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약히브리어성경

[신약 히브리어 성경말씀 고린도전서] 십자가의 도(고전 1:18-25)

베들레헴 2021. 12. 27. 17:04
반응형

고린도전서 1장에서 바울은 십자가의 도에 관하여 말씀합니다. 십자가의 도가 멸망하는 자들에게는 미련한 것이지만 구원을 받는 우리에게는 하나님의 능력이라고 말씀합니다. 우리는 십자가에 달리신 예수님 때문에 구원받았습니다. 십자가 자체가 능력이 있는 것이 아니라 십자가에 달린 예수님이 능력입니다. 우리는 십자가를 믿는 것이 아니라 예수님을 믿어야 합니다. 이스라엘 백성은 놋뱀이 능력이 있는 줄 알고 히스기야 왕 때까지 놋뱀을 신줏단지 모시듯이 섬기고 있었습니다. 히스기야 왕은 우상화된 놋뱀을 깨뜨려 버렸습니다. 종교개혁을 대대적으로 시행했습니다. 우리도 십자가를 우상화하면 안 됩니다. 

 

십자가의 도(고전 1:18-25)

 

• 1:18  십자가의 도가 멸망하는 자들에게는 미련한 것이요 구하려는 우리에게는 하나님의 능력이라

십자가의 도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도를 말한다. 예수님의 십자가의 피가 기독교의 중심되는 교리이다. 십자가의 구속이 믿어지면 예수 믿는 사람이고 십자가의 구속이 믿어지지 않으면 예수 믿지 않는 사람이다. 십자가의 구속이 가장 믿기 힘든 것이다. 예수님이 하신 일과 산상보훈 같은 것은 찬성하는 사람들이 많으나 십자가의 구속은 믿지 않는 사람들이 많다. 십자가가 믿어지는 것은 하나님의 큰 은혜이다.

멸망하는 자들에게는 미련한 것이요 믿지 않는 사람들에게는 십자가가 미련하게 보인다. 왜냐하면 기독교는 인간의 지혜에서 나온 종교가 아니고 순전히 객관적인 하나님의 계시에 의해 된 종교이기 때문이다. 기독교가 인간의 지혜로는 전혀 이해되지 않을 뿐 아니라 어리석게 보일 만하다. 인간의 지혜로만 생각하면 지금부터 이천여 년 전에 사형받아 죽은 예수가 사람들의 죄를 사할 수 없다. 이천여 년 전에 죽은 예수의 피가 어떻게 우리 죄를 용서해 주며 죽었던 사람이 어떻게 살아나서 하늘나라로 올라가겠는가! 인간의 지혜로만 생각하면 모든 것이 불가능하고 십자가의 도가 아주 미련하게 보일 것이다.

십자가의 도는 기독교 교리 전체를 말한다. 인간의 지혜로만 생각한다면 미련하게 보이고 십자가의 도를 믿는 사람도 아주 미련한 사람으로 보인다. 성경대로 바로 믿으려는 사람은 더욱 더 미련하게 보인다.

구원을 얻는 우리에게는 하나님의 능력이라 믿는 사람에게는 십자가의 도가 하나님의 능력이다. 십자가의 도에 하나님의 능력이 있어 믿는 사람을 죄 가운데서 구원해 내고 생명을 살려내고 세상과 마귀를 이기게 하고 그리스도의 나라와 그의 의를 이루어 나가게 한다.

• 1:19  기록된바 내가 지혜 있는 자들의 지혜를 멸하고 총명한 자들의 총명을 폐하리라 하였으니

이사야 29:14을 인용한 말씀이다. 인간의 지혜로 하는 것은 실패하게 되고 믿음으로 하는 것만 성공되게 한다는 뜻이다. 무엇이나 인간의 지혜로 하는 것은 하나님이 심판하여 마침내 부끄러움을 당하게 된다. 또 인간의 지혜와 총명으로만 사는 자는 십자가의 도를 믿지 못하고 필경 멸망하게 될 것을 가리킨다. 십자가의 도는 하늘에서 내려온 객관적 진리이므로 인간의 지혜로는 도무지 믿을 수가 없다.

• 1:20  지혜 있는 자가 어디 있느뇨 선비가 어디 있느뇨 이 세대에 변사가 어디 있느뇨 하나님께서 이 세상의 지혜를 미련케 하신 것이 아니뇨

지혜 있는 자 헬라의 철학자를 가리킨다. 선비 서기관과 같은 유대인의 학자를 말한다. 변사 헬라의 웅변가 등을 가리킨다. 인간이 볼 때는 선비나 변사는 지혜 있는 사람이지만 하나님 앞에서는 아무 것도 아니다.

이 세상의 지혜를 미련케 하신 것이 아니뇨 인간의 지혜와 지식이 하나님의 지혜인 십자가의 도를 이해하지 못하고 믿지 못하므로 그 지혜와 지식은 미련케 된 것이다. 또 유대 선비들이 자랑하는 외부적인 율법의 지식도 하나님의 지혜인 십자가의 도를 거역하므로 미련한 것이다.

