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명기 28장에서는 하나님이 복과 저주에 대해서 말씀하고 있다. 하나님의 말씀을 따라서 살면 축복이 임하고 말씀에 불순종하면 저주를 받는 내용이 기록되었다. 우리는 하나님이 주신 말씀대로 살아서 하나님께 축복받는 인생이 되어야 한다.
하나님의 축복과 저주(신 28:1-68)
모세는 율법 강론을 마치며 복과 저주에 대해 말한다.
[1-2절] 네가 네 하나님 여호와의 말씀을 삼가 듣고 내가 . . . .
모세는 먼저 약속된 복에 대해 말한다. “네가 네 하나님 여호와의 말씀을 삼가 듣고 내가 오늘날 네게 명하는 그 모든 명령을 지켜 행하면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너를 세계 모든 민족 위에 뛰어나게 하실 것이라. 네가 네 하나님 여호와의 말씀을 순종하면 이 모든 복이 네게 임하며 네게 미치리니.” ‘삼가 듣는다’라는 원어(솨모아 티슈마)는 ‘부지런히 순종한다’(NASB), 혹은 ‘온전히 순종한다’(NIV)는 뜻이다. 본장에 선언된 복은 하나님의 말씀을 순종하고 지켜 행하는 조건에 근거하여 약속된 것이다. 이스라엘 백성이 하나님의 모든 명령을 온전히 순종하고 지켜 행하면, 하나님께서는 그들을 모든 민족 위에 뛰어나게 하시고 모든 복을 주실 것이다.
[3-6절] 성읍에서도 복을 받고 들에서도 복을 받을 것이며 . . . .
모세는 그들에게 약속된 복을 열거한다. “성읍에서도 복을 받고 들에서도 복을 받을 것이며 네 몸의 소생과 네 토지의 소산과 네 짐승의 새끼와 우양의 새끼가 복을 받을 것이며 네 광주리와 떡반죽 그릇이 복을 받을 것이며 네가 들어와도 복을 받고 나가도 복을 받을 것이니라.” 그들은 도시와 시골이 함께, 즉 전국적으로 복을 얻을 것이다. 또 그들은 자녀의 복을 얻을 것이고, 소득의 복을 얻을 것이며, 양식의 복을 얻을 것이며, 또 가정적인 복과 사회적인 복, 혹은 국내적인 복과 대외관계의 복을 얻을 것이다.
[7-10절] 네 대적들이 일어나 너를 치려 하면 여호와께서 . . . .
모세는 또 말한다. “네 대적들이 일어나 너를 치려 하면 여호와께서 그들을 네 앞에서 패하게 하시리니 그들이 한 길로 너를 치러 들어왔으나 네 앞에서 일곱 길로 도망하리라.” 즉 그들은 침략자들과 전쟁할 때에 우세하게 승리하는 복을 얻을 것이다.
모세는 또 말한다. “여호와께서 명하사 네 창고와 네 손으로 하는 모든 일에 복을 내리시고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네게 주시는 땅에서 네게 복을 주실 것이며.” 이것은 저축의 복과 사업의 복을 말한다.
모세는 또 말한다. “네가 네 하나님 여호와의 명령을 지켜 그 길로 행하면 여호와께서 네게 맹세하신 대로 너를 세워 자기의 성민(聖民)이 되게 하시리니 너를 여호와의 이름으로 일컬음을 세계 만민이 보고 너를 두려워하리라.” 그들은 하나님의 거룩한 백성으로 구별될 것이며 세계 만민들이 그들을 보고 두려워할 것이다.
[11-14절] 여호와께서 네게 주리라고 네 열조에게 맹세하신 . . . .
모세는 또 말한다. “여호와께서 네게 주리라고 네 열조에게 맹세하신 땅에서 네게 복을 주사 네 몸의 소생과 육축의 새끼와 토지의 소산으로 많게 하시며 여호와께서 너를 위하여 하늘의 아름다운 보고를 열으사 네 땅에 때를 따라 비를 내리시고 네 손으로 하는 모든 일에 복을 주시리니 네가 많은 민족에게 꾸어줄지라도 너는 꾸지 아니할 것이요.” 이것은 자녀와 우양과 토지 소산과 사업의 번창의 복이다. 번창과 번영은 분명히 하나님의 복이다. 그들은 남에게 꾸어주는 자들이 될지언정 꾸는 자가 되지 않을 것이다.
