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약성경 창세기 24장에서는 하나님이 리브가를 준비하여 이삭의 부인으로 준비했습니다. 사라가 죽은 후에 아브라함은 이삭을 결혼시키려고 엘리에셀을 밧단아람으로 보내서 브두엘의 딸 리브가를 만나도록 했습니다. 하나님이 리브가를 준비하여 엘리에셀에게 순적하게 만날 수 있도록 했습니다.
리브가를 준비하신 하나님
사건 개요
사라의 죽음 후 늙은 아브라함은 이삭을 결혼시키고자 하였다. 그래서 종으로 하여금 자신의 고향으로 가서 이삭의 배필을 구하게 하였다. 이에 아브라함의 고향으로 간 종은 하나님께서 정하신 배필을 만나게 해달라고 기도하였다. 마침 기도를 끝마쳤을 때 우물가에 물을 길어 온 리브가를 만나고 그가 바로 하나님께서 이삭을 위해 준비하신 배필임을 알게 되었다. 이와 같이 본 사건은 언약의 후손을 위해 배필까지 예비하시는 하나님의 섬세한 섭리를 보여주고 있다.
역사적 배경
아브라함은 사라가 죽고 자신도 나이 많아 늙게 되자 그가 신임하는 엘리에셀이란 종에게 이삭의 신붓감을 데려오라고 지시하며 맹세시킨다. 여기서 종이란 말은 직업상 의존관계에 있는 사람을 지칭하는 폭넓은 말로써 엘리에셀이 집안일을 돌보는 단순한 일꾼이 아니라 아브라함의 사업적인 모든 일을 돌보고 행하는 대리인이었음을 알 수 있다. 한편 아브라함이 에리에셀에게 자신의 환도뼈 밑에 손을 넣고 맹세를 시켰다. 환도뼈란 엉덩이와 무릎 사이의 넓적다리 부분을 가리키는 말로 주로 사타구니 부분을 의미한다. 따라서 사타구니에 손을 넣고 맹세하는 것은 자신의 가장 은밀한 부분을 접하게 함으로 맹세하는 자에게 깊은 신뢰를 보내는 행위이며 더불어 자신의 가장 진실되고 갈망하는 마음을 나타내 보이는 관습이다. 이러한 맹세법은 고대 근동에서 자주 사용되던 관습이었다. 그리고 종은 아람 나하라임으로 가서 나홀의 성 밖에 있는 샘터에서 기도드렸다. 아람 나하라임은 유프라테스 강의 중상류 지역으로 메소포타미아 지역의 중북부 일대를 가리키며, 나홀의 성은 하란을 지칭한다.
구속사적 의미
이삭의 결혼은 족장사에 나타난 최초의 혼인 사건이다. 이런 점에서 굳이 자신의 고향 친척들 중에서 이삭의 배필을 찾으려는 아브라함의 태도는 매우 중요하다. 즉 선민의 순수성을 보존하려는 행위이다. 아브라함이 가나안 족속의 딸 중에서 이삭의 배필을 구하지 않은 것은 가나안의 문화적 영향으로 언약의 후손이 여호와 신앙의 순수성을 상실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함이었다. 이러한 아브라함의 태도는 영적 아브라함의 후손인 성도들에게 요구되는 원리이다. 즉 세상의 타락된 문화와의 단절이며 순결한 신앙의 보존이라는 원리이다.
단어연구
●순적히 만나게 하사(하케레)
이 말은 하나님의 뜻대로 인도함을 받았음을 강조하는데 이삭의 아내가 될 리브가를 하나님이 준비하셨음을 보여준다. 아브라함의 종이 하나님께 한 기도는 하나님을 시험하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예정하심을 체험하는 기회를 간구하는 것임을 알 수 있다.
●정하신(호카흐타)
하나님의 예정하심을 뜻하는 이 말은 인간의 지식과 능력을 초월하는 하나님의 역사를 강조하는 것이다. 아브라함의 종은 하나님의 인도하심과 예정하심에 의거하여 이삭의 아내를 쉽게 찾을 수 있도록 기도했는데 이것은 언약을 신실하게 지키시는 하나님의 은혜가 아브라함의 종에게 임했기 때문이다.
