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약성경 하나님 말씀

[역대상 1장 강해설교] 역대상 족보 아브라함의 후손(대상 1:28-42)

베들레헴 2022. 9. 2. 12:53
반응형

역대상 족보 아브라함의 후손(대상 1:28-42)

 

역대상 1장에서 아브라함의 후손에 대해서 기록하고 있다. 아브라함을 통해서 구속사가 시작된다. 하나님은 아브라함의 아들 이삭을 통해서 예수 그리스도가 나오는 통로를 열어가셨다. 이삭의 아들 야곱을 통해서 12지파가 나오고 유다를 통해서 예수님이 나오셨다.

성 경: [대상1:28]

주제1: [이스라엘 민족의 조상들]

주제2: [아브라함의 후손]

󰃨 이삭과 이스마엘 - 이삭(Isaac)은 아브라함이 100세에 얻은 언약의 아들이며(창21:1-3) 이스마엘(Ishmael)은 여종 하갈에게서 난 서자(庶子)였다. 때문에 이스마엘은 이삭보다 13세 위인 장자였으나(17:24, 25) 아브라함의 장자권은 이삭에게 이어졌다(21:12, 13). 이로써 또다시 하나님의 선민(選民)이 구별되었는데 이는 전적으로 하나님의 주권적 역사였다(9:6-13).

성 경: [대상1:29]

주제1: [이스라엘 민족의 조상들]

주제2: [아브라함의 후손]

󰃨 느바욧 - 그의 후손들은 아라비아 동부 사막에 정착했다.

󰃨 게달 - 이름의 뜻은 '거무스름한'이다. 그의 후손들은 북부 아라비아 종족을 형성하였다(49:28, 29;27:21;1:5) 이들 게달(Kedar) 족속은 느바욧(Nebaioth) 족속과 마찬가지로 유목 생활을 하였는데 특히 양과 염소를 많이 길렀다(60:7).

󰃨 앗브엘 - 디글랏빌레셀 왕의 앗수르 연감에는 앗브엘(Adbeel)의 자손들이 '이디비일루'(Idibiilu)로 알려져 있다. 이들은 북부 아람족의 일파를 형성하였다.

성 경: [대상1:30]

주제1: [이스라엘 민족의 조상들]

주제2: [아브라함의 후손]

󰃨 두마 - 두마(Dumah)'침묵'이란 뜻이다. 그의 후손들은 두맛 알 간달(Dumat alGandal), 곧 페르시아만 정상 부분과 아카바만 중간 지점에 있는 오아시스 지역에 정착하였다. 한편 이사야는 두마가 사해 남쪽 세일 근처에 살았다고 기록하였다(사 21:11, 12).

󰃨 맛사 - 그의 이름은 ''이란 뜻이다. 그의 후손들은 아라비아 북서 지방에 살았다.

󰃨 데마 - 데마(Tema)의 후손들은 북아라비아 지역에 정착하였다. 때문에 오늘날 그곳 이름은 테이마(Teima)로 전해져 내려오고 있다. 한편 그 위치는 다메섹과 메카 사이의 중간, 또는 바벨론과 애굽 사이의 중간 지점으로 추정된다. 그곳은 사막 횡단 교역(交易)과 관련된 중요한 지역이었다(6:19).

성 경: [대상1:31]

주제1: [이스라엘 민족의 조상들]

주제2: [아브라함의 후손]

󰃨 여둘 - 여둘(또는 여두르, Jetru)의 후손들은 한때 이스라엘 지파와 충돌한 적이 있다(5:19). 추정컨대 그들은 신약 시대의 이두래(Iturae) 사람들일 것이다(눅 3:1).

󰃨 나비스 - 나비스(Naphish)의 후손들 역시 여둘 후손과 더불어 요단 동쪽에서 이스라엘 사람들에 의해 대패한 적이 있다(5:19, 20). 이로 보아 여둘과 나비스족은 요단 동편에 거주하였음이 분명하다.

성 경: [대상1:32,33]

주제1: [이스라엘 민족의 조상들]

주제2: [아브라함의 후손]

본절의 족보는 창 25:1-4에서 발췌한 것이다.

󰃨 그두라 - 아브라함이 이삭 출생 이후에 얻은 후처이다(25:1). 그녀와 아브라함 사이에서 여섯 아들이 출생하였는데 모두 오늘날의 아랍족을 형성한 각 민족의 조상이 되었다.

