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도행전 1장에서 예수님이 부활하시고 승천하셨습니다. 승천하는 모습을 본 많은 제자가 있었습니다. 예수님은 승천하면서 제자들에게 부탁했습니다. 나의 복음의 증인이 되라고 하셨습니다. 복음을 선포해야 합니다. 감람원에서 내려와 다락방에 모여서 성령 하나님이 오기를 간절히 구했습니다. 12제자들이 모여서 마음을 같이하여 오로지 기도에 힘을 썼습니다.
다락방에 모여 기도하는 12제자(행 1:12-14)
12절 토테 휘페스트렙산 에이스 이에루살렘 아포 오루스 투 칼루메누 엘라이오노스 호 에스틴 엥귀스 이에루살렘 삽바투 에콘 호돈
성 경: [행1:12]
주제1: [예수의 승천과 성령 강림의 약속]
주제2: [다락방 기도]
감람원이라 하는 산 - 감람산(마 21:1;24:3;26:30)은 예루살렘 동남쪽에 있는 길게 뻗은 산이다. 이 산에는 감람나무가 많이 있어서 이 이름을 가진 듯하다. 이 산 서편의 감람나무 숲이 우거진 기슭에 예수께서 최후의 기도를 드린 `겟세마네' 동산이 있다.
이 산은 예루살렘에서 가까와 안식일에 가기 알맞은 길이라 - 미쉬나(Mishnaah)에 의하면 안식일의 여행거리는 최대한 2천 규빗으로 제한되었다. 이 거리는 NIV의 난외주에도 나타나듯이 약 1.1Km정도에 해당될 것이다. 한편 본문은 예수의 승천이 안식일에 있었음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오히려 강조점은 그 사건이 예루살렘 근방에서 일어났다는 데에 있다. 눅 24:50에 의하면, 예수는 승천하시기 직전에 제자들을 데리고 `베다니'까지 가신 것으로 되어 있다.
13절 카이 호테 에이셀돈 아네베산 에이스 토 휘페로온 후 에산 카타메논테스 호 테 페트로스 카이 이아코보스 카이 이오안네스 카이 안드레아스 필리프포스 카이 도마스 바르돌로마이오스 카이 마트다이오스 이아코보스 알파이우 카이 시몬 호 젤로테스 카이 이우다스 이아코부
성 경: [행1:13]
주제1: [예수의 승천과 성령 강림의 약속]
주제2: [다락방 기도]
들어가 - 예루살렘 성으로 들어간 것을 뜻한다.
저희 유하는 다락에 올라가니 - 원문에서 `다락'(토 휘페로온)에 정관사를 사용하여 `그 다락' 혹은 `그 방'이라고 한 것을 볼 때 이 다락은 이미 잘 알려진 곳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따라서 이 다락방은 비록 뚜렷하게 입증되지는 않지만 예수께서 십자가에 못 박히시기 전에 그의 제자들과 함께 유월절 만찬을 드셨던 방인 것 같으며(막 14:12-16;Zahn, Bruce) 또한 부활하신 주님께서 제자들 중 몇 사람에게 나타나셨던 적이 있는 바로 그 방이었을 것이다(눅 24:33-43;요 20:19-26). 다락방은 초대교회의 터전이기도 했던 마가의 다락방으로 추측되기도 한다.
베드로, 야고보의 아들 유다가 다 거기 있어 - 공관복음서에 제자들의 명단이 제시되었으나(마 10:2-4;막 3:16-19;눅 6:13-16) 본서에서도 그 명단을 기록하고 있다. 이 목록에서 누가가 의도하는 바는 사도의 무리가 그 수에 있어서 불완전하며 따라서 맛디아를 선택함으로써 그 결원(缺員)을 보충하는 기사에 대한 준비 단계를 마련하고자 함이다. 본서와 공관복음에 기록된 열 두 사도의 명단의 비교는 마 10:1-4 주제 강해 도표를 참조하고, 열 두 사도의 행적에 관해서는 막 6:7-13 주제 강해의 도표를 참조하라.
14절 후토이 판테스 에산 프로스카르테룬테스 호모뒤마돈 테 프로슈케 카이 테 데에세이 쉰 귀나익신 카이 마리아 테 메트리 투 이에수 카이 쉰 토이스 아델포이스 아우투
성 경: [행1:14]
주제1: [예수의 승천과 성령 강림의 약속]
주제2: [다락방 기도]
여자들과 - 예수의 사역 기간 동안 그리고 심지어는 십자가에 죽으시고 장사 지낼 때까지 계속 따라다니던 여인들을 가리킨다(눅 23:49;24:10;요 19:25). 베자 본문(Codex Bezae)에는 `그리고 어린이들'이란 문장이 첨가되어 있다.
예수의 모친 마리아와 - 누가는 복음서에서부터(눅 1장) 마리아에 대해 남다른 관심을 보여왔는데 여기서는 여자들 중 유일하게 그 이름을 거론하고 있다. 이것은 그녀가 초대 교회 내에서 어떤 지도적 위치에 있었음을 짐작케 해주는 구절이다. 그러나 그녀를 숭배의 대상으로 나타내지는 않았다.
예수의 아우들로 더불어 - 예수의 아우들은 `야고보, 요셉, 유다, 시몬'(마 13:55;막 6:3)인데 그들은 한때 예수를 믿지 않았다(요 7:2-10). 그러나 그들은 예수의 부활 이후에 예수의 제자들이 되었다. 그중에 야고보는 이들 중 가장 두드러진 인물로서(12:17;15:13 이하) 부활하신 그리스도께서 방문했던 사람 중 하나였고(고전 15:7) 야고보의 저자로 믿어진다.
전혀 기도에 힘쓰니라 - 그들은 아버지의 약속하신 것을 위하여 응답이 올 때까지 기도에 전념하였다. 예수께서는 교회를 인도하고 강화시킬 하나님의 선물로서 성령을 약속하셨거니와, 이 약속에 대한 성도들의 반응은 기도로 나타나야 했다. 다시 말해서 초대 교회가 성령을 받은 것은 기도할 때였다. 따라서 누가가 본서 시작 부분에서 지속적이고 합심(合心)된 기도로써 성령 강림을 기다리는 제자들의 모습을 강조하고 있다.
[마태복음 성경 좋은 말씀] 산상수훈 팔복에 관한 예수님 말씀(마 5:1-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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