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스겔 16장 하나님 말씀은 하나님이 이스라엘 백성을 심판하여 징계를 내릴 것을 예언했습니다. 바벨론을 통해서 예루살렘을 심판하여 바벨론에 포로로 끌려가게 하실 것을 예언했습니다. 하나님의 백성들의 죄악이 찼기 때문입니다. 그러다가 하나님은 다시 이스라엘 백성을 회복할 것에 대해서 예언했습니다. 하나님이 선택한 백성은 끝까지 붙잡아 주신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우리도 구원받은 백성으로서 하나님이 나를 천국까지 인도해 가신다는 것을 믿어야 합니다.
이스라엘 회복에 대한 하나님 예언(겔 16:35-63)
이스라엘 백성에 대한 하나님의 징계(35-43)
• 16:35-37 그러므로 너 음부야 여호와의 말을 들을지어다 나 주 여호와가 말하노라 네가 네 누추한 것을 쏟으며 네 정든 자와 행음함으로 벗은 몸을 드러내며 또 가증한 우상을 위하며 네 자녀의 피를 그 우상에게 드렸은즉 내가 너의 즐거워하는 정든 자와 사랑하던 모든 자와 미워하던 모든 자를 모으되 사방에서 모아 너를 대적하게 할 것이요 또 네 벗은 몸을 그 앞에 드러내어 그들로 그것을 다 보게 할 것이며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이 사랑하고 정든 모든 자와 그들이 미워하는 모든 자들을 사방에서 모아다가 이스라엘을 대적하게 하고 벌거벗은 수치가 드러나게 하여 그들 앞에서 수치를 당하게 하겠다는 것이다. 하나님보다 더 사랑하고 더 의지하는 것은 하나님 앞에 가증한 일이므로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을 열국에 붙여서 그들의 침략으로 인하여 수치를 당하게 될 것을 가리킨다.
정든 자와 사랑하던 모든 자는 애굽과 바벨론과 앗수르를 가리키고, 미워하던 모든 자는 블레셋과 암몬과 모압을 가리킨다.
• 16:38-42 내가 또 간음하고 사람의 피를 흘리는 여인을 국문함같이 너를 국문하여 진노의 피와 투기의 피를 네게 돌리고 내가 또 너를 그들의 손에 붙이리니 그들이 네 누를 헐며 네 높은 대를 훼파하며 네 의복을 벗기고 네 장식품을 빼앗고 네 몸을 벌거벗겨 버려 두며 무리를 데리고 와서 너를 돌로 치며 칼로 찌르며 불로 너의 집들을 사르고 여러 여인의 목전에서 너를 벌할지라 내가 너로 곧 음행을 그치게 하리니 네가 다시는 값을 주지 아니하리라 그리한즉 내가 네게 대한 내 분노가 그치며 내 투기가 네게서 떠나고 마음이 평안하여 다시는 노하지 아니하리라
이스라엘 백성이 하나님을 떠나서 세상 나라를 의뢰하고 우상을 섬기며 살기 때문에 하나님께서 외국 군대를 보내서 우상 섬기던 누(樓)를 다 헐고 높은 곳을 훼파하고 의복을 벗겨 몸을 드러나게 하고 돌로 치고 집을 불사르고 장식품을 다 빼앗아 가게 한다는 것이다. 그들이 이렇게 망한 다음에야 하나님의 분이 풀려서 질투가 떠나고 하나님의 마음이 평안하여 다시는 그들을 대하여 노하지 않겠다는 것이다.
• 16:43 네가 어렸을 때를 기억지 아니하고 이 모든 일로 나를 격노케 하였은즉 내가 네 행위대로 네 머리에 보응하리니 네가 이 음란과 네 모든 가증한 일을 다시는 행하지 아니하리라 나 주 여호와의 말이니라
이스라엘은 어렸을 때의 일을 기억지 못하는 자들이다. 그들은 날 때에 피투성이가 되어 버린 바 되었던 자였다. 하나님께서 그들을 긍휼히 여겨 건져 주시고 길러 주시고 각종 좋은 장식품으로 단장시켜서 왕후의 지위에 나아가도록 만들어 주시고 고운 밀가루와 꿀과 기름을 먹게 하여 주셨다. 그런데 그 하나님 앞에 충성하지 아니하고 도리어 하나님이 주신 아름다움과 부요함을 가지고 이방과 더불어 음행하며 여러 우상을 섬겼다. 그러므로 하나님이 진노하셔서 그들의 행한 대로 보응 하시겠다는 것이다
이스라엘 백성의 죄에 대해 큰 벌을 예고하심(44-52)
• 16:44-45 무릇 속담하는 자가 네게 대하여 속담하기를 어미가 어떠하면 딸도 그렇다 하리라 너는 그 남편과 자녀를 싫어한 어미의 딸이요 너는 그 남편과 자녀를 싫어한 형의 동생이로다 네 어미는 헷 사람이요 네 아비는 아모리 사람이며
예루살렘의 아비는 아모리 사람이요 어미는 헷 사람이라는 것은 가나안 원주민들이 아모리 족속과 헷 족속이었다는 것이다(출3:17).
