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레미야 23장 강해 설교말씀은 거짓 선지자를 향한 하나님의 심판에 대해서 말씀하고 있다. 거짓 선지자들은 여호와 하나님의 말씀을 교묘하게 바꾸어 선포했다. 하나님의 올바른 말씀을 선포하는 참 선지자들을 괴롭혔다. 지금도 거짓 복음을 선포하는 선지자들이 많이 있다. 교회는 오직 참 복음만 선포되어야 한다.
거짓 선지자를 향한 하나님의 심판(렘 23:1-40)
양 무리를 잘 돌보지 않는 목자에게 화가 있음(1-2)
• 23:1-2 나 여호와가 말하노라 내 목장의 양 무리를 멸하며 흩는 목자에게 화 있으리라 그러므로 이스라엘 하나님 나 여호와가 내 백성을 기르는 목자에게 이같이 말하노라 너희가 내 양 무리를 흩으며 그것을 몰아내고 돌아보지 아니 하였도다 보라 내가 너희의 악행을 인하여 너희에게 보응하리라 여호와의 말이니라
양 무리는 이스라엘 백성을 가리키고 멸하며 흩는 목자는 유다의 지도자들로서 왕, 방백, 제사장, 거짓 선지자들을 가리킨다. 그들이 하나님의 양(이스라엘 백성)을 잘 먹이고 보호해야 할 터인데 양은 먹이지 않고 자기만 먹이고 양 무리는 멸하며 사방으로 흩어지게 하였다. 다시 말하면 그들의 범죄와 나태성(懶怠性)때문에 이스라엘 백성이 원수에게 죽임을 당하고 사로잡혀 가게 될 것을 가리킨다. 그러므로 그 모든 목자들에게 하나님이 진노하셔서 보응하실 것이다.
오늘날도 교회 지도자들이 하나님의 양(교인들)을 잘 먹이지 않고 잘 돌보지 않으면 하나님이 진노하셔서 보응하신다.
여호와께서 참 목자를 세워 이스라엘을 회복할 것(3-8)
• 23:3 내가 내 양 무리의 남은 자를 그 몰려갔던 모든 지방에서 모아내어 다시 그 우리로 돌아오게 하리니 그들의 생육이 번성할 것이며
하나님께서 사로잡혀 갔던 이스라엘 백성들은 다시 가나안 땅으로 돌아오게 하신다는 약속인 동시에 그리스도의 구원 역사로 말미암아 많은 사람들이 하나님께로 돌아올 것을 예언한 말씀이다.
• 23:4 내가 그들을 기르는 목자들을 그들 위에 세우리니 그들이 다시는 두려워하거나 놀라거나 축이 나지 아니하리라 여호와의 말이니라
그들을 기르는 목자들 장차 참 목자들(지도자들)을 세워 하나님의 양 무리를 잘 먹이고 잘 인도하게 하여 양 무리가 생육하고 번성하게 될 것을 가리킨다. 또 이것은 장차 참 목자이신 예수 그리스도께서 오셔서 영적 이스라엘을 회복시킬 것을 예언한 말씀이기도 하다. 그리스도께서 주의 인도와 주장을 받아 말씀을 바로 전하는 종들을 통해서 양떼를 돌보고 흩어졌던 양떼를 다시 돌아오게 하여 잘 먹이고 길러 주실 것이다. 참 목자는 흩어진 양떼를 모으고 쓰러졌던 양떼를 일으켜 세우며 섞은 것이 없는 순전한 하나님의 말씀으로 양떼의 생명을 길러 나가며 번성케 한다.
• 23:5-6 나 여호와가 말하노라 보라 때가 이르리니 내가 다윗에게 한 의로운 가지를 일으킬 것이라 그가 왕이 되어 지혜롭게 행사하며 세상에서 공평과 정의를 행할 것이며 그의 날에 유다는 구원을 얻겠고 이스라엘은 평안히 거할 것이며 그 이름은 여호와 우리의 의라 일컬음을 받으리라
이 말씀은 그리스도가 탄생하실 것을 예언한 말씀이다. 다윗에게 한 의로운 가지를 일으킬 것이라 다윗의 자손 가운데에 서 그리스도가 나실 것을 가리킨다. 요한 계시록5:5에는 그리스도를 유대 지파의 사자 다윗의 뿌리라고 했다.