●아리땁고(토바트)
이 말은 외형적인 것뿐만 아니라 도덕적, 영적으로 순결하고 의로운 상태를 의미한다. 리브가는 하나님의 언약을 이어갈 이삭의 아내로서 전혀 손색이 없음을 보여준다.
●주목하여(미쉐타에)
이 말은 집중하여 보는 행위를 뜻하는데 이것은 아브라함의 종이 리브가의 행동을 예의 주시함으로 하나님의 예정하심이 나타나는 결과를 보려는 의도가 함축되어 있는 행동이다.
●성실을(와아미토)
이 말은 하나님의 변함없는 행위를 뜻하는 것으로 무엇보다 아브라함을 비롯한 이스라엘의 조상들과 맺은 언약의 불변을 강조하는 말이다.
강해설교
인간 세상에서 결혼을 통해 가정을 이루는 것은 가장 큰일 중의 하나입니다. 그것은 모든 일이 가정으로부터 출발하기 때문입니다. 특히 성도가 결혼을 하여 가정을 이루는 것은 믿음을 지켜나가는 데 있어서 결정적인 요소가 될 수 있습니다. 가정은 하나님의 뜻을 받들어 섬기는 최소의 기본 단위이며 가장 중요한 단위로서 가정을 신앙 안에서 잘 이루어야만 하나님의 영광을 위한 삶을 살아갈 수 있는 것입니다. 이러한 면에서 볼 때 아브라함이 아들의 결혼을 위하여 취한 행위는 모든 성도의 귀감이 됩니다. 그는 아들 이삭이 믿음 안에서 결혼을 하여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복된 가정을 이루게 하기 위하여 최선의 노력을 다하였던 것입니다. 이러한 아브라함의 모습 속에서 성도는 진정으로 아름다운 가정을 이루는 지혜를 배워야 하겠습니다.
1. 불신자와의 결혼을 거부함
[해석]
아브라함은 아들 이삭을 결혼시키기 위하여 청지기를 자신이 나온 본토로 보내어 신부를 구해오도록 하였습니다. 그 이유는 가나안의 딸들과는 결혼을 시킬 수 없다는 생각 때문이었습니다. 가나안 족속은 하나님의 법을 떠나 불의를 행하는 불경건한 자들이었기에 아브라함은 이삭을 그러한 자들의 딸과 결혼시킬 수가 없었던 것입니다. 아브라함이 이렇게 한 것은 신앙생활에 있어서 배우자의 영향이 매우 크기 때문이었습니다. 이삭이 여호와께 대한 믿음을 잘 지키고 은혜 가운데 생활하기 위해서는 가정이 믿음으로 충만하여야 했기에 아브라함은 경건한 자로 이삭의 아내를 삼기로 하였던 것입니다. 이는 아브라함이 가정을 다스림에 있어서 신앙을 우선으로 생각하였음을 보여줍니다.
[적용]
성경에서 불신자와 결혼하므로 믿음의 길을 온전히 못 가고 범죄에 빠진 경우를 많이 보게 됩니다. 삼손은 이방 여인의 꾐에 빠져 하나님의 주신 은사를 온전히 사용하지 못하였고 지혜의 왕 솔로몬도 이방 여인들과 결혼하므로 말년에 가증스러운 우상 숭배의 죄를 범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이스라엘의 악명 높은 왕 아합은 바알 신을 섬기는 이세벨과 결혼하여 악한 죄에 빠졌습니다. 이러한 성경의 증거 외에도 성도들이 신앙생활의 체험을 통하여 불신자와 결혼한 가정이 신앙을 지키기에 어려움을 당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성도들이 이러한 성경의 증거들을 보면서도 불신자와 결혼하는 유혹을 받는 것은 세상의 조건으로 배우자를 선택하는 습관 때문입니다.
세상의 부와 권세와 명예를 선택의 기준으로 두고 배우자를 고를 때 불신자와 결혼하는 유혹을 뿌리치지 못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이는 하나님을 의지하기보다는 세상의 것들을 의지하는 것으로 분명한 범죄입니다. 세상의 조건들이 믿음보다 더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것은 행복이 하나님께 있지 않고 세상의 조건들에 있음을 고백하는 우상 숭배인 것입니다. 그러므로 성도는 아브라함과 같이 신앙을 최우선으로 두고 배우자를 선택하는 믿음을 지녀야 하겠습니다.