속담하기를 어미가 어떠하면 딸도 그렇다 하리라 예루살렘 백성들이 원주민인 아모리 사람과 헷 사람을 닮아간다는 것이다. 이것은 이스라엘 백성이 우상 섬기는 것을 가리킨다.
너는 그 남편과 자녀를 싫어한 어미의 딸이요 남편과 자녀를 싫어하는 여인은 음녀이다. 이스라엘도 남편인 하나님을 버리고 헷 족속처럼 우상을 섬겼으며 자녀들을 몰록 우상에게 바쳤다.
너는 그 남편과 자녀를 싫어한 형의 동생이로다 예루살렘의 형은 사마리아이다. 사마리아도 헷 족속처럼 남편인 하나님과 자녀를 싫어하여 우상을 섬겼는데, 유다도 그것을 닮아서 우상을 섬기며 음행했다는 것이다.
• 16:46-47 네 형은 그 딸들과 함께 네 좌편에 거하는 사마리아요 네 아우는 그 딸들과 함께 네 우편에 거하는 소돔이라 네가 그들의 행위대로만 행치 아니하며 그 가증한 대로만 행치 아니하고 그것을 적게 여겨서 네 모든 행위가 그보다 더욱 부패하였도다
사마리아를 예루살렘의 형이라고 한 것은 사마리아가 예루살렘보다 크고 넓은 곳이기 때문이고, 죄악의 선봉이기 때문이다. 소돔을 예루살렘의 아우라고 한 것은 소돔이 예루살렘보다 작기 때문이요 소돔의 죄가 예루살렘의 죄보다 작기 때문이다. 실지로 예루살렘의 죄가 소돔의 죄보다 더욱 크고 더욱 부패하였다.
• 16:49-50 나 주 여호와가 말하노라 내가 나의 삶을 두고 맹세하노니 네 아우 소돔 곧 그와 그 딸들은 너와 네 딸들의 행위같이 행치 아니하였느니라
딸들은 이웃 도시들을 가리킨다. 이스라엘과 예루살렘과 그 이웃 도시들이 소돔 고모라와 이웃 도시들보다 더 범죄하고 더욱 부패하였다는 것이다.
• 16:49-50 네 아우 소돔의 죄악은 이러하니 그와 그 딸들에게 교만함과 식물의 풍족함과 태평함이 있음이며 또 그가 가난하고 궁핍한 자를 도와주지 아니하며 거만하여 가증한 일을 내 앞에서 행하였음이라 그러므로 내가 보고 곧 그들을 없이 하였느니라
소돔이 망한 죄는 다섯 가지이다. 첫째는 교만함이요, 둘째는 식물의 풍족한 것을 가지고 방탕으로 기울어진 것이요, 셋째는 태평함이요(안일주의), 넷째는 가난하고 궁핍한 자를 도와주지 아니 함이요, 다섯째는 거만하여 가중한 일을 하나님 앞에서 행한 것이다. 하나님께서 식물을 풍성케 해 주고 태평하게 해 주었으면 그것을 가지고 하나님께 감사하고 하나님 뜻대로 살며 하나님의 일에 사용해야 할 터인데 도리어 그것을 의지하고 음란 방탕하였기 때문에 하나님께서 심판하신다는 것이다.
