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약성경 하나님 말씀

[신명기 22장 설교 말씀] 일반적인 사회생활 규례 말씀(신 22:1-30)

베들레헴 2024. 1. 30. 09: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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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명기 22장 설교 말씀은 일반적인 사회생활 규례에 대해서 하나님이 말씀하고 있습니다. 그중에서 옷단술에 대해서 말씀하고 있습니다. 옷단술은 하나님의 백성이라는 증표입니다. 우리도 그리스도인으로서 복음 말씀을 항상 들어야 합니다.

 

일반적인 사회생활 규례 말씀(신 22:1-30)

 

형제의 우양의 길 잃은 것이나 넘어진 것을 도와 주라 (1-4)

22:1-3 네 형제의 우양의 길 잃은 것을 보거든 못 본 체하지 말고 너는 반드시 끌어다가 네 형제에게 돌릴 것이요 네 형제가 네게서 멀거나 네가 혹 그를 알지 못하거든 그 짐승을 네 집으로 끌고 와서 네 형제가 찾기까지 네게 두었다가 그에게 돌릴지니 나귀라도 그리하고 의복이라도 그리하고 무릇 형제의 잃은 아무 것이든지 네가 얻거든 다 그리하고 못 본 체하지 말 것이며

남의 물건은 반드시 그 주인에게 돌려주고 형제를 도와주라는 것이다. 이 말씀의 신령한 교훈은 정로(正路)를 잃어버린 사람을 바른길로 인도해 주며, () 되신 예수 그리스도께로 인도해 주라는 뜻이다. 이 세상에는 정로를 잃어버린 사람이 많이 있다. 자기 갈 길을 알지 못하고 방황하는 사람이 많이 있는데 그런 사람을 바른길로 인도해 주는 일은 아주 필요한 것이다

22:4 네 형제의 나귀나 소가 길에 넘어진 것을 보거든 못 본 체하지 말고 너는 반드시 형제를 도와서 그것을 일으킬지니라

이것은 하나님 의 백성은 서로 도와주어야 한다는 것이다. 신령한 교훈은 신앙이 없거나 약하여 쓰러져 있는 사람을 일으켜 세워주라는 뜻이다. 성도는 다른 사람을 일으켜 세워주는 일을 해야 한다. 전도하는 일, 심방하는 일, 권면하는 일은 쓰러진 사람을 일으켜 세워주는 일이다.

여자는 남자 의복을, 남자는 여자 의복을 입지 말라(5)

22:5 여자는 남자의 의복을 입지 말 것이요 남자는 여자의 의복을 입지 말 것이라 이같이 하는 자는 네 하나님 여호와께 가증한 자니라

여자는 여자로 행세하고 남자는 남자로 행세하라는 것이다. 여자는 여자로 나타나고 남자는 남자로 나타나야 한다. 속은 여자인데 남자로 나타나거나, 남자가 여자같이 나타나는 것은 가증하다. 다시 말하면 외식(外飾)하지 말라는 뜻이다. 속과 겉이 다른 것이 외식이며, 예수님은 외식하는 자에게 화가 있다고 하였다(23:13). 속에 있는 대로 나타나야 되고 진실해야 한다. 이기선 목사는 기독교에서 중요한 것은 첫째도 진실이요, 둘째도 진실이요, 셋째도 진실이라고 하였다.

이것은 또한 남녀가 자기 위치를 떠나지 말고 자기 직무를 다 하라는 것이다. 고린도전서 11:3그러나 나는 너희가 알기를 원하노니 각 남자의 머리는 그리스도요 여자의 머리는 남자요 그리스도의 머리는 하나님이시라”고 하였다. 머리와 몸의 위치, 윗사람과 아랫사람의 위치를 잘 지키며, 아랫사람은 윗사람을 잘 받드는 사람이 되어야 하며 자기 직무를 잘 감당하는 사람이 되어야 한다.

