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명기 4장에서는 하나님께서 우상 제작에 대해서 경고하고 있다. 어떤 형상이라도 만들지 말라고 했다. 공중의 새나 동물이나 물고기 형상을 만들면 안 된다. 모든 것이 피조물이며 신이 될 수 없다. 성도는 오직 예수님을 섬겨야 한다. 우상을 숭배하면 안 된다.
우상을 제작하지 말라(신 4:15-24)
성 경: [신4:15] 비니쉬마리템 메오드 리나피쇼테켐 키 로 리이템 콜 테무나 비욤 디베르 아도나이 알레켐 비호레브 미토크 하에쉬
주제1: [이스라엘이 지켜야 할 규례와 법도]
주제2: [우상 숭배 금지]
아무 형상도 보지 못하였은즉 - 백성들이 어떤 가견적인 우상을 만들거나 섬기지 못하도록 금지하기 위한 서언(序言)이다. 즉 인간은 무엇이든지 자신들의 눈으로 보고, 손으로 만질 수 있기를 바라기 때문에 영적 존재인 하나님조차 어떠한 형상으로 대치시켜 만들어 섬길 우려가 충분히 있었으므로, 여기에서 그와 같이 해서는 안 될 이유를 분명히 밝히고 있는 것이다.
성 경: [신4:16] 펜 타쉬히툰 바아시템 라켐 페셀 테무나트 콜 사멜 타비니트 자카르 오 니케바
주제1: [이스라엘이 지켜야 할 규례와 법도]
주제2: [우상 숭배 금지]
아무 형상...새겨 만들되 - 출 20:4 주석 참조.
우상(페셀) - '파살'(새기다, 자르다)에서 온 단어로, 우상은 인간이 인공적으로 만든 가공물이므로 결코 참 신이 될 수 없음을 시사해 준다<4:1-40 강해, 원어의 뜻으로 살펴본 우상 개념>.
성 경: [신4:17] 타비니트 콜 비헤마 아세르 바아레츠 타비니트 콜 치포르 카나프 아세르 타우프 바샤마임
성 경: [신4:18] 타비니트 콜 로메스 바아다마 타비니트 콜 다가 아세르 바마임 미타하트 라아레츠
주제1: [이스라엘이 지켜야 할 규례와 법도]
주제2: [우상 숭배 금지]
이 부분은 특히 과거 애굽 거주 시 이스라엘이 영향을 받은 애굽인들의 각종 동물숭배 사상을 경고하고 있는 부분이다. 광야 여행 시 금송아지 사건(출 32:2-8)도 결국 이런 영향을 받아 일어났었는데, 동물숭배의 무가치성과 헛됨은 이미 하나님의 10대 재앙(출 7:8-12:30)에서 분명히 드러났다. 실로 하나님의 거룩성과 절대 유일성은 그 속성상 스스로 자신과 비견(比肩)된 그 어떠한 피조물의 형상도 단호히 배격하신다. 그러나 타락하여 나약한 심성을 가진 인간들은 그 무엇이든지 자신들의 눈으로 보고, 손으로 직접 만질 수 있는 것만을 믿으려고 하기 때문에 심지어 자신들이 신앙하는 하나님조차 손으로 그 형상을 깎아 만들어 섬길 우려가 충분히 있었던 것이다. 따라서 성경은 우상을 만들거나 경배하지 말도록 거듭 강조하고 있다(출 20:4, 5). 특히 이스라엘 백성들이 곧 들어가게 될 가나안 땅에는 온갖 우상들과 거짓 신들이 만연하고 있었기 때문에, 지금 모세는 더욱 엄격히 형상 제작과 우상숭배를 미연에 경고하여 금하고 있는 것이다.
성 경: [신4:19] 우펜 티사 에네카 하샤마이마 비라이타 에트 하쎄메쉬 비에트 하야레아흐 비에트 하코카빔 콜 체바 하샤마임 비니다히타 비히쉬타하비타 라헴 바아바디탐 아세르 할라크 아도나이 알로헤카 오탐 리콜 하암밈 타하트 콜 하샤마임
주제1: [이스라엘이 지켜야 할 규례와 법도]
주제2: [우상 숭배 금지]
하늘 위의 군중 - '군중'에 해당하는 원어 '체바'는 '군대', '큰 무리', '큰 집단'을 의미한다. 따라서 하늘 위에 있는 큰 무리란 곧 '모든 별들의 무리'를 가리킴을 알 수 있다.
천하 만민을 위하여 분정하신 것 - 여기서 '분정하다'에 해당하는 원어 '할라크'는 '분배하다', '분리하다', '주다'란 뜻이다. 아람어 성경 탈굼은 '마련하다'로 번역했다. 한편 고대 애굽인들이나 가나안족, 셈족 등은 해와 달, 별들을 우주에 거하는 여러 신들의 분신(分身)으로 보고 이를 숭배하였다. 그러나 그것들은 어디까지나 하나님께서 온 세계와 인간의 편익을 위하여 창조하사 그들에게 주신 물체에 불과할 뿐이다(창 1:14-19). 그럼에도 불구하고 오늘날까지도 천체 숭배 풍습의 잔영이 우리 주위에 남아 있는데, 이는 마땅히 근절되어야 할 것이다. 왜냐하면 하나님께서 인간을 섬기게끔 만든 물체를 오히려 인간이 섬기는 그것처럼 패역스럽고 비천한 행위는 없을 것이기 때문이다.
