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약성경 하나님 말씀

[에스겔 5장 히브리어 성경말씀] 하나님이 예루살렘 심판함을 예언(겔 5:10-17)

베들레헴 2023. 10. 21. 12: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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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스겔 5장 히브리어 성경말씀은 하나님이 타락한 예루살렘을 심판할 것을 예언하고 있다. 하나님의 백성이 말씀을 버리고 죄악을 저지르니 하나님은 예루살렘을 심판할 수밖에 없다. 하나님이 심판을 경고하는데도 예루살렘 백성들은 하나님께 회개하지 않았다. 회개하지 않은 삶은 진노받아 고통당하게 된다. 우리는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므로 죄를 지었다면 회개하여 하나님께로 돌아와야 한다.

 

하나님이 예루살렘 심판함을 예언(겔 5:10-17)

 

성 경: [5:10] 라켄 아보트 요킬루 바님 베토케크 우바님 요킬루 아보탐 비아시티 바크 쉬파팀 비제리티 에트 콜 쉐에리테크 리콜 루아흐

주제1: [예루살렘의 심판 예언(II)]

주제2: [예루살렘의 죄악상]

󰃨 아비가 아들을...먹으리라 - 이는 율법을 어길 경우 임하리라고 구약 율법에 예언된 것으로서 예루살렘 성읍의 멸망시 성취되어졌다(레 26:29;28:55, 57;2:20;4:10).

󰃨 너희 중에 남은 자를...흩으리라 - 2절 비유의 반복이다. 특히 이는 하나님께로부터 기업으로 받은 젖과 꿀이 흐르는 땅(3:8, 17)을 상실하는 것, 다시 말해서 하나님의 축복과 은혜를 잊게 됨을 암시한다(4:13 참조).

성 경: [5:11] 라켄 하이 아니 니임 아도나이 아도나이 임 로 야안 에트 미크다쉬 티메트 비콜 쇼쿠차이크 우비콜 토아보타이크 베감 아니 에기라 비로 테호스 에니 비감 아니 로 에히몰

주제1: [예루살렘의 심판 예언(II)]

주제2: [예루살렘의 죄악상]

󰃨 내가 나의 삶의 두고 맹세하노니(하 아니 네움) - 이는 문자적으로 '내가 사는 것같이 말한다'(as I live, says, RSV)의 뜻이다. 하나님은 그 속성상 자존자(自存者)로서 영원히 거하시며(3:14, 15;33:17;90:2;92:8) 결코 변치 아니하신다(1:17). 이와 마찬가지로 그분의 말씀도 영원히 변하지 않고 반드시 이루어지고 만다는 것이다(55:11). 미운 물건(쉬쿠츠)이란 문자적으로는 '더러운 것', '역겨운 것'을 뜻하며, '가증한 일'과 연관시켜 볼 때 하나님의 성소에 세워두고 섬긴 우상을 가리키는 것 같다(8:3-17 참조).

󰃨 내 성소를 더럽혔은즉 - '성소'(미크다쉬)란 굳이 성막이나 성전 내에 설병상과 등대 및 분향단이 설치되어 있는 '성소'(26:33;28:29;39:1)를 제한적으로 지칭하는 말이 아니며, 좀 더 넓은 의미에서 하나님께서 임재하시는 처소를 가리킨다(25:8;19:30). 이 성소의 의미는 임마누엘 사상을 나타내는 것으로서 출애굽 후 광야에서 성막을 지을 때 가시화되기 시작하였고(25:8;40:1-33) 솔로몬 시대에는 성전 건물로 확대되어 지어졌다. 그리고 신약 시대에는 그리스도께서 하나님의 성전으로서 이 땅에 오셨으며(2:20, 21), 부활 승천하신 후에 작게는 성도 개인의 몸(고전 3:16;6:19), 또 유기체적으로는 교회로 나타나게 되었다(2:21, 22;딤전 3:15). 이와 같은 성소를 더럽히는 것은 곧 거기 임재해 계시는 하나님을 모독하는 행위나 다름없는 것이다. 한편 이스라엘 백성들이 우상 숭배로 성소를 더럽힌 모습은 8:3-17에 잘 묘사되어 있다.

