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약성경 하나님 말씀

[이사야 61장 설교말씀] 메시아의 구속사역 예언(사 61:1-11)

베들레헴 2024. 6. 11. 20: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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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사야 61장 설교말씀 중에서 오늘은 메시아의 구속사역 예언의 하나님 말씀에 대해서 생각해 보겠습니다. 이사야 선지자는 메시아가 이 땅에 오시면 아름다운 소식을 전한다고 했습니다. 마음이 상한 자를 고치고 포로 된 자에게 자유를 갇힌 자에게 놓임을 선포한다고 했습니다. 예수님이 이 땅에 오셔서 이렇게 하셨습니다.

 

메시아의 구속사역 예언(사 61:1-11)

 

그리스도의 구원 사역 (1-3)

61:1-2 주 여호와의 신이 내게 임하셨으니 이는 여호와께서 내게 기름을 부으사 가난한 자에게 아름다운 소식을 전하게 하려 하심이라 나를 보내사 마음이 상한 자를 고치며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갇힌 자에게 놓임을 전파하며 여호와의 은혜의 해와 우리 하나님의 신원의 날을 전파하여 모든 슬픈 자를 위로하되

이 말씀은 장차 오실 그리스도의 구원 사역을 가리킨다. 누가복음 4:21에 그리스도께서는 이 말씀을 인용하여 이 글이 오늘날 너희 귀에 응하였느니라고 하셨다. 예수께서 나사렛 회당에서 이 성구(눅 4:18-19)를 읽으실 때에 주의 성령이 내게 임하셨으니 이는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내게 기름을 부으시고 나를 보내사 포로 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고 주의 은혜의 해까지만 읽으시고(2절 하반절에 있는 신원의 날은 읽지 않으시고) 이 말씀이 다 응하였다고 하셨다. 그 이유는 2절 하반절의 신원의 날은 그리스도 재림시 심판에 관한 말씀이기 때문이다.

은혜의 해()는 그리스도께서 오셔서 구속을 이루시고 구원 운동을 하실 신약 시대를 가리킨다. 신원의 날은 예수께서 심판하시기 위해 재림하실 날을 가리킨다. 여호와의 신은 성령을 가리키며, 예수 그리스도께 성령이 임하실 것을 가리킨다.

이는 여호와께서 내게 기름 부으사 그리스도는 기름 부음 받은 자라는 뜻으로 하나님께서 예수 그리스도에게 선지자와 제사장과 왕으로 기름을 부어 구속주로 세웠다는 것이다. 가난한 자에게 아름다운 소식을 전하게 하신다는 것은 그리스도의 복음이 가난하고 겸손한 자에게 먼저 전파될 것을 가리킨다. 이것은 또한 심령이 가난한 자가 복음을 받게 될 것을 가리킨다. 심령이 가난한 자는 영의 것을 사모하며 찾는 자이다. 마음이 상한 자를 고치며 그리스도께서는 심령에 통회하며 상한 심령을 가진 자를 고쳐 주신다.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갇힌 자에게 놓임을 전파하며 범죄 하므로 죄의 종노릇 하고 마귀의 종노릇 하며 영적 흑암에 갇혀 있던 자들에게 그리스도의 구속을 믿게 하여 영적 자유와 해방을 주실 것을 가리킨다. 요한복음 8:34예수께서 대답하시되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죄를 범하는 자마다 죄의 종이라”고 했고, 요한 복음 8:44너희는 너희 아비 마귀에게서 났으니라고 했다. 모든 인류는 다 죄의 종이요, 마귀의 종으로 포로 된 자요 영적 흑암에 갇혀 있었다. 그러나 그리스도의 구속으로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그 영이 마귀와 죄에서 해방되어 자유와 구원을 얻게 되었다.

오늘날 해방 신학자들은 정치적 억압, 경제적 억압, 제도적 억압, 인종적 억압에서 해방시키는 것이 예수 그리스도가 한 일이며, 교회가 할 일이라고 잘못된 주장을 한다. 그들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합법적, 비합법적, 폭력적, 비폭력적으로 투쟁하고 혁명을 완수해야 된다고 주장한다. 이들은 목적과 방법에 있어서 막스주의 이론과 비슷하다. 그들은 그리스도의 영적 구원 운동을 육신적, 물질적 세상운동으로 타락시키고 오용하는 큰 죄악을 범하고 있다. 기독교는 죄에 얽매이고 마귀에게 끌려가는 인간의 영을 속죄하고 구원하는 기관이고, 세상 나라의 권세를 뒤엎는 혁명기관이 아니다.

