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약성경 하나님 말씀

[이사야 54장 하나님 말씀] 예루살렘의 회복 예언 말씀(사 54:1-17)

베들레헴 2024. 6. 1. 08:59
반응형

이사야 54장 하나님 말씀은 예루살렘의 회복 예언 말씀에 대해서 하나님이 말씀하고 있습니다. 예루살렘이 멸망당하고 바벨론에 포로로 끌려가도 하나님은 다시 유다 백성을 회복시켜 주실 것을 말씀합니다. 하나님의 백성을 끝까지 붙잡고 있음을 약속하고 있습니다. 구원은 취소되는 것이 아니라 영원한 구원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하나님은 선택한 백성은 절대 버리지 않는다고 했습니다.

 

예루살렘의 회복 예언 말씀(사 54:1-17)

 

외롭게 믿음 지키는 성도를 여호와께서 창성케 하심 (1-3)

54:1 잉태치 못하며 생산치 못한 너는 노래할지어다 구로치 못한 너는 외쳐 노래할지어다 홀로 된 여인의 자식이 남편 있는 자의 자식보다 많음이니라 여호와의 말이니라

이것은 바벨론에서 과부와 같이 외로이 지내던 유다 백성이 해방되어 나올 것을 가리키는 동시에, 이방인들이 남편 되는 하나님 없이 살았고, 율법도 없고, 의와 구원을 얻기 위해 노력도 하지 않았으나 그리스도를 믿고 하나님께로 돌아오게 될 것을 가리킨다. 잉태, 생산, 구로하지 못한다는 것은 남편이 없다는 것을 뜻한다. 이방인은 하나님도 없었고, 의와 구원 얻을 가망도 없었다. 그러한 자들이 예수 그리스도의 구속을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을 받게 되었다.

홀로 된 여인은 신약 교회 시대에 믿음 지키기 위하여 핍박을 받아 외로워진 자를 가리킨다. 이들은 좁은 길을 가면서 외로운 생활을 한다. 남편 있는 자는 율법주의자들을 가리키며(4:22-27 참조), 또 신약 시대 교인 중에 세상과 짝하여 넓은 길을 걷는 자를 가리킨다(18:7). 많음이니라는 것은 영적 창성을 가리키며 믿음의 자손이 많아질 것을 가리킨다. 핍박을 받을수록 신령한 교회는 더욱 창성한다. 하나님 외에 다른 것을 의지하고 믿음을 양보하는 사람들은 쇠퇴하게 된다. 그러나 영적 생명의 길을 걸으며 핍박과 고독을 당하는 성도는 창성하게 된다. 하나님은 당신만 의지하고 말씀의 좁은 길을 걷는 사람을 기뻐하시고 능력으로 그들을 도와서 창성케 해 주시고 후손도 잘 되게 해 주신다.

54:2 네 장막 터를 넓히며 네 처소의 휘장을 아끼지 말고 널리 펴되 너의 줄을 길게 하며 너의 말뚝을 견고히 할지어다

장막 터를 넓히며 장막은 교회를 말하며, 교회가 창성하여 질 것을 가리킨다. 그리스도의 복음을 널리 전하는 자는 반드시 창성한다. 그러므로 우리는 복음의 승리를 확신하고 가까운 데서부터 멀리까지 복음을 전하여 창성의 기쁨을 얻어야 한다.

네 처소의 휘장을 아끼지 말고 널리 펴라는 것은 할 수 있는 대로 복음을 널리 전하라는 것이며, 신령한 진리의 교회를 확장시켜 나가라는 것이다.

줄을 길게 하며 하나님의 뜻을 따라 측량 줄을 길게 하여 영적 구원운동의 설계를 크게 하면 하나님이 되게 해 주신다. 그러나 하나님의 뜻에 맞지 않고 허영심으로 설계한 것은 실패한다.

너의 말뚝을 견고히 할지어다 믿음의 터 되는 진리를 반석과 같이 견고히 붙잡으라는 것이다. 하나님의 교회는 그 반석 위에 세워진다.

54:3 이는 네가 좌우로 퍼지며 네 자손은 열방을 얻으며 황폐한 성읍들로 사람 살 곳이 되게 할 것임이니라

바벨론으로 말미암아 황폐했던 유다가 재건되어 열국에 뛰어나게 될 것을 가리키는 동시에 광야와 같은 이방들이 장차 그리스도께로 돌아와 구원을 받아 창성해질 것을 가리킨다.

