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약성경 하나님 말씀

[신년예배 축복 설교말씀] 에벤에셀의 믿음(삼상 7:12)

베들레헴 2023. 1. 1. 21:04
반응형

한 해가 지나면 새해가 오게 됩니다. 항상 시간을 흘러서 새로운 날이 옵니다. 그러나 매일 같은 하루의 시간처럼 생각할 수 있지만 시간이 흘러가면서 많은 것들이 변화합니다. 작년보다 더 나은 올 한 해가 되기를 위해서 우리는 노력합니다. 우리는 올 한 해 에벤에셀의 믿음을 가지고 살아야 합니다.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비전을 보여주셨고 지금까지 우리를 지켜주시고 보호해 주셨습니다. 구원받은 성도로서 올 한 해의 길이 열리게 하시고 눈에 보이지 않지만 지금도 살아계셔서 우리와 함께하시는 예수님과 동행하면서 한 해를 살아야 하겠습니다. 올 해도 복음으로 승리하는 성도님들이 되시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에벤에셀의 믿음(삼상 7:12)

 

우리가 타고 온 작년의 배도 머지않아 예정된 항해를 마치고 닻을 내리게 되었습니다. 돌이켜 보면 작년 한 해는 개인적으로나 국가적으로 많은 파란과 풍파가 일어났던 한 해였습니다. 이 한 해를 보내면서 우리는 사무엘처럼 여기까지 우리를 도우신 하나님께 감사하는 에벤에셀의 믿음을 가져야 할 것입니다. 에벤에셀은 히브리어로 '도움이 돌'이란 뜻으로 승전비에 새겨진 글입니다. 하나님께서 도와주셔서 블레셋을 이길 수 있었습니다.

이스라엘이 강적 블레셋을 이긴 승리의 과정을 통해 우리는 그리스도인이 믿음으로 승리하는 단계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첫째로 하나님을 향한 회심의 단계입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의 승리의 첫 번째 단계는 지금까지 섬겨온 우상을 깨끗하게 제거하고 미스바에 모여 금식하며 애통하고 회개한 것입니. 회개란 지금까지 하나님보다 더 사랑한 모든 우상을 깨끗이 제거하고 하나님과 온전한 관계를 회복하는 것을 말합니다. 사실상 죄악세상과 짝하여 살아가는 인간에게는 영적 투쟁이 없습니다. 그 이유는 그들은 이미 사단의 권세 아래 있는 죄의 종이 되었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올 한 해는 우리의 심령을 깨끗하게 해야 합니다. 하나님 앞에서 회개하고 올바른 신앙생활을 해야 합니다. 그러면 깨끗한 우리의 심령에 하나님이 임재하게 됩니다.

우리가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옛 생활로부터 떠나게 될 때 비로소 사탄과의 영적인 싸움이 시작되는 것입니다. 그러나 이 전쟁은 겁날 것도 두려울 것도 없습니다. 사탄을 이기신 우리 대장 예수 그리스도가 바로 나와 함께 하시기 때문입니다.

둘째로 하나님을 전적으로 신뢰하는 단계입니다. 이스라엘 승리의 두 번째 단계는 하나님께 대한 전적인 신뢰였습니다. '사무엘에게 이르되 당신은 우리를 위하여 우리 하나님 여호와께 쉬지 말고 부르짖어 우리를 블레셋 사람의 손에서 구원하시게 하소서'

자신들의 힘과 능력으로는 도저히 블레셋 군대를 대적할 수 없다고 판단한 이스라엘 민족은 오직 하나님만 바라보고 기도했습니다. 하나님은 만군의 여호와입니다. 하나님은 이스라엘 백성의 부르짖는 기도를 들으시고 그 권능의 손으로 침략자 블레셋군대를 전멸시켰습니다. 그러므로 그리스도인의 선한 싸움의 승리하는 길은 자기 힘과 능력을 믿지 말고 전적으로 하나님만 신뢰하는 것입니다. 바로 그때 능력 주시는 자 안에서 능치 못할 것이 없는 위대한 승리의 기적이 일어납니.

셋째로, 하나님의 도움을 입는 단계입니다. 그리스도인의 영적싸움에서 승리하는 마지막 단계는 하나님의 도우심에 관한 것입니다. 다시 말하면 하나님의 도우심이 있느냐 없느냐의 문제는 우리가 영적싸움에서 승리하느냐 패배하느냐를 결정짓는 중요한 열쇠가 됩니다.

여호와께서 블레셋 사람에게 큰 우뢰를 발하여 그들을 어지럽게 하심으로 이스라엘이 기적적인 승리를 얻고 블레셋은 결정적인 패배의 쓴 잔을 마셨습니다. 이것이 바로 영적싸움의 승전과 패전을 결정짓는 문제입니다. 하나님의 도움이 없는 싸움은 백전백패할 수밖에 없지만 그분이 우리와 함께 하시면 백전백승 언제든지 승리만이 있습니다.

우리는 모두가 사탄과의 영적싸움에서 승리를 원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가 꼭 기억하여할 사실은 모든 그리스도인의 승리의 생활 속에서는 이상에 열거한 세 단계의 과정이 필수적입니다. 즉 지금까지 내가 하나님 보다 더 사랑한 모든 우상을 마음속에서 삶 속에서 깨끗이 청산하고 하나님께 돌아오는 회개의 단계, 괴로우나 즐거우나 전적으로 주님만 의지하는 신뢰의 단계, 하나님이 함께 하시는 도움의 단계 속에서 에벤에셀의 승리의 기적이 이루어집니다. 작년 한 해를 보내면서 하나님 앞에 청산하지 못한 죄들이 있다면 우리는 회개하고 올 한 해는 하나님이 원하는 기쁜 뜻대로 살아야 합니다. 에벤에셀의 믿음을 가지고 살아서 올 한 해의 마무리 시간에 착하고 충성된 종아 네가 작은 일에 충성하였으니 내가 더 큰 일을 맡겨주겠다는 약속을 받는 성도가 되어야 하겠습니다. 사무엘처럼 우리 모두 에벤에셀의 승전비를 세웁시다. 올 한 해 승리하는 하나님의 백성이 되시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복합니다.

[새해 신년 예배 설교말씀] 마음에 변화를 받아(롬 12:1-2)

 

[새해 신년 예배 설교말씀] 마음에 변화를 받아(롬 12:1-2)

로마서 12장에서는 우리가 거룩한 몸이 되어 하나님께 거룩한 산 제물로 예배를 드려야 할 것에 대해서 말씀하고 있습니다. 이것이 우리가 드릴 영적 예배라고 했습니다. 너희는 이 세대를 본받

bethlehem123.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