예수님께서도 내 나라는 이 세상에 속한 것이 아니라고 하였으며(요18:36), 우리의 나라는 하늘에 있다고 했다(3:20). 예수님께서 마태복음 22:21에는 하나님의 것은 하나님께 바치고, 가이사의 것은 가이사에게 바치라고 하였다. 사도행전 1:7-8에서 제자들이 이스라엘의 회복에 대해 여쭐 때 때와 기한은 아버지께서 자기의 권한에 두셨으니 너희의 알바 아니요 오직 성령이 너희에게 임하시면 너희가 권능을 받고 예루살렘과 온 유대와 사마리아와 땅 끝까지 이르러 내 증인이 되리라”고 하셨다. 예수님은 영적으로 눌린 자, 갇힌 자, 영적 자유를 잃어버리고 부자유한 가운데 있는 자에게 복음을 전하여 영적 해방과 자유를 주신 것이다.

61:3 무릇 시온에서 슬퍼하는 자에게 화관을 주어 그 재를 대신하며 희락의 기름으로 그 슬픔을 대신하며 찬송의 옷으로 그 근심을 대신하시고 그들로 의의 나무 곧 여호와의 심으신바 그 영광을 나타낼 자라 일컬음을 얻게 하려 하심이니라

시온의 영적 예루살렘 즉 구원의 세계를 가리킨다. 죄 가운데서 살던 사람이 예수 그리스도를 영접하면 모든 슬픔과 괴로움이 물러가고 참된 기쁨과 만족을 누리며 하나님의 영광을 나타내게 될 것을 가리킨다. 의의 나무는 그리스도의 의를 받은 성도를 가리키는데, 이들이 하나님의 영광을 나타내실 것을 가리킨다.

그리스도로 인하여 열방이 복을 받게 됨 (4-9)

61:4 그들은 오래 황폐하였던 곳을 다시 쌓을 것이며 예로부터 무너진 곳을 다시 일으킬 것이며 황폐한 성읍 곧 대대로 무너져 있던 것들을 중수할 것이며

포로 생활에서 돌아온 유다인들에게 그 나라의 회복을 약속한다. 또한 이것은 죄와 마귀의 종노릇 하던 가운데서 영의 자유를 얻은 성도들에게 주실 복과 은혜를 가르쳐 준다. 그리스도를 영접하며 믿음으로 사는 자는 엘리야가 무너진 제단을 다시 쌓은 것처럼(왕하 18:30), 하나님을 떠나 세속에 빠져 황폐해진 심령이 성령과 말씀으로 살아나고 하나님의 복된 자리에 들어간다.

61:5 외인은 서서 너희 양떼를 칠 것이요 이방 사람은 너희 농부와 포도원지기가 될 것이나

산 믿음을 가지고 빛의 길을 걸어가는 사람에게는 모든 사람이 다 유익을 준다(고전 3:22).

61:6 오직 너희는 여호와의 제사장이라 일컬음을 얻을 것이라 사람들이 너희를 우리 하나님의 봉사자라 할 것이며 너희가 열방의 재물을 먹으며 그들의 영광을 얻어 자랑할 것이며

아브라함이 헷 족속 중에서 살 때 그들에게 하나님의 방백으로 청함을 받았다. 믿지 않는 사람들이 아브라함을 존경하며 아브라함에게 땅을 즐겁게 바쳤다(23:6). 이처럼 믿음을 잘 지키고 생명 있는 길을 걸어가면 안 믿는 사람들에게도 존경을 받고 권위가 올라가며, 그 사람을 통해서 하나님께서도 영광을 받으신다. 반면에 성도가 믿음을 못 지킬 때는 세상 사람들에게 멸시와 천대를 받다.

너희가 열방의 재물을 먹으며 이방인들이 그리스도를 믿고 교회에 들어오게 될 때 많은 재물을 가지고 올 것을 가리키며, 오늘날도 믿음으로 사는 자에게는 열방의 재물을 하나님께서 아낌없이 주실 것을 가리킨다. 그들의 영광을 얻어 자랑할 것이며 하나님이 필요하면 세상 사람이 누리는 영광도 믿는 사람에게 주신다는 것이다.

