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약성경 하나님 말씀

[창세기 7장 설교 말씀] 노아의 방주 승선과 홍수 심판(창 7:1-24)

베들레헴 2023. 7. 27. 13:00
반응형

창세기 7장 설교 말씀 중에서 노아는 하나님의 명령에 따라서 방주에 들어가고 하나님은 홍수로 이 세상을 심판했다. 인간이 하나님 앞에서 죄를 지으니 하나님은 이 세상을 심판할 수밖에 없다. 홍수 심판은 종말에 일어날 하나님의 마지막 심판을 상징한다.

 

노아의 방주 승선과 홍수 심판(창 7:1-24)

 

칠일 후에 홍수가 날 것을 알려 주시고 방주로 들어가라 하심(1-4)

7:1 여호와께서 노아에게 이르시되 너와 네 온 집은 방주로 들어가라 네가 이 세대에 내 앞에서 의로움을 내가 보았음이니라

당시 노아는 하나님 보시기에 의인으로 인정받은 사람이었다. 그러므로 하나님께서 노아에게 온 식구와 함께 방주에 들어가서 구원받도록 하셨다.

7:2-3 너는 모든 정결한 짐승은 암 수 일곱씩, 부정한 것은 암 수 둘씩을 네게로 취하며 공중의 새도 암 수 일곱씩을 취하여 그 씨를 온 지면에 유전케 하라

일곱씩 은 히브리어로 (쉬브아)이며 각각 일곱이라는 말이다. 즉 암 수 일곱씩이란 암컷과 수컷이 각각 일곱임을 말한다. 619절에서는 암 수 한 쌍씩이라고 했고, 20절에서는 각기 둘씩이라고 했으나 쌍이라는 것이 둘을 의미하므로 차이가 없다. 일 곱씩이라고 한 것은 암 수 일곱이니까 열네 마리이고 일곱 쌍이다. 보통 동물과 생물은 암컷과 수컷 두 마리씩 취하고 정결한 짐승은 암컷과 수컷 일곱 마리씩(일곱씩) 취하였다(7:2).

7:4 지금부터 칠일이면 내가 사십 주야를 땅에 비를 내려 나의 지은 모든 생물을 지면에서 쓸어버리리라

지금부터 칠일이면 7일 후에는 하나님께서 홍수로 지면을 멸하실 것을 예고하셨다. 아모스 3:7주 여호와께서는 자기의 비밀을 그 종 선지자들에게 보이지 아니 하시고는 결코 행하심이 없으시리라”고 하셨다. 하나님께서 무슨 큰 일을 행하실 때에는 반드시 그 종 선지자들을 통해서 그 사실을 예고하여 알게 해 주고 행하신다. 홍수에 대한 예고도 방주를 지으라는 명령과 함께 약 70년 전에 명하셨고, 다시 7일 전에 홍수가 날 것을 알려 주셨다. 이와 같이 하나님과 동행하는 성도에게는 하나님의 심판이 올 것을 성경에 예고해 놓으셨고 그 모든 징조를 보아 알게 하신다. 하나님과 동행하는 성도에게는 하나님의 심판이 임할 것을 반드시 알게 하여 주신다.

노아의 가족과 짐승들이 방주에 들어감(5-9)

7:5 노아가 여호와께서 자기에게 명하신 대로 다 준행하였더라

노아는 여호와의 명령을 즉시 순종하였다. 하나님과 동행하며 그 명령을 순종하는 것이 구원의 길이요 생명의 길이다.

7:6-7 홍수가 땅에 있을 때에 노아가 육백 세라 노아가 아들들과 아내와 자부들과 함께 홍수를 피하여 방주에 들어갔고

홍수가 날 때는 노아가 600세 되던 해였다. 노아와 그의 아내, 그리고 세 아들과 세 자부들이 하나님의 말씀을 순종하여 홍수 전에 방주로 들어갔다.

7:8-9 정결한 짐승과 부정한 짐승과 새와 땅에 기는 모든 것이 하나님이 노아에게 명하신 대로 암 수 둘씩 노아에게 나아와 방주로 들어갔더니

모든 짐승들이 하나님의 명령대로 노아에게 나아와 방주로 들어갔다. 짐승들과 새들이 방주에 들어가도록 하나님께서 역사하신 것이다.

홍수가 남(10-12)

7:10-12 칠일 후에 홍수가 땅에 덮이니 노아 육백 세 되던 해 이월 곧 그 달 십 칠일이라 그날에 큰 깊음의 샘들이 터지며 하늘의 창들이 열려 사십 주야를 비가 땅에 쏟아졌더라

하나님의 말씀대로 7일 후에 홍수가 나서 사십 주 사십 야를 하늘에서 물을 쏟아 붓는 것처럼 비가 내리고 땅에서는 샘이 터져 올라와서 온 세상이 다 물에 잠기게 되었다. 하늘의 창들이 열려 이 말은 비유니 창문을 열고 물을 붓는 것처럼 비가 쏟아져 내려왔다는 뜻이다.

