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약성경 하나님 말씀

[사사기 10장 성경말씀] 사사 돌라와 야일의 사역(삿 10:1-18)

베들레헴 2023. 10. 13. 08: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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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사기 10장 성경말씀은 사사 돌라와 야일의 사역에 대해서 말씀하고 있다. 하나님이 사사들을 선택하여 이스라엘 백성을 이방인들로부터 구원했다. 길르앗 사람 사사 야일은 20년 동안 이스라엘의 사사가 되었다. 돌라는 이스라엘의 사사가 된 지 23년 만에 죽었다.

 

사사 돌라와 야일의 사역(삿 10:1-18)

 

돌라와 야일이 사사가 되어 통치함(1-5)

10:1-2 아비멜렉의 후에 잇사갈 사람 도도의 손자 부아의 아들 돌라가 일어나서 이스라엘을 구원하니라 그가 에브라임 산지 사밀에 거하여 이스라엘의 사사가 된 지 이십 삼 년 만에 죽으매 사밀에 장사되었더라

사사(士師)는 이스라엘 백성을 재판도 하고, 다스리기도 하며 선지자 직분도 가진다. 기드온의 아들 아비멜렉이 불법으로 통치자가 되므로 이스라엘이 큰 타격과 혼란에 빠져 있었다. 그러나 아비멜렉이 하나님의 저주를 받아 죽은 후에 돌라가 사사가 되어 23년간을 치리하며 어지러워진 이스라엘을 구원하여 질서와 신앙을 회복시켰다. 그가 무너진 제단을 다시 쌓고, 분열된 백성들을 화합시키고, 서로 싸우고 죽이던 나라를 화평스럽게 만들었다. 그러므로 돌라가 사사가 된 때부터 이스라엘에 화평이 있었고 하나님의 축복이 있었다. 특별히 중대한 사건들은 없었으나 그가 통치하는 23년 동안은 이스라엘이 태평하고 번영하였다.

돌라는 잇사갈 지파 사람으로, 하나님께서 미약한 지파에서 사사를 세워 이스라엘을 다스리게 한 것이다. 미약한 지파도 하나님이 쓰시면 이스라엘을 구원하고 창성케 할 수 있다. 베드로는 불학무식(不學無識)한 어부이지만 하나님께서 사도로 세워 구원 운동을 해 나간 것이다.

10:3-5 그 후에 길르앗 사람 야일이 일어나서 이십 이 년 동안 이스라엘의 사사가 되니라 그에게 아들 삼십이 있어 어린 나귀 삼십을 탔고 성읍 삼십을 두었었는데 그 성들은 길르앗 땅에 있고 오늘까지 하봇야일이라 칭하더라 야일이 죽으매 가몬에 장사되었더라

야일이 일어나 사사가 되어 이스라엘을 22 년간 통치했다. 그가 통치하는 동안에 우상 섬긴 사건이나 하나님의 징계받은 사실이 없는 것을 보면 그가 하나님을 잘 섬겼고 그 아들과 백성들도 하나님을 잘 섬긴 것 같다. 그가 아들 30을 둔 것을 보면 여러 아내를 둔 것 같다. 구약 시대에는 여러 아내를 두는 것을 용납하였다.

그가 아들 30에게 나귀 한 필씩 주고 한 성읍씩 주어 그 성읍을 잘 지키며 백성을 잘 인도하게 한 것 같다. 이것도 잘 한 것이다.

이스라엘이 우상 숭배로 징계받아 고통에 빠짐(6-9)

10:6-9 이스라엘 자손이 다시 여호와의 목전에 악을 행하여 바알들과 아스다롯과 아람의 신들과 시돈의 신들과 모압의 신들과 암몬자손의 신들과 블레셋 사람의 신들을 섬기고 여호와를 버려 그를 섬기지 아니하므로 여호와께서 이스라엘에게 진노하사 블레셋 사람의 손과 암몬 자손의 손에 파시매 그들이 그 해부터 이스라엘 자손을 학대하니 요단 저편 길르앗 아모리 사람의 땅에 거한 이스라엘 자손이 십 팔 년 동안 학대를 당하였고 암몬 자손이 또 요단을 건너서 유다와 베냐민과 에브라임 족속을 치므로 이스라엘의 곤고가 심하였더라

성경인물 성경공부 모리아 산에 바쳐진 이삭의 인생

선한 지도자 야일이 죽으니 이스라엘 백성들이 하나님을 버리고 여러 우상과 이방 신을 섬겼다. 그들이 섬긴 신()은 바알, 아스다롯, 아람의 신, 시돈의 신, 모압의 신, 암몬 자손의 신, 블레셋 사람의 신 등이다. 선한 지도자가 죽으니 이스라엘 백성이 이방 신을 많이 끌여들여 음란하도록 섬긴 것이다. 그러므로 하나님께서 진노하시고 이스라엘 백성을 블레셋 사람의 손과 암몬 자손의 손에 내어 주었다. 그래서 블레셋 사람과 암몬 자손이 쳐들어와 이스라엘 자손을 학대했고 암몬 자손은 요단 강을 건너 유다와 베냐민과 에브라임 족속을 학대하였다. 이렇게 이스라엘이 18년 동안 학대를 받으므로 이스라엘이 심히 곤고한 가운데 있었다.

이스라엘 백성이 과거에 여러 번 하나님을 떠나 이방 신이나 우상을 섬기다가 징계받은 체험을 하였음에도 불구하고 또 다시 하나님을 떠나 이방 신을 섬기고 우상을 심기다가 이렇게 이방 사람의 탄압을 받고 학대를 당하며 말로 다 할 수 없는 곤고를 당하게 된 것이다.