그가 왕이 되어 그리스도의 왕권을 가리킨다. 지혜롭게 행사하며 그리스도께서 성령으로 행하며 진리대로 행사하여 하나님의 뜻, 즉 구속 사역을 잘 이루어 나갈 것을 의미한다.
세상에서 공평과 정의를 행할 것이며 공평은 그리스도께서 택한 백성의 죄를 대신하여 십자가에 못 박혀 죽음으로 하나님의 공의를 완성시킬 것을 가리키며, 정의(正義)는 그리스도가 신구약 성경을 다 행하시고 죽기까지 복종하시므로 의를 세우실 것을 가리킨다.
유다는 구원을 얻겠고 유다인뿐 아니라 그리스도를 믿는 모든 사람들이 구원을 얻을 것을 가리킨다. 그리스도는 성도의 의가 되고 영적 평안이 된다.
• 23:7-8 그러므로 나 여호와가 말하노라 보라 날이 이르리니 그들이 다시는 이스라엘 자손을 애굽 땅에서 인도하여 내신 여호와의 사심으로 맹세하지 아니하고 이스라엘 집 자손을 북방 땅, 그 모든 쫓겨났던 나라에서 인도하여 내신 여호와의 사심으로 맹세할 것이며 그들이 자기 땅에 거하리라 하시니라
이스라엘 백성들이 하나님 앞에 맹세할 때에 전에는 종살이하던 애굽에서 구원해 주신 하나님으로 맹세하였으나 앞으로는 북방 바벨론 포로 생활하던 곳에서 구원해 주신 하나님으로 맹세하게 된다는 뜻이다. 전에 구원해 주신 하나님을 의지하고 살 것이 아니라, 지금 구원해 주시는 하나님으로 살 때에 하나님께 더욱 찬송과 감사를 하게 된다. 전에 하나님으로 말미암아 아무리 큰 구원을 받았다고 해도 오늘 구원받는 역사가 중단되었다고 하면 그것은 죽은 신앙이다. 오늘에 구원받는 것이 중요하다. 우리는 날마다 구원을 이루는 생활을 해야 한다. 오늘 구원을 이루어 나가는 신앙이 참으로 산 신앙이다.
선지자들의 악행을 보고 예레미야가 심령이 상함(9-10)
• 23:9-10 선지자들에 대한 말씀이라 내 중심이 상하며 내 모든 뼈가 떨리며 내가 취한 사람 같으며 포도주에 잡힌 사람 같으니 이는 여호와와 그 거룩한 말씀을 인함이라 이 땅에 행음하는 자가 가득하도다 저주로 인하여 땅이 슬퍼하며 광야의 초장들이 마르나니 그들의 행위가 악하고 힘쓰는 것이 정직하지 못함이로다
예레미야가 거짓 선지자들에 대하여 예언한 말씀이다. 거짓 선지자들은 백성을 잘못 인도하고, 백성들은 방종하고 행음하므로 저주가 임하여 땅이 슬퍼하고 광야의 초장이 마른다고 하였다. 또한 그들의 행위는 악하고, 힘쓰는 것이 정직하지 못하였다. 그들의 종교 생활이 잘못되어 비진리를 위해 힘쓰는 것을 볼 때에 예레미야가 심령이 상하여 고통을 당하였다.
악을 행하는 자는 길에서 엎드러짐(11-15)
• 23:11-12 여호와께서 말씀하시되 선지자와 제사장이 다 사특한지라 내가 내 집에서도 그들의 악을 발견하였노라 그러므로 그들의 길이 그들에게 흑암 중에 미끄러운 곳과 같이 되고 그들이 밀침을 받아 그 길에 엎드러질 것이라 그들을 벌하는 해에 내가 그들에게 재앙을 내리리라 여호와의 말이니라
사특(邪慝)의 히브리어 (하넾)은 더러워지고 불경건하여 어그러진 것을 말한다. 제사장과 선지자들이 바른 길로 가지 못하고 어그러진 길로 가니 그 결과가 어떻게 되겠는가! 내 집에서도 그들의 악을 발견하였노라 심지어 하나님의 성전에서도 선지자들과 제사장들의 악을 발견했다는 뜻이다. “내 집(성전)은 만민의 기도하는 집이라”고 하셨는데(사56:7) 그 곳에서 선지자들과 제사장들이 악을 행하니 하나님이 얼마나 진노하시겠는가! 종교가들이 타락하면 하나님의 성전을 강도의 굴혈로 만들어 놓는다(마21:13). 그러한 자들의 길은 다 흑암 중에 미끄러운 곳이 되고 그들은 밀침을 받아 그 길에 엎드러질 것이다(12절). 그들의 앞길에는 광명이 없고 흑암뿐이며, 올무와 덫에 걸려 엎드러지고 원수에게 밀침을 받아 거꾸러져 망할 것이다.
