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약성경 하나님 말씀

[출애굽기 십계명 설교말씀] 도적질 하지 말라(출 20:15)

베들레헴 2023. 5. 19. 07:38
반응형

출애굽기 20장에서는 하나님이 십계명에 대해서 말씀하고 있습니다. 십계명 중에서 도적질 하지 말라고 했는데 8 계명에 명시되어 있습니다. 하나님은 다른 사람의 재산을 훔치지 말라고 하면서 보호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자기의 재산도 하나님이 보호해 주신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성도는 다른 사람의 것을 훔치지 말아야 합니다. 영적으로도 다른 사람의 것을 욕심내지 말아야 합니다. 우리는 하나님이 주신 것에 만족하면서 살아야 합니다.

 

도적질 하지 말라(출 20:15)

 

서론

본문은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행하도록 선포하신 십계명 중의 하나입니다. 하나님은 광야에서 유대인들에게 수많은 계시를 보여주셨는데 그중에서 십계명에서 보이신 계시는 최고의 것입니다.

1. 도적질의 의미

흔히 일컫는 도적질이란 말은 남의 소유를 상대방의 아무 동의나 허락 없이 은밀히 가져가는 행위를 말합니다.

마 5:21과 22, 27, 28을 살펴보면 우리에게는 개인적인 죄나 그와 동일한 부류의 모든 죄를 금하도록 명령되었음에도 이런 명령이 심각하게 받아들여지지 않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이웃의 소유를 부당하게 탈취하는 경우는 물론이고 이웃의 소유에 대해 마음속에 악한 탐심을 갖고 있는 것까지도 도적질에 포함됨을 알아야 합니다.

2. 도적질의 유형

사람들은 이웃과 약속을 하거나 사업을 하게 될 때 상호 간에 계약이 형성됨으로 인해 서로 보증된 권리를 갖게 됩니다. 그러나 그 계약을 이행치 않게 되면 그것은 이웃의 소유를 사취하는 것입니다. 또한 자신의 편의나 단순한 심경 변화로 인해 그 약속을 파기할 때도 이웃의 소유를 탈취하는 것이 됩니다.

또한 이웃에 대한 빚을 갚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것은 빚을 갚으므로 자신에게 불이익이 초래되기 때문입니다. 이것은 이웃의 소유를 불의하게 탈취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이웃의 소유를 빼앗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것은 이웃이 간절히 기다리고 있는 일을 불의하게 태만히 하거나 또는 자신의 게으름으로 초래된 이웃의 고통에 무관심하는 경우입니다. 그리고 거래상 이웃의 무지나 실수, 소홀함을 악용하여 이들을 취하는 경우입니다. 그런 이익은 기만과 침묵으로써 얻어지는 것이며 실제의 판매 가격보다 더 많은 가격을 받음으로써 얻어지는 것입니다. 또 폭력을 다양하게 사용하여 이웃을 굴복시킴으로 그들의 소유를 탈취하기도 합니다.

3. 도적질에 대한 반성

(1) 이웃의 소유를 탈취한 사람은 빚을 지는 것입니다.

사람들은 이웃의 소유를 탈취하고 자신의 것을 가져온 것이라고 변명합니다. 그러나 우리는 자기의 소유가 아니면 이웃의 동의나 허락 없이 탈취하거나 처분해서는 안됩니다.

(2) 이웃의 소유를 탈취한 사람은 상대방에 대해 그에 상당한 책임을 져야 합니다.

이웃에 대해 깊은 호의를 갖고 일을 해주며 베푸는 것은 순수한 사랑의 표시이어야 합니다. 그렇지만 그러한 방법을 빌미로 이웃의 소유를 은밀히 가져간다면 그것은 분명한 절도행위로 봐야 합니다.

결론

첫째, 이웃의 소유를 부당하게 침범하거나 탈취하는 행위는 어떤 경우든 금하라고 권고합니다. 그리고 롬 12:7에 기록된 사도의 충고를 되새겨 볼 필요가 있습니다.

둘째, 이웃으로부터 사취한 물건은 지금 곧 변환해 줄 것을 권고합니다 그러나 만일 이웃이 진실로 당신이 반환해야 할 책임을 면제해 준다면 당신은 그 짐에서 벗어나야 될 것입니다.

[시편 강해설교말씀] 하나님의 인자하신 일들을 찬양함(시 107:1-43)

 

[시편 강해설교말씀] 하나님의 인자하신 일들을 찬양함(시 107:1-43)

시편 107편에서는 하나님이 이스라엘 백성에게 행하신 기이한 일을 찬양하고 있다. 기적을 베푸신 일을 감사하여 찬송한다. 하나님은 이스라엘 백성을 광야에서 먹이고 입혔다. 우리의 인생 길

bethlehem123.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