여호와를 믿는 자는 두려움과 수치를 당치 않음 (4-5)

54:4 두려워 말라 네가 수치를 당치 아니하리라 놀라지 말라 네가 부끄러움을 보지 아니하리라 네가 네 청년 때의 수치를 잊겠고 과부 때의 치욕을 다시 기억함이 없으리니

유다 백성이 바벨론으로 포로 잡혀가서 수치를 당하였으나 하나님께서 그들을 바벨론에서 구속해 내어 수치와 치욕을 잊게 하신다는 것이다. 청년 때의 수치는 애굽에서 종살이하던 때의 받은 수치를 가리키고, 과부 때의 치욕은 바벨론에서 포로 생활하며 받게 될 수치를 가리킨다.

하나님께서 택한 백성을 구속하여 모든 죄의 수치를 씻으시고, 그들에게 위로와 영광을 주신다.

54:5 이는 너를 지으신 자는 네 남편이시라 그 이름은 만군의 여호와시며 네 구속자는 이스라엘의 거룩한 자시라 온 세상의 하나님이라 칭함을 받으실 것이며

너를 지으신 자는 네 남편이시라 유다가 범죄 할 때는 하나님께서 내버려서 과부같이 되게 하셨으나, 이제는 하나님께서 그 징계를 거두시고 긍휼을 베풀어 사랑하는 남편이 되어 주신다는 것이다. 오늘날도 성도의 남편 되는 그리스도는 성도의 원수를 심판하시고 성도를 구원해 주신다. 그러므로 성도는 부끄러워하거나 놀랄 것이 없다.

여호와께서 노하여 이스라엘을 버렸으나 다시 불러주심 (6-8)

54:6-7 여호와께서 너를 부르시되 마치 버림을 입어 마음에 근심하는 아내 곧 소시에 아내 되었다가 버림을 입은 자에게 함같이 하실 것임이니라 네 하나님의 말씀이니라 내가 잠시 너를 버렸으나 큰 긍휼로 너를 모을 것이요

이스라엘이 하나님을 버리고 우상 섬길 때, 하나님이 그들을 버렸으나 도로 데려다가 아내로 맞아 주신다는 것이다. 그것은 마치 남편이 소시(少時)적에 버렸던 아내를 다시 찾는 것과 같다는 것이다(2:14-23 참조).

54:8 내가 넘치는 진노로 내 얼굴을 네게서 잠시 가리웠으나 영원한 자비로 너를 긍휼히 여기리라 네 구속자 여호와의 말이니라

하나님은 택한 백성을 징계하여도 잠시요, 영원히 버리지는 않는다. 욥기 5:18하나님은 아프게 하시다가 싸매시며 상하게 하시다가 그 손으로 고치시나니” 라고 했다. 하나님께서 성도들을 잠시 버릴지라도 큰 긍휼과 영원한 자비로 다시 건져주시고 영접해 주신다. 하박국 3:2여호와여 내가 주께 대한 소문을 듣고 놀랐나이다 여호와여 주는 주의 일을 이 수년 내에 부흥케 하옵소서 이 수년 내에 나타내시옵소서 진노 중에라도 긍휼을 잊지 마옵소서라고 했다. 시편 30:5에는 하나님의 노염(怒焰)은 잠깐이요 그 은총은 평생이라고 했다.

다시는 버리지 않고 평화를 주겠다고 약속하심 (9-10)

54:9-10 이는 노아의 홍수에 비하리로다 내가 다시는 노아의 홍수로 땅 위에 범람치 않게 하리라 맹세한 것같이 내가 다시는 너를 노하지 아니하며 다시는 너를 책망하지 아니하기로 맹세하였노니 산들은 떠나며 작은 산들은 옮길지라도 나의 인자는 네게서 떠나지 아니하며 화평케 하는 나의 언약은 옮기지 아니하리라 너를 긍휼히 여기는 여호와의 말이니라

여기서 하나님의 약속은 불변하시고 그대로 성취될 것을 증거한다. 창세기 9:11내가 너희와 언약을 세우리니 다시는 모든 생물을 홍수로 멸하지 아니할 것이라 땅을 침몰할 홍수가 다시 있지 아니하리라”고 했다. 하나님께서 노아에게 다시는 홍수로 멸하지 아니하겠다는 약속을 하신 것과 같이, 이스라엘을 다시는 노하거나 책망치 않겠다는 것이다. 이것은 신령한 이스라엘을 영원한 구원의 나라로 인도하실 것을 약속한 것이다.

산들은 떠나며 작은 산들은 옮길지라도 천지는 변동되고 없어질지라도 하나님의 은혜의 약속은 변함이 없다는 것이다. 화평케 하는 나의 언약은 그리스도를 보내서 영혼을 구원하여 영적 화평을 주며 영원한 안식 세계로 인도할 언약을 말한다.