61:7 너희가 수치 대신에 배나 얻으며 능욕 대신에 분깃을 인하여 즐거워할 것이라 그리하여 고토에서 배나 얻고 영영한 기쁨이 있으리라

유다 백성이 징계를 받아 바벨론 포로가 되어 수치와 능욕을 당하였으나 회개하고 하나님께로 돌아올 때에 그 수치 대신 배나 더 존귀하게 만들어 주고 능욕 대신에 분깃을 줄 것을 가리킨다. 성도가 때때로 믿지 않는 사람에게 멸시와 수욕(羞辱)을 받으나 믿음을 잘 지켜 이겨 나가면 멸시하고 능욕하던 자들이 배나 더 존경할 날이 온다. 생명 있는 믿음의 길을 잘 걸어가면 아무리 강한 사람이 능욕하고 멸시하고 비방해도 그 능욕하던 자들이 굴복하고 존경하게 된다.

61:8 대저 나 여호와는 공의를 사랑하며 불의의 강탈을 미워하여 성실히 그들에게 갚아 주고 그들과 영영한 언약을 세울 것이라

하나님은 공의로우시고 성실하신다. 그러므로 성도가 핍박을 받고 불의를 당하는 것을 하나님이 다 갚아 주신다. 성도가 수치와 능욕 당하는 일이 있어도 원수 갚는 것은 하나님께 있는 줄 알고(12:19-21), 성도는 오직 선으로 악을 이겨야 한다. 그들과 영영한 언약을 세울 것이라 하나님께서는 그리스도를 믿고 그 말씀을 지키는 성도에게 주시려는 영영한 언약이 있는데 그 언약대로 영영한 상급과 복을 주신다는 것이다.

61:9 그 자손을 열방 중에, 그 후손을 만민 중에 알리리니 무릇 이를 보는 자가 그들은 여호와께 복 받은 자손이라 인정하리라

믿음을 지키면 하나님이 원수를 갚아 주시고 그 자손은 여호와께 복 받은 자손이라고 만민 중에 알려 주신다. 자손이 복 받는 방법은 먼저 부모 자신이 믿음을 잘 지키고 신앙과 말씀으로 교육하는 것이다. 믿음과 진리를 물려주는 것이 제일 큰 복이요 제일 큰 유산이다.

믿는 자에게 구원의 옷과 의의 겉옷을 입힘 (10-11)

61:10 내가 여호와로 인하여 크게 기뻐하며 내 영혼이 나의 하나님으로 인하여 즐거워하리니 이는 그가 구원의 옷으로 내게 입히시며 의의 겉옷으로 내게 더하심이 신랑이 사모를 쓰며 신부가 자기 보물로 단장함 같게 하셨음이라

산 믿음을 가지고 승리의 길을 걷는 사람은 여호와로 인하여 크게 기뻐하며 즐거워하게 된다. 성도는 하나님 한 분으로 만족하고 그 분으로 즐거워하는 신앙을 가져야 한다.

구원의 옷으로 내게 입히시며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구원을 얻게 하시고, 또 구원의 세계에서 살며 그리스도로 옷 입어 나갈 것을 가리킨다. 로마서 13:14오직 주 예수 그리스도로 옷 입고 정욕을 위하여 육신의 일을 도모하지 말라”고 했다.

의의 겉옷으로 내게 더하심 믿음으로 사는 성도에게 예수 그리스도의 의를 덧입혀 주시고 거룩한 세마포 옷을 입게 하실 것을 가리킨다. 요한계시록19:8에“그에게 허락하사 빛나고 깨끗한 세마포를 입게 하셨은즉 이 세마포는 성도들의 옳은 행실이로다 하더라”고 하였다. 영적 믿음의 세계에서 사는 사람은 즐거워하며 복을 누린다. 이것은 신랑이 사모를 쓰고 신부가 보물로 단장함과 같다. 믿음의 세계에서 생명 길을 걸어 나가는 사람은 하나님께서 이렇게 영광스럽고 아름답게 해 주신다.

61:11 땅이 싹을 내며 동산이 거기 뿌린 것을 움돋게 함 같이 주 여호와께서 의와 찬송을 열방 앞에 발생하게 하시리라

동산에 씨를 뿌리면 필연적으로 싹을 내여 움을 내는 것과 같이, 성도가 믿음으로 생명 길을 걸어가면 하나님께서 반드시 열방 앞에서 의를 성취시켜 주시고, 그 의로 인하여 찬송이 나오도록 하여 주신다. 의를 심으면 의가 나오고 생명을 심으면 생명이 나옵니다. 성도가 생명의 길을 걸어가면 여호와의 의를 이루고 찬송이 나오게 하신다. 시편126:5-6눈물을 흘리며 씨를 뿌리는 자는 기쁨으로 거두리로다 울며 씨를 뿌리러 나가는 자는 정녕 기쁨으로 그 단을 가지고 돌아오리로다라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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