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레미야 19장 성경말씀은 깨어진 옹기를 하나님이 비유하므로 이스라엘 백성을 심판하기로 작정한 것을 기록하고 있다. 유다 백성은 하나님을 버리고 배신했다. 우상에게 분향하면서 바알을 섬겼다. 하나님이 축복했음에도 불구하고 우상에게 절하면서 번제를 드렸다. 하나님은 오직 예수님만을 섬기기를 원하고 있다.
깨어진 옹기 비유를 통한 하나님의 심판 예언(렘 19:1-15)
오지병을 사가지고 예루살렘의 재앙을 선포하라 하심(1-2)
• 19:1-2 여호와께서 이같이 말씀하시되 가서 토기장이의 오지병을 사고 백성의 어른들과 제사장의 어른 몇 사람을 데리고 하시드문 어귀 곁에 있는 힌놈의 아들의 골짜기로 가서 거기서 내가 네게 이른 말을 선포하여
오지병은 위(목)가 좁고 아래가 퍼진 토기로 된 병이다. 하나님께서 예레미야에게 오지병을 가지고 사람들 앞에서 예언하라고 하였다. 그것은 오지병을 깨뜨리면 그 병을 다시 고쳐서 쓸 수 없는 것과 같이 유다 백성이 하나님 앞에 쓸모없는 백성이 되어 하나님께서 심판을 돌이키지 않을 것을 알게 하기 위함이다(10,11절). 또한 백성의 어른들과 제사장의 어른들 몇 사람을 힌놈의 아들의 골짜기로 데리고 가서 말씀을 선포하라고 하신 것은 그들(유다 백성의 지도자들)의 죄 때문에 예루살렘이 멸망하게 된 것을 깨닫게 하기 위함이었다. 언제나 지도자들의 책임이 중요하다. 지도자가 바로 하면 백성들이 멸망하지 않고 지도자들이 잘못된 길로 나아가면 백성들이 잘못된 길로 나아간다. 교회에서도 교역자들이 바로 하지 못하면 교회가 바로 설 수 없고 교역자들이 바로 하면 교회가 바로 선다.
하시드문 예루살렘 동쪽에 있는 문으로 “질그릇 조각의 문”이라는 뜻이다. 그 문 곁에는 힌놈의 아들의 골짜기가 있었다. 그곳을 도벳이라고도 하며(6절) 예루살렘 사람들이 그곳에 모여 몰렉 우상에게 자녀들을 불살라 번제로 드리기도 하였다(7:31-32).
그들의 죄와 하나님의 징벌(3-13)
• 19:3-5 이르기를 너희 유다 왕들과 예루살렘 거민아 여호와의 말씀을 들으라 만군의 여호와 이스라엘의 하나님이 이같이 말씀하시되 보라 내가 이곳에 재앙을 내릴 것이라 무릇 그것을 듣는 자의 귀가 진동하리니 이는 그들이 나를 버리고 이곳을 불결케 하며 이곳에서 자기와 자기 열조와 유다 왕들의 알지 못하던 다른 신들에게 분향하며 무죄한 자의 피로 이곳에 채웠음이며 또 그들이 바알을 위하여 산당을 건축하고 자기 아들들을 바알에게 번제로 불살라 드렸나니 이는 내가 명하거나 말하거나 뜻한 바가 아니니라
유다인들이 힌놈의 아들의 골짜기에서 우상을 섬기며 자녀들을 불살라 그 우상에게 제사했으므로 하나님이 진노하셔서 원수를 보내어 도축하게 하여 그곳을 살륙의 골짜기가 되게 하시겠다고 하였다. 유다 백성이 이러한 벌을 받게 되는 죄는 무엇인가?
첫째, 하나님을 버린 죄이다(4절上). 성도들이 마음으로 하나님을 버리기 쉬우나 하나님을 버리면 하나님이 진노하신다. 이사야1:11-13에 “여호와께서 말씀하시되 너희의 무수한 제물이 내게 무엇이 유익하뇨 나는 수양의 번제와 살진 짐승의 기름에 배불렀고 나는 수송아지나 어린양이나 수염소의 피를 기뻐하지 아니하노라 너희가 내 앞에 보이러 오니 그것을 누가 너희에게 요구하였느뇨 내 마당만 밟을 뿐이니라 헛된 제물을 다시 가져오지 말라 분향은 나의 가증히 여기는 바요 월삭과 안식일과 대회로 모이는 것도 그러하니 성회와 아울러 악을 행하는 것을 내가 견디지 못하겠노라”고 했다. 이사야 시대에 사람들이 겉으로는 많은 제물로 하나님을 섬겼으나 마음으로는 하나님을 버리고 멀리 물러갔다. 우리 성도가 마음으로 하나님을 떠난 죄를 회개해야 한다. 마음으로 하나님을 버리고 행동으로 하나님을 배반한 것을 다 회개해야 한다(딛1:16참조 ).