성도가 원수를 이기게 될 것을 약속하심 (11-17)

54:11-12 너 곤고하며 광풍에 요동하여 안위를 받지 못한 자여 보라 내가 화려한 채색으로 네 돌 사이에 더하며 청옥으로 네 기초를 쌓으며 홍보석으로 네 성첩을 지으며 석류석으로 네 성문을 만들고 네 지경을 다 보석으로 꾸밀 것이며

이것은 교회의 아름다움(영광)을 가리키며, 또한 성도들의 영적 구원의 아름다움과 천년왕국(천국)의 아름다움을 가리킨다.

성첩(城堞)은 망대와 같은 것이다. 요한계시록 21:10-21에 보면 새 예루살렘 성은 각종 보석으로 꾸몄다. 이것은 영적 세계, 천년왕국, 천국의 아름다움을 상징한 것이다. 그리스도의 구속의 세계는 이렇게 아름답다.

54:13 네 모든 자녀는 여호와의 교훈을 받을 것이니 네 자녀는 크게 평강 할 것이며

네 모든 자녀는 그리스도를 믿는 성도들을 가리키는데, 그들은 하나님의 교훈을 받을 것이요(6:45; 살전 4:9), 큰 평강이 있을 것이다. 그리스도 안에는 참된 평안이 있다.

54:14 너는 의로 설 것이며 학대가 네게서 멀어질 것인즉 네가 두려워 아니할 것이며 공포 그것도 너를 가까이 못할 것이라

이것은 성도가 원수를 이길 것을 가리킨다. 일시적으로는 마귀가 득세하나 마침내는 하나님이 이기고 진리가 이긴다.

54:15 그들이 모일지라도 나로 말미암지 아니한 것이니 누구든지 모여 너를 치는 자는 너를 인하여 패망하리라

원수들이 모여 성도를 칠지라도 하나님으로 말미암은 것이 아니기 때문에 그들은 반드시 패망한다. 성도를 핍박하는 자는 하나님이 심판하신다.

54:16 숯불을 불어서 자기가 쓸만한 기계를 제조하는 장인도 내가 창조하였고 파괴하며 진멸하는 자도 내가 창조하였은즉

숯불을 불어서 자기 쓸만한 기계를 제조하는 장인이나 기술자도 하나님이 창조하셨고, 파괴하는 자도 하나님이 창조하였으므로 그들이 하나님의 장중에 있어서 하나님이 임의로 주장하시며 파멸하신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성도는 아무 두려움이 없다.

54:17 무릇 너를 치려고 제조된 기계가 날카롭지 못할 것이라 무릇 일어나 너를 대적하여 송사하는 혀는 네게 정죄를 당하리니 이는 여호와의 종들의 기업이요 이는 그들이 내게서 얻은 의니라 여호와의 말이니라

원수들이 아무리 날카로운 무기를 가지고 성도를 치려고 해도 하나님은 그들을 임의로 주장하시기 때문에 그들을 막아서 상처를 입지 않게 해주신다는 것이다.

너를 대적하여 송사하는 혀는 네게 정죄를 당하리니 진리의 말씀대로 믿음 지키는 성도를 정죄하면 도리어 자기가 정죄를 받는다. 이는 계란으로 돌을 치면 계란이 깨어지는 것과 같다. 의인을 악인이라고 욕하면 욕을 한 그 사람이 악인이 된다. 이것은 아브라함을 축복하는 자는 복을 받고, 저주하는 자는 저주를 받는다고 한 말씀과 같다(12:3).

이는 여호와의 종들의 기업이요 성도는 자기를 핍박하는 사람들을 이용하여 구원을 이루어 나가며 하늘에 기업을 쌓게 되는 것이다. 고린도전서 3:21그런즉 누구든지 사람을 자랑하지 말라 만물이 다 너희 것임이라고 했다. 그 모든 것들이 다 성도를 온전케 만드는 일에 이용되며, 성도가 하늘나라에 가서 영원한 기업을 받을 자격을 만드는데 이용된다. 또 빌립보서 1:12형제들아 나의 당한 일이 도리어 복음의 진보가 된 줄을 너희가 알기를 원하노라”고 했다. 바울이 감옥에 갇히고 핍박받는 것으로 인하여 복음이 더 발전되고, 바울이나 교인들의 신앙이 진보가 되었다. 성도가 믿음으로 승리하는 것은 하나님이 주시는 기업이다.

이는 그들이 내게서 얻은 의()니라 성도가 승리하는 성도에게 주시는 기업이요, 성도가 하나님 앞에 의롭다 함을 얻는 것을 증거 한다.

[마틴 로이드 존스 설교 말씀] 하나님의 섭리가 무엇인가?

 

[마틴 로이드 존스 설교 말씀] 하나님의 섭리가 무엇인가?

오늘은 마틴 로이드 존스 설교 말씀 중에서 하나님의 섭리가 무엇인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하나님의 섭리는 하나님의 뜻대로 인간을 인도하는 것입니다. 하나님은 인간을 구원하기 위해

bethlehem123.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