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약성경 하나님 말씀

[이사야 18장 설교말씀] 앗수르 멸망에 대한 하나님의 예언(사 18:1-7)

베들레헴 2023. 8. 20. 10:11
반응형

이사야 18장 설교말씀은 앗수르가 멸망 될 것에 대해서 하나님이 예언하고 있다. 앗수르가 북 이스라엘을 멸망시켰는데 하나님은 앗수르를 바벨론에 의해서 멸망시켜버렸다. 하나님의 백성을 교훈하는데 사용하고 앗수르 민족을 사라지게 했다.

 

앗수르 멸망에 대한 하나님의 예언(사 18:1-7)

 

유다가 도움을 구하려고 이방에 사자를 보낸 것을 책망함(1-3)

18:1 슬프다 구스의 강 건너편 날개치는 소리 나는 땅이여

구스의 강 건녀편 날개치는 소리나는 땅은 애굽을 가리킨다. 왜냐하면 애굽은 구스에서 볼 때 나일 강 건너편에 있으며 또한 그 나라는 장대하고 구스에서 볼 때 나일 강 건너편에 있으며 또한 그 나라는 장대하고 준수하며 시초부터 두려움이 되고 강성하여 대적을 밟는 백성이요 강들이 흘러 나누인 나라라고 했기 때문이다(2; 42:14 참조). “날개는 보호를 의미하는 것으로(2:12) 애굽을 날개치는 소리나는 땅이라고 한 것은 애굽이 강대국이므로 주위의 작은 나라들이 애굽 밑에서 보호를 받았기 때문이다. 이와 같이 유다 백성도 애굽의 날개 아래 보호를 받으려고 하였다.

18:2 갈대 배를 물에 띄우고 그 사자를 수로로 보내며 이르기를 너희 경첩한 사자들아 너희는 강들이 흘러 나누인 나라로 가되 장대하고 준수한 백성 곧 시초부터 두려움이 되며 강성하여 대적을 밟는 백성에게로 가라 하도다

[아가서 3장 하나님 말씀] 신부가 꿈에서 신랑을 그리워하는 노래(아 3:1-11)

갈대 배는 나일 강변에 있는 섬유질이 강한 식물인데 이것으로 만든 배는 가볍고 유연해서 아무리 큰 물결이 부딪쳐도 파선하지 않는다고 한다. 그 사자를 수로로 보내며 유다가 앗수르의 침략을 막아 보려고 애굽의 도움을 구하기 위해 사자를 애굽에 보냈다. 경첩한 사자는 민첩하여 빨리 가는 사자들을 가리키는데 유다 백성들이 사자를 애굽에 보내면서 빨리 가서 도움을 구하라고 한 것이다. 강들이 흘러 나누인 나라는 애굽을 가리킨다. 장대하고 준수한 백성 곧 시초부터 두려움이 되며 강성하여 대적을 밟는 백성에게로 가라 하도다 애굽은 그 당시에 제일 강한 나라였고 시초부터 여러 나라에게 두려움이 된 나라였다(42:14 참조).

유다 백성이 앗수르의 침략을 두려워하여 도움을 구하기 위해서 애굽에 사자를 보냈다. 그러므로 하나님께서 애굽을 의지하는 유다 백성을 책망한 것이다. 유다 백성은 하나님이 보호하는 날이므로 하나님만 의지하고 하나님만 바라보아야 한다. 그런데 애굽을 의지하려고 사자를 보냈으므로 하나님께서 진노하신 것이다.

18:3 세상의 모든 거민, 지상에 거하는 너희여 산들 위에 기호를 세우거든 너희는 보고 나팔을 불거든 너희는 들을지니라

승전했을 때 산 위에 기를 세워 승리를 알렸고 전쟁이 승리로 끝났을 때에 나팔을 불었다. 이것은 유다인이 하나님의 도우심으로 앗수르 군을 승리하게 될 것을 가리킨다. 그 때에 세상의 모든 거민은 유다 백성이 애굽의 도움없이도 하나님의 능력으로 강대국 앗수르를 승리한 것을 알게 된다는 것이다.