둘째, 거룩한 곳을 부정케 한 죄이다(4절上). 우리 성도가 자신을 거룩하게 지키지 못한 죄를 찾아 회개해야 한다. 다니엘은 자기를 더럽히지 않으려고 왕의 진미와 포도주를 먹지 않기로 결심하고 3년 동안 물과 채소를 먹었다(단1:3-16). 우리가 하나님을 떠나 몸과 마음을 더럽힌 죄를 찾아 회개하자!
셋째, 우상을 섬긴 죄이다(4절中). 에스겔8:5에 “그가 내게 이르시되 인자야 이제 너는 눈을 들어 북편을 바라보라 하시기로 내가 눈을 들어 북편을 바라보니 제단문 어귀 북편에 그 투기의 우상이 있더라”고 했다. 유다 백성이 투기(질투, 시기)의 우상을 두고 하나님의 성소를 더럽혔다. 오늘날 우리 성도가 질투하는 것, 고집하는 것, 하나님보다 더 사랑하는 것은 다 우상이다(삼상15:23 참조). 에스겔8:16에 “그가 또 나를 데리고 여호와의 전 안뜰에 들어가시기로 보니 여호와의 전 문 앞 현관과 제단 사이에서 약 이십 오인이 여호와의 전을 등지고 낯을 동으로 향하여 동방 태양에 경배하더라”고 했다. 동방 태양은 아침에 새로 올라오는 태양이다. 그러므로 새로 나온 것을 우상으로 섬긴다는 뜻이다. 새로운 학설, 새로운 물질문화 등 무엇이나 새로운 것을 하나님처럼 사랑하여 따라가는 것이 동방 태양에게 경배하는 것이다.
넷째, 무죄한 자의 피를 흘린 죄 때문이다(4절下). 오늘날 성도들이 사람을 미워하고 비방하고 악평하여 매장하며 자기의 유익을 도모하는 것도 그 사람을 죽이는 죄이다.
다섯째, 바알의 산당을 건축하고 바알에게 아들들을 번제로 드린 죄이다(5절). 유다 백성들이 자기들의 아들을 우상에게 드려 불살랐다. 이것이 하나님 앞에 얼마나 가증하고 무서운 죄인가! 우리가 우리의 자녀들을 잘 지키지 못하면 우상에게 미혹되어 끌려간다. 오늘날 신자의 자녀들이 해방신학이나 민중신학 같은 악한 사상에 빠져 참된 신앙에서 떠나는 경우가 많이 있다. 자녀들이 그와 같은 잘못된 길에 빠지지 않도록 부모가 잘 보살피고 바른 신앙으로 지도해야 한다.
• 19:6 그러므로 나 여호와가 말하노라 보라 다시는 이곳을 도벳이나 힌놈의 아들의 골짜기라 칭하지 아니하고 살륙의 골짜기라 칭하는 날이 이를 것이라
살륙의 골짜기 유다 백성이 가증한 죄를 범하였으므로 하나님이 원수를 보내어 많은 사람을 죽이게 하므로 살륙의 골짜기가 된다는 뜻이다. 유다 백성들이 힌놈의 아들의 골짜기, 도벳에서 자기 아들들을 우상에게 번제로 드리고 무죄한 자의 피를 흘리는 죄를 지었기 때문에 하나님이 원수를 보내어 그곳에서 많은 사람이 죽임을 당하게 하신다는 것이다. 하나님은 우상을 섬기는 더러운 곳을 심판하여 우상 섬기는 자들의 무덤이 되게 하신다.
• 19:7-8 내가 이곳에서 유다와 예루살렘의 모계를 무효케 하여 그들로 그 대적 앞과 생명을 찾는 자의 손의 칼에 엎드러지게 하고 그 시체를 공중의 새와 땅 짐승의 밥이 되게 하며 이 성으로 놀람과 모욕거리가 되게 하리니 그 모든 재앙을 인하여 지나는 자마다 놀라며 모욕할 것이며
유다와 예루살렘이 아무리 잘 계획할지라도 하나님께서 심판하여 다 무효하게 만든다는 것이다. 아무리 계획한 바가 많고 잘 모의하였더라도 하나님이 한번 심판의 손을 들면 즉시 다 무효가 된다. 그러므로 인간의 계획과 힘으로 무엇을 잘할 수 있다고 생각하면 어리석은 일이다. 하나님이 해주시지 않으면 사람이 아무리 계획을 잘 세우고 준비를 잘했다고 할지라도 헛된 것이 되고 만다(시127:1 참조). 누구나 죄를 지으면 하나님께서 원수를 보내 멸망케 하고 그 시체가 짐승들의 밥이 될 것이며 그러한 도시는 주위 사람들의 모욕거리가 된다.