엎드러질 것이라 가다가 도중에 실패하고 망한다는 뜻이다. 사람이 하나님의 말씀대로 걸어 나가면 일곱 번 넘어져도 다시 일어나게 되지만 불의한 길로 걸어가면 하나님이 심판하실 때에 아주 망하게 된다.
• 23:13-15 내가 사마리아 선지자들 중에 우매함이 있음을 보았나니 그들은 바알을 의탁하고 예언하여 내 백성 이스라엘을 그릇되게 하였고 내가 예루살렘 선지자들 중에도 가증한 일이 있음을 보았나니 그들은 간음을 행하며 행악자의 손을 굳게 하여 사람으로 그 악에서 돌이킴이 없게 하였은즉 그들은 다 내 앞에서 소돔 사람과 다름이 없고 그 거민은 고모라 사람과 다름이 없느니라 그러므로 만군의 여호와 내가 선지자에 대하여 이같이 말하노라 보라 내가 그들에게 쑥을 먹이며 독한 물을 마시우리니 이는 사악이 예루살렘 선지자들에게로서 나와서 온 땅에 퍼짐이라 하시니라
북쪽 이스라엘의 수도 사마리아에 있는 선지자들이 우매한 일을 하였으니 바알을 의탁하고 우상이 시키는 대로 예언을 하였다. 오늘날도 세상 세력을 의지하고 그 세력이 시키는 대로 말하는 자들은 이와 같은 자들이다.
남쪽 유다의 예루살렘에 있는 선지자들도 간음하고 행악하며 돌이킴이 전연 없었다. 남쪽 유다의 선지자들도 자유 방종, 음란과 행악으로 기울어졌다. 그 타락한 상태는 소돔 고모라와 조금도 다름이 없이 되었다(눅17:26-27 참조). 그러므로 하나님께서 심판하여 그들에게 쑥을 먹이고 독한 물을 마시우겠다고 하신다. 쑥을 먹인다는 것은 쓴 고초를 받게 하신다는 뜻이다.
독한 물을 마시우리니 이 말은 독사와 같은 악한 자에게서 해독을 많이 받게 하신다는 뜻이다. 또한 종교 지도자들이 우상의 앞잡이가 되고 세속화되면 진리의 단물에서 떠나 비진리의 쓴 물과 해독을 주는 독초와 같은 것을 먹게 된다는 뜻이다. 그러므로 그들의 영적 생명이 죽고 해를 받는다. 이단 사상, 신신학, 해방신학, 신비주의, 육체주의, 향락주의 등은 다 신자에게 쑥을 먹이는 것이며 독한 물을 마시우는 것이다.
거짓 선지자들이 예언하는 내용(16-27)
• 23:16 만군의 여호와께서 이같이 말씀하시되 너희에게 예언하는 선지자들의 말을 듣지 말라 그들은 너희에게 헛된 것을 가르치나니 그들의 말한 묵시는 자기 마음으로 말미암은 것이요 여호와의 입에서 나온 것이 아니니라
자기의 마음에서 나오는 대로 예언하는 거짓 선지자들의 말과 여호와의 입에서 나온 말을 분별할 줄 알아야 한다. 자기의 마음에서 나온 묵시는 인간의 주관적인 감정에서 나오는 것이며 하나님께서 주신 말씀이 아니다. 그 말을 따라가면 미혹되어 하나님의 말씀의 정로(正路)를 떠나게 되며 그 결과는 멸망이다.
에스겔13:2-3에는 “인자야 너는 이스라엘의 예언하는 선지자를 쳐서 예언하되 자기 마음에서 나는 대로 예언하는 자에게 말하기를 너희는 여호와의 말씀을 들으라 주 여호와의 말씀에 본 것이 없이 자기 심령을 따라 예언하는 우매한 선지자에게 화가 있을진저”라고 하였다. 자기 마음에서 나온 대로 예언하는 선지자와 그 말을 듣는 자에게 모두 화가 있다.
