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대상 3장에서는 솔로몬부터 시드기야까지의 족보가 기록되어 있다. 바벨론에 끌려가기 전의 왕들이 나열되어 있다. 시드기야 왕을 끝으로 유다의 왕족은 끝이 났다. 왕의 명분만 남았을 뿐 왕으로서의 통치권은 사라졌다.
솔로몬에서 시드기야까지 족보(대상 3:10-16)
성 경: [대상3:10] 우벤 쉴로모 리하비암 아비야 베노 아사 베노 예호샤파트 베노
주제1: [다윗 가계(家系)의 족보]
주제2: [솔로몬에서 시드기야까지의 족보]
본절에서부터 16절까지의 계보는 바벨론 포로 이전까지의 다윗 왕조의 족보로서 열왕기상. 하의 순서에 따라 기록되어 있다. 여기서는 왕권 투쟁이 심했던 북왕국 이스라엘과는 달리 다윗의 후손들이 안정 속에 계속 왕위를 계승한 다윗 왕조의 견고성을 보여주고 있다. 이러한 다윗 왕조의 견고성은 다윗 언약의 성취였다는 의의를 지닌다(삼하 7:16).
르호보암 - 암몬 공주 나아마(Naamah)의 소생인 르호보암(Rehoboam)은 41세에 왕위에 올랐으며 17년간 통치하였다(왕상 14:21). 그러나 그는 솔로몬과 달리 악정(惡政)을 일삼았으니 불행히도 그의 때에 이스라엘은 남왕국과 북왕국으로 갈라졌다(대하 10:1-19).
아비야 - 남왕국 유다의 제2대 왕인 아비야(Abia)는 왕상 14:31;15:1,7,8 등에서는 아비얌(Abijam)으로 기록되어 있다. 그는 3년간 예루살렘에서 통치하였다(B.C. 913-910). 그런데 그 또한 부친 르호보암의 죄를 답습하였고 여호와 앞에서 온전치 못하였다(왕상 15:3). 그렇지만 그는 한편으로 북 이스라엘과의 전투에 있어서 여호와를 의지하는 신앙을 보여주기도 하였다. 그리하여 그는 그 전투에서 여호와를 의지하는 가운데 북 이스라엘의 80만 대군을 40만의 소수 병력으로 패퇴시켰다(대하 13:1-22).
아사 - 유다의 3대 왕 아사(Asa, B.C.910-869)는 전임 두 왕과는 달리 우상을 파괴하고 종교 개혁을 단행하였으며(대하 14:3-5), 하나님 보시기에 선과 정의를 행하였다(대하 14:2). 그리하여 그의 통치 초기에는 전쟁이 없었다. 또한 그는 여호와를 의지하고 구스군을 무찔렀으며(대하 14:9-15), 북 이스라엘 왕 바아사를 다메섹과 동맹하여 무찌르기도 하였다(왕상 15:16-22).
여호사밧 - B.C. 871-847년까지 25년을 통치한 여호사밧(Jehoshaphat)은 다윗 왕을 본받아 여호와를 힘써 섬겼으며 온 민족을 여호와께 돌아오게 하는 데 큰 공헌을 하였다(대하 17:3-6;19:3,4). 그러나 그는 지금까지 역대 왕들이 펼쳐 온 대 이스라엘 적대 정책에서 벗어나 화해 정책을 폈으니 그 일환으로 아합과 이세벨의 딸 아달랴(Ath-aliah)를 자부(子婦)로 맞아들였다(왕하 8:16-18).
성 경: [대상3:11] 요람 베노 아하지야후 베노 요아쉬 베노
주제1: [다윗 가계(家系)의 족보]
주제2: [솔로몬에서 시드기야까지의 족보]
요람 - 이세벨의 딸 아달랴의 남편인 요람(Joram)은 부친과는 정반대로 백성들에게 우상을 강요하고 악정(惡政)을 펼쳤다(왕하 8:16-24;대하 21:1-20). 그 결과 그는 하나님의 저주로 죽었는데 그의 통치 기간은 8년이었다(B.C. 853-841).