 

[신약히브리어로 보는 요한복음] 베드로 사도의 신앙고백(요 6:60-71)

요한복음 6장에서는 예수님이 생명의 떡에 관하여 말씀하고 있다. 예수님은 생명의 떡으로 하늘로부터 오셨다. 또한 예수님은 십자가에서 죽고 부활할 것을 예언했다. 베드로는 예수님을 주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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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나도 너를 아껴 보지 아니하며 - 히브리어로 '아니 에게라'이며 이는 '나는 거두어 버릴 것이다'라는 뜻으로 목적어가 생략되어 있다. 그 목적어란 바로 하나님의 '긍휼'(후스) 혹은 긍휼이 담긴 하나님의 ''(에니)을 가리킬 것이다.

성 경: [겔5:12] 쉘리쉐케이크 바데베르 야무투 우바라아브 이켈루 베토케크 비하쉘리쉬트 바헤레브 이펠루 시비보타이크 비하쉘리쉬트 리콜 루아흐 에자레 비헤레브 아리크 아하레헴

주제1: [예루살렘의 심판 예언(II)]

주제2: [예루살렘의 죄악상]

본절은 1, 2절에 나타난 비유에 대한 해설이다.

󰃨 온역으로 죽으며 - '온역'(데베르)이란 '부수다'는 뜻인 '다바르'에서 온 말로 '전염병', '역병', '흑사병'의 뜻이다. 하나님은 '치료하는 여호와'(15:16)이시나 사람들이 죄를 범할 때에는 질병에 걸리게 하여 당신의 공의성을 드러내시기도 하신다(26:25;28:21;삼하 24:13;대하 20:9). 왜냐하면 '죄의 삯은 사망'(6:23)이기 때문이다.

󰃨 기근으로 멸망할 것이요 - 하나님은 사람들이 범죄할 때 '기근'을 보내사 징벌하기도 하신다(삼하 24:13;14:12-18;15:2;44:12, 13, 18, 27).

󰃨 삼분지 일은...칼에 엎드러질 것이며 - ''은 곧 유다 왕국을 침입해 그 백성들을 진멸하고 포로로 잡아갈 바벨론 군대의 칼을 가리킨다(왕하 25:1-5;1:14, 15;25:9 ).

성 경: [겔5:13] 비칼라 아피 바하니호티 하마티 밤 비히네하미티 비야디우 키 아니 아도나이 디바리티 비키니아티 비칼로티 하마티 밤

주제1: [예루살렘의 심판 예언(II)]

주제2: [예루살렘의 죄악상]

마가복음 히브리어 원어성경 나병환자 치유 말씀

󰃨 내 노가 다한즉...시원하리라 - 여기서 '풀려서'의 히브리어 '누아흐'는 원래 '쉬다', '머무르다'는 뜻이며 16:42에서는 '그치며', 21:17에서는 '다 하리로다'로 번역되기도 했다. 하나님은 범죄한 백성에게 당신의 공의의 진노를 다 쏟으신 후에야 비로소 분노를 멈추신다는 뜻이다. 이와 같은 하나님의 공의의 철저성은 당신의 사랑하시는 독생자를 세상 죄를 인하여 십자가에서 죽게 하시기까지 한 데서 명확히 드러났다(26:39, 42, 44;27:46).

󰃨 나 여호와가...그들이 알리라 - 이스라엘 백성들이 완악하여 하나님의 말씀을 듣지 않다가 징계를 받은 후에야 비로소 뉘우치게 된다는 의미이다. 한편 본문의 '열심으로'(베킨아티)란 '질투'(29:20;1:18), '투기'(8:6;16:38, 42) 등으로도 번역되는데 당신의 백성에 대한 하나님의 뜨거운 사랑의 일면을 보여준다.