󰃨 시므란 - 그의 후손들은 메카 서쪽 지방인 자브람(Zabram)에 정착한 듯하다.

󰃨 므단 - '다툼'이란 뜻이다. 그는 아라비아 지파의 조상이 되었다.

󰃨 미디안 - 그의 후손들은 가나안 동쪽과 동남쪽 지역에 정착하였다. 모세는 바로 왕의 낯을 피하여 이곳에 피신하기도 하였다(2:15). 미디안의 제사장 이드로는 모세를 환대했으나 전반적으로 미디안 족속은 이스라엘을 적대시해 왔었다(22:4;25:18;6:1;83:9;10:26;3:7).

󰃨 이스박 - 이름의 뜻은 '버리는 자'이다. 그의 자손들은 에돔 땅 쇼백에 정착한 듯하다.

󰃨 수아 - '절하다', '가라앉다'는 뜻이다. 그의 자손들은 이두매의 한 지역인 수아(Shuah)에 정착한 것 같다.

󰃨 스바와 드단 - 이들의 후손들은 서로 밀접하게 연락하였으며 각기 아라비아의 한민족을 형성했다. 이들의 거주지인 스바와 드단은 무역로(貿易路)에 있었던 오아시스였다.

󰃨 에벨 - '에벨'(*)이란 이름의 뜻은 '송아지'이다. 그는 헷야즈의 바누기파족과 관련이 있다.

󰃨 아비다 - '내 아버지는 아신다'는 뜻이다. 한편, 아브라함은 이상과 같은 서자(庶子)들에게 재물을 주어 이삭을 떠나 동방, 곧 동국으로 가게 하였다(25:6). 이는 아브라함이 하나님의 언약의 말씀에 따라 행동한 것이었다. , 그는 가나안 땅이 이삭의 기업이 될 것으로 믿었던 것이다(21:10-12). 한편, 그두라의 후손들인 아라비아 자손들은 B.C. 500년 홍해의 동북쪽 극단에 위치한 에시온게벨(Eziongeber)을 점령한 이후 점차로 유다에게 영향력 있는 존재가 되었다(4:7-6:1).

성 경: [대상1:34]

주제1: [이스라엘 민족의 조상들]

주제2: [아브라함의 후손]

󰃨 에서 - 리브가가 이삭에게서 낳은 장자로서 에돔족의 조상이다(25:23, 27-34). 에서(Esau)란 이름의 뜻은 '털이 많은 자'인데 그의 피부가 붉은 탓에 일명 에돔(Edom)이라고도 불렸다.

󰃨 이스라엘 - 이 이름은 하나님의 특별한 축복 속에서 야곱(Jacob)에게 주어진 새 이름이며 '하나님과 겨루다'는 뜻이다(32:28). 여기서 저자는 이스라엘의 조상을 야곱으로 호칭하지 아니하고 이스라엘로 호칭함으로써 그 민족이 하나님의 축복을 받은 언약 백성임을 강조하고 있다.

성 경: [대상1:35]

주제1: [이스라엘 민족의 조상들]

주제2: [에서의 후손]

󰃨 에서의 아들 - 본 족보의 초점은 이스라엘의 기원을 밝히는 것이다. 그러나 본서 저자는 이스라엘의 기원을 밝히기 전에 먼저 그의 형제국(兄弟國)인 에돔 족속에 대하여 소개하고 있다. , 본절에서부터 마지막 절까지에서는 8명의 에돔 왕들과 11명의 에돔 족장들이 소개되었다. 이 가운데 왕들의 족보는 창 36:31-39에서, 족장들의 족보는 창 36:40-43에서 인용한 것이다.

󰃨 엘리바스 - 에서의 아내 헷 족속 아다(Adah)의 소생이다(36:4).

󰃨 르우엘 - 이스마엘의 딸 바스맛(Bashemath)의 소생이다(36:4).

󰃨 여우스와 얄람과 고라 - 이들은 에서의 아내 히위 족속 오홀리바마(Aholibamah)의 소생이다(36:5). 한편 이상과 같은 에서의 아들들의 공통적인 특징은 가나안 족속의 아내 또는 첩의 소생들이란 점이다.

성 경: [대상1:36]

주제1: [이스라엘 민족의 조상들]

주제2: [에서의 후손]

󰃨 데만 - 그의 후손들은 에돔의 북동 지역에 정착하였다. 이들 데만 족속은 성경에서 지혜 있는 족속으로 알려져 있다(49:7;2:11).