• 1:21  하나님의 지혜에 있어서는 이 세상이 자기 지혜로 하나님을 알지 못하는 고로 하나님께서 전도의 미련한 것으로 믿는 자들을 구원하시기를 기뻐하셨도다

전도의 미련한 것 십자가의 도가 세상 사람들이 볼 때는 미련케 보인다는 뜻이다. 그러나 하나님은 이 도를 전파하셔서 죄인들을 구원하시는 것을 기뻐하신다. 모든 인간이 죄로 인하여 어두워지고 영혼이 죽었으므로 자기 지혜로는 하나님을 알지 못한다. 그러므로 하나님께서 십자가의 도를 주어서 인간을 구원하시기를 기뻐하셨다. 이것이 하나님의 지혜이다.

• 1:22  유대인은 표적을 구하고 헬라인은 지혜를 찾으나

유대인은 표적을 구하고 유대인은 성경을 믿고 그리스도가 오실 것도 믿었으나 표적을 요구하는 정신이 있었다(요 2:18; 6:30). 그들은 자기 욕구를 채우려고 이적과 기사를 열렬히 구하였다. 오늘날도 이적을 존숭하고 추구하는 신비주의자들이 많이 있다.

헬라인은 지혜를 찾으나 헬라인은 철학적이요 이론적인 지혜를 요구하였다. 오늘날 기독교 안에도 인간의 지혜로 기독교를 이해해 보려는 신 신학자들이 많이 있다.

• 1:23  우리는 십자가에 못 박힌 그리스도를 전하니 유대인에게는 거리끼는 것이요 이방인에게는 미련한 것이로되

바울이 이적을 행하거나 지혜로운 말을 하지 않고 십자가에 못박힌 그리스도만 전하였다. 이적을 숭상하는 유대인들이 그것을 부인할 수도 인정할 수도 없기 때문에 거리끼는 것이 되었다. 또 인간의 지혜를 숭상하는 헬라인에게는 십자가의 구속이 이해가 되지 않으므로 아주 미련하게 보였다. 오늘날에도 십자가의 도(진리)만 전하는 자는 신비주의자들에게 거리끼게 보이고 인간의 지혜로 기독교를 이해하려는 신 신학자들에게는 미련하게 보인다.

• 1:24  오직 부르심을 입은 자들에게는 유대인이나 헬라인이나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능력이요 하나님의 지혜니라

유대인이나 헬라인이나 구원을 받는 것은 하나님이 불러서 십자가의 도를 믿게 한데 있는 것이며 이적이나 인간의 지혜로 되는 것이 아니다. 십자가의 도를 믿어야만 구원받는다. 이적이나 인간의 지혜로는 죄 사함을 받지 못하고, 하나님과 화목할 수 없으며 죽었던 영혼이 살아나지 못한다. 그러므로 십자가의 도가 하나님의 지혜요 하나님의 능력이다.

하나님의 능력은 죄인을 구원하여 죄와 세상과 마귀와 사망의 권세를 이기게 하며 하나님의 형상을 이루어 나가게 하는 능력이다

하나님의 지혜 구원받는 지혜이며 하나님을 아는 지혜이다.

• 1:25  하나님의 미련한 것이 사람보다 지혜 있고 하나님의 약한 것이 사람보다 강하니라

하나님의 미련한 것 하나님께 무슨 미련한 것이나 약한 것이 있을 수 없다. 하나님은 전지전능하시며 조금도 미련한 것이나 약한 것이 없다. 다만 하나님의 하시는 일을 사람이 보기에 미련하게 보이는 것이고 약하게 보이는 것이 있다. 그러나 그것은 사람보다 지혜 있고 사람보다 강하다.

예를 들면 예수께서 십자가에 못 박혀 죽은 것은 사람이 보기에 약하게 보이고 미련하게 보인다. 그러나 실제로는 그것이 사람보다 지혜 있는 일이고 사람보다 강하였다.  성경대로 바로 믿는 사람도 사람들이 보기에는 미련하게 보이고 약하게 보이지만 실제에 있어서는 사람보다 강하고 지혜가 있다. 그러므로 우리의 지혜가 부족하면 하나님 말씀대로 하면 된다. 사람이 자기 지혜를 가지고 무엇을 하면 그것이 미련한 것이요 약한 것이다. 지혜 있고 강한 자가 되려면 성경대로 해야 한다.

노아가 방주 지을 때도 사람들이 보기에는 아주 미련하게 보였다. 그러나 그것이 사람보다 지혜가 있고 강했다. 십자가의 도가 사람이 보기에는 약하게 보이고 미련하게 보이지만 그것이 실제로는 하나님의 능력이요 지혜가 된다.

[신약 히브리어 성경말씀 로마서] 의인은 믿음으로 살리라(롬 1:8-17)

 

[신약 히브리어 성경말씀 로마서] 의인은 믿음으로 살리라(롬 1:8-17)

사도 바울은 로마서 1장에서 오직 의인은 믿음으로 말미암아 살리라고 증거하고 있습니다. 율법주의 신앙자들은 행위로 구원을 얻어 산다고 말하지만 성경적이지 않습니다. 성경은 행위가 아니

bethlehem123.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