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약성경 하나님 말씀

[예레미야 16장 설교말씀] 하나님의 심판 전조 증상(렘 16:1-21)

베들레헴 2023. 9. 23. 04:30
반응형

예레미야 16장 설교말씀은 하나님의 심판 전조 증상에 대해서 말씀하고 있습니다. 항상 어떤 일이 일어나기 전에 전조 증상이 있습니다. 예루살렘에 멸망당할 때도 전조 증상이 있었습니다. 선지자가 말씀을 전해도 듣지 않았습니다. 죄악이 더 심해졌습니다. 우상을 숭배하는 일이 더 많아졌습니다. 회개의 말씀을 주어도 백성들이 회개하지 않았습니다. 이런 것들이 쌓여서 하나님의 심판을 받았습니다. 우리도 하나님이 회개할 기회를 주시면 회개해야 합니다.

 

하나님의 심판 전조 증상(렘 16:1-21)

 

다 망하겠는 고로 장가가거나 자녀를 생산치 말라고 하심(1-9)

16:1-4 여호와의 말씀이 또 내게 임하니라 가라사대 너는 이 땅에서 아내를 취하지 말며 자녀를 두지 말지니라 이곳에서 생산한 자녀와 이 땅에서 그들을 해산한 어미와 그들을 낳은 아비에 대하여 나 여호와가 이같이 말하노라 그들은 독한 병으로 죽고 슬퍼함을 입지 못하며 매장함을 얻지 못하여 지면의 분토와 같을 것이며 칼과 기근에 망하고 그 시체는 공중의 새와 땅 짐승의 밥이 되리라

이 땅은 유다 땅을 가리킨다 하나님께서 심판할 때가 되어 다 멸망당할 때에 처자식들이 죽는 고통을 당하겠으므로 아예 처자식을 두지 말라는 뜻이다. 환난 때에 가족으로 인해 신앙을 지키지 못하는 경우가 많이 있다. 자기 혼자라면 생명을 내어놓고 나가겠으나 가족 때문에 그만 신앙을 양보하는 사람이 많이 있다. 교역자들도 독신 같으면 모든 것을 다 내어놓고 말씀대로 신앙을 지킬 각오가 되어 있으나 가족 때문에 어쩔 수 없이 신앙을 양보하는 교역자가 많이 있다.

그러므로 환난이 가까워 올 때에는 신앙에 방해가 되는 것을 두지 않는 것이 좋고, 또 취했다 해도 없는 것과 같이 여겨야 한다. 고린도전서7:29-31에 “형제들아 내가 이 말을 하노니 때가 단축하여진 고로 이후부터 아내 있는 자들은 없는 자 같이 하며 우는 자들은 울지 않는 자 같이 하며 기쁜 자들은 기쁘지 않는 자 같이 하며 매매하는 자들은 없는 자 같이 하며 세상 물건을 쓰는 자들은 다 쓰지 못하는 자 같이 하라 이 세상의 행적은 지나감이니라”고 했다(겔7:12 참조).

하나님께서 예레미야를 통하여 유다 땅에서 생산한 자녀와 어미와 아비에 대하여 예고하셨다. 곧 이 땅(유다 땅)에서 태어난 자녀와 그들을 낳은 부모가 칼과 기근에 망하고 그들의 시체는 공중의 새와 땅 짐승의 밥이 되겠다는 말씀이다. 많은 사람이 일시에 멸망하여 그 땅이 처참(悽慘)하여질 것을 뜻한다.

16:5 여호와께서 이같이 말씀하시되 상가에 들어가지 말라 가서 통곡하지 말며 그들을 위하여 애곡하지 말라 내가 이 백성에게서 나의 평강을 빼앗으며 인자와 긍휼을 제함이니라 여호와의 말이니라

상가에 들어가지도 말고 통곡하지도 말라고 한 이유는 앞으로 하나님의 징벌이 내려오는 날에는 거의 다 죽기 때문에 장사해 줄 사람도 없고 위로해 줄 사람도 없고 슬퍼해 줄 사람도 없게 된다는 말이다. 나의 평강을 빼앗으며 범죄하고 회개하지 않으면 하나님께서 그들에게 주신 평강을 빼앗는다. 평강은 하나님께서 주셔야 사람이 누릴 수 있다.