모세는 또 말한다. “여호와께서 너로 머리가 되고 꼬리가 되지 않게 하시며 위에만 있고 아래에 있지 않게 하시리니 오직 너는 내가 오늘날 네게 명하는 네 하나님 여호와의 명령을 듣고 지켜 행하며 내가 오늘날 너희에게 명하는 그 말씀을 떠나 좌로나 우로나 치우치지 아니하고 다른 신을 따라 섬기지 아니하면 이와 같으리라.” 그들은 머리가 되고 꼬리가 되지 않는 복, 곧 우등과 승진의 복을 얻을 것이다. 그러나 모세는 이 모든 복이 하나님의 말씀을 듣고 순종하고 지켜 행하며 좌우로 치우치지 않고 특히 다른 신을 섬기지 않는 조건 하에서만 약속됨을 강조하였다. 이것이 약속된 복이다.
[15절] 네가 만일 네 하나님 여호와의 말씀을 순종하지 . . . .
모세는 또 저주에 대하여 말한다. “[그러나](웨)(KJV, NASB, NIV) 네가 만일 네 하나님 여호와의 말씀을 순종하지 아니하여 내가 오늘날 네게 명하는 그 모든 명령과 규례를 지켜 행하지 아니하면 이 모든 저주가 네게 임하고 네게 미칠 것이니.” 복의 약속과 정반대로, 모세는 이스라엘 백성이 하나님의 모든 명령과 규례를 순종치 않고 지켜 행하지 않으면 이 모든 저주가 임할 것이라고 말한다.
[16-19절] 네가 성읍에서도 저주를 받으며 들에서도 저주를 . . . .
모세는 그들에게 경고된 저주를 열거한다. “네가 성읍에서도 저주를 받으며 들에서도 저주를 받을 것이요 또 네 광주리와 떡반죽 그릇이 저주를 받을 것이요 네 몸의 소생과 네 토지의 소산과 네 우양의 새끼가 저주를 받을 것이며 네가 들어와도 저주를 받고 나가도 저주를 받으리라.” 그들은 도시와 시골이 함께, 즉 전국적으로 저주를 받을 것이다. 또 그들은 양식의 저주를 받을 것이며, 자녀의 저주를 받을 것이고, 소득의 저주를 받을 것이며, 또 가정적 저주와 사회적 저주, 혹은 국내적 저주와 대외관계의 저주를 받을 것이다.
[20-24절] 네가 악을 행하여 그를 잊으므로 네 손으로 하는 . . . .
모세는 또 말한다. “네가 악을 행하여 그를 잊으므로[버림으로] 네 손으로 하는 모든 일에 여호와께서 저주와 공구(메후마)[소요, 혼란](NASB, NIV)와 견책을 내리사 망하며 속히 파멸케 하실 것이며 여호와께서 네 몸에 염병(데베르)[악성 유행병, 전염병]이 들게 하사 네가 들어가 얻을 땅에서 필경 너를 멸하실 것이며.” 그들은 그 손으로 하는 모든 일에 저주를 받을 것이며 그들의 가정과 사회는 혼란스러울 것이며, 몸은 악성 유행병에 걸릴 것이다.
모세는 또 말한다. “여호와께서 폐병과 열병과 상한[염증]과 학질[심한 열병]과 한재[칼]와 풍재[말라죽는 병]와 썩는 재앙[흰가루병]으로 너를 치시리니 이 재앙들이 너를 따라서 너를 진멸케 할 것이라.” 그들은 각종 질병으로 멸망할 것이다.
모세는 또 말한다. “네 머리 위의 하늘은 놋이 되고 네 아래의 땅은 철이 될 것이며 여호와께서 비 대신에 티끌과 모래를 네 땅에 내리시리니 그것들이 하늘에서 네 위에 내려서 필경 너를 멸하리라.” 하늘에서는 비가 내리지 않고 땅에서는 농작물이 자라지 않을 것이다. 비 대신에 티끌과 모래, 즉 황사만 내릴 것이다.