2. 하나님의 예정하심을 믿음
[해석]
아브라함이 종에게 명하여 자기 족속에게로 가서 이삭의 아내를 택하여 데리고 올 것을 명하였을 때 그 종은 여자가 자신을 좇아오지 않으면 이삭을 데리고 그 땅으로 가야 하는가를 물었습니다. 이는 이삭을 보지도 않고 이삭의 청혼에 허락한다는 일이 쉽지 않을 것을 염려한 것입니다. 사실 상식적으로 생각할 때 이삭을 데리고 가서 신붓감을 구하는 것이 더욱 합리적인 행위였습니다. 그러나 아브라함은 이를 거부하였는데 그 이유는 하나님께서 자신에게 가나안 땅을 주시기로 약속하셨으므로 그 땅을 떠나지 아니하고도 결혼을 할 수 있을 것이라는 확신 때문이었습니다. 아브라함은 하나님께서 이미 이삭의 신붓감을 예정하시어 준비시키셨음을 믿고 있었습니다. 이는 하나님께서 자기 백성의 모든 삶을 주관하시고 그 필요를 아시고 준비하여 주심을 의심치 않는 아브라함의 믿음이었습니다.
[적용]
성도들이 결혼을 앞두고 신앙 안에서 결혼하는 것이 어렵다고 포기하면서 변명하는 것이 사람이 없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이는 믿음의 사람을 구하기 위하여 노력하지도 않고 자신의 행위를 정당화시키는 변명에 지나지 않습니다. 아브라함은 아무런 대책도 없이 오직 믿음으로 종을 자신의 본토까지 보내면서 자신의 아들을 무슨 일이 있어도 보낼 수 없음을 확언했습니다. 이는 하나님의 예정하신 바가 아니면 결혼을 안 시키겠다는 믿음을 나타낸 것입니다. 성도들은 세상에 대한 욕심으로 조건을 정해놓고 그 조건에 맞는 동시에 믿음을 지닌 자를 택하려고 하기에 믿음의 배우자를 고르기가 힘든 것입니다. 그리고는 할 수 없다고 포기하고 불신자와 결혼하는 것을 주위에서 많이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행위는 하나님이 예비하실 것이라는 믿음이 없고 그 뜻이 이루어질 때까지 기다리지 못하는 인내심의 부족으로 말미암습니다. 그러므로 성도는 믿음의 가정을 이루기 위하여 하나님의 예정하심에 대한 믿음을 굳건히 하여야 하겠습니다.
3. 하나님께로부터 응답받은 믿음
[해석]
아브라함의 지시를 받고 떠난 종은 하나님께 아브라함에게 은혜를 베푸시어 자신이 순적히 이삭의 신붓감을 만나게 해달라고 간구하였습니다. 그리고 그는 아브라함의 믿음대로 응답을 받았습니다. 즉 이삭의 아내가 된 리브가를 만나게 되었고 아브라함의 말대로 그녀가 쾌히 그 종을 좇아오게 되었던 것입니다. 아브라함의 믿음은 하나님께 응답을 받아 모든 일이 순조롭게 이루어졌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아브라함의 믿음을 보시고 리브가를 예비하여 주셨던 것입니다. 이와 같이 하나님의 백성이 하나님의 영광을 위하여 믿음으로 행할 때 하나님께서 응답해 주십니다.
[적용]
아브라함이 믿음으로 행하여 하나님의 응답을 받게 됨은 바로 성도가 체험하게 되는 하나님의 은혜입니다. 성도가 신앙생활 중에서 하나님의 뜻을 따라 믿음으로 행할 때에 하나님께서 응답하여 주심을 체험하게 되는 것입니다. 이러한 체험이 하나님을 더 알게 하고 믿음을 굳세게 합니다. 그러므로 성도는 가정생활에서나 사회생활 속에서 믿음의 모험을 하여야 합니다. 그러한 신앙의 모험이 무모한 것처럼 보일지라도 하나님의 응답을 체험할 수 있는 방법이고 하나님께 복을 받는 유일한 길입니다. 믿음의 가정을 이루기 위하여 어렵더라도 믿음으로 구하면 하나님께서 응답하심으로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믿음의 가정을 이루어 주실 것을 믿고 그대로 응답받은 성도의 가정이 되어야 하겠습니다.