󰃨 딤나와 아말렉 - 36:12에 의하면, 딤나(Timna)는 엘리바스의 첩으로서 아말렉을 낳았음을 알 수 있다. 따라서 딤나는 엘리바스의 아들이 될 수 없다(Payne, TheWycliffe Bible Commentary, Lange). 하지만 본절에서 이처럼 딤나가 엘리바스의 아들들의 이름 가운데 포함된 것은 결코 저자의 착각으로 말미암은 것이 아니다. 대신 이는 저자가 구약의 역사(에돔의 족보)에 정통한 당시 독자들의 지식을 인정하고 아주 간략하게(생략적으로) 기록한 결과이다(Keil, Lange). , 저자는 딤나와 아말렉(Amalek)을 간략하게 열거함으로써 아말렉이 딤나의 소생인 사실을 당시 역사에 정통한 독자들에게 나타내었던 것이다(Keil & Deitzsch Commentary, Vol. III, p.53). 한편, 훗날 아말렉 족속은 출애굽 한 이스라엘 백성을 최초로 대적한 족속이었다(출 17:8-16;민 24:20; 25:17-19;3:13;83:7).

성 경: [대상1:37]

주제1: [이스라엘 민족의 조상들]

주제2: [에서의 후손]

󰃨 르우엘의 아들 - 에서의 아내 바스맛의 소생들인 이들은 모두 네 명이다. 이들과 엘리바스의 아들들 여섯(36), 그리고 에서의 아내 오홀리바마의 소생, 곧 여우스와 얄람과 고라(36:5)는 모두 에돔의 13지파를 형상한다. 그리하여 이들은 창 36:15-18에서 에돔의 족장(族長)들로 소개되어 있다. 한편, Bertheau는 에돔의 지파가 12지파였다고 주장한다. , 그는 아말렉이 엘리바스의 첩의 아들이었다는 점을 강조하면서 아말렉은 여기에 포함되지 아니한다고 주장하였다. 그러나 그 같은 견해는 아말렉을 에돔의 족장으로 분명히 언급하고 있는 성경의 기록(36:16)에 위배된다.

성 경: [대상1:38]

주제1: [이스라엘 민족의 조상들]

주제2: [에서의 후손]

󰃨 세일 - 세일(Seir)은 에돔 땅의 원주민(原住民)인 호리 족속(Horites), 즉 고대의 훌(Hurrian) 족속의 지도자이다(36:20). 호리 족속은 에서가 도착하기 이전부터 에돔 땅에 정착했던 민족으로서 메소포타미아의 중요한 민족이었다(2:12, 22). 그러나 이들은 에서의 자손들에게 정복당하여 에돔인으로 동화(同化)되었다. 따라서 세일 족속(호리 족속)은 에돔 족속과 동일한 족속으로 불렸다. 바로 이러한 맥락에서 세일 자손들의 이름이 에돔의 족보 안에 거명되고 있는 것이다.

성 경: [대상1:39]

주제1: [이스라엘 민족의 조상들]

주제2: [에서의 후손]

󰃨 딤나 - 본문에서 유일하게 소개되고 있는 세일의 딸이다. 딤나는 엘리바스의 첩으로서(36:12) 후에 영광스럽게도 에돔 족속의 족장의 칭호를 얻었다(51절:창 36:40).

성 경: [대상1:40-42]

주제1: [이스라엘 민족의 조상들]

주제2: [에서의 후손]

본문에는 세일의 아들들에게 난 자손들이 계속 언급되고 있다. 이와 관련 39절에서부터 언급된 세일의 후손들을 간략히 도표화해 보면 다음과 같다.

* 세일 - 로단-호리, 호맘, 딤나

소발-알랸, 마나핫, 에발, 스비, 오남

시브온-아야, 아나

디손-하므란, 에스반, 이드란, 그란

에셀-빌한, 사아완, 야아간

디산-우스, 아란

[요한복음 3장 히브리어 강해] 모세의 놋뱀과 예수님과의 관계(요 3:13-21)

 

[요한복음 3장 히브리어 강해] 모세의 놋뱀과 예수님과의 관계(요 3:13-21)

모세의 놋뱀과 예수님과의 관계(요 3:13-21) 요한복음 3장에서 예수님은 모세가 광야에서 놋뱀을 든 것처럼 인자도 십자가에서 들려야 한다고 말씀합니다. 그 이유는 예수님을 믿는 자마다 영생을

bethlehem123.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