신약시대에는 하나님이 직접 계시를 주어 하나님의 뜻을 알게 하지 않는다. 사도시대까지 성경이 완성되었으므로 그 후에는 사람들이 성경을 보고 하나님의 뜻을 알게 했다(엡3:1-6). 요한계시록 22:18-19에 “내가 이 책의 예언의 말씀을 듣는 각인에게 증거하노니 만일 누구든지 이것들 외에 더하면 하나님이 이 책에 기록된 재앙들을 그에게 더하실 터이요 만일 누구든지 이 책의 예언의 말씀에서 제하여 버리면 하나님이 이 책에 기록된 생명나무와 및 거룩한 성에 참여함을 제하여 버리시리라”고 했다.
• 23:17 항상 그들이 나를 멸시하는 자에게 이르기를 너희가 평안하리라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하며 또 자기 마음의 강퍅한 대로 행하는 모든 사람에게 이르기를 재앙이 너희에게 임하지 아니하리라 하였느니라
거짓 선지자는 죄와 환난에 대하여 말하지 아니하고 평안만 말한다. 백성들이 하나님을 멸시하는 행동을 하여도 책망하지 않고 평안만 말해 주고 재앙이 임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한다. 이것은 병들어 죽게 된 자에게 바른 진단과 치료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고 “건강하다, 괜찮다”고만 말해주는 의사와 같다. 이것이야말로 환자를 위하는 것이 못되고 도리어 죽이는 것이다. 거짓 선지자들은 이와 같이 사람을 죽인다.
• 23:18 누가 여호와의 회의에 참여하여 그 말을 알아들었으며 누가 귀를 기울여 그 말을 들었느뇨
여호와의 회의에 참여한다는 것은 은밀한 골방에 들어가서 하나님과 영적으로 교통하며 하나님과 의논하며 하나님의 말씀과 하나님의 뜻을 바로 깨닫는 것을 가리킨다. 하나님은 이러한 사람을 찾으시고 그 사람에게 하나님의 뜻을 알려서 하나님의 나라를 세워 나가며 다스려 나가신다.
• 23:19-20 보라 나 여호와의 노가 발하여 폭풍과 회리바람처럼 악인의 머리를 칠 것이라 나 여호와의 노는 내 마음의 뜻하는 바를 행하여 이루기까지는 쉬지 아니 하나니 너희가 말일에 그것을 완전히 깨달으리라
하나님은 쉬지 않으시고 마음에 뜻하는바 대로 이루어 나가신다. 그러므로 악인들을 향하여 마침내 하나님의 심판이 온다는 것이다.
말일에 그것을 완전히 깨달으리라 하나님이 심판한 다음에 악인 이 그것을 깨닫게 된다는 뜻이다. 하나님의 말씀이 이루어지기 전에는 사람들이 무시하나 말씀대로 심판한 다음에는 깨닫게 된다. 처음에는 믿지 않던 사람도 징계 받은 다음에 깨닫고 하나님의 말씀이 이루어질 때 깨닫게 된다. 하나님의 징계와 재앙이 없다는 말만 듣고 회개하지 않고 나아가다가 갑자기 하나님의 진노가 쏟아져 내려와서 재앙으로 망하게 되고 그때에야 깨닫게 된다.
• 23:21-22 이 선지자들은 내가 보내지 아니하였어도 달음질하며 내가 그들에게 이르지 아니하였어도 예언하였은즉 그들이 만일 나의 회의에 참여하였더면 내 백성에게 내 말을 들려서 그들로 악한 길과 악한 행위에서 돌이키게 하였으리라
거짓 선지자들은 하나님이 보내지 않았어도 하나님이 보냈다고 말하며 하나님이 이르지 않은 말을 하면서 하나님의 말씀이라고 한다. 그들이 이와 같이 거짓을 예언하므로 하나님이 진노하신다. 엘리사의 사환 게하시는 엘리사가 보내지 않았으나 엘리사가 말했다고 전했다. 그러므로 게하시는 하나님께 저주를 받아 문둥병이 들었다(왕하5:20-27). 하물며 하나님이 보내지 않았는데 하나님이 보냈다고 말하고 하나님이 말씀하지 않았는데 하나님의 말씀이라고 거짓말을 하면 그 죄가 얼마나 크겠는가!
