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도행전 1장에서는 가룟 유다 대신 맛디아를 선택하여 사도로 뽑았다. 가룟 유다는 예수님을 팔아 버렸다. 제자로 선택받았으나 예수님을 팔고 죽음의 길로 갔다. 성도는 하나님께 선택받았으니 예수님을 배신하지 말고 끝까지 복음으로 나가야 한다.
유다 대신 사도로 뽑힌 맛디아(행 1:21-26)
사도 보충(21-26)
• 1:21 이러하므로 요한의 세례로부터 우리 가운데서 올리워 가신 날까지 주 예수께서 우리 가운데 출입하실 때에
가룟 유다가 죽었으므로 열 두 사도 중에 하나가 결원이 생겼다. 열 두 사도가 있어야 하나님의 일이 원만하게 되어 나가겠으므로 한 사도를 보충시켜야 한다. 제자들이 그리스도의 부활을 증거 할 사람의 수를 충족하게 세워 나가면서 하나님 앞에 기도를 한 것이다. 자기의 해야 할 일을 하면서 기도하여야 한다. 자기의 할 일을 안하고 기도만 하는 사람은 잘못된 것이다. 진리를 세워 나가고 하나님의 교회를 세워 나가는 일에 있어서 자기가 마땅히 하여야 할 일은 해야 한다. 사도를 보충하는데 있어서 첫째 조건은 요한의 세례로부터 예수님이 승천하실 때까지 제자들과 함께 다니던 사람이어야 한다. 이것은 요한이 그리스도를 증거 한 때부터 예수님과 항상 같이 다니면서 배운 사람이어야 한다는 뜻이다. 진리를 많이 배우지 못한 사람은 나가서 바른 증거를 할 수 없다. 진리를 많이 배우고 제대로 배운 사람을 선택하기 위하여 요한의 세례로부터 예수님의 승천하실 때까지 따라다닌 사람을 조건으로 한 것이다. 말하자면 요한의 세례는 준비과정이고 예수님을 3년 동안 따라 다니면서 배운 것은 본 과정을 다 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충분한 준비과정을 거쳐 하나님의 말씀을 받아 깨달은 사람이 제자의 자격이 있다. 제대로 배우는 것이 중요하다. 교역자 중에서 잘못된 길로 탈선된 사람들도 많은데 그들은 대개 제대로 배우지 못한 사람들이 많다. 배운 것이 없으므로 자기 생각대로 하다가 잘못된 길로 들어가게 된다.
• 1:22 항상 우리와 함께 다니던 사람 중에 하나를 세워 우리로 더불어 예수의 부활하심을 증거 할 사람이 되게 하여야 하리라 하거늘
사도 보충에 있어서 둘째 조건은 항상 우리와 함께 다닌 사람 즉 충성된 사람이라야 한다. 다니고 싶을 때는 다니고 그만두고 싶을 때는 그만두는 사람은 안 된다. 시종일관 충성되고 덕이 있는 사람이어야 복음을 증거 할 수 있다. 셋째 조건은 우리로 더불어 다닌 사람 즉 협동 정신이 있는 사람이어야 한다. 예수의 부활하심을 증거 하려면 더불어 정신이 있어야 한다. 공동생활을 하면서 같이 협력하는 덕이 있어야 한다. 아무리 훌륭하여도 자기 혼자서 개인주의로 나가면 아무 일도 되지 않는다. 다른 사람과 같이 협력하여 일해 나갈 수 있는 사람이어야 하나님의 일군이 될 수 있다. 자기만 잘난 줄 알고 독선주의로 나가는 사람은 안 된다. 모든 사람들과 화평하고 다른 사람과 더불어 일해 나갈 수 있는 사람이어야 하나님의 일군으로서 자격이 있다.
• 1:23 저희가 두 사람을 천하니 하나는 바사바라고도 하고 별명은 유스도라고 하는 요셉이요 하나는 맛디아라
사도가 될 만한 조건을 갖춘 두 사람을 택하여 제비를 뽑기로 하였다. 그리하여 바사바라고도 하고 별명은 유스도라고 하는 요셉과 맛디아를 추천하였다. 이 두 사람을 공천하여 놓고 제비를 뽑았다.
• 1:24-26 저희가 기도하여 가로되 뭇사람의 마음을 아시는 주여 이 두 사람 중에 누가 주의 택하신 바 되어 봉사와 및 사도의 직무를 대신할 자를 보이시옵소서 유다는 이를 버리옵고 제 곳으로 갔나이다 하고 제비 뽑아 맛디아를 얻으니 저가 열 한 사도의 수에 가입하니라
제비를 뽑기 전에 간단하게 기도를 하였다. 제비를 뽑는 것은 많은 사람의 의견을 따라가자는 것이 아니고 하나님의 뜻대로 하자는 것이다.