성 경: [겔5:14] 비에티네크 리하리바 우리헤리파 바고임 아쎄르 시비보타이크 리에네 콜 오베르

주제1: [예루살렘의 심판 예언(II)]

주제2: [예루살렘의 죄악상]

󰃨 너로 황무케 하고 - 구약 율법에 예언된 바로서(26:31-33) 예루살렘 성읍이 대적들에 의해 훼파되어 폐허가 될 것을 의미한다. 특히 '황무'에 해당하는 '호르바'는 가뭄, 화재, 파괴 등으로 인해 황폐해진 상태를 나타내며 풍요나 번영과 반대의 개념을 갖는다.

성 경: [겔5:15] 비하예타 헤리파 우기두파 무사르 우미샤마 라고임 아쎄르 시비보타이크 바아쇼티 바크 쉬파팀 비아프 우베헴마 우비토키호트 헴마 아니 아도나이 디바리티

주제1: [예루살렘의 심판 예언(II)]

주제2: [예루살렘의 죄악상]

󰃨 경계(무사르) - 이는 '징계', '책망'이란 뜻도 있으나 징계나 책망을 통해서 받는 '교훈', '훈욕'을 나타내기도 한다. 본절에서는 후자의 뜻이 더 강하다. 괴이한 것(메솨마)이란 2:15의 '민답히'의 히브리어 '솨맘'에서 유래된 말로 '경악', '놀람'의 뜻이다.

성 경: [겔5:16] 비샬리히 에트 헤체 하라아브 하라임 바헴 아쎄르 하이우 리마쉬히트 아쎄르 에샬라흐 오탐 리샤헤티켐 비라아브 오세프 알레켐 비샤바리티 라켐 마테 레헴

 

[룻기 히브리어 강해] 보아스와 룻이 타작마당에서 밤을 새움(룻 3:14-18)

룻기 3장에서는 룻과 보아스가 타작마당에서 밤을 새우게 되었다. 보아스는 엘리멜렉의 고엘로서 룻을 맞이하려고 한다. 시어머니 나오미도 룻에게 말하여 보아스를 만나도록 했다. 보아스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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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제1: [예루살렘의 심판 예언(II)]

주제2: [예루살렘의 죄악상]

󰃨 기근의 독한 살 - '독한'(하라임)이란 원어상 '나쁜', '악한', '해로운' 등의 뜻이다. 그리고 ''이란 하나님의 진노의 심판을 나타내는 상징적인 용어이다(32:23;7:13;38:2). 따라서 본절은 죽음으로 몰아넣을 만큼 극심한 기아(飢餓)의 재난이 임할 것이라는 예언이다.

성 경: [겔5:17] 비쉴라히티 알레켐 라아브 비하야 라아 비쉬킬리크 비데베르 바담 야아바르 바크 비헤레브 아비 알라이크 아니 아도나이 디바리티

주제1: [예루살렘의 심판 예언(II)]

주제2: [예루살렘의 죄악상]

󰃨 악한 짐승을 너희에게 보내어 - 이는 10, 12, 14절처럼 구약 율법에 예언된 바이다(26:22). 이것은 문자 그대로 사자나 곰과 같은 맹수들을 보내사 이스라엘 족속들을 진멸케 하심을 뜻하기도 하지만(14:15;왕하 17:25, Calvin, Plumtre) 사람들의 거주지에 악한 짐승들을 활보하도록 함으로 그 땅을 황폐케 하신다는 뜻도 내포하고 있다914:15).

󰃨 외롭게 하고(쉬클루크) - 이는 문자적으로 '유산하다', '자녀를 빼앗기다', '자녀를 잃다' 등의 뜻이다. 이는 이스라엘 백성이 하나님의 심판으로 인해 자녀를 잃는 것을 암시한다.

 

[사도행전 히브리어 강해] 유다 대신 사도로 뽑힌 맛디아(행 1:21-26)

사도행전 1장에서는 가룟 유다 대신 맛디아를 선택하여 사도로 뽑았다. 가룟 유다는 예수님을 팔아 버렸다. 제자로 선택받았으나 예수님을 팔고 죽음의 길로 갔다. 성도는 하나님께 선택받았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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