성 경: [신4:20] 비에트켐 라카흐 아도나이 바요치 에트켐 미쿠르 하바르젤 미미츠라임 리헤요트 로 리암 나할라 카욤 하제
주제1: [이스라엘이 지켜야 할 규례와 법도]
주제2: [우상 숭배 금지]
쇠풀무 곧 애굽 - 여기서 '쇠풀무'(쿠르 바르젤)는 곧 '철 용광로'(iron furnace, KJV), '쇠를 녹이는 용광로'(iron-smelting furnace)를 뜻한다. 따라서 애굽이 이스라엘에게 있어서 쇠풀무와 같았다는 것은, 이스라엘 백성들이 400년 동안 애굽에서 노예 생활할 때 당한 학대와 고통이 얼마나 혹독 했던가를 나타내는 비유적 표현이다.
자기 기업의 백성 - 여기서 '기업'(나할라)이란 정당한 '소유권' 또는 '몫'을 뜻한다. 이는 이스라엘이 하나님과 언약을 맺고 하나님께 속한 소유가 된 것을 의미하는데(7:6), 그 결과 이스라엘은 열국 중 제사장 나라가 되었고 또한 하나님의 거룩한 백성이 되었다(출 19:4-6).
성 경: [신4:21] 바아도나이 히트아네프 비 알 디비레켐 바이샤바 리빌티 아비리 에트 하야르덴 우리빌티 보 엘 하아레츠 하토바 아세르 아도나이 엘로헤카 노텐 리카 나할라
성 경: [신4:22] 키 아노키 메트 바아레츠 하조트 에네니 오베르 에트 하야르덴 비아템 오비림 비리쉬템 에트 하아레츠 하토바 하조트
주제1: [이스라엘이 지켜야 할 규례와 법도]
주제2: [우상 숭배 금지]
모세가 거듭(1:37;3:26) '므리바 반석 사건'으로 인해 자신이 가나안 땅에 들어갈 수 없게 된 사실을 상기시키고 있는 까닭은 백성들로 하여금 하나님의 뜻과 계명에 순종함으로 자신과 같은 전철(前轍)을 밟지 않도록 교훈하기 위함이었다. 3:26, 27 주석 참조.
성 경: [신4:23] 히샤미루 라켐 펜 티쉬키후 에트 베리트 아도나이 엘로헤켐 아세르 카라트 임마켐 바아시템 라켐 페셀 테무나트 콜 아세르 치비카 아도나이 엘로헤카
주제1: [이스라엘이 지켜야 할 규례와 법도]
주제2: [우상 숭배 금지]
여호와께서 금하신 아무 형상의 우상 - 성경에는 우상(idol, graven image)을 가리키는 20개가량의 원어가 나오는데, 이에 대하여선 <강해 1-40절, '원어의 뜻으로 살펴본 우상 개념'>을 참조하라. 한편 자신의 죽음을 목전에 둔 모세가 마치 유언과도 같은 그의 메시지에서 거듭 역설하고 있는 핵심은 부디 호렙(시내) 산에서 하나님과 맺은 언약을 잊지 말고, 절대 우상을 만들거나 섬기지 말라는 것이었다.
성 경: [신4:24] 키 아도나이 엘로헤카 에쉬 오킬라 후 엘 카나
주제1: [이스라엘이 지켜야 할 규례와 법도]
주제2: [우상 숭배 금지]
소멸하는 불 - 하나님은 근본 사랑의 하나님이시지만, 인간의 죄와 불의에 대하여서는 맹렬히 타오르는 불처럼 심판하시는 분임을 의미한다<11절>. 한편, 실제로 하나님께서 범죄 한 인간을 불로 심판하신 경우도 종종 있었는데(레 10:1, 2; 민 11:1;16:1-35). 결국 종말에는 모든 죄인이 불로 심판당할 것이다(마 13:40; 벧후 3:12).
질투하는 하나님 - 이 말은 하나님의 자녀들이 하나님 이외의 다른 대상에게 헌신과 애정을 돌리는 것을 하나님께서 결코 용납치 않으신다는 사실을 강조한 신인 동감동정론(神人同感同情論, anthropopathism)적 표현이다. 이러한 표현은 하나님께서 마치 인간과 같은 감정을 갖고 계신 것처럼 표현하여, 독자들에게 실감을 더해 주며 이해를 도우려는 데 그 목적이 있다<6:15>.
[빌립보서 10분 설교문] 성육신 하신 예수님의 겸손(빌 2:1-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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