• 19:9 그들이 그 대적과 그들의 생명을 찾는 자에게 둘러싸여 곤핍을 당할 때에 내가 그들로 그 아들의 고기, 딸의 고기를 먹게 하고 또 각기 친구의 고기를 먹게 하리라 하셨다 하고
예루살렘성이 오랫동안 원수들에게 포위되어 성중이 크게 주려서 아들의 고기, 딸의 고기, 친구의 고기를 먹게 될 것이라는 것이다. 그들이 죄 때문에 이렇게 무서운 벌을 받게 된다.
• 19:10-11 너는 함께 가는 자의 목전에서 그 오지병을 깨뜨리고 그들에게 이르기를 만군의 여호와께서 이같이 말씀하시되 사람이 토기장이의 그릇을 한 번 깨뜨리면 다시 완전하게 할 수 없나니 이와 같이 내가 이 백성과 이 성을 파하리니 그들을 매장할 자리가 없도록 도벳에 장사하리라
하나님께서 예레미야에게 오지병을 사람들의 목전에서 깨뜨리고 예언하라고 말씀하셨다.
그릇을 한 번 깨뜨리면 다시 완전하게 할 수 없나니 오지병을 한 번 깨뜨리면 다시 완전하게 회복시킬 수 없다. 오지병은 질그릇이기 때문에 손에서 놓치기만 해도 쉽게 깨진다. 깨진 다음에는 다시 온전케 하지 못하고 내어버릴 수밖에 없다. 이것은 유다 백성이 범죄하고 하나님 앞에 회개하지 않으므로 오지병을 깨뜨리듯이 산산이 부수고 깨뜨리겠다는 것이다. 원수들이 와서 그들을 죽이게 하 고 그 시체가 도벳에 장사할 자리가 없으리 만큼 많게 한다고 하였다. 그러므로 하나님께서 오지병과 같이 깨뜨리기 전에 회개하고 바로 서는 것이 중요하다.
• 19:12-13 나 여호와가 말하노라 내가 이곳과 그 중 거민에게 이같이 행하여 이성으로 도벳 같게 할 것이라 예루살렘 집들과 유다 왕들의 집들 곧 그 집들이 그 집 위에서 하늘의 만상에 분향하고 다른 신들에게 전제를 부음으로 더러워졌은즉 도벳 땅처럼 되리라 하셨다하라
도벳 같게 할 것이라 ‘도벳’이란 사르는 곳, 미련한 곳이라는 뜻이다. 그곳에서 유다 백성이 바알에게 자녀들을 불살랐다. 그와 같이 하나님께서 예루살렘 집과 유다 왕들의 집을 살륙의 곳이 되게 하겠다는 것이다(6절, 7:31-32). 왜냐하면 그들이 하늘 만상에게 분향하며 다른 신에게 전제를 드려 더러워졌기 때문이다.
하늘의 만상(萬象)에 분향 일월성신을 섬긴 것을 가리킨다. 그들이 태양과 별들을 섬겨 예루살렘 성읍과 유다 전체가 다 더러워졌으므로 하나님이 심판하여 백성들이 원수에게 살육 당하게 한다는 것이다.
예레미야가 여호와의 집 뜰에서 예루살렘의 멸망을 선포함(14-15)
• 19:14-15 예레미야가 여호와께서 자기를 보내사 예언하게 하신 도벳에서 돌아와 여호와의 집 뜰에 서서 모든 백성에게 말하되 만군의 여호와 이스라엘의 하나님이 말씀하시되 보라 내가 이 성에 대하여 선언한 모든 재앙을 이 성과 그 모든 촌락에 내리리니 이는 그 목을 곧게 하여 내 말을 듣지 아니함이니라 하셨다 하라
예레미야가 도벳 골짜기에서 돌아와 성전 뜰에 서서 백성들에게 예언을 하였다. 그 내용은 하나님께서 예루살렘 성에 대해 선언한 재앙을 예루살렘뿐만 아니라 유다 전체에까지 내린다는 것이다. 그 이유는 그들이 목을 곧게 하여 하나님의 말씀을 듣지 아니하기 때문인 것이다. 목이 곧고 마음이 강퍅한 자는 생명에서 떠나 있고 회개하기가 불가능하므로 하나님의 심판밖에 받을 것이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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