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약히브리어성경

[신약 히브리어 성경 마가복음] 거라사의 군대 귀신 들린 사람(막 5:1-10)

베들레헴 2021. 9. 28. 15:10
반응형

예수님이 갈릴리 바다 건너편 거라사인의 지방에 이르렀을 때 더러운 귀신 귀신 사람이 무덤에서 나와 예수님을 만났습니다. 귀신 들린 사람은 무덤 사이에서 사는데 사람들이 귀신 들린 사람을 쇠사슬로 묶어도 모두 끊어버렸습니다. 그런데 귀신이 예수님을 보고 알아보았습니다. 예수님은 귀신에게 명령하기를 더러운 귀신아 그 사람에게서 나오라고 했습니다. 그러면서 네 이름이 무엇이냐고 했더니 군대 귀신이라고 했습니다. 

 

거라사의 군대 귀신 들린 사람(막 5:1-10)

 

• 5:1  예수께서 바다 건너편 거라사인의 지방에 이르러

예수님이 귀신 들린 사람에게서 귀신을 쫓아내신 이적은 공관 복음에 다 같이 기록되어 있다(마 8:28-34, 눅 8:26-39).

거라사인의 지방 마태복음 8:28에는 이곳을 가다라 지방이라고 했다. 이 지방은 갈릴리 바다 동남 편에 있는 데가볼리 지방의 도시이다.

• 5:2  배에서 나오시매 곧 더러운 귀신 들린 사람이 무덤 사이에서 나와 예수를 만나다

예수님이 배를 타고 건너와서 배에서 나오시자 귀신 들린 사람이 무덤 사이에서 나와 예수를 만나게 되었다.

• 5:3-4  그 사람은 무덤 사이에 거처하는데 이제는 아무나 쇠사슬로도 맬 수 없게 되었으니 이는 여러 번 고랑과 쇠사슬에 매였어도 쇠사슬을 끊고 고랑을 깨뜨렸음이러라 그리하여 아무도 저를 제어할 힘이 없는지라

무덤 사이에 거처하는데 유대인의 무덤은 동굴 형식으로 되어있었기 때문에 귀신들린 자가 거기에 거한 것 같다. 귀신이 그 사람 속에서 역사하여 그 더러운 곳으로 가서 살게 하였다. 귀신은 이와 같이 사람을 더러운 곳으로 끌고 간다.

아무나 쇠사슬로도 맬 수 없게 되었으니 그동안 여러 번 쇠사슬과 고랑을 채워 매어 두었으나 쇠사슬을 끊고 고랑을 깨뜨렸기 때문에 더 이상 어떻게 할 수 없게 되었다. 그 사람이 귀신의 힘에 의해서 이렇게 큰 힘을 낼 수 있었다. 귀신은 사람보다 강하다. 그러나 하나님보다는 약하다. 귀신, 사귀 등은 다 같은 악령이며 사단의 졸도(卒徒)들이다. 그것들을 총칭하여 마귀라고도 한다. 마귀는 사람 안에 들어가기도 하고 나오기도 한다.

민수기 1장 이스라엘 백성 첫 번째 인구조사 설교말씀

마태복음 12:43-45에 보면 더러운 귀신이 사람에게서 나와서 돌아다니다가 그 사람에게 다시 와 보니 깨끗이 소제되고 수리되었기 때문에 자기보다 더 악한 귀신 일곱을 데리고 들어가서 거했다고 하였다. 귀신 가운데 더 악한 귀신도 있다. 귀신 들린 사람은 정신병자와 다르다. 정신병자는 생리적으로 생긴 병이고, 귀신 들린 사람은 귀신이 접한 자이다. 그것을 분별할 줄 알아야 한다.

• 5:5  밤낮 무덤 사이에서나 산에서나 늘 소리 지르며 돌로 제 몸을 상하고 있었더라

귀신이 그 사람에게서 역사하여 밤낮을 가리지 않고 더러운 무덤 사이와 산에서 늘 소리 지르고 제 몸을 돌로 상하게 하였다. 귀신은 사람을 괴롭게 하고 심신(心身)에 막대한 손해를 준다.

• 5:6  그가 멀리서 예수를 보고 달려와 절하며

귀신은 예수님의 능력에 굴복하며 항상 두려워한다. 그러나 예수님을 경배하지는 않는다.

• 5:7  큰 소리로 부르짖어 가로되 지극히 높으신 하나님의 아들 예수여 나와 당신과 무슨 상관이 있나이까 원컨대 하나님 앞에 맹세하고 나를 괴롭게 마옵소서 하니

지극히 높으신 하나님의 아들 예수여 귀신도 예수님을 하나님의 아들로 바로 알고 떨었다. 그러나 귀신이 예수를 믿어 구원받지는 못한다. 그 이유는 ① 예수님은 택한 백성을 구속해 주셨지 귀신을 구속해 준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마 1:21). ② 예수님은 마귀를 심판하러 오셨기 때문이다(요일 3:8). 그러므로 귀신은 예수님 앞에서는 항상 떨고 있을 따름이다(약 2:19 참조).

[레위기 전체 요약말씀] 레위기 7장 제사의 기본 절차(레 7:1-38)

나를 괴롭게 마옵소서 마귀가 예수님의 심판을 두려워하여 벌벌 떠는 상태이다.

• 5:8  이는 예수께서 이미 저에게 이르시기를 더러운 귀신아 그 사람에게서 나오라 하셨음이라

사람은 연약하여 귀신을 이기지 못하나 예수님은 하나님의 능력이 있으므로 말씀 한마디로 귀신을 나가게 할 수 있다. 그 귀신이 예수님께 부르짖기 전에 예수께서는 그 사람에게서 나오라고 이미 명하신 것이다.

• 5:9  이에 물으시되 네 이름이 무엇이냐 가로되 내 이름은 군대니 우리가 많음이니이다 하고

군대의 헬라 원어 λεγιων(레기온)은 육친 명으로 된 로마 군단의 명칭인데, 이것은 귀신의 수가 많은 것을 가리킨다. 그 사람에게는 이와 같이 많은 귀신이 들어가 있었다. 그것들은 다 사단의 졸도(卒徒)들이다. 이렇게 많은 귀신들도 예수님 앞에서는 꼼짝 못 하고 벌벌 떨었다.

• 5:10  자기를 이 지방에서 내어 보내지 마시기를 간절히 구하더니

누가복음 8:31에는 "무저갱으로 들어가라 하지 마시기를 간구하더니"라고 하였다. 그 귀신들은 그 지방에서 사는 것을 원했고, 그 사람에게 들어간 것을 좋게 여겼다. 거기에서 쫓겨나 무저갱에 들어가게 될 것을 심히 두려워한 것이다. 성도는 이 세상에서 마귀에게 거처를 주지 않도록 계속 믿음으로 마귀를 물리쳐야 한다.

[신약 히브리어 마태복음] 12제자가 전도하다가 핍박을 받음(마 10:16-23)

 

[신약 히브리어 마태복음] 12제자가 전도하다가 핍박을 받음(마 10:16-23)

예수님은 12제자를 세상으로 보내면서 양을 이리 가운데로 보냄과 같다고 말합니다. 그러므로 너희는 뱀 같이 지혜롭고 비둘기 같이 순결하라고 당부합니다. 복음을 전하다가 사람들로부터 핍

bethlehem123.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