[25-26절] 여호와께서 너로 네 대적 앞에 패하게 하시리니 . . . .
모세는 또 말한다. “여호와께서 너로 네 대적 앞에 패하게 하시리니 네가 한 길로 그들을 치러 나가서는 그들의 앞에서 일곱 길로 도망할 것이며 네가 또 세계 만국 중에 흩음(자아와)[두려움]을 당하고[두려운 일이 되고](NASB, NIV) 네 시체가 공중의 모든 새와 땅 짐승들의 밥이 될 것이나 그것들을 쫓아 줄 자가 없을 것이며.” 그들은 전쟁에서 패전할 것이며 세계 만국 중에서 두려움이 될 것이며 그들의 시체는 공중의 새들과 땅 짐승들의 밥이 될 것이다.
[27-29절] 여호와께서 애굽의 종기와 치질과 괴혈병과 . . . .
모세는 또 말한다. “여호와께서 애굽의 종기와 치질[종양]과 괴혈병[붉은 곰팡이 병]과 개창[옴, 가려움증]으로 너를 치시리니 네가 치료함을 얻지 못할 것이며 여호와께서 또 너를 미침과 눈멂과 경심증[마음의 놀람, 당황함]으로 치시리니 소경이 어두운데서 더듬는 것과 같이 네가 백주[대낮]에도 더듬고 네 길이 형통치 못하여 항상 압제와 노략을 당할 뿐이니 너를 구원할 자가 없을 것이며.” 그들은 종기, 종양, 붉은 곰팡이 병, 옴, 미침, 눈멂, 경심증 등의 병으로 고생할 것이며 항상 압제와 노략을 당할 것이다.
[30-33절] 네가 여자와 약혼하였으나 다른 사람이 그와 같이 . . . .
모세는 또 말한다. “네가 여자와 약혼하였으나 다른 사람이 그와 같이 잘 것이요, 집을 건축하였으나 거기 거하지 못할 것이요, 포도원을 심었으나 네가 그 과실을 쓰지 못할 것이며, 네 소를 네 목전에서 잡았으나 네가 먹지 못할 것이며, 네 나귀를 네 목전에서 빼앗아감을 당하여도 도로 찾지 못할 것이며, 네 양을 대적에게 빼앗길 것이나 너를 도와 줄 자가 없을 것이며, 네 자녀를 다른 민족에게 빼앗기고 종일 생각하고 알아봄으로 눈이 쇠하여지나 네 손에 능이 없을 것이며, 네 토지 소산과 네 수고로 얻은 것을 네가 알지 못하는 민족이 먹겠고, 너는 항상 압제와 학대를 받을 뿐이리니.” 그들은 결혼이나 집이나 과일 수확의 행복을 누리지 못할 것이다. 그들은 우양이나 자녀들을 빼앗기지만 도로 찾을 힘이 없을 것이며 항상 압제와 학대를 받을 것이다.
[34-35절] 이러므로 네 눈에 보이는 일로 인하여 네가 미치리라. . . .
모세는 또, “이러므로 네 눈에 보이는 일로 인하여 네가 미치리라. 여호와께서 네 무릎과 다리를 쳐서 고치지 못할 심한 종기로 발하게 하여 발바닥으로 정수리까지 이르게 하시리라”고 말한다. 이 얼마나 무서운 저주이며 불행인가.
신명기 28장은 복과 저주에 대해 말한다. 그것은 앞에서 말한 모든 율법과 계명을 듣고 순종하고 지켜 행하는가 여부에 따른 것이다. 즉 복과 저주는 조건적이다. 본문의 교훈은 분명하다.
첫째로, 하나님께서는 우리가 하나님의 율법과 계명들을 듣고 순종하고 지켜 행하기를 원하신다. 하나님의 율법과 계명들은 신구약성경에 명확히 기록되어 있다. 성경은 우리의 신앙과 행위의 정확무오한 유일의 규칙이다. 우리는 성경말씀을 읽고 듣고 그 교훈들을 순종하고 지켜 행해야 한다. 하나님의 뜻은 우리의 온전한 순종의 삶이다.
