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약성경 하나님 말씀

[에스겔 원어성경 말씀] 예루살렘에 닥칠 기근에 대한 상징(겔 4:9-17)

베들레헴 2023. 4. 13. 13: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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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스겔 4장에서는 예루살렘에 기근이 임하는데 에스겔에게 직접 체험하게 했다. 영적으로 보면 종말에 영적 기근을 하나님이 이 땅에 보내는 것의 예표다. 성도는 항상 복음 말씀에 귀를 기울여야 한다. 말씀을 듣지 않으면 영혼은 기근에 허덕일 수 있다.

 

예루살렘에 닥칠 기근에 대한 상징(겔 4:9-17)

 

성 경: [4:9] 비아타 카흐 레카 히틴 우시오림 우폴 바아다쉼 비도한 비키시밈 비나타타 오탐 비킬리 에하드 비아시타 오탐 리카 레라헴 미시파르 하야밈 아쎄르 아타 쇼케브 알 치디카 쉴로쉬 메오트 비티쉬임 욤 토칼레누

주제1: [예루살렘의 심판 예언(I)]

주제2: [기근 예고]

󰃨 너는 밀과 보리와 콩과 팥과 조와 귀리를...먹되 - ''은 일반적으로 부유층의 곡식이었고(32:14;81:16;12:13;41:8), '보리'는 주로 가난한 자가 먹었다(13:19;3:2;6:9). 그리고 ''이나 ''은 고대 근동 지방의 사람들에게 귀하게 여겨진 반면에 '''귀리'는 질이 낮은 곡식으로 여겨졌다. 그런데 이런 재료들을 혼합하여 만든 떡은 맛이 거칠고 좋지 않다고 한다(Calvin, Plumtre). 그러므로 본절은 앞절들처럼 하나의 비유로서 이스라엘 백성이 온갖 궁핍과 기근에 시달릴 것을 암시한다.

성 경: [겔4:10] 우마아칼리카 아쎄르 토칼레누 비미쉬콜 에시림 셰켈 라욤 메에트 아드 에트 토칼레누

주제1: [예루살렘의 심판 예언(I)]

주제2: [기근 예고]

󰃨 하루 이십 세겔 중 - 한 세겔은 약 11.4g이므로 이십 세겔은 약 228g이다. 이는 한 사람이 하루동안 먹기에는 너무 적은 양이다. 따라서 본 구절은 이스라엘 백성들이 겪게 되는 기근의 참담한 모습을 잘 예시해 준다. 이 같은 사실은 예루살렘 성의 함락 때에 실제로 입증되었다(왕하 25:3).

성 경: [겔4:11] 우마임 비미수라 티쉬테 쉬쉬트 하힌 메에트 아드 에트 티쉬테

주제1: [예루살렘의 심판 예언(I)]

주제2: [기근 예고]

󰃨 물도 힌 육분 일씩...마시라 - 액체 한 힌은 3.67리터, 2되이다(29:40). 따라서 육분일 힌은 약 0.61리터로 아주 극소량이다.

성 경: [겔4:12] 비이가트 시오림 토칼레나 비히 비겔릴레 체아트 하아담 티아게나 리에네헴

주제1: [예루살렘의 심판 예언(I)]

주제2: [기근 예고]

󰃨 보리떡처럼 만들어 먹되 - 고대 팔레스타인 지방에서 '보리떡'은 주로 가난한 자들이 먹었다(7:13;13:19). 이들은 타는 숯불 위에 떡반죽을 구워 먹었는데(왕상 19:6;44:15, 19), 후대에 와서는 평평한 돌이나 철판 위에 놓고 나무 땔감이 부족할 경우 동물의 분() 등으로 구워 먹었다. 본절 역시 심한 기근으로 인해 음식 사정이 궁핍함을 엿보게 한다.

󰃨 그들의 목전에서...구울지니라 - 인분(人糞)은 구약 율법에서 부정한 것으로 간주되어졌다(신 23:12-14). 따라서 인분으로 구워 먹는 것도 또한 부정한 일이었다(7:21 참조). 그런데 하나님께서 이 부정한 떡을 이스라엘 목전에서 굽도록 하신 것은 이스라엘 백성의 부정함을 암시할 뿐만 아니라 특히 유다의 멸망으로 인해 그 백성이 이방 땅에 포로로 잡혀가서 부정한 음식을 먹게 될 것을 나타낸다(13, Alexander).

성 경: [겔4:13] 바요메르 아도나이 카카 요킬루 비네 이스라엘 에트 라히맘 타메 바고임 아쎄르 아디헴 샴

주제1: [예루살렘의 심판 예언(I)]

주제2: [기근 예고]

󰃨 내가 열국으로 쫓아 홑을 이스라엘 자손이 - 이스라엘 백성이 젖과 꿀이 흐르는 땅 가나안(3:8;1:25)에서 열국의 땅으로 쫓겨나 흩어지는 것은 율법의 언약을 준수하지 못하고 하나님께 범죄 할 경우 임할 것으로서 율법에 이미 예언되어졌다(레 26:33, 36-39;28:36, 37, 64, 65, 68). 그리고 이는 영적인 측면에서 볼 때, 하나님을 불순종하고 떠난 자들이 그리스도 안에서 주어지는 하늘의 신령한 복들을 상실하고 영적으로 가난하고 굶주리는 비참한 처지에 이르는 것을 예표 해 준다(1:3;4:1-11 참조).