어미 새와 그 알이나 새끼를 아울러 취하지 말라(6-7)

22:6-7 노중에서 나무에나 땅에 있는 새의 보금자리에 새 새끼나 알이 있고 어미 새가 그 새끼나 알을 품은 것을 만나거든 그 어미 새와 새끼를 아울러 취하지 말고 어미는 반드시 놓아 줄 것이요 새끼는 취하여도 가하니 그리하면 네가 복을 누리고 장수하리라

사람이 새를 잡아먹을 수 있다. 그러나 어미 새와 그 새끼나 알을 함께 취하여 먹지 말라는 것이다. 이것은 성도가 새를 잡아먹되 무자비하고 잔인하게 하지 말라는 것이요, 그것들의 씨가 멸절하지 않도록 하라는 것이요, 장래 소망을 주는 생활을 하라는 것이다. 사람에게 매를 때려도 앞길을 생각해 주며 장래를 위해 주면서 때려야 한다. 악한 자를 다스릴 때도 무자비하고 잔인하게 하지 말고 장래 소망을 주면서 하라는 것이다. 전쟁을 할 때에도 적을 몰살시키지 말고 피할 길을 열어 놓고 공격해야 한다. 그리하면 복을 누리고 장수(長壽)하게 된다. 장수는 장구하게 번성되고 도중에 망하지 않는다는 뜻이다.

집을 건축할 때 난간을 만들라(8)

22:8 네가 새 집을 건축할 때에 지붕에 난간을 만들어 사람으로 떨어지지 않게 하라 그 피 흐른 죄가 네 집에 돌아갈까 하노라

집을 지을 때에 사람이 떨어지지 않도록 난간을 만들라는 것이다. 이것은 모든 사고에 대해 사전에 잘 예방해 나아가라는 것이다. 사람의 생명이 천하보다 귀하다. 무엇을 하든지 사람의 생명에 손상이 나지 않도록 해야 한다. 이것은 또한 사람이 악사상(惡思想)에 떨어지지 않도록 미리 미리 건전한 사상을 가르쳐 사상적 난간을 만들고, 신앙이 이단이나 해방 신학 같은 데 떨어지지 않도록 사전에 바른 진리를 변증하며 교훈해야 할 것을 뜻하기도 한다.

혼직(混織)하지 말고 옷에 술을 만들라(9-12)

22:9 네 포도원에 두 종자를 섞어 뿌리지 말라 그리하면 네가 뿌린 씨의 열매와 포도원의 소산이 다 빼앗김이 될까 하노라

바른 진리에다가 다른 것을 섞지 말라는 뜻이다. 교회에서 아이들에게 성경만 가르쳐야 하고 동화(童話) 등 헛된 것을 가르치면 안 된다. 성경 말씀에 다른 것을 섞는 것은 포도원에 다른 종자를 섞는 것과 같다. 그러면 둘 다 버린다. 소산이 다 빼앗김이 될까 하노라 진리에다가 세상 것이나 비진리를 섞으면 둘 다 망치고 만다는 것이다. 가루에다가 누룩을 섞어 놓으면 가루가 전부 부패한다.

22:10 너는 소와 나귀를 겨리하여 갈지 말며

소와 나귀를 겨리하여 갈면 안 된다. 같은 종류끼리 멍에를 메어야 되고 같지 않은 종류와 멍에를 함께 메면 실패한다. 고린도후서 6:14-16너희는 믿지 않는 자와 멍에를 같이 하지 말라 의와 불법이 어찌 함께 하며 빛과 어두움이 어찌 사귀며 그리스도와 벨리알이 어찌 조화되며 믿는 자와 믿지 않는 자가 어찌 상관하며 하나님의 성전과 우상이 어찌 일치가 되리요…”라고 하였다. 성도가 불신자와 결혼하는 것이나 또는 신앙이 맞지 않는 사람과 짝하면 의견이 맞지 않아 실패한다. 한 사람은 빨리 가고 한 사람은 느리게 가거나, 한 사람은 주일에 쉬고 한 사람은 안 쉬면 그 멍에가 같이 나갈 수 없게 된다.

