tistory.com

󰃨 강림하사 땅의 높은 곳을 밟으실 것이라 - '높은 곳'(바모트)은 '군사 요충지'(33:29;36:2), '산의 정상', '이방신전'(렘 7:31;20:29)등을 의미한다. 문맥상 ''(4)'우상 숭배'(5-7)가 언급되는 것으로 보아 '높은 곳''이방 신전'을 의미하는 듯하다(McComiskey, Smith).

4절 베나마수 헤하림 타흐타이브 베하아마킴 이트바카우 카도나그 미페네 하에쉬 케마임 무가림 베모라드

성 경: [미1:4]

󰃨 산들이 녹고 쏟아지는 물 같을 것이니 - 하나님께서는 하늘 처소에서 나와 땅에 임재하여 심판하신다. 세상은 마치 양초가 불에 녹듯이 녹을 것이고 밀이 불에 타듯이 타버릴 것이다. 또한 물을 전혀 흡수하지 못하는 진흙땅에 내린 비가 홍수를 이루어 엄청난 피해를 주는 것과 같이 심판당할 것이다. 미가는 하나님의 심판을 당하는 세상의 모습을 은유적으로 표현하여 사마리아와 예루살렘이 당할 파괴가 얼마나 처참한 것인가를 강조한다.

5절 베페샤 아야코브 콜 조트 우베하토오트 베이트 이스라엘 미 페샤 야아코브 할로 쇼므론 우미 바모트 예후다 할로 예루솰람

성 경: [미1:5]

󰃨 이는 다 야곱의 허물을 인함이요 이스라엘 족속의 죄를 인함이라 - 본 구절의 '야곱''이스라엘'은 병행구를 이루는 다음 행위 '야곱과 사마리아', '유다와 예루살렘'처럼 대구를 형성하는 것이 아니라 동의어로 사용되어 사마리아와 예루살렘, 곧 이스라엘 전체를 의미한다(Delitzsch, Von Orelli). 한편 '허물'(페솨)은 이스라엘의 반란(왕상 12:19)이나 모압의 반란(왕하 3:7)을 지칭할 때 사용된 단어로 윤리적인 차원에서 하나님에 대한 반란을 일으키는 것을 의미하며, ''(하타트)'어긋나다'(to miss)에서 유래된 단어로 하나님의 기준에서 벗어나는 것을 의미한다. 이처럼 '페솨'와 '하타트'는 각각 죄의 적극적인 면과 소극적인 면을 나타낸다(McComiskey). 이스라엘 전체가 하나님의 심판을 당하는 것은 그들이 저지른 죄 때문이다.

󰃨 야곱의 허물이 무엇이뇨...예루살렘이 아니뇨 - 본 구절은 두 개의 수사 의문문으로 이루어져 있다. 수사 의문문에 해당하는 '무엇이뇨'()는 문자적으로 '누구냐'라는 의미로 '사마리아''예루살렘'을 의인화한 것이다. ''는 인격을 가진 대상을 지칭할 때 사용된 것으로 이스라엘 전체가 자신의 의지를 가지고 하나님을 떠나 우상을 숭배했음을 시사한다. 이것은 7절에서 사마리아와 예루살렘을 창기로 표현한 데서 보다 더 분명해진다. 한편 '산당''높은 곳'(바모트,3절)과 동일한 단어로 우상숭배지를 가리킨다(Von Orelli). 뿐만 아니라 '산당'''를 의미하는 '하타트'와 동격으로 사용되기도 하기 때문에(10:8) 여기서 '야곱의 허물'과 동일한 의미의 ''를 뜻한다고 볼 수 있다(McComiskey).

6절 베사므티 쇼므론 레이 하사데 레마타에 카렘 베히가르티 라가이 아바네이하 비소데이하 아갈레

성 경: [미1:6]

󰃨 이러므로...그 지대를 드러내며 - 우상숭배로 영적 행음의 죄를 범한 사마리아는 하나님의 임재로 완전히 파멸될 것이다. 사마리아는 마치 농부가 밭을 경작할 때 나오는 돌들을 한쪽 구석에 모아놓은 돌무더기처럼 폐허가 될 것이며, 들판에 돌이 쏟아져 있어서 아무짝에도 쓸모없는 장소로 변할 것이다. 한편, '그 지대를 드러내며'라는 표현은 문자적으로 사마리아 성의 기초가 파괴되는 것을 의미한다(Delitzsch). 그리고 이 표현은 '하체를 범한다'는 뜻을 상기시키기도 한다(레 20;11,17,18,20,21,McCom-iskey). 이것은 구약 성경에서 행음이나 음행을 가리킬 때 사용된 것으로(삼하 6:20; 16:36; 23:18;2:10) 7절에서 언급되는 사마리아의 우상 숭배를 암시한다.

7절 베콜 페실레이하 유카투 베콜 에트나네이하 이소르푸 바에쉬 베콜 아차베이하 아심 쉐마마 키 메에테난 조나 키바차 베아드 에트난 조나 야슈부

 

[레위기 전체 요약말씀] 레위기 7장 제사의 기본 절차(레 7:1-38)

레위기 7장에서는 제사의 보충 규례에 대해서 말씀하는데 속건제와 화목제에 대해서 말씀하고 있습니다. 하나님은 우리들도 제사를 통해서 하나님께 죄를 고백하고 회개해야 할 것에 대해서 말

bethlehem123.tistory.com

성 경: [미1:7]

󰃨 그 새긴 우상을 다 파쇄하고 그 음행이 값을 다 불사르며 - 본 구절은 사라리아의 죄가 우상 숭배임을 구체적으로 밝혀준다. '음행의 값''형상'을 뜻하는 어근에서 유래한 것으로 보아 '우상'자체를 의미할 수도 있으며 음행의 대가, 곧 화대를 의미할 수도 있다. 그러나 문맥상 하반절에 '기생의 값'이 등장하는 것으로 보아 화대로 보는 것이 자연스럽다(McComiskey). '음행의 값'은 사마리아가 우상에게 드린 제물이나(lange) 우상들이 준 것이라고 생각하는 사마리아인들의 재산을 가리킬 수 있다(Smith). 하나님의 심판으로 인해서, 사마리아인들이 섬겼던 목상들을 비롯한 모든 우상들은 훼파를 당할 것이며 그들이 드렸던 제물이든 우상이 준 재산이든 모두 파괴당하게 될 것이다. 이것은 앗수르의 침략으로 인한 사마리아의 함락(B.C.722-721)에서 성취된다.

 

[히브리어 성경말씀 요나강해] 다시스로 도망치는 요나의 불순종(욘 1:1-10)

요나서 1장에서 하나님은 요나에게 니느웨로 가서 복음을 전하라고 말씀합니다. 그런데 요나는 이 말씀을 듣지 않고 욥바로 가서 다시스로 도망치고 있습니다. 여호와 하나님께 불순종하고 있

bethlehem123.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