둘째로, 하나님께서는 계명 순종에 근거하여 모든 복을 약속하셨다. 본문은 도시의 복, 시골의 복, 자녀의 복, 소득의 복, 양식의 복, 가정의 복, 사회의 복, 국내의 복, 대외관계의 복, 직장의 복, 승전의 복, 저축의 복, 사업의 복, 번창의 복, 우등의 복, 승진의 복 등을 약속하였다. 복의 근원이신 하나님께서는 단지 계명 순종을 요구하신다. 계명 순종이 의이며, 우리는 의로운 삶을 살 때 이 모든 복을 기대할 수 있다.
셋째로, 하나님께서는 계명 불순종에 대해 모든 저주를 선언하셨다. 본문은 도시의 저주, 시골의 저주, 양식의 저주, 자녀의 저주, 소득의 저주, 가정적 저주, 사회적 저주, 국내적 저주, 대외관계의 저주, 가정적, 사회적, 국가적 혼란, 악성 유행병, 각종 질병들, 전쟁, 기근, 강탈, 압제, 학대 등의 저주를 선언하였다. 우리는 범죄할 때 하나님의 모든 복을 기대할 수 없고 도리어 이 모든 저주를 받을 수밖에 없다.
넷째로, 복과 저주의 원리는 오늘날에도 유효하다고 본다. 우리는 저주받을 죄인들이었으나,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죄씻음받고 의롭다 하심을 얻었다. 우리는 하나님의 은혜로 값없이 구원의 복을 받았다. 그러나 우리가 하나님의 모든 말씀에 온전히 순종하고 지켜 행하지 않고 죄를 짓는다면 어떻게 그 외의 복을 기대할 수 있겠는가? 우리는 그의 말씀을 힘써 지킬 때 하나님의 모든 복을 기대할 수 있다.
[36-37절] 여호와께서 너와 네가 세울 네 임금을 너와 . . . .
모세는 계속해서 저주를 경고한다. “여호와께서 너와 네가 세울 네 임금을 너와 네 열조가 알지 못하던 나라로 끌어가시리니 네가 거기서 목석(木石)으로 만든 다른 신들을 섬길 것이며 여호와께서 너를 끌어가시는 모든 민족 중에서 네가 놀램과 속담과 비방거리가 될 것이라.” 이스라엘 백성이 하나님의 율법의 말씀을 지키지 않으면 그들과 그들의 왕이 이방나라에 포로로 잡혀갈 것이며 거기에서 나무나 돌로 만든 신들을 섬기게 될 것이다. 이방 민족들은 그들을 보고 놀라며 속담과 비방거리를 삼을 것이다.
[38-42절] 네가 많은 종자를 들에 심을지라도 메뚜기가 . . . .
모세는 또 말한다. “네가 많은 종자를 들에 심을지라도 메뚜기가 먹으므로 거둘 것이 적을 것이며, 네가 포도원을 심고 다스릴지라도 벌레가 먹으므로 포도를 따지 못하고 포도주를 마시지 못할 것이며, 네 모든 경내에 감람나무가 있을지라도 그 열매가 떨어지므로 그 기름을 네 몸에 바르지 못할 것이며, 네가 자녀를 낳을지라도 그들이 포로가 되므로 네게 있지 못할 것이며, 네 모든 나무와 토지 소산은 메뚜기가 먹을 것이며.” 곡식이나 포도주나 감람유 같은 토지 소산들이 메뚜기나 벌레나 자연재해나 병충해로 인해 부족할 것이며 또 자녀들을 낳아도 그들이 포로로 잡혀갈 것이다.
[43-44절] 너의 중에 우거하는 이방인은 점점 높아져서 . . . .
모세는 또 말한다. “너의 중에 우거하는 이방인은 점점 높아져서 네 위에 뛰어나고 너는 점점 낮아질 것이며 그는 네게 꾸일지라도 너는 그에게 뀌지 못하리니 그는 머리가 되고 너는 꼬리가 될 것이라.” 모세는 앞에서 계명을 순종하는 자들에게 우등과 승진의 복을 말하였는데(13절), 여기서는 그와는 정반대로 계명을 지켜 행하지 않는 자가 무지하고 무능하고 가난한 자가 될 것을 경고한다.