22:11 양털과 베실로 섞어 짠 것을 입지 말지니라

양털과 베실로 섞어 짠 것을 입지 말라는 것이다. 이것은 영적으로 하나님의 말씀에 다른 것을 섞지 말라는 것이다. 고린도후서 2:17우리는 수다한 사람과 같이 하나님의 말씀을 혼잡하게 하지 아니하고 곧 순전함으로 하나님께 받은 것같이 하나님 앞에서와 그리스도 안에서 말하노라”고 하였다.

22:12 입는 겉옷 네 귀에 술을 만들지니라

겉옷 네 귀에 술을 달라는 것은 옷을 입을 때나 입고 무슨 일을 할 때에 계명을 기억하고 지키게 하기 위함이다. 민수기 15:37-40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일러 가라사대 이스라엘자손에게 명하여 그들의 대대로 그 옷단 귀에 술을 만들고 청색 끈을 그 귀의 술에 더하라 이 술은 너희로 보고 여호와의 모든 계명을 기억하여 준행하고 너희로 방종케 하는 자기의 마음과 눈의 욕심을 좇지 않게 하기 위함이라 그리하면 너희가 나의 모든 계명을 기억하고 준행하여 너희의 하나님 앞에 거룩하리라”고 하였다. 성도는 옷을 입을 때나 옷을 벗을 때나, 입고 다닐 때나, 언제든지 하나님의 말씀을 생각하여 그대로 살라는 것이다. 그러므로 먹든지 마시든지 무엇을 하든지 하나님의 말씀을 기억하며 지켜야 한다.

아내에게 누명을 씌우지 말라(13-21)

22:13-21 누구든지 아내를 취하여 그와 동침한 후에 그를 미워하여 비방거리를 만들어 그에게 누명을 씌워 가로되 내가 이 여자를 취하였더니 그와 동침할 때에 그의 처녀인 표적을 보지 못하였노라 하면 그 처녀의 부모가 처녀의 처녀인 표를 얻어 가지고 그 성읍 문 장로들에게로 가서 처녀의 아비가 장로들에게 말하기를 내 딸을 이 사람에게 아내로 주었더니 그가 미워하여 비방거리를 만들어 말하기를 내가 네 딸의 처녀인 표적을 보지 못하였노라 하나 보라 내 딸의 처녀인 표적이 이것이라 하고 그 부모가 그 자리옷을 그 성읍 장로들 앞에 펼 것이요 그 성읍 장로들은 그 사람을 잡아 때리고 이스라엘 처녀에게 누명 씌움을 인하여 그에게서 은 일백 세겔을 벌금으로 받아 여자의 아비에게 주고 그 여자로 그 남자의 평생에 버리지 못할 아내가 되게 하려니와 그 일이 참되어 그 처녀에게 처녀인 표적이 없거든 처녀를 그 아비 집 문에서 끌어내고 그 성읍 사람들이 그를 돌로 쳐죽일지니 이는 그가 그 아비 집에서 창기의 행동을 하여 이스라엘 중에서 악을 행하였음이라 너는 이와 같이 하여 너의 중에 악을 제할지니라

사람이 결혼하여 살다가 그 아내에게 누명을 씌우거나 비방거리를 만들지 말라는 것이다. 처녀인 표적은 처녀인 것을 증거하는 표인데, 처녀가 처음 동침할 때에 처녀막이 터져 피가 나온다고 한다. 그 피 묻은 자리를 부모가 보관해 두었다가 사위가 자기 딸을 처녀가 아니라고 할 경우 그 자리로 자기 딸이 처녀였던 증거를 삼으라는 것이다. 그러면 그 남자(사위)는 이스라엘 처녀에게 누명 씌운 죄에 대한 벌금으로 은 100세겔을 내고 일평생 그 여자를 버리지 못할 것이요, 만일 그 여자가 처녀가 아니면 돌로 쳐죽이라는 것이다.