그들이 만일 나의 회의에 참여하였더면 거짓 선지자들이 하나님과 은밀한 영적 교통을 하여 하나님의 뜻을 깨달았다면 이스라엘 백성을 악한 길에서 돌이키게 했을 것이다. 그러나 거짓 선지자들 은 그 일을 하지 않고 제 마음에서 나오는 대로 자기에게 유리하고 듣는 사람에게서 환영받고 듣기 좋은 말로 “평안하다”, “복 받는다”고 말했기 때문에 백성들이 다 타락되고 망하게 되었다.
여호와의 회의에 참여하여 하나님의 명령을 받은 그대로 전하는 선지자가 참 선지자요, 백성을 살리는 선지자이다. 은밀한 골방에 들어가 여호와의 회의에 참여하는 일을 하지 않고, 인본주의로 나가는 선지자들은 성도들의 신앙을 잠들게 하고 죽게 하는 선지자이다. 교역자들이 은밀한 골방에 들어가 여호와의 회의에 참여하기를 힘써야 된다. 이것을 하지 않으면 양들을 죽이는 자가 된다.
• 23:23 나 여호와가 말하노라 나는 가까운데 하나님이요 먼데 하나님은 아니냐
하나님은 하나님을 멀리 떠나 있는 자의 악한 일도 다 아시고 심판하신다는 뜻이다.
• 23:24 나 여호와가 말하노라 사람이 내게 보이지 아니하려고 누가 자기를 은밀한 곳에 숨길 수 있겠느냐 나 여호와가 말하노라 나는 천지에 충만하지 아니하냐
사람이 하나님께 보이지 아니하려고 자기를 은밀한 곳에 숨길 수 없다. 왜냐하면 하나님은 천지에 충만하시기 때문이다. 시편139:7-8에 “내가 주의 신을 떠나 어디로 가며 주의 앞에서 어디로 피하리이까 내가 하늘에 올라갈지라도 거기 계시며 음부에 내 자리를 펼지라도 거기 계시니이다”라고 했다.
나는 천지에 충만하지 아니하냐 하나님은 무소부재(無所不在)하신 하나님이시다. 하나님은 하늘에 계시고, 우주에 충만하시고, 만물을 초월해 계시며 만물 안에 계신다. 하나님은 은밀한 죄를 모두 아시고 징벌하신다.
• 23:25 내 이름으로 거짓을 예언하는 선지자들의 말에 내가 몽사를 얻었다 몽사를 얻었다 함을 내가 들었노라
몽사(夢事) 거짓 선지자들은 꿈을 꾸고 그것을 하나님의 지시인 줄 믿으나 여호와께서는 그 말을 듣지 말라고 했다. 그 꿈이 이루어져도 믿으면 안 된다. 신명기13:1-3에 “너희 중에 선지자나 꿈꾸는 자가 일어나서 이적과 기사를 네게 보이고 네게 말하기를 네가 본래 알지 못하던 다른 신들을 우리가 좇아 섬기자 하며 이적과 기사가 그 말대로 이룰지라도 너는 그 선지자나 꿈꾸는 자의 말을 청종하지 말라 이는 너희 하나님 여호와께서 너희가 마음을 다하고 성품을 다하여 너희 하나님 여호와를 사랑하는 여부를 알려 하사 너희를 시험하심이니라”고 했다.
성도가 하나님의 말씀만 믿고 따라가야 한다. 성경 말씀을 깨달아서 그 말씀대로 하는 것이 귀한 것이다. 꿈이 마귀로부터 오는 것도 있고, 자기 마음에서 나오는 것도 있고, 또 혹시 하나님께로부터 오는 꿈도 있다. 하나님께로부터 오는 꿈은 성경에 맞는다. 성경에 맞지 않는 꿈은 다 제 꿈 아니면 개꿈이다. 성경에 맞는 꿈도 그다지 중요한 게 아니다. 왜냐하면 성경을 믿으면 그 꿈이 필요 없기 때문이 다.
• 23:26 거짓을 예언하는 선지자들이 언제까지 이 마음을 품겠느냐 그들은 그 마음의 간교한 것을 예언하느니라
거짓 선지자들은 마음에서 나오는 대로 예언한다. 그것은 주관적 감정에서 나오는 것이며 절대 하나님의 말씀이 아니다.