여호와는 종용히 은혜를 베푸심 (4)

18:4 여호와께서 내게 이르시되 내가 나의 처소에서 종용히 감찰함이 쬐이는 일광 같고 가을 더위에 운무 같도다

나의 처소 하나님의 처소인데 그 곳은 신령한 세계요 영적 세계이다. 종용히 감찰함 하나님은 은밀한 곳에 계시면서 잠잠히 모든 것을 살피시며 자기 백성을 구원하시는 것을 가리킨다. 시편 19:3-4언어가 없고 들리는 소리도 없으나 그 소리가 온 땅에 통하고 그 말씀이 세계 끝까지 이르도다 하나님이 해를 위하여 하늘에 장막을 베푸셨도다”. 하나님은 말씀해 놓고 종용히 계시면서 은밀하게 그 일을 해 나가신다. 말씀대로 역사하시고 말씀대로 심판하시고 말씀대로 구원하시는 일을 종용하고 은밀하게 해나가신다. 세상 나라들은 떠들고, 분요하고, 싸우고, 다투고, 죽이면서 일을 해 나가지만 하나님은 종용히 역사하셔서 세상을 이기고 택한 백성들을 구원하시며 원수들을 심판하신다. 마태복음 12:19-21그가 다투지도 아니하며 들레지도 아니하리니 아무도 길에서 그 소리를 듣지 못하리라 상한 갈대를 꺽지 아니하며 꺼져가는 심지를 끄지 아니하기를 심판하여 이길 때까지 하리니 또한 이방들이 그 이름을 바라리라함을 이루려 하심이니라고 했다.

쬐이는 일광 같고 하나님의 따스한 사랑을 가리킨다. 하나님은 성도에게 임재하시고 뜨거운 사랑으로 구원해 주신다. 가을 더위에 운무 같도다 운무(雲霧)”는 구름과 안개이다. 이것은 구름이 비를 내리는 것같이 하나님께서는 신령한 은혜의 단비를 내리워 주셔서 성도의 심령을 소성시켜 주실 것을 가리킨다. 출애굽 때 하나님께서 구름으로 막아 주었고 보호의 구원을 주었다(14:24-25).

여호와께서 유다의 원수를 심판하심 (5-6)

18:5-6 추수하기 전에 꽃이 떨어지고 포도가 맺혀 익어 갈 때에 내가 낫으로 그 연한 가지를 베며 퍼진 가지를 찍어버려서 산의 독수리들에게와 땅의 들짐승들에게 끼쳐주리니 산의 독수리들이 그것으로 과하하며 땅의 들짐승들이 다 그것으로 과동하리라 하셨음이니라

[여호수아 3장 오늘 말씀] 여호수아 군대가 요단강을 건넘(수 3:1-17)

포도나무는 앗수르를 비유한 말로 유다의 원수 앗수르를 하나님께서 심판하신다는 말씀이다. 낫으로 그 연한 가지를 베며 퍼진 가지를 찍어 버린다는 것은 앗수르 대군이 창성하고 세력이 세지만 하나님의 심판으로 멸망시키되 사람의 손을 대지 않고 하나님의 능력으로 심판하실 것을 가리킨다(37:36). 또한 앗수르가 멸망한 후에는 그 나라에 독수리나 들짐승들이 와서 여름도 지내고(過夏), 겨울도 지내게(過冬) 된다는 것이다.

애굽이 예물을 가지고 시온 산에 오게됨 (7)

18:7 그 때에 강들이 흘러 나누인 나라의 장대하고 준수하며 시초부터 두려움이 되며 강성하여 대적을 밟는 백성에게서 만군의 여호와께 드릴 예물을 가지고 만군의 여호와의 이름을 두신 곳 시온 산에 이르리라

강들이 흘러 나누인 나라는 애굽을 가리킨다. 애굽이 장대하고 준수하며 시초부터 두려움이 되고 대적을 밟았으나 결국 애굽 백성들이 하나님께 굴복하고 예물을 가지고 예루살렘(시온 산)에 와서 하나님께 드리게 된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백성들은 그 애굽을 의지하지 말고 하나님만 의뢰하고 하나님께만 도움을 구하라는 것이다.

말일에는 세상 나라가 하나님께 굴복하고 하나님 앞에 예물을 드릴 날이 온다. 그러므로 성도는 세상 나라를 의지하지 말고 하나님만 의지하고 하나님께만 소망을 두고 믿음으로 나가야 한다.

[아모스 3장 하나님 말씀] 사마리아 성의 죄악 심판(암 3:1-15)

 

[아모스 3장 하나님 말씀] 사마리아 성의 죄악 심판(암 3:1-15)

아모스 3장에서는 하나님이 사마리아의 죄악을 심판한다고 했다. 여호와 하나님의 말씀을 떠나니 하나님이 심판할 수밖에 없다. 우리도 예수님을 떠난 삶은 하나님께 징계받을 수밖에 없다. 우

bethlehem123.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