아하시야 - 그는 사악한 모친 아달랴의 섭정하에서 이스라엘과 군사 협력 관계를 맺었으며 아합의 집같이 악을 행하였다. 그리하여 그는 하나님의 진노를 당하였는데 곧 재위 1년여만(B.C. 841)에 예후의 손에 죽고 말았다(왕하 8:25-29;대하 22:1-9). 한편, 아하시야(Ahaziah) 사후(死後) 모친 아달랴는 유다 왕가(王家)의 씨를 진멸하였다. 그러나 그 와중에서도 아하시야의 아들 요아스가 살아남아 다윗의 왕위(王位)를 계승할 수 있었다(대하 22:10-12). 한편 아달랴의 유다 통치 기간은 6년이었다(B.C. 841-835).
요아스 - 7세에 왕위에 올라 40년간 통치한 요아스(Joash, B.C. 835-796)는 제사장 여호야다의 도움으로 선정을 했으나(대하 24:4-14), 여호야다가 죽은 이후에는 다시금 우상 숭배를 고집하고 악정을 펴다가 신하들에 의해 죽임 당했다(대하 24:15-27).
성 경: [대상3:12] 아마치야후 베노 아자리야 베노 요탐 베노
주제1: [다윗 가계(家系)의 족보]
주제2: [솔로몬에서 시드기야까지의 족보]
아마샤 - 25세에 즉위하여 29년간을 통치한 아마샤(Amaziah, B.C. 796-767)는 에돔을 정벌하기도 했으나 훗날 교만해져 우상을 숭배하고 선지자를 배척했다(왕하 14:1-22;대하 25:1-28).
아사랴 - 그는 일명 웃시야(Uzziah)라고도 불린다(대하 26:1-23). 웃시야는 왕의 공식적 칭호(throne name)이며 아사랴(Azariah)는 사적인 이름이다(Payne, Myers). 그는 아마샤와 같이 통치 초기에는 여호와 보시기에 정직히 행하였으나 후에 교만해져서 월권(越權)으로 제사장의 직무를 행하다가 문둥병으로 죽었다(왕하 15:5).
요담 - 그는 하나님 앞에서 정직히 행한 왕 중의 한 사람이다. 그러나 그가 산당들을 제하지 아니한 탓에 당시 백성들은 여전히 산당에서 분향하며 제사할 수 있었다(왕하 15:32-38;대하 27:1-9).
성 경: [대상3:13] 아하즈 베노 히지키야후 베노 미나셰 베노
주제1: [다윗 가계(家系)의 족보]
주제2: [솔로몬에서 시드기야까지의 족보]
아하스 - 그는 한 마디로 광적인 우상 숭배자였다. 즉 아하스(Ahaz)는 바알과 몰렉을 숭배하며 자신의 자녀를 불살라 우상에게 바친 자였다(왕하 16:3). 한편 그의 통치기간 동안(B.C. 735-716)에 유다는 아람 왕 르신, 이스라엘 왕 베가, 에돔과 블레셋 등의 침공을 받았다(왕하 16:1-20;대하 28:1-27).
히스기야 - B.C. 728년부터 B.C. 687년까지 통치한 히스기야(Hezekiah)의 이름의 뜻은 '여호와께서 힘을 주셨다'이다. 그는 우상을 파괴하고 예루살렘 성전 문을 다시 여는 등 대대적인 종교 개혁을 단행하였다. 또한 그는 제사장들과 레위인들을 체계화했고 십일조 제도도 다시 제정하였다. 이외에 정치, 군사 면에서도 그는 강력한 지도력을 행사하여 앗수르의 대군을 격파하는 등 많은 업적을 남기었다(왕하 18:1-20:21;대하 29:1-32:33).
므낫세 - 히스기야의 아들 므낫세(Manasseh)는 히스기야 왕과는 정반대로 부친이 파괴한 우상을 다시 건축하며 조부(祖父) 아하스 왕과 같이(대하 28:3) 인신(人身) 제사를 행하였다. 그러나 앗수르가 B.C. 650년 경에 유다를 침공 하여 므낫세를 포로로 잡아갔을 때 그는 여호와의 징계하심을 깨닫고 회개하였다(왕하 21:1-18;대하 33:1--20). 그의 통치 기간은 B.C. 697-642년이다.
성 경: [대상3:14] 아몬 베노 요쉬야후 베노
주제1: [다윗 가계(家系)의 족보]
주제2: [솔로몬에서 시드기야까지의 족보]
아몬 - 므낫세의 아들인 아몬(Amon) 역시 므낫세와 마찬가지로 악을 행하였다. 그러나 므낫세는 회개한 반면, 그는 끝까지 회개하지 않았다는 데에 차이점이 있다(왕하 21:19-26;대하 33:21-25). 아몬의 통치 기간은 2년이었는데(B.C. 642-640) 불행히도 그는 자신의 신하에게 살해되었다(왕하 21:23).