[45-46절] 네가 네 하나님 여호와의 말씀을 순종치 아니하고 . . . .
모세는 또 말한다. “네가 네 하나님 여호와의 말씀을 순종치 아니하고 네게 명하신 그 명령과 규례를 지키지 아니하므로 이 모든 저주가 네게 임하고 너를 따르고 네게 미쳐서 필경 너를 멸하리니 이 모든 저주가 너와 네 자손에게 영원히 있어서 표적과 감계가 되리라.” 이 모든 저주는 하나님의 말씀과 그 명령과 규례를 지키지 않는 자에게 선언된 경고이다. 모세는 본장에서 “필경 너를 멸하리라”는 말이나 그와 비슷한 표현을 열 번 하였다. 또 그들이 받은 모든 저주는 그들과 그 자손들에게 영원한 표적과 감계(鑑戒)(모페스 תוֹמ)[놀라운 일]이 될 것이다.
[47-51절] 네가 모든 것이 풍족하여도 기쁨과 즐거운 마음으로 . . . .
모세는 또, “네가 모든 것이 풍족하여도 기쁨과 즐거운 마음으로 네 하나님 여호와를 섬기지 아니함을 인하여 네가 주리고 목마르고 헐벗고 모든 것이 핍절한 중에서 여호와께서 보내사 너를 치게 하실 대적을 섬기게 될 것이니 그가 철 멍에를 네 목에 메워서 필경 너를 멸할 것이라”고 말한다. 이 말씀은 우리가 모든 것이 풍족할 때에 기쁨과 즐거운 마음으로 하나님을 섬기지 않는 것이 얼마나 큰 무지와 부족인지를 일깨워준다. 그들이 그때 하나님을 잘 섬겼더라면, 그들에게 그런 굶주림과 헐벗음과 궁핍의 날이 오지 않았을 것이다.
모세는 또 말한다. “곧 여호와께서 원방에서, 땅끝에서 한 민족을 독수리의 날음같이 너를 치러 오게 하시리니 이는 네가 그 언어를 알지 못하는 민족이요 그 용모가 흉악한 민족이라. 노인을 돌아보지 아니하며 유치[유아들]를 긍휼히 여기지 아니하며 네 육축의 새끼와 네 토지의 소산을 먹어서 필경은 너를 멸망시키며 또 곡식이나 포도주나 기름이나 소의 새끼나 양의 새끼를 너를 위하여 남기지 아니하고 필경은 너를 멸절시키리라.” 그들의 멸망은 원방에서 오는 사나운 민족에 의해 이루어질 것이다. 침략자들은 노인들을 돌아보지 않고 유아들을 긍휼히 여기지 않을 것이며 토지 소산들이나 가축들의 새끼들도 남김 없이 다 취할 것이다.
[52-57절] 그들이 전국에서 네 모든 성읍을 에워싸고 네가 . . . .
모세는 또 매우 끔찍한 일을 예언한다. “그들이 전국에서 네 모든 성읍을 에워싸고 네가 의뢰하는 바 높고 견고한 성벽을 다 헐며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네게 주시는 땅의 모든 성읍에서 너를 에워싸리니 네가 대적에게 에워싸이고 맹렬히 쳐서 곤란케 함을 당하므로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네게 주신 자녀 곧 네 몸의 소생의 고기를 먹을 것이라.” 이스라엘 백성은 침략자들에게 오랫동안 포위됨으로 굶주림이 극심하여 마침내 자기 몸에서 난 자녀들의 고기를 먹는 끔찍한 일이 일어날 것이다.