방주에 들어간 자들에 대한 설명(13-16)

7:13-16 곧 그 날에 노아와 그의 아들 셈, , 야벳과 노아의 처와 세 자부가 다 방주로 들어갔고 그들과 모든 들짐승이 그 종류대로, 모든 육축이 그 종류대로, 땅에 기는 모든 것이 그 종류대로, 모든 새 곧 각양의 새가 그 종류대로 무릇 기식이 있는 육체가 둘씩 노아에게 나아와 방주로 들어갔으니 들어간 것들은 모든 것의 암 수라 하나님이 그에게 명하신 대로 들어가매 여호와께서 그를 닫아 넣으시니라

노아의 여덟 식구와 모든 짐승과 새들이 방주에 다 들어간 후 여호와께서 방주의 문을 닫으셨다. 이것은 구원의 문이 닫힌 것을 의미한다. 구원의 문이 열려 있을 때에 들어가지 않으면 때가 될 때 닫히고 만다. 여호와께서 문을 닫았으므로 밖에서 안으로 들어가려 해도 들어갈 수 없고, 안에서 밖으로 나오려고 해도 나올 수 없게 되었다.

그러므로 홍수 심판을 피하기 위해 방주로 들어갈 수 있는 기회는 다 지나가 버렸다. 우리도 기회가 있을 때에 구원의 방주를 지어야 하고, 또 하나님께서 기회를 주실 때에 방주 안에 들어가야 한다. 기회가 지나가면 방주를 지을 수도 없고 방주 안에 들어갈 수도 없다. 하나님께서 열지 않으시면 그 문을 열 자가 없다(3:7).

우리는 대환난의 홍수가 나기 전에 부지런히 구원의 방주를 지어야 그 심판을 피할 수 있다. 그렇지 않으면 심판의 날이 덫과 같이 갑자기 임할 때에 피할 수 없다. 그러므로 우리가 매일매일 닥치는 시험 가운데서 연단을 잘 받고 진리와 영감으로 신앙 인격과 실력을 길러 나가야 한다. 우리 성도의 마음속에 세상의 물결이 들어오지 못하게 하고, 또 우리의 마음이 세상에 나가지 못하게 하기 위하여 항상 자기를 만들어 나가야 한다. 이와 같이 영적 실력을 기르고 자기의 신앙 인격을 잘 만든 자는 대환난이 와도 능히 승리할 수 있다.

홍수의 창일함과 방주가 떠오름(17-20)

7:17-20 홍수가 땅에 사십일을 있었는지라 물이 많아져 방주가 땅에서 떠올랐고 물이 더 많아져 땅에 창일하매 방주가 물위에 떠 다녔으며 물이 땅에 더욱 창일하매 천하에 높은 산이 다 덮였더니 물이 불어서 십 오 규빗이 오르매 산들이 덮인지라

비가 40일간 내리매 방주가 떠올랐고 천하의 산이 다 잠기고도 15규빗 높이까지 물이 올라갔다. 그때 방주밖에 있던 모든 짐승과 새는 다 죽었다. “노아 홍수 당시에 그 지역만 물에 잠겼는가?” “아니면 천하가 다 물에 잠겼는가?”에 대해서 논란이 많다. 우리는 성경대로 천하가 다 잠겼다고 믿어야 한다.

홍수의 심판으로 방주 밖의 모든 생물이 멸망함 (21-24)

7:21-23 땅 위에 움직이는 생물이 다 죽었으니 곧 새와 육축과 들짐승과 땅에 기는 모든 것과 모든 사람이라 육지에 있어 코로 생물의 기식을 호흡하는 것은 다 죽었더라 지면의 모든 생물을 쓸어버리시니 곧 사람과 짐승과 기는 것과 공중의 새까지라 이들은 땅에서 쓸어버림을 당하였으되 홀로 노아와 그와 함께 방주에 있던 자만 남았더라

홍수로 인하여 땅 위에서 코로 호흡하는 모든 생물이 다 죽었다. 홍수로 모든 산들이 물에 잠겼으므로 새들도 피할 곳이 없어 모두 죽고 땅 위의 모든 생물이 멸절되었다. 그러나 방주 안에 있는 노아의 여덟 식구와 방주 안의 짐승들은 구원을 받았다.

7:24 물이 일백 오십일을 땅에 창일하였더라

노아 홍수 때 물이 150일 동안 땅에 창일하였다. 150일은 다섯 달이다. 요한계시록9:5에 다섯 달은 환난의 기간이라고 했다. 다섯 달 동안 땅이 물에 잠겨 있었고 땅 위의 모든 것을 다 심판하여 쓸어버렸다.

[아가서 3장 하나님 말씀] 신부가 꿈에서 신랑을 그리워하는 노래(아 3:1-11)

 

[아가서 3장 하나님 말씀] 신부가 꿈에서 신랑을 그리워하는 노래(아 3:1-11)

아가서 3장에서는 술람미 여인이 솔로몬 왕을 꿈에서 조차도 그리워하고 있다. 우리는 예수님을 이렇게 사랑해야 한다. 주님의 사랑을 받은 우리가 하나님 말씀 안에서 예수님을 사랑하면서 평

bethlehem123.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