• 23:27 그들이 서로 몽사를 말하니 그 생각인즉 그들의 열조가 바알로 인하여 내 이름을 잊어버린 것 같이 내 백성으로 내 이름을 잊게 하려 함이로다
거짓 선지자들이 그 묵시나 예언이나 몽사를 본 것을 성도들에게 계속 말해 주어 그것을 믿고 따라가게 한다. 그 결과 성도들은 하나님과 그 말씀을 따라가지 못한다. 그것이 마귀의 역사요 하나님을 대적하는 악사요 성도를 죽이는 역사이다.
참 선지자의 말과 거짓 선지자의 말의 비교(28-32)
• 23:28 나 여호와가 말하노라 몽사를 얻은 선지자는 몽사를 말할 것이요 내 말을 받은 자는 성실함으로 내 말을 말할 것이라 겨와 밀을 어찌 비교하겠느냐
밀은 생명 있는 하나님의 말씀을 가리키고 겨는 거짓 선지자가 아무 생명 없이 전하는 말과 몽사와 예언 등을 가리킨다. 하나님의 말씀을 바로 전하지 못하는 것은 겨와 같다. 왜냐하면 거기에는 아무 생명이 없고 껍데기만 있기 때문이다. 그것은 아무 가치가 없고 바람만 불어도 흩어지고 불에 타 없어지고 말 것이다. 그러나 하나님의 말씀은 살아있는 말씀이다. 우리는 생명 있는 하나님의 말씀을 먹고 그 말씀의 생명으로 살며 자라 가야 한다.
생명 있는 말씀을 받으려면 여호와의 회의에 참여해야 한다 (18절). 영적 세계에 들어가서 하나님과 더불어 의논하고 하나님의 말씀을 받아 자기 생명이 살고, 그 말씀을 영으로 전해 주어야 듣는 자의 생명이 산다. 하나님의 말씀을 지식적으로만 가르치면 아무 생명이 없다. 영적인 하나님의 말씀을 성령의 권능으로 전할 때 밀과 같은 생명 있는 말씀이 된다.
• 23:29 나 여호와가 말하노라 내 말이 불같지 아니하냐 반석을 쳐서 부스러뜨리는 방망이 같지 아니하냐
하나님의 말씀은 불같아서 악인들을 사르고, 방망이 같아서 불의한 세력들을 심판하신다는 뜻이다. 5:14에 ”그들이 이 말을 하였은즉 볼지어다 내가 네 입에 있는 나의 말로 불이 되게 하고 이 백성으로 나무가 되게 하리니 그 불이 그들을 사르리라“고 했다.
고린도후서10:4-5에는 “우리의 싸우는 병기는 육체에 속한 것이 아니요 오직 하나님 앞에서 견고한 진을 파하는 강력이라 모든 이론을 파하며 하나님 아는 것을 대적하여 높아진 것을 다 파하고 모든 생각을 사로잡아 그리스도에게 복종케 하니”라고 했다. 하나님의 말씀은 모든 잘못된 이론과 사상과 교리를 바로 잡고 모든 대적하는 세력을 깨뜨려 버리는 방망이의 역할을 한다.
• 23:30 나 여호와가 말하노라 그러므로 보라 서로 내 말을 도적질하는 선지자들을 내가 치리라
하나님의 말씀을 도적질하는 선지자는 어떤 자인가? ① 여호와의 말씀이 아닌데 여호와의 말씀이라고 하는 자이다. ② 성경 말씀을 자기들의 주장에 이용하는 자이다. ③ 성경으로 자기들의 이익을 도모하는 자이다. 마귀가 예수님을 시험할 때에 시편91:12의 말씀을 도적질하여 성전에서 내리 뛰면 천사들이 받들어 발이 돌에 부딪히지 않게 해줄 것이라고 했다. 거짓 선지자는 성경을 오용하여 죽을 사람에게 산다고 가르치고 저주받을 사람에게 복 받는다고 말한다. 이것이 하나님의 말씀을 도적질하는 것이다.
• 23:31-32 나 여호와가 말하노라 보라 그들이 혀를 놀려 그가 말씀하셨다 하는 선지자들을 내가 치리라 나 여호와가 말하노라 보라 거짓 몽사를 예언하여 이르며 거짓과 헛된 자만으로 내 백성을 미혹하게 하는 자를 내가 치리라 내가 그들을 보내지 아니하였으며 명하지 아니하였나니 그들이 이 백성에게 아무 유익이 없느니라 여호와의 말이니라
하나님의 말씀을 도적질하는 거짓 선지자들은 거짓 몽사와 헛된 자만으로 하나님의 뜻이 아닌 것을 하나님의 뜻이라고 하나님의 백성들을 잘못 가르쳐서 미혹을 시키기 때문에 백해무익(百害無益)한 자들이다. 그러므로 하나님이 그들을 반드시 징벌하신다.