요시야 - 8세에 즉위한 요시야(Josiah)는 즉위한 지 12년과 18년에 우상을 제하고 예루살렘 성전을 수축하는 등 일대 종교 개혁을 단행하였다(왕하 22:1-23:30;대하 34:1-35:27). 한편 그의 이름은 '여호와께서 후원해 주시다', 또는 '여호와께서 고치시다'는 뜻이다.
성 경: [대상3:15] 우베네 요쉬야후 하비코르 요하난 하셰니 예효야킴 하쉴리쉬 치드키야후 하리비이 샬룸
주제1: [다윗 가계(家系)의 족보]
주제2: [솔로몬에서 시드기야까지의 족보]
요시야의 아들들...살룸이요 - 여기서는 지금까지의 기록과는 달리 요시야 왕의 네 명의 아들들이 소개되어 있다. 이는 요시야 왕에게 특별한 관심을 보이기 위한 것이 아니라 그 아들의 비정상적인 왕위 계승을 보여주기 위함이다. 즉, 요시야 왕이 애굽의 바로느고에게 살해된 후 여호아하스(살룸)가 백성들 앞에서 왕위를 계승했으나(왕하 23:30-32), 바로 느고는 여호아하스를 대신하여 여호야김(Jehoiakim)을 왕위에 앉혔던 것이다(왕하 23:34-36). 이와 같이 외세(外勢)에 의해 왕이 선택된 이상 유다는 더 이상 주권 국가가 아니었다. 한편, 요하난(Johanan)은 요시야의 장남이었으나 왕위를 계승하지 못하였고 살룸(Shallum)이 계승하였다. 살룸은 여호아하스의 별명으로(렘 22:11) 왕적 호칭이다(Payne). 살룸은 여호야김보다 나이는 어리지만 먼저(B.C. 609년) 왕으로 선택되었다가 바로느고에 의해 여호야김에게 왕위를 넘겨주고 말았다. 또한 그는 시드기야보다는 형이었으나 시드기야 뒤에 소개되었다(24:18;왕하 23:31). 한편 시드기야(Zedekiah)는 훗날 여호야김의 아들, 곧 조카인 여호야긴(Jehoiachin) 다음으로 왕위에 올랐다. 그런데 그것은 바벨론 왕 느부갓네살의 명령에 의한 것이었다(왕하 24:17).
성 경: [대상3:16] 우베네 예호야킴 이카니야 베노 치드키야 베노
주제1: [다윗 가계(家系)의 족보]
주제2: [솔로몬에서 시드기야까지의 족보]
여고냐 - 여호야김을 이어 왕이 된 자로서 다른 이름은 여호야긴이다(왕하 24장;대하 36장). 그는 또한 고니야(Coniah)라고도 불렸다(렘 22:24, 28;37:1).
그 아들 시드기야요 - 여기서 시드기야는 여고냐(여호야긴)의 아들로 소개되어 있으나 사실은 여고냐(Jeconiah)의 삼촌이다. 왜냐하면 본 문맥에서 '아들'(벤)은 왕위 계승자의 의미로 쓰여 있기 때문이다. 또한 시드기야가 실제로 여고냐의 아들이었다면 그의 이름은 여고냐의 아들을 소개하고 있는 17절 이하에서 소개되었을 것이다(The Wycliffe Bible Commentary). 따라서 시드기야는 여고냐에 이어 왕이 된 여고냐의 삼촌임이 분명하다. 한편 이상과 관련, 10절에서부터 본절에까지 나오는 역대유다 왕들을 간략히 도표화하여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다.
역대 이름 재위 기간(B.C) 선악
1 르호보암 930-913 다악
2 아비사 913-910 다악
3 아사 910-869 선
4 여호사밧 817-847 선
5 요 람 853-841 악
6 아하시야 841 악
7 아달랴 841-835 최악
8 요아스 835-796 다선
9 아마샤 796-767 다선
10 아사랴 791-739 다선
11 요담 750-731 다선
12 아 하 스 735-716 최악
13 히스기야 728-687 최선
14 므낫세 697-642 최악
15 아몬 642-640 최악
16 요시야 640-609 최선
17 살롬 609 악
18 여호야김 609-598 악
19 여호야긴 598 악
20 시드기야 597-586 악
[구약성경인물 설교말씀] 에스라-율법에 정통한 학자들(렘 25:12; 스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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