성도가 하나님의 인도하심을 믿고 살아갈 때 모든 문제마다 하나님을 의지하여 하나님의 뜻을 구함은 당연합니다. 세상 사람들이 스스로 행하는 것처럼 보이는 모든 일도 하나님께 맡길 때 하나님의 복이 임하게 되는 것입니다. 성도는 아브라함의 믿음을 본받아 하나님의 뜻을 구하여서 하나님께 축복을 받아야 하겠습니다.
설교관주
●주 안에서의 결혼(고전 7:39)
아내가 그 남편이 살 동안에 매여 있다가 남편이 죽으면 자유하여 자기 뜻대로 시집갈 것이나 주 안에서만 할 것이니라
●신앙의 가정(수 24:15)
만일 여호와를 섬기는 것이 너희에게 좋지 않게 보이거든 너희 열조가 강 저편에서 섬기던 신이든지 혹 너희의 거하는 땅 아모리 사람의 신이든지 너희 섬길 자를 오늘날 택하라 오직 나와 내 집은 여호와를 섬기겠노라
●이방 여인과의 결혼(느 13:25)
내가 책망하고 저주하며 두어 사람을 때리고 그 머리털을 뽑고 이르되 너희는 너희 딸들로 저희 아들들에게 주지 말고 너희 아들들이나 너희를 위하여 저희 딸을 데려오지 않겠다고 하나님을 가리켜 맹세하라 하고
●온 가족이 신앙을 지킴(딤후 1:5)
이는 네 속에 거짓이 없는 믿음을 생각함이라 이 믿음은 먼저 네 외조모 로이스와 네 어머니 유니게 속에 있더니 네 속에도 있는 줄을 확신하노라
●세상 정욕을 버려야 함(딛 2:12)
우리를 양육하시되 경건치 않은 것과 이 세상 정욕을 다 버리고 근신함과 의로움과 경건함으로 이 세상에 살고
●하나님의 인도하심을 의지함(시 5:8)
여호와여 나의 원수들을 인하여 주의 의로 나를 인도하시고 주의 길을 내 목전에 곧게 하소서
●하나님의 예정(사 41:21)
나 여호와가 말하노니 너희 우상들은 소송을 일으키라 야곱의 왕이 말하노니 너희는 확실한 증거를 보이라 장차 당할 일을 우리에게 진술하라 또 이전 일의 어떠한 것도 고하라 우리가 연구하여 그 결국을 알리라 혹 장래사를 보이며
●믿음으로 소원을 이룸(마 15:28)
이에 예수께서 대답하여 가라사대 여자야 네 믿음이 크도다 네 소원대로 되리라 하시니 그 시로부터 그의 딸이 나으니라
●신실한 처녀(창 24:65)
종에게 말하되 들에서 배회하다가 우리에게로 마주 오는 자가 누구뇨 종이 가로되 이는 내 주인이니이다 리브가가 면박을 취하여 스스로 가리우더라
●믿음으로 이루어지는 가정(행 16:33)
밤 그 시에 간수가 저희를 데려다가 그 맞은 자리를 씻기고 자기와 그 권속이 다 세례를 받은 후
●믿음의 기도(빌 4:6)
아무 것도 염려하지 말고 오직 모든 일에 기도와 간구로, 너희 구할 것을 감사함으로 하나님께 아뢰라
●믿음에 거하는 성도(골 1:23)
만일 너희가 믿음에 거하고 터 위에 굳게 서서 너희 들은바 복음의 소망에서 흔들리지 아니하면 그리하리라 이 복음은 천하 만민에게 전파된 바요 나 바울은 이 복음의 일군이 되었노라
●믿음에 풍성하게 됨(고후 8:7)
오직 너희는 믿음과 말과 지식과 모든 간절함과 우리를 사랑하는 이 모든 일에 풍성한 것 같이 이 은혜에도 풍성하게 할지니라
●하나님의 영광을 위한 기도(단 9:19)
주여 들으소서 주여 용서하소서 주여 들으시고 행하소서 지체치 마옵소서 나의 하나님이여 주 자신을 위하여 하시옵소서 이는 주의 성과 주의 백성이 주의 이름으로 일컫는 바 됨이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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