16:6 큰 자든지 작은 자든지 이 땅에서 죽으리니 그들이 매장되지 못할 것이며 그들을 위하여 애곡하는 자도 없겠고 자기 몸을 베거나 대머리 되게 하는 자도 없을 것이며

자기 몸을 베거나 대머리 되게 하는 자도 없을 것이며 바알신을 섬기는 자들은 애통을 표시하는 방법으로 몸을 베거나 머리털을 뜯는 악한 습관이 있었다(왕상18:28). 유다인들도 그것을 본받아 그렇게 하였다. 그런데 하나님께서 그들을 다 멸망시켜 그런 일을 할 수 없게 한다는 것이다(레19:27; 신14:1 참조).

 

[민수기 6장 설교 말씀] 나실인 서원과 제사장의 축복 기도문(민 6:1-27)

민수기 6장에서는 나실인의 서원 규례와 제사장의 축복 기도문에 대해서 말씀하고 있다. 나실인이 서원하려면 하나님 앞에서 성별 된 삶을 살아야 한다. 포도주와 독주를 마시면 안 된다. 서원

bethlehem123.tistory.com

16:7 슬플 때에 떡을 떼며 그 죽은 자를 인하여 그들을 위로하는 자가 없을 것이며 그들의 아비나 어미의 상사를 위하여 위로의 잔을 그들에게 마시울 자가 없으리라

그들이 전쟁에서 너무 많이 죽어 상사(喪事)를 위하여 위로해 주는 자가 없을 것이라는 뜻이다.

16:8-9 너는 잔치집에 들어가서 그들과 함께 앉아 먹거나 마시지 말라 만군의 여호와 이스라엘의 하나님이 이같이 말하노라 보라 기뻐하는 소리와 즐거워하는 소리와 신랑의 소리와 신부의 소리를 내가 네 목전, 네 시대에 이곳에서 끊어지게 하리라

하나님께서 예레미야에게 잔칫집에 가서 먹지 말라고 한 것은 앞으로 환난을 당할 때에 신랑의 소리, 신부의 소리가 끊어질 것을 알게 하기 위함이었다. 이것은 선지자가 말로만 재앙을 전한 것이 아니고 실제 행동으로 보여 주어 유다 백성이 깨닫도록 하려는 것이다. 예레미야가 하나님의 명령대로 상가에도 들어가지 않고, 잔치 집에도 가지 않으므로 오해를 많이 받았을 것이다. 욕도 많이 먹고 비방도 많이 받았을 것이다. 그러나 예레미야는 하나님의 말씀대로 순종하여 행하면서 백성들에게 하나님의 심판을 경고하였다.

그들이 묻는 죄에 대하여 답변해 주심(10-13)

16:10 네가 이 모든 말로 백성에게 고할 때에 그들이 네게 묻기를 여호와께서 우리에게 이 모든 큰 재앙을 광포하심은 어원이며 우리의 죄악은 무엇이며 우리가 우리 하나님 여호와께 범한 죄는 무엇이뇨 하거든

예레미야 선지자가 유다 백성에게 재앙을 선포하는 말을 듣고 그 유다인들이 이 모든 큰 재앙을 광포하심은 어찜이며 우리의 죄악은 무엇이며 우리가 우리 하나님 여호와께 범한 죄는 무엇이뇨하고 따져 물었다. 그들은 죄를 짓고도 그 죄를 깨닫지 못했다.

16:11-13 너는 그들에게 대답하기를 여호와께서 말씀하시되 너희 열조가 나를 버리고 다른 신들을 좇아서 그들을 섬기며 그들에게 절하고 나를 버려 내 법을 지키지 아니하였음이라 너희가 너희 열조보다 더욱 악을 행하였도다 보라 너희가 각기 악한 마음의 강퍅함을 따라 행하고 나를 청종치 아니하였으므로 내가 너희를 이 땅에서 쫓아내어 너희와 너희 열조의 알지 못하던 땅에 이르게 할 것이라 너희가 거기서 주야로 다른 신들을 섬기리니 이는 내가 너희에게 은혜를 베풀지 아니함이라 하셨다 하라

유다 백성들이 큰 재앙을 당하게 되는 원인은 그들의 범죄함이었다. 그 죄는

유다 열조가 하나님을 버린 죄이다.

다른 신(우상)을 섬긴 죄이다. 오늘날에도 성도 가운데 우상을 섬기는 사람이 많이 있다. 하나님보다 더 의지하고 더 지배받는 것이 우상이다.

