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약성경 하나님 말씀

[히브리어 성경 잠언 복음말씀] 솔로몬 왕이 잠언을 기록한 목적(잠 1:1-9)

베들레헴 2021. 12. 4. 18:55
반응형

잠언서 1장에서 솔로몬 왕은 잠언을 기록한 목적에 대해서 말씀하고 있습니다. 잠언을 통해서 우리가 지혜를 얻어야 합니다. 지혜가 있어야 하나님의 뜻을 깨달을 수 있습니다. 지혜가 있을 때 복음을 듣고 예수 그리스도를 알 수 있습니다. 우리는 하나님이 주시는 지혜를 받아야 합니다.

 

솔로몬 왕이 잠언을 기록한 목적(잠 1:1-9)

 

1절 미쉘레 쉘로모 벤 다비드 멜렉크 이스라엘

• 1:1  다윗의 아들 이스라엘 왕 솔로몬의 잠언이라

다윗의 아들 다윗은 뛰어난 믿음으로 하나님의 축복을 많이 받아 그의 일이 열방과 이스라엘 역사에 빛나는 왕이다. 이것은 솔로몬이 그의 아들로서 부왕의 위를 계승한 것을 영광스럽게 여겨서 한 말이다.

솔로몬의 잠언 잠언(箴言), 전도서(傳道書), 아가(雅歌)서는 솔로몬이 기록한 것으로 그중에 잠언, 전도서를 지혜문학이라고 한다. 잠언은 히브리 원어로 (마살)이라고 하는데 “유사(類似)함” “금언(金言)” “공리(公理)”라는 뜻이다. 금언은 절대적인 표준에 가깝다는 뜻이며, 공리란 공적으로 통용되는 이치 또는 진리를 말한다.

2절 라다아트 호크마 우무사르 레하빈 이므레 빈나

• 1:2  이는 지혜와 훈계를 알게 하며 명철의 말씀을 깨닫게 하며

지혜 잠언에는 지혜라는 말이 많이 나오며 그 지혜는 무엇보다도 귀하다고 하였다(3:15). 이 "지혜”는 물질적 지혜뿐 아니라 도덕적 지혜와 영적 지혜를 가리키며 모든 현상의 이면(裏面)을 통달하는 지혜이다. 만물의 원인과 출처와 목적과 성장과 결과를 다 아는 지혜요, 흥망 성쇠의 원인과 사람 간의 영적 문제와 구원과 심판과 내세를 아는 지혜이다.

여기서는 예수 그리스도를 믿지 않는 인간의 지혜나 세상 지혜를 말하는 것이 아니다. 여기에서 말하는 지혜는 사람과 만물의 창조자, 섭리자, 존재의 목적, 복 받는 길과 화 받는 길, 영생, 내세, 심판, 구원의 길 등을 아는 지혜이다(딤후 3:15). 예수를 믿지 않는 사람은 만물 창조자와 주관자를 모르고 만물과 사람의 근본과 목적과 결과를 알지 못한다. 세상의 모든 지혜 있는 자들과 과학에 통달한 자일 지라도 이것을 알지 못한다. 궁극적으로는 예수 그리스도가 지혜이다(눅 7:35; 고전 1:30).

공무원 시험 준비 9급 군무원 시험과목 보기

훈계의 히브리 원어 (무사르)은 훈련과 연단시킴을 뜻하는 것으로서 도덕적 훈련을 가리킨다. 즉 지혜와 지식에 도달케 하기 위한 교훈과 연습을 말한다.

명철의 히브리 원어 (빈나)은 깨닫는 것과 진리에 대한 식별력, 분별력을 의미한다. 즉 진리를 이해하고 분별하며 바로 깨닫는 것을 말한다.

3절 라카하트 무사르 하세켈 체데크 우미쉐파트 우메솨림

• 1:3  지혜롭게, 의롭게, 공평하게, 정직하게 행할 일에 대하여 훈계를 받게 하며

2절로 4절은 잠언의 목적에 대해서 말하는 것이다. 잠언은 사람을 지혜롭게 하고 의롭게 하고 공평하고 정직하게 만드는 성경이다.

4절 라테트 리페타임 오르마 레나아르 다아트 우메짐마

• 1:4  어리석은 자로 슬기롭게 하며 젊은 자에게 지식과 근신함을 주기 위한 것이니

잠언은 어리석은 자로 슬기롭게 한다. "슬기롭다”는 것은 시비(是非)를 구별하는데 능숙한 것을 말한다. 또 잠언은 젊은 자에게 지식과 근신을 준다. 그러므로 젊은 자에게 이 잠언이 특별히 필요하다. 지식은 바로 아는 것을 가리키는데 즉 물질계, 영계를 바로 알고 또 하나님의 계시와 섭리에 대해 바로 아는 지식이다. “지식”은 주로 현재와 과거의 모든 것을 바로 아는 것이며 "지혜”는 현재와 미래의 것을 바로 아는 것이다.

근신은 신중하고 자제하며 경건함을 말한다.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이 모든 것을 얻게 된다. 하나님께서는 미련하고 약한 자를 택해 믿게 하여 세상의 지혜 있고 강하고 통달한 자를 부끄럽게 하신다(고전 1:27-28).