오늘날 우상은 지식, , 사람 등 하나님보다 더 의지하는 것, 하나님보다 더 사랑하고, 하나님의 인도보다 더 인도 받는 것들이다. 또 자기 고집과 자기 주장대로만 하려는 것도 우상이다. 사무엘상 15:23에 거역하는 것은 사술의 죄와 같고 완고한 것은 사신 우상에게 절하는 죄와 같다고 하였다. 이러한 우상을 섬기는 자들은 하나님이 진노하셔서 이방 세력에게 내어 주어 학대와 압박과 곤고를 당하게 만든다.

회개하고 하나님께로 돌아오매 긍휼히 여정을 받음(10-16)

10:10 이스라엘 자손이 여호와께 부르짖어 가로되 우리가 우리 하나님을 버리고 바알들을 섬김으로 주께 범죄하였나이다

이스라엘 백성들이 이방 사람의 침략을 받아 말로 다 할 수 없는 학대와 고통 가운데에 빠졌으므로 하나님께 부르짖으며 우리가 우리 하나님을 버리고 바알들을 섬김으로 주께 범죄하였나이다라고 하였다. 그들이 하나님을 아주 안 섬긴 것이 아니나 마음이 하나님을 떠나 다른 신들을 따라간 것이다.

10:11-14 여호와께서 이스라엘 자손에게 이르시되 내가 애굽 사람과 아모리 사람과 암몬 자손과 블레셋 사람에게서 너희를 구원하지 아니하였느냐 또 시돈 사람과 아말렉 사람과 마온 사람이 너희를 압제할 때에 너희가 내게 부르짖으므로 내가 너희를 그들의 손에서 구원하였거늘 너희가 나를 버리고 다른 신들을 섬기니 그러므로 내가 다시는 너희를 구원치 아니하리라 가서 너희가 택한 신들에게 부르짖어서 너희 환난 때에 그들로 너희를 구원하게 하라

이스라엘 백성이 고난 가운데 빠져 회개하고 하나님께 부르짖었다.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 백성이 부르짖을 때에 과거에 구원해준 것을 회상하게 하였다.

이스라엘 백성이 과거에 하나님을 버리고 다른 신을 섬기므로 하나님께서 애굽 사람과 아모리 사람과 암몬 사람과 블레셋 사람과 시돈 사람과 아말렉 사람과 마온 사람에게 붙여서 그들에게 압제당하게 하였다. 그 때에 이스라엘 백성이 하나님께 부르짖으니 하나님께서 그들의 손에서 구원해 주셨다. 그런데도 이스라엘 백성이 또 하나님을 버리고 다른 신을 섬겼기 때문에 하나님께서 다시는 구원해 주지 않을 것이니 이방 신들에게 가서 부르짖어 구원을 받으라고 하였다.

 

[에스겔 9장 강해 설교말씀] 이마에 표를 그리라(겔 9:1-11)

에스겔 9장 강해 설교말씀은 하나님이 예루살렘에 사는 가증한 일로 말미암아 탄식하며 우는 자의 이마에 표를 그리라고 했다. 이마에 표가 그려진 사람은 심판에서 살 수 있다. 그렇지 않으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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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15-16 이스라엘 자손이 여호와께 여짜오되 우리가 범죄하였사오니 주의 보시기에 좋은 대로 우리에게 행하시려니와 오직 주께 구하옵나니 오늘날 우리를 건져 내옵소서 하고 자기 가운데서 이방 신들을 제하여 버리고 여호와를 섬기매 여호와께서 이스라엘의 곤고를 인하여 마음에 근심하시니라

하나님께서 구원해 주시지 않겠다고 하였으나 이스라엘 백성은 계속해서 죄를 자복하며 부르짖었다. 그리고 이방 신들을 제해 버리며 여호와 하나님께 더욱 가까이 나아갔다. 이렇게 회개하고 들이켜서 하나님 말씀대로 바로 선 것을 하나님이 보시고, 과거에 징계한 것을 마음 아프게 여기며 건져 주시려고 역사하기 시작하셨다. 하나님께서는 회개하며 하나님을 가까이 하고 죄를 떠나 바로 서는 백성을 버리지 않으신다.

이스라엘이 암몬 자손과 싸우려고 대진함(17-18)

10:17-18 그 때에 암몬 자손이 모여서 길르앗에 진쳤으므로 이스라엘자손도 모여서 미스바에 진치고 길르앗 백성과 방백들이 서로 이르되 누가 먼저 나가서 암몬 자손과 싸움을 시작할꼬 그가 길르앗 모든 거민의 머리가 되리라 하니라

암몬 자손이 내침하였으므로 이스라엘 백성들은 미스바에 진쳤는데 길르앗 땅에 거하는 백성들이 황급하게 되었다. 그러므로 길르앗 장로들과 방백들이, 먼저 올라가서 암몬 자손을 치는 자는 길르앗의 머리를 삼겠다고 선언하였다.

 

[잠언 6장 성경 말씀] 게으름에 대한 경계 말씀(잠 6:1-35)

잠언 6장에서는 하나님이 보증과 담보에 대한 경계의 말씀을 하고 있다. 또한 게으름에 대해서도 말씀한다. 게으른 자는 개미에게 가서 지혜를 얻으라고 했다. 또한 음행에 대한 경계의 말씀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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