󰃨 부정한 떡을 먹으리라 - 하나님께 범죄함으로 스스로 부정한 가운데 처한 이스라엘 백성들은 하나님의 심판 결과 그 부정함 가운데 던져지고 만다는 의미이다. 이는 '그러므로 하나님께서 저희를 마음의 정욕대로 더러움에 내어 버려두사 저희 몸을 서로 욕되게 하셨으니'라는 롬 1:24 말씀을 상기시킨다.

성 경: [겔4:14] 바오마르 아하흐 아도나이 아도나이 힌네 나피쉬 로 미티마아 우니벨라 우티레파 로 아칼리티 미니우라이 비아드 아타 비로 바 비피 비사르 피굴

주제1: [예루살렘의 심판 예언(I)]

주제2: [기근 예고]

󰃨 내가 가로되 오호라 주 여호와여 - 이는 에스겔의 간절한 호소문에 종종 등장하는 표현이다(9:8;11:13;20:49). 여기서 '오호라'에 해당하는 '아하'는 주로 고통이나 슬픔을 표현하는 감탄사로서 렘 1:6;4:10;14:13 등에서는 '슬프도소이다'로 번역되었다. 나는 영혼을 더럽힌 일이 없었나이다 - 구약 율법에 의하면 부정은 전염성이 있어 부정한 것이나 부정한 사람에게 접촉될 경우 그 또한 부정케 되었다(7:24;15:1-12 ). 따라서 에스겔 선지자가 부정한 인분으로 구운 떡을 먹을 경우 이는 곧 그의 영혼을 더럽히는 일이었다. 스스로 죽은 것이나 짐승에게 찢긴 것 - 이것을 먹는 일도 이스라엘 백성에게는 율법으로 금해져 있었다(22:31;7:24;17:15;22:8). 특히 에스겔은 제사장 가문의 사람으로서 율법 준수에 대한 교육을 누구보다도 엄격히 받았을 것인 바(21:1-22 :16), 위와 같은 금지 음식을 먹지 않았을 것이다. 가증한 고기란 구약 율법에서 식용 금지로 규정된 여러 짐승들의 고기를 뜻한다(11:4-8, 10-23;14:3-21).

성 경: [겔4:15] 바요메르 엘라이 리에 나타티 리카 에트 치푸에 치피에 하바카르 타하트 겔릴레 하아담 비아시타 에트 라히미카 알레헴

주제1: [예루살렘의 심판 예언(I)]

주제2: [기근 예고]

쇠똥으로 인분을 대신하기를 허하노니 - 이는 부정케 되기를 원치 않았던 선지자의 열망을 하나님께서 들어주신 것이다. 그러나 이것이 부정한 이스라엘 자손에 대한 하나님의 심판의 뜻(13)을 경감하신 것은 아니다.

성 경: [겔4:16] 바요메르 엘라이 벤 아담 힌네니 쇼베르 마테 레헴 비루샬람 비아킬루 레헴 비미쉬칼 우비디아가 우마임 비미수라 우비쉬마몬 이쉬투

주제1: [예루살렘의 심판 예언(I)]

주제2: [기근 예고]

예루살렘에서 의뢰하는 양식을 끊으리니 - 이는 예루살렘에 기근이 엄습해 오도록 하신다는 말씀이다. 이것 역시 율법을 어길 경우 성취될 것으로 예언된 사항인데(26:26, 29;28:55-57) 예루살렘에 대한 바벨론의 포위 공성(攻城)시에 이루어졌다(왕하 25:3;2:20;4:9, 10). 한편 본절의 '의뢰하는 양식'이란 히브리어로는 '마테 레헴'으로서 문자적으로는 '떡의 지팡이'(the staff of bread)를 뜻한다(Calvin, Cooke, Brownlee, Wycliffe). 이는 육신의 양식만을 의뢰하는 자들의 어리석음과 허망함을 넌지시 비꼬는 표현으로 이해된다(5:16;14:13;26:26;105:16). '경겁 중에'(비데아가)'근심 중에'(with anxiety, NASB)란 뜻이다.

성 경: [겔4:17] 리마안 야히시루 레헴 바마임 비나샤무 이쉬 비아히브 비나마쿠 바아오남

주제1: [예루살렘의 심판 예언(I)]

주제2: [기근 예고]

󰃨 그 죄악 중에서 쇠패하리라 - 이는 유다 족속이 당하는 하나님의 징벌이 다른 원인에 기인하지 않고 그들 자신의 죄악에 그 근본 원인이 있으므로 변명하거나 원망할 하등의 근거가 없음을 나타내준다. 한편, 이와 같은 사실은 이 땅에 사망과 질병 등의 온갖 저주가 임하는 것이 하나님의 뜻이 아니고 인간의 죄로 인해 초래된 것임을 다시 한번 엿보게 한다(2:17;3:17-19;3:33, 39;6:23;8:20, 21).

[욥기 히브리어 주석강해] 인생의 짧음과 헛됨에 대한 탄식(욥 9:25-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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