잠언 16:33에 “사람이 제비는 뽑으나 일을 작정하기는 여호와께 있느니라”고 하였다. 주권과 결정권은 하나님께 맡기고 하나님의 뜻대로 하기 위하여 제비를 뽑은 것이다. 오늘날 교회에서 어떠한 문제를 투표하여 결정하는 경우가 있으나 그것이 완전한 방법은 아니다. 왜냐하면 많은 사람의 의견이 반드시 하나님의 뜻이라고는 할 수 없기 때문이다. 투표하는 것보다 더 좋은 길이 없을 때에 부득이하여 투표로 결정하는 것이다. 그렇다고 오늘날도 제비를 뽑아서 무슨 일을 결정하면 안 된다.
구약시대와 사도 시대에는 표준계시의 한 방법으로 제비를 뽑았다. 구약시대에는 하나님이 여러 가지 방법으로 하나님의 뜻을 계시하였다. 즉 하나님의 음성, 환상, 꿈, 우림과 둠밈, 비의적 현상, 제비 뽑는 것 등이다. 그러나 표준계시가 사도와 사도의 수종자까지 끝났기 때문에 지금 신약시대에는 제비를 뽑아 하나님의 뜻을 알려고 하는 것은 어리석은 일이다. 지금은 성경에 기록된 말씀을 통하여 하나님의 뜻을 알아야 한다. 제자들이 제비를 뽑아 하나님의 뜻대로 맛디아를 사도로 보충했다. 사도의 직무 사도의 직무는 봉사직이다. 교회의 직분은 모두 봉사의 직무이다. 목사, 장로, 집사가 다 하나님의 교회를 위하여 봉사하는 직분이다. 그러므로 교회의 직분을 맡아 가지고 봉사하지 않는 사람은 하나님 앞에 죄를 짓는 것이다.
교회를 위하여 봉사하지 않으려면 차라리 직분을 맡지 않는 것이 좋다. 교회의 직분은 명예 영광직이 아니다. 집사가 되면 봉사를 잘하고 집사가 안되면 봉사를 잘하지 않겠다는 생각은 옳지 않다. 모든 성도는 직분을 맡았거나 맡지 않았거나 봉사를 잘하여야 한다. 그러나 교회의 직분을 맡은 자는 더욱 충성스럽게 봉사를 잘하여야 한다. 맛디아는 사도의 직무를 대신 한 자이다. 원 사도 (12사도)에는 맛디아 대신 바울이 들어가야 한다. 왜냐하면 사도는 예수님께서 직접 불러서 보내신 자이기 때문이다. 맛디아는 예수님께 직접 부르심을 입은 자가 아니고 간접으로 부르심을 입었다. 그러나 바울은 예수님께서 직접 불러 보낸 사람이다.
마가의 다락방에 모인 예수님의 제자들은 자기의 할 바를 바로 하면서 말씀대로 순종하여 예루살렘을 떠나지 않고 힘써 기도하였다. 그러므로 오순절에 약속하신 성령이 임하고, 큰 권능이 입혀졌다. 오늘날 우리 성도들도 예수님의 제자들처럼 생활하여야 한다. 이것이 신앙생활을 바로 하는 법이다. 성도는 그리스도의 증인이 되어야 하는데 하나님의 권능을 입어야 증인이 될 수 있다. 성도가 그리스도의 증인노릇을 바로 하지 못하면 하나님께 복을 받지 못한다. 성도가 말로만 전도할 것이 아니라 자기 생활 속에서 그리스도의 영광을 나타내고, 다른 사람에게 빛을 비추어 나가야 한다. 비록 여러 가지 시험을 만날지라도 거기서 믿음을 지켜야 그리스도의 빛이 드러나고 그리스도의 증인이 된다.
유다는 이 일을 버리옵고 제 곳으로 갔나이다 유다가 지옥으로 갔다고 하지 않고 제 곳으로 갔다고 한 것은 그가 예수님의 제자로 3년간 있었으므로 내세에 대한 결정권은 하나님께 맡기고 인간이 판단하려 하지 않음이다. 저가 열 한 사도의 수에 가입하니라 가룟 유다가 없어졌으므로 열 한 사도였으나 맛디아가 거기 가입하므로 열 두 사도가 되어 결원이 보충되고 충족하게 되었다.
[사무엘상 4장 성경 좋은 말씀] 블레셋에 언약궤를 빼앗긴 이스라엘(삼상 4:1-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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