은 일백 세겔은 상당히 많은 돈이다. 종 한 사람의 값이 은 30세겔이라고 했으니 큰 100세겔은 종 세 사람 이상의 값이다(21:32). 아내에게 누명 씌운 자는 그만큼 큰 벌을 받아야한다.

남녀가 통간한 죄에 대한 처벌법(32-30)

22:22 남자가 유부녀와 통간함을 보거든 그 통간한 남자와 그 여자를 둘 다 죽여 이스라엘 중에 악을 제할지니라

간음죄에 대한 처벌법이다. 유부녀와 간음하는 자는 사형 받아야 마땅하다. 믿는 사람은 항상 이 7계명에 빠지지 않도록 힘써야 된다. 처녀나 총각은 결혼을 해도 정당하게 해야 되고 이성 문제에 대해서 바로 해야만 믿음도 지키고 하나님께 복을 받는다.

22:23-24 처녀인 여자가 남자와 약혼한 후에 어떤 남자가 그를 성읍 중에서 만나 통간하면 너희는 그들을 둘 다 성읍 문으로 끌어내고 그들을 돌로 쳐죽일 것이니 그 처녀는 성읍 중에 있어서도 소리 지르지 아니하였음이요 그 남자는 그 이웃의 아내를 욕보였음이라 너는 이같이 하여 너의 중에 악을 제할지니라

약혼한 처녀가 간음하면 그 남자와 처녀를 둘 다 돌로 쳐죽이라고 했다. 약혼한 자는 다른 사람의 아내로 작정된 자니 어떤 남자가 그 여자와 동침하는 것은 남의 아내를 침범한 죄가 된다.

22:25-27 만일 남자가 어떤 약혼한 처녀를 들에서 만나서 강간하였거든 그 강간한 남자만 죽일 것이요 처녀에게는 아무것도 행치 말 것은 처녀에게는 죽일 죄가 없음이라 이 일은 사람이 일어나 그 이웃을 쳐 죽인 것과 일반이라 남자가 처녀를 들에서 만난 까닭에 그 약혼한 처녀가 소리 질러도 구원할 자가 없었음이니라

여자가 들에 있을 때에 어떤 남자에 의해 강간을 당했으면 그 남자만 죽이고 그 여자는 무죄하다고 했다. 그 이유는 그 여자가 소리를 질렀으나 도와 줄 사람이 없었기 때문이다. 이것은 사람이 일부러 돌로 이웃을 쳐죽인 것과 같은 죄이다.

22:28-29 만일 남자가 어떤 약혼하지 아니한 처녀를 만나 그를 붙들고 통간하는 중 그 두 사람이 발견되거든 그 통간한 남자는 그 처녀의 아비에게 은 오십 세겔을 주고 그 처녀로 아내를 삼을 것이라 그가 그 처녀를 욕보였은즉 평생에 그를 버리지 못하리라

총각이 약혼하지 않은 처녀와 통간하였으면 은 50세겔을 벌금으로 내게 하고 그 여자와 혼인하고 일평생 버리지 못하게 된다.

22:30 사람이 그 아비의 후실을 취하여 아비의 하체를 드러내지 말지니라

아비의 후처를 취하는 것은 성경이 금했다. 레위기 20:11누구든지 그 계모와 동침하는 자는 그 아비의 하체를 범하였은즉 둘 다 반드시 죽일지니 그 피가 자기에게로 돌아가리라”고 했다. 아버지가 죽은 다음에 그 후처를 취해도 죄이다(왕상 2:19-25 참조). 고린도 교회는 그 죄로 인하여 바울이 엄히 책망을 했다(고전 6:1-5).

[출애굽기 4장 설교말씀] 십보라가 돌칼로 할례를 행함(출 4:18-31)

 

[출애굽기 4장 설교말씀] 십보라가 돌칼로 할례를 행함(출 4:18-31)

출애굽기 4장 설교말씀은 십보라가 아들들에게 할례를 행하는 것이 기록되어 있다. 모세가 길을 가다가 숙소에 있을 때 여호와께서 모세를 만나서 죽이려고 했다. 그때 십보라가 돌칼을 가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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