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약성경 하나님 말씀

[에스겔 새벽예배 설교] 네 생물의 형상(겔 1:10)

베들레헴 2023. 5. 23. 07:51
반응형

에스겔 1장에서는 네 생물의 형상에 대해서 말씀하고 있습니다. 네 생물은 사람의 얼굴을 하고 있고 사자의 얼굴과 소의 얼굴과 독수리의 얼굴을 하고 있습니다. 네 생물은 신약에서 복음을 상징합니다. 신약에는 4 복음서가 있습니다. 마태복음은 사자 복음이라고 합니다. 마가복음은 황소 복음이라고 말합니다. 누가복음은 인자 복음이라고 말합니다. 요한복음은 독수리 복음이라고 말합니다. 4 복음서는 전 세계로 퍼져나가 예수님을 증거 합니다.

 

네 생물의 형상(겔 1:10)

 

서론

에스겔 선지가 바벨론 포로로 붙잡혀 있을 때 여호와의 계시가 그에게 임하였습니다. 그때에 본 것은 네 생물의 형상이었는데 본문에 나온 네 생물은 하나님을 봉사하는 천사들로서 그 얼굴 모양을 사면에서 묘사하고 있습니다. 이 네 생물의 모습은 각기 나름대로의 신령한 뜻이 있는 것입니다.

1. 앞모습은 사람의 얼굴입니다.

앞모습이 사람의 얼굴인 것은 하나님을 봉사함에 있어서 가장 중요시되는 일로서 이것은 곧 하나님을 섬기는 자의 신분의 대표입니다. 사람은 만물을 정복할 자로 지음을 받았습니다. 그것은 하나님께 순종하는 것을 전제로 하고 있습니다. 사람이 참 사람이 되려면 만물을 초월하여 그것들의 종이 되지 않아야 합니다. 그래야만 하나님을 바로 알게 되는 것이며, 하나님께 헌신하게 되는 것입니다.

2. 우편의 모습은 사자의 얼굴입니다.

사자는 육지에 있는 모든 동물 중에서 단연 으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사자를 이길 동물은 하나도 없다고 하여도 과언이 아닙니다. 그래서 사자는 승리의 상징으로 성경에 소개되고 있는 것입니다(창 49:8-9). 이 승리는 죄와 악에 대한 영적 승리입니다. 사자의 얼굴을 보고 두려워서 도망가지 않을 동물은 없을 것입니다. 우리 성도도 사자와 같이 죄악과 싸워서 승리하는 생활을 해야 하겠습니다.

3. 좌편의 모습은 소의 얼굴입니다.

소는 그 성품이 유순하여 순종을 잘하는 동물이며 부지런하기도 합니다. 그리고 열심히 일한 후에는 희생까지 마다하지 않습니다.

성도가 하나님을 섬기는 데 있어서 소처럼 온유한 성품을 가져야 합니다. 그리고 로마서 12장 11절에도 있듯이 "부지런하여 게으르지 말고 열심을 품고 주를 섬기라"라고 하였습니다. 우리 성도는 부지런하고 열심히 주님을 섬겨서 자기의 사명을 잘 감당해야 합니다. 그리고 주님을 위하여 열심히 일하다가 죽음이 닥쳐와도 죽기를 사양하지 않는 순교 정신이 필요합니다.

4. 뒷모습은 독수리의 얼굴입니다.

독수리는 하늘을 나는 날짐승 중에 제일 강한 새 중의 새입니다. 독수리는 하늘 높이 나르고 자신의 둥우리도 높은 곳에 짓습니다. 시편 103편 5절에는 "좋은 것으로 네 소원을 만족케 하사 네 청춘으로 독수리같이 새롭게 하시도다"라고 하였고, 이사야 40장 31절에는 "오직 여호와를 앙망하는 자는 새 힘을 얻으리니 독수리의 날개 치며 올라감 같을 것이요 달음박질하여도 곤비치 아니하겠고 걸어가도 피곤치 아니하리로다 "라고 하였습니다. 여호와를 앙망하는 자는 독수리가 강하게 날개를 치는 것과 같은 새 힘을 얻을 것이라고 하였습니다. 모든 성도는 영력이 날로 날로 새로워져야 하는 것입니다.

결론

하나님을 봉사하는 천사를 네 생물로 비유해서 보여주신 것은 예수님께서 이 세상에 오셔서 하실 일을 상징하여 보여주신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예수님의 생애를 기록한 복음서는 네 권인데 각각 별명이 있습니다. 마태복음을 사자의 복음이라 하고, 마가복음을 황소복음, 누가복음을 인자 복음이라 하며, 요한복음을 독수리복음으로도 말합니다. 각기 뜻이 다르지만 이 네 가지 모습은 예수님께서 이 세상에서 보여주신 모습인 것입니다. 사람으로서 하나님의 뜻에 순종하셨고 사자같이 죄악을 용감하게 물리치셨으며, 소처럼 겸손하게 자신을 희생시키겼습니다. 그리고 어려운 가운데서도 날마다 새 힘을 얻으신 주님이십니다.

우리도 주님의 모습을 본받아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주시고자 하시는 말씀을 바로 받고 전해야 하겠습니다.

[레위기 전체 요약말씀] 레위기 7장 제사의 기본 절차(레 7:1-38)

 

[레위기 전체 요약말씀] 레위기 7장 제사의 기본 절차(레 7:1-38)

레위기 7장에서는 제사의 보충 규례에 대해서 말씀하는데 속건제와 화목제에 대해서 말씀하고 있습니다. 하나님은 우리들도 제사를 통해서 하나님께 죄를 고백하고 회개해야 할 것에 대해서 말

bethlehem123.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