모세는 또 말한다. “너희 중에 유순하고 연약한 남자라도 그 형제와 그 품의 아내와 그 남은 자녀를 질시하여 자기의 먹는 그 자녀의 고기를 그 중 누구에게든지 주지 아니하리니 이는 네 대적이 네 모든 성읍을 에워싸고 맹렬히 너를 쳐서 곤란케 하므로 아무것도 그에게 남음이 없는 연고일 것이며, 또 너희 중에 유순하고 연약한 부녀 곧 유순하고 연약하여 그 발바닥으로 땅을 밟아 보지도 아니하던 자라도 그 품의 남편과 그 자녀를 질시하여 그 다리 사이에서 나온 태와 자기의 낳은 어린 자식을 가만히 먹으리니 이는 네 대적이 네 생명을 에워싸고 맹렬히 쳐서 곤란케 하므로 아무것도 얻지 못함이리라.” 그 날에는 가장 유순하고 연약한 남자라도 또 가장 유순하고 연약한 여자라도 너무 배가 고파서 자기의 몸에서 난 자녀의 고기를 먹으며 그것조차도 다른 사람에게 주지 않으려고 할 것이다.
[58-62절] 네가 만일 이 책에 기록한 이 율법의 모든 말씀을 . . . .
모세는 또 말한다. “네가 만일 이 책에 기록한 이 율법의 모든 말씀을 지켜 행하지 아니하고 네 하나님 여호와라 하는 영화롭고 두려운 이름을 경외하지 아니하면 여호와께서 너의 재앙과 네 자손의 재앙을 극렬하게 하시리니 그 재앙이 크고 오래고 그 질병이 중하고 오랠 것이라.”
하나님께서는 모세를 통해 주신 율법을 책에 기록케 하셨다. 신명기는 모세가 이 율법의 내용을 책에 기록하였다고 여러 번 증거하였다(28:58, 61; 29:20; 31:9). 모세의 강조하는 바는 우리가 “여호와라는 영화롭고 두려운 이름”을 경외하며 그의 모든 말씀을 지켜 행해야 한다는 것이다. 여호와 우리 하나님을 경외치 않고 그 모든 말씀을 지켜 행하지 않는 자들에게는 극렬한 재앙이 내려질 것이다. 그 재앙은 크고 오랠 것이며 그 질병은 중하고 오랠 것이다.
모세는 또 말한다. “여호와께서 네가 두려워하던 애굽의 모든 질병을 네게로 가져다가 네 몸에 들어붓게(웨다베쿠)[그것들이 네게 들어붙게] 하실 것이며 또 이 율법책에 기록지 아니한 모든 질병과 모든 재앙을 너의 멸망하기까지 여호와께서 네게 내리실 것이니 너희가 하늘의 별같이 많았을지라도 네 하나님 여호와의 말씀을 순종치 아니하므로 남는 자가 얼마되지 못할 것이라.”
경고된 재앙 안에는 애굽의 모든 질병이 포함되며 또 이 율법책에 기록되어 있지 않은 모든 질병과 모든 재앙이 포함되었다. 하나님께서는 그들이 멸망하기까지 그들에게 재앙을 내리실 것이다. 그 결과 그들의 수효는 얼마되지 않을 것이다.
[63-64절] 이왕에 여호와께서 너희에게 선을 행하시고 너희로 . . . .
모세는 또 말한다. “이왕에 여호와께서 너희에게 선을 행하시고 너희로 번성케 하시기를 기뻐하시던 것같이 이제는 여호와께서 너희를 망하게 하시며 멸하시기를 기뻐하시리니 너희가 들어가 얻는 땅에서 뽑힐 것이요 여호와께서 너를 땅 이 끝에서 저 끝까지 만민 중에 흩으시리니 네가 그 곳에서 너와 네 열조의 알지 못하던 목석(木石) 우상을 섬길 것이라.” 하나님께서는 이전에 이스라엘 백성에게 선을 베푸시고 그들로 번성케 하기를 기뻐하셨던 것처럼 이제는 그들이 멸망하기를 기뻐하실 것이다. 또 그는 그들을 온 세계에 흩으실 것이며 그들은 그 곳에서 그들이 알지도 못했던 목석(木石) 우상들을 섬길 것이다.
[65-68절] 그 열국 중에서 네가 평안함을 얻지 못하며 네 . . . .