5절 이쉐마 하캄 베요세프 레카흐 베나본 타흐불로트 이케네

• 1:5  지혜 있는 자는 듣고 학식이 더할 것이요 명철한 자는 모략을 얻을 것이라

지혜 있는 자, 명철한 자는 믿음으로 지혜와 명철을 얻은 자를 말하는데 이러한 자가 잠언을 읽으면 더욱 학식이 늘어가고 모략이 늘어간다는 것이다.

[설교 예화] 경제에 관한 명인들의 어록 설교 예화 자료

모략은 하나님의 뜻을 이루어 나가는 방책(方策)을 말한다. 성도가 바른 지식이 더하여 하나님의 뜻을 바로 알고 그 뜻을 선한 방책(방법)으로 이루어 나가는 것이 중요하다.

6절 레하빈 마솰 우멜리차 디브레 하카밈 베히도탐

• 1:6  잠언과 비유와 지혜 있는 자의 말과 그 오묘한 말을 깨달으리라

잠언을 터득한 자는 지혜와 지식이 자라나서 비유와 지혜 있는 자의 말과 오묘한 말들을 잘 깨달을 수가 있게 된다. 오묘한 말은 뜻깊은 말로서 알기 어려운 것이다. 에베소서 3:3에는 복음을 비밀이라고 했다(골 2:2).

7절 이르아트 아도나이 레쉬트 다아트 호크마 우무사르 에빌림 바주

• 1:7  여호와를 경외하는 것이 지식의 근본이어늘 미련한 자는 지혜와 훈계를 멸시하느니라

여호와를 경외하는 것은 여호와를 두려워하며 공경하는 것을 가리킨다. 여호와를 경외하는 사람이 참된 지혜와 지식이 있는 사람이다. 그 이유는 여호와를 경외하는 사람이라야 사람과 만물의 창조자와 섭리자를 알고 목적과 결과를 바로 알고 흥망성쇠의 원인과 영들과 심판과 내세를 바로 알기 때문이다. 여호와를 경외하지 않는 자는 하나님도 모르고 인간의 제일 되는 목적도 모르고 영도 모르니 무슨 지혜가 있으랴! 그들은 물질에 대한 지식 밖에는 알지 못하고 참으로 알아야 할 것은 전연 모르고 있는 것이니 지혜 있는 자라고 할 수 없다.

미련한 자는 지혜와 훈계를 멸시하느니라 하나님을 믿지 않는 자는 미련한 자요(눅 12:20) 또 성경을 더디 믿는 자가 미련한 자이다(눅 24:25). 그러한 자들은 하나님의 지혜와 훈계를 멸시한다.

8절 쉐마 베니 무사르 아비카 베알 티토쉬 토라트 임메카

9절 키 리베야트 헨 헴 레로쎄카 바아나킴 레가르게로테이카

• 1:8-9  내 아들아 네 아비의 훈계를 들으며 네 어미의 법을 떠나지 말라 이는 네 머리의 아름다운 관이요 네 목의 금사슬이니라

네 아비의 훈계를 들으며 네 어미의 법을 떠나지 말라 믿음으로 기르고 인도하는 부모의 훈계를 잘 듣고 순종하라는 것이다. 그리하면 그것이 그 머리의 아름다운 관(영광)이요 그 사람의 목에 금 사슬이 된다. 머리의 관은 앞길이 형통하므로 존귀와 영광을 얻는다는 것이다. 목의 금사슬은 상급과 존귀를 가리킨다(단 5:29).

믿는 부모는 자기가 알고 있는 성경 지식과 오랜 경험을 통해서 얻은 지식으로 자녀에게 망하지 않는 길 가장 잘 될 길을 가르쳐 준다. 그러므로 부모의 교훈을 잘 받는 자는 실패하지 않고 잘 된다. 에베소서 6:1-3에는 부모를 순종하면 잘 되고 땅에서 장수한다고 했다. "장수한다”는 것은 무슨 일을 행할 때 실패하거나 함정에 빠지지 않고 오랫동안 잘 보존되고 형통한다는 뜻이다. 하나님의 말씀대로 바로 가르치는 부모의 말과 하나님 말씀대로 바로 인도하는 스승의 말을 잘 받고 순종하는 것은 곧 하나님의 말씀을 순종하는 것이므로 그 길은 실패하지 않고 오랫동안 형통한다. 자기를 신앙으로 인도해 주는 부모나 선생이 없는 사람은 불쌍한 사람이다.

[구약 히브리어 성경 시편 복음 말씀] 인생의 두 길(시 1:1-6)

 

[구약 히브리어 성경 시편 복음말씀] 인생의 두 길(시 1:1-6)

시편 1편에는 의인과 악인의 두 가지 인생길이 있습니다. 복 있는 사람은 악인들의 꾀를 따르지 않고 죄인들의 길에 서지 않습니다. 항상 여호와의 율법 말씀을 묵상하면서 즐거워합니다. 우리

bethlehem123.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