하나님의 법을 지키지 않은 죄이다. 하나님의 법대로 하나님을 섬겨야 되는데 하나님의 법도를 지키지 않으면서 하나님을 섬겼다. 하나님의 법은 신구약 성경말씀이다. 디모데후서2:5에 “경기하는 자가 법대로 경기하지 아니하면 면류관을 얻지 못할 것이며라고 했다. 하나님의 말씀대로 행하지 않으면서 믿는다고 하는 것은 죽은 믿음이다(약2:26). 우리는 하나님을 바로 섬기고 또 사람에게도 바로 해야 한다. 부모, 자녀, 부부간, 동역자간에 하나님의 말씀대로 바로 행해야 한다. 한 면은 잘하는데 다른 면에서 말씀에 어긋나는 것은 하나님 앞에 잘못된 것이다. 하늘나라는 어느 면으로 보아도 완전한 나라이다. 다니엘은 어느 면으로 보나 흠잡을 데가 없었다(단6:3-4). 우리는 어떻게 하든지 모든 면에 말씀대로 하로 하려고 힘을 써야 한다. 요한복음12:48나를 저버리고 내 말을 받지 아니하는 자를 심판할 이가 있으니 곧 나의 한 그 말이 마지막 날에 저를 심판하리라”고 했다. 심판 날에 하나님의 말씀이 심판하고 하나님의 말씀대로 상급을 주신다.

열조보다 더욱 악을 행한 죄이다. 유다 백성들이 열조보다 더 악을 행하여 욕심에 욕심을 채워 나갔다.

마음이 강퍅해진 죄이다. 온유하고 순종하는 마음을 잃어버리고 완고하고 교만해진 것이 죄이다.

하나님을 청종치 않은 죄이다. 이상과 같은 여섯 가지 죄로 인해 하나님의 심판이 임하게 되었고 유다 백성이 이방 나라에 사로 잡혀가 주야로 이방신을 섬기게 될 것이라고 경고하신다.

이스라엘을 회복시켜 줄 것을 약속하심(14-15)

16:14-15 여호와께서 가라사대 그러나 보라 날이 이르리니 다시는 이스라엘 자손을 애굽 땅에서 인도하여 내신 여호와의 사심으로 맹세하지 아니하고 이스라엘 자손을 북방 땅과 그 모든 쫓겨났던 나라에서 인도하여 내신 여호와의 사심으로 맹세하리라 내가 그들을 그 열조에게 준 그들의 땅으로 인도하여 들이리라

이스라엘의 회복을 예언한 것이다. 북방과 모든 나라에 쫓겨갔던 유다 백성을 열조에게 준 땅(가나안)으로 반드시 다시 돌아오게 해 주신다고 하나님이 약속하신다.

이스라엘 자손을 애굽 땅에서 인도하여 내신 여호와의 사심으로 맹세하지 아니하고 과거에는 이스라엘 백성인 자기들을 애굽 땅에서 인도하여 내신 살아 계신 하나님으로 맹세했었다. 그러나 앞으로는 그렇게 맹세하지 않고 북방 땅과 그 모든 쫓겨났던 나라에서 인도하여 내신 여호와의 사심으로 맹세한다는 것이다. 그 이유는 여호와께서 이스라엘을 북방 바벨론 포로에서 건져 돌아오게 해 주실 것이기 때문이다.

이것은 옛날의 하나님의 구원역사보다 새로운 구원역사(바벨론에서 돌아오게 해준 것)가 더 크기 때문에 그것을 가지고 맹세한다는 것이다. 예를 들면 한국인이 제2차 대전 때 815일에 해방시켜준 하나님으로 맹세하지 않고 6․25사변 때 건져주신 하나님으로 맹세한다는 것과 같다.

먼저 이스라엘은 공도로 징계를 받게 됨(16-18)

16:16 여호와께서 가라사대 보라 내가 많은 어부를 불러다가 그들을 낚게 하며 그 후에 많은 포수를 불러다가 그들을 모든 산과 모든 작은 산과 암혈에서 사냥하게 하리니

 

[신명기 7장 회개 기도 말씀] 가나안 땅 우상 파괴 명령(신 7:1-26)

신명기 7장에서는 하나님이 가나안 땅의 우상을 파괴하라고 했다. 이스라엘 백성이 가나안 땅에 들어가서 우상을 숭배하면 안 된다. 만약에 우상을 숭배했다면 하나님 앞에서 회개 기도해야 한

bethlehem123.tistory.com

어부, 포수는 바벨론 군대들을 가리키며 그들이 쳐들어와서 긍휼 없이 사람들을 죽이고 포로 잡아갈 것을 말한다.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백성을 회복시켜 주시되 공도로 죄를 벌한 다음에 회복시켜 주시겠다는 것이다(렘46:28). 유다 백성이 지금 너무나 큰 죄를 짓고 있기 때문에 죄를 징벌하여 망하게 한 다음, 오랫동안 회개하는 기간을 거쳐서 정결케 될 때에 다시 회복시켜 준다는 뜻이다.

