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편 5편에서는 시편 기자가 원수에 대한 심판을 간구하고 있다. 원수들이 시편 기자를 죽이려고 할 때 여호와 하나님께서 의로 자기를 구원해 달라고 호소한다. 악인들을 정죄하시고 자기 꾀에 빠지게 해 달라고 한다. 반면에 주께 피하는 모든 사람은 하나님께서 보호해 주시기를 기도한다. 성도는 예수님께 피하여 구원받고 보호를 받아야 한다.
원수의 심판과 의인의 구원 기도(시 5:8-12)
성 경: [시5:8] 아도나이 니헤니 비치디카테카 쇼리라이 호샤르 하이샤르 리파나이 다리케카
주제1: [악인의 심판을 구하는 기도]
주제2: [유일한 피난처되시는 하나님]
나의 원수들을 인하여 주의 의로 나를 인도하시고 - 이 구절은 다윗의 기도의 구체적인 내용을 보여주고 있다. 혹자는 여기서 다윗이 그의 원수들의 성품이 악하므로 하나님의 의로우신 성품을 닮게 해 달라는 식의 기도를 드린 것이라고 해석한다(Rawlinson). 그러나 당시의 위기 상황으로 볼 때, 본 구절은 원수들에게 사방으로 둘러싸인 다윗이 하나님께 구원의 길을 열어달라고 기도하는 내용이라고 보아야 할 것이다(Calvin). 이러한 점에서 '주의 의'란 자기 백성을 신실하게 돌보시는 하나님의 의의 현실적(現實的)인 나타남, 또는 실제적인 구원의 성취를 의미하는 것이다(Calvin, Kraus).
주의 길을 내 목전에 곧게 하소서 - '주의 길'은 여호와께서 다윗에게 보여주신 구원의 길이며, 또한 미래에 그 앞에 펼쳐질 복된 길을 의미한다. 다윗은 악인들로 인하여 이 길이 구부러지지 않게 해 달라고 기도하고 있다(Kraus).
성 경: [시5:9] 키 에인 비피후 니코나 키리밤 하오트 케베르 파투아흐 기로남 리쇼남 야할리쿤
주제1: [악인의 심판을 구하는 기도]
주제2: [유일한 피난처되시는 하나님]
다윗은 또다시 악인의 악한 성품을 반복하여 말함으로써 그의 원수들이 얼마나 가증스러운 자들인지를 하나님께 고하고 있다. 이렇게 함으로 그의 기도는 정당성을 얻고 그는 하나님의 도우심을 간절히 요구할 수 있다.
저희 입에 신실함이 없고 - 악인들의 이러한 속성은 이미 6절의 '거짓말하는 자'와 '속이는 자'란 거듭된 표현에서 매우 강조되었다.
저희 심중이 심히 악하며 - 여기서 '악하며'에 해당하는 히브리어 '하우오트'는 '파멸'이라는 의미의 명사형이다. 따라서 이 구절은 '저희의 심중에는 파멸의 세력으로 가득 차 있다'라는 뜻이다(Kraus).
저희 목구멍은 열린 무덤 같고 - '열린 무덤'이란 죽음을 상징하는 말이다. 즉, 그들의 목구멍에서 나오는 말은 남을 죽이고자 꾀하는 음모였다는 뜻이다. 또한 '열린 무덤'은 지독한 냄새를 풍긴다. 이와 같이 악인들의 언어는 윤리적인 면에서 도저히 참을 수 없는 독한 냄새(혐오감)를 풍긴다(Craigie).
저희 혀로는 아첨하나이다 - 그들은 자신들의 악한 목적을 이루기 위해 권세자에게 아첨하는 일도 서슴지 않는다.
성 경: [시5:10] 하아쉬멤 엘로힘 이필루 미모아초테헴 비로브 피쉬에헴 하디헤모 키 마루 바크
주제1: [악인의 심판을 구하는 기도]
주제2: [유일한 피난처되시는 하나님]
하나님이여 저희를 정죄하사 - 여기서 '정죄하사'란 말은 '심판하시어'란 의미이다. 다윗은 저들의 가증한 성품에 근거하여 감히 저들에게 저주를 내릴 것을 하나님께 간구하고 있다.
자기 꾀에 빠지게 하시고 - 다윗은 하나님께서 그들의 생각을 혼란케 하거나 그들의 계획을 방해하심으로 스스로의 꾀에 빠지는 결과를 초래하게 해달라고 기도했다. 아히도벨의 자살은 바로 이러한 기도의 응답이었다(삼하 17:23, Rawlinson).
그 많은 허물 - '허물'에 해당하는 히브리어 '페솨'는 구약 성경에서 죄의 개념을 밝혀주는 한 단어로, 이는 '반역 행위'를 의미한다. 저들이 무모한 의인들을 중상 모략하여 해치려 한 행동은 직접적으로 다윗에 대한 반역이었으나, 결국 하나님에 대한 반역이었던 것이다(출 16:8).
배역함이니이다 - 이에 해당하는 히브리어 '마라'는 '완고한 배반'을 뜻하는 단어이다(78:8;애 1:20;3:42;호 13:16).
성 경: [시5:11] 비이시미후 콜 호세 바크 리올람 이라네누 비타세크 알레모 비야일리추 비카 오하베 쉬메카
주제1: [악인의 심판을 구하는 기도]
주제2: [유일한 피난처되시는 하나님]
하나님의 보호를 간절히 구하는 다윗의 결론적인 기도의 내용이다. 본절과 12절은 앞절(9, 10절)과는 대조적인 내용으로, 앞절에서는 악인에게 저주가 임할 것을 간구한 반면 여기서는 의인에게 복이 임하기를 간구하고 있다.
오직 주에게 피하는 자는 다 기뻐하며...영영히 기뻐 외치며 - 이 기쁨은 악한 자들이 파멸된 결과에서 온 것이라기보다 오히려 온전히 하나님께 피한 결과로 온 것이다. 이 기쁨은 환경적으로 온 것이 아니고 하나님에 의해 직접적으로 주어진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이 기쁨은 의인이 살아가는 동안 언제든지 누릴 수 있는 것이다.
성 경: [시5:12] 키 아타 티바레크 차디크 아도나이 카치나 라촌 타이티레누
주제1: [악인의 심판을 구하는 기도]
주제2: [유일한 피난처되시는 하나님]
의인에게 복을 주시고 - '의인'은 하나님의 율법에 일치되게 사는 자를 말한다(1:2). 또한 여기서 '복'은 보다 나아진 생활 형편을 지적하는 말로써 구체적으로는 대적들의 반역행위로부터 구원받는 것을 의미한다. 이는 다음에 이어지는 구절에 의해 더욱 구체화된다.
방패로 함같이 은혜로 저를 호위하시리이다 - 여기서의 '방패'(치나)는 온몸을 다 방어할 수 있는 길고 큰 방패를 의미한다(35:2). 하나님의 은혜는 이처럼 인간의 모든 면을 감싸주고 보호해 주기에 충분한 것이다(Rawlinson). 그러므로 의인은 이와 같은 하나님의 은혜 안에서 영원히 기쁨을 누릴 수 있다.
[민수기 8장 성경주석말씀] 레위인을 위한 정결 예식(민 8:1-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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