모세는 또 말한다. “그 열국 중에서 네가 평안함을 얻지 못하며 네 발바닥을 쉴 곳도 얻지 못하고 오직 여호와께서 거기서 너의 마음으로 떨고 눈으로 쇠하고 정신으로 산란케(다아본)[쇠약케](BDB)하시리니 네 생명이 의심나는 곳에 달린 것 같아서 주야로 두려워하며 네 생명을 확신할 수 없을 것이라. 네 마음의 두려움과 눈의 보는 것으로 인하여 아침에는 이르기를 아하 저녁이 되었으면 좋겠다 할 것이요 저녁에는 이르기를 아하 아침이 되었으면 좋겠다 하리라. 여호와께서 너를 배에 실으시고 전에 네게 고하여 이르시기를 네가 다시는 그 길을 보지 아니하리라 하시던 그 길로 너를 애굽으로 끌어가실 것이라. 거기서 너희가 너희 몸을 대적에게 노비로 팔려 하나 너희를 살 자가 없으리라.”
이스라엘 백성에게는 평안이 없을 것이다. 그들의 마음은 떨리고 그들의 눈은 쇠하며 그들의 영혼은 쇠약할 것이다. 그들은 주야로 두려워하며 자신의 목숨을 확신할 수 없을 것이다. 또 그들이 보는 것들의 두려움 때문에 하루의 시간이 너무 지루할 것이다. 또 그들은 전에 종살이했던 애굽으로 다시 들어갈 것이다. 호세아 8:13; 9:3도 이스라엘 백성이 애굽으로 다시 가리라고 예언하였다.
본문은 하나님의 율법과 계명들과 규례들을 지켜 행하지 않는 자들에게 내려질 재앙들에 대해 자세히 증거한다. 본장 앞부분(15-35절)도 많은 내용들을 증거했고 특히 여러 가지 질병들에 대해 경고하였으나, 36절로 68절은 포로됨, 곡식이나 포도주나 감람유 같은 토지 소산들의 부족, 자녀들이 잡혀감, 가난해짐, 무지하고 무능함, 가난해짐, 낮아짐, 결국 멸망함, 사람들에게 놀램과 속담과 비방거리가 됨, 침략자들에게 포위됨, 심지어 자기 자녀들의 고기를 먹음, 질병, 재앙, 인구가 적음, 흩어짐, 이방인들의 우상을 섬김, 평안이 없음, 떨리는 마음, 쇠한 눈, 쇠약한 영혼, 생명을 확신할 수 없음, 하루의 시간이 지루함, 애굽으로 다시 들어감 등을 계속 경고하였다. 선민(選民) 이스라엘 백성이라도 하나님의 말씀을 순종치 않을 때에는 이런 재앙들을 받을 것이다.
물론, 우리는 예수 그리스도의 은혜로 율법의 저주에서 구원을 얻었다. 그러나 우리는 더 이상 불순종의 죄 가운데 머물러서는 안 된다.
우리는 특히 풍족할 때 하나님을 경외하고 기쁨과 즐거움으로 그를 섬겨야 한다(47-48절). 이스라엘 백성은 그렇지 못하였다. 그러므로 그들은 재앙과 질병, 가난과 곤고와 고통의 날을 오랫동안 경험하였다. 우리가 섬겨야 할 여호와 하나님은 영화롭고 두려운 이름이다. 그는 천지만물을 창조하신 자이시며 온 세상을 홀로 다스리시는 자이시다. 그는 창세 전부터 영원히 스스로 계신 자이시다. 모든 피조물은 그를 두려워하며 그 앞에 찬송과 경배와 영광을 돌려야 한다. 그러므로 우리는 지금 평안하고 건강하고 먹을것이 풍족할 때 하나님께 감사하며 기쁨과 즐거움으로 그를 섬기자. 어두운 날이 오기 전에 그렇게 하자. 우리는 하나님의 말씀의 기록인 성경책의 교훈대로 그 복을 누리며 그 재앙을 피하자. 성경은 우리에게 위로의 책인 동시에(롬 15:4) 교훈과 책망과 경고의 책이다(딤후 3:16; 4:2). 지금 우리의 형편이 어떠할지라도, 우리는 여호와 하나님을 기쁨으로 섬기자.
[이사야 43장 성경 좋은 말씀] 이스라엘의 구속자 여호와 하나님(사 43:14-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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