죄를 지으면 징벌하고 회개하면 은혜를 베풀어주시는 하나님이시다. 30:11나 여호와가 말하노라 내가 너와 함께 하여 너를 구원할 것이라 내가 너를 흩었던 그 열방은 진멸한다 할지라도 너는 진멸하지 아니하리라 그러나 내가 공도로 너를 징책할 것이요 결코 무죄한 자로 여기지 아니하리라”고 했다.

모든 산과 모든 작은 산과 암혈에서 사냥하게 하리니 환난 때 바위틈이나 산 위로 올라간다고 안전한 피난처가 되지 못한다. 그곳까지 원수가 따라가서 죽이고 포로로 잡아간다는 것이다. 환난의 때에 피난처는 오직 하나님뿐이다. 하나님만 의지하고 말씀에 서고 회개하며 하나님 안에 점점 가까이 들어가야 안전한 피난처이다. 하나님의 주권을 믿고 생명을 하나님께 부탁하고 담대히 믿음으로 나아가야 하나님이 보호해 주시고 건져 주신다.

16:17-18 이는 내 눈이 그들의 행위를 감찰하므로 그들이 내 얼굴 앞에서 숨김을 얻지 못하며 그들의 죄악이 내 목전에서 은폐되지 못함이라 내가 위선 그들의 악과 죄를 배나 갚을 것은 그들이 그 미운 물건의 시체로 내 땅을 더럽히며 그들의 가증한 것으로 내 산업에 가득하게 하였음이니라

하나님께서는 불꽃같은 눈으로 사람의 심령과 골수까지 감찰하시므로 하나님 앞에서는 사람이 그 죄를 숨길 수 없다. 하나님의 목전에 사람들의 죄가 적나라하게 드러나고, 하나님께서는 그 죄악을 따라 보응하시고 심판하신다. 더욱이 우상을 섬기며 하나님의 성전과 하나님의 백성을 더럽게 만드는 죄는 하나님께서 진노하셔서 배나 갚아 주신다. 내 땅, 내 산업은 성전과 유다 백성을 가리킨다.

열방이 여호와께로 돌아오게 될 것(19-21)

16:19-20 여호와 나의 힘, 나의 보장, 환난 날의 피난처시여 열방이 땅 끝에서 주께 이르러 말하기를 우리 열조의 계승한 바는 허무하고 망탄하고 무익한 것뿐이라 인생이 어찌 신 아닌 것을 자기의 신으로 삼겠나이까 하리이다

열방이 땅 끝에서 주께 이르러 말하기를 열방도 마침내 하나님께로 다 돌아올 것을 예언해 주셨다. 하나님이 열방을 심판했으나 그 열방도 마침내 하나님께로 돌아온다는 것이다. 그들이 돌아와서 하나님께 대한 신앙을 고백하며 자기 열조로부터 내려오는 그 모든 우상과 모든 풍속, 습관이 망령되고 허무하고 무익한 것뿐이라고 고백하게 된다. 이것은 장차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이방인들까지 하나님께 돌아와 구원의 반열에 참여할 것을 예언한 것이다.

16:21 여호와께서 가라사대 보라 이번에 그들에게 내 손과 내 능을 알려서 그들로 내 이름이 여호와인 줄 알게 하리라

하나님께서 유다 백성을 포로에서 돌아오게 함으로 모든 열방에게 하나님의 크신 능력을 알게 하시며 하나님은 계약대로 자기 백성을 구원해 주시는 분이심을 알게 하신다. 여호와는 계약을 지 켜서 구원해 주시는 신이라는 뜻이다. 그로 인하여 하나님의 능력과 영광이 더욱 드러나게 된다.

 

[에스더 9장 10분 설교문] 하만으로부터 유다인들의 승리(에 9:1-16)

에스더 9장 10분 설교문은 하만으로부터 유다인들이 승리한 내용을 기록하고 있다. 하만이 유대인들을 죽이려고 했는데 하나님은 모르드개와 에스더를 통해서 승리하게 하셨다. 하나님이 자기

bethlehem123.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