여호와께서 거짓 선지자들을 벌하심(33-40)
• 23:33-34 이 백성이나 선지자나 제사장이 네게 물어 이르기를 여호와의 엄중한 말씀이 무엇이뇨 하거든 너는 그들에게 대답하기를 엄중한 말씀이 무엇이냐 하느냐 여호와의 말씀에 내가 너희를 버리리라 하고 또 여호와의 엄중한 말씀이라 하는 선지자에게나 제사장에게나 백성에게는 내가 그 사람과 그 집에 벌하리라 하셨다 하고
여호와의 엄중한 말씀의 히브리 원어(맛사)는 무거운 짐이 라는 뜻으로 하나님의 징벌이 무거울 것을 의미한다. 거짓 선지자들의 말이 겨와 같은데 비하면 참 선지의 예언은 밀알과 같이 알차고 생명 있는 것이다(28절). 처음에는 그들이 예레미야가 전하는 말을 엄중한 말이라고 한 것은 어느 정도 일리가 있는 말이나 나중에는 예레미야의 말을 빈정거리며 엄중한 말(무거운 짐)이라고 한 것이다. 그 결과 백성들이 그 말씀을 무시하고, 예레미야의 권위를 떨어뜨려 믿지 못하게 하였다. 그것은 하나님의 진노와 심판받을 일이다. 그러므로 그들에게 하나님의 말씀이 임하여 그들(선지자나 제사장이나 백성)과 그 집에 하나님의 벌이 내리겠다고 하셨다. 예레미야는 그들에게 담대히 그 말씀을 전해 주었다.
• 23:35-36 너는 또 말하기를 너희는 서로 이웃과 형제에게 묻기를 여호와께서 무엇이라 응답하셨으며 무엇이라 말씀하셨느뇨 하고 다시는 여호와의 엄중한 말씀이라 말하지 말라 각 사람의 말이 자기에게 중벌이 되리니 이는 너희가 사시는 하나님, 만군의 여호와 우리 하나님의 말씀을 망령되이 씀이니라 하고
예레미야가 전하는 말씀을 엄중한 말씀이라고 조롱하는 거짓 선지자와 제사장과 유다 사람들에게 그런 망령된 말씀을 다시 하지 말고 겸손한 태도로 “여호와께서 무엇이라고 응답하셨으며 무엇이라고 말씀하셨느뇨”하고 물어 보라고 하였다. 만일 계속해서 “하나님의 엄중한 말씀이라”고 조롱하면 그런 망령된 자들에게 하나님께서 중벌(重罰)을 내리겠다고 하셨다. 그 사람이 자기 말에 의해 중벌을 받는다는 것이다.
• 23:37 너는 또 선지자에게 말하기를 여호와께서 네게 무엇이라 대답하셨으며 여호와께서 무엇이라 말씀하셨느뇨
35절 해석 참조.
• 23:38-40 너희는 여호와의 엄중한 말씀이라 말하도다 그러므로 여호와께서 가라사대 내가 너희에게 보내어 여호와의 엄중한 말씀이라 하지 말라 하였어도 너희가 여호와의 엄중한 말씀이라 하였은즉 내가 너희를 온전히 잊어버리며 내가 너희와 너희 열조에게 준 이 성읍을 내 앞에서 내어버려 너희로 영원한 치욕과 잊지 못할 영구한 수치를 당케 하리라 하셨다 할지니라
하나님의 말씀을 조롱하는 그들은 여호와의 엄중한 말씀이라 하지 말라고 했어도 계속하여 여호와의 엄중한 말씀(무거운 짐)이라고 하였다(33절 해석 참조). 그것이 하나님의 말씀을 멸시하는 것이요 하나님을 대적하는 죄이다. 그러므로 하나님께서 그들을 열조의 준 성읍에서 내어버려 완전히 잊어버리게 하며 영영히 수치와 치욕을 당하게 하겠다고 하셨다. 하나님의 말씀을 멸시한 자들은 이처럼 큰 심판을 받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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