• 16:51-52 사마리아는 네 죄의 절반도 범치 아니하였느니라 네가 그들보다 가증한 일을 심히 행한 고로 너의 가증한 행위로 네 형과 아우를 의롭게 하였느니라 네가 네 형과 아우를 논단하였은즉 너도 네 수치를 담당할지니라 네가 그들보다 더욱 가증한 죄를 범하므로 그들이 너보다 의롭게 되었나니 네가 네 형과 아우를 의롭게 하였은즉 너는 놀라며 네 수치를 담당할지니라
사마리아가 그들의 죄 값으로 망했으나 예루살렘 백성이 지은 죄의 절반도 못 된다는 것이다. 곧 예루살렘이 사마리아와 소돔보다 가증한 일을 더 많이 행한 고로 소돔과 사마리아의 죄가 오히려 작게 여겨진다는 것이다. 유다 백성이 죄 값으로 망한 소들과 사마리아가 도리어 의롭게 여겨질 정도로 많은 죄를 지은 것이다. 그러므로 유다 사람은 그들보다 더 큰 수치와 큰 벌을 받게 된다는 것이다.
이스라엘의 회복을 약속하심(53-59)
• 16:53-54 내가 그들의 사로잡힘 곧 소돔과 그 딸들의 사로잡힘과 사마리아와 그 딸들의 사로잡힘과 그들 중에 너의 사로잡힌 자의 사로잡힘을 돌이켜서 너로 네 수욕을 담당하고 너의 행한 모든 일을 인하여 부끄럽게 하리니 이는 네가 그들에게 위로가 됨이라
소들과 사마리아와 그 이웃 도시들(딸들)이 죄로 말미암아 망하여 사로잡혀 갔는데, 예루살렘 백성도 그 가운데 끼어 같이 사로잡혀 가게 되었다는 것이다. 유다 사람들이 사로잡혀 가는 것을 보고 소돔이나 사마리아 사람들이 위로를 받게 된다는 것이다. 과거에는 예루살렘이 사마리아나 소돔 백성보다 훨씬 나았던 백성이었다. 거룩한 하나님의 백성으로서 이방을 멸시하고 심지어는 상종도 하지 않았다. 그런데 이제는 그들과 같이 포로 되어 가게 되었으니 그들이 위로를 받게 된다는 것이다. 이것은 유다 사람이 극히 낮아지고 수치를 당하게 될 것을 가리킨다.
• 16:55 네 아우 소돔과 그 딸들이 옛 지위를 회복할 것이요 사마리아와 그 딸들도 그 옛 지위를 회복할 것이며 너와 네 딸들도 너희 옛 지위를 회복할 것이니라
이것은 앞으로 예수 그리스도가 와서 소돔과 사마리아 같은 곳에도 하나님의 복음이 전파되어 구원을 받게 되고 예루살렘도 회복할 것을 가리킨다. 죄로 말미암아 같이 망했던 도시들이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회복될 것을 가리킨다.
• 16:56 네가 교만하던 때에 네 아우 소돔을 네 입으로 말하지도 아니하였나니
예루살렘이 전에 하나님의 축복으로 잘 되고 높아졌을 때에는 죄악으로 벌받은 소돔을 멸시하여 말할 대상으로 삼지도 아니하였으나 이제 자기들이 범죄하여 하나님께 벌을 받고 보니 같아졌다는 것이다.
• 16:57-58 곧 네 악이 드러나기 전에며 아람 딸들이 너를 능욕하기 전에며 너의 사방에 둘러 있는 블레셋 딸들이 너를 멸시하기 전에니라 네 음란과 네 가증한 일을 네가 담당하였느니라 나 여호와의 말이니라
예루살렘이 잘 되던 때(악이 드러나기 전)는 아람 사람이나 블레셋 사람이 멸시하지 못했다. 그 때에는 소돔 사람들을 감히 말할 가치도 없는 것으로 여겼다. 예루살렘이 그 때에는 하나님의 권위와 능력으로 이방 나라 세력을 다 누르고 나갈 수 있었다. 그러나 범죄한 후에는 아람의 딸(백성)들이 능욕하였고 블레셋 딸들이 멸시하게 되었다. 하나님이 높여 주었을 때에 더욱더 하나님을 의뢰하고 하나님 말씀을 순종해야 하는데, 오히려 세상을 의지하여 제 뜻대로 나가면 다 이와 같이 된다.
• 16:59 나 주 여호와가 말하노라 네가 맹세를 멸시하여 언약을 배반하였은즉 내가 네 행한 대로 네게 행하리라
맹세를 멸시하고 언약을 배만하였다는 것은 하나님의 말씀을 배반하였다는 것이다. 하나님만 섬기고 하나님 말씀대로만 살겠다고 맹세해 놓고 그 맹세를 멸시하며 말씀을 배반하는 때는 하나님께서도 그 행한 대로 갚아 주어 소돔 사람과 같이 되게 하고 사방에 둘러 있는 이방 사람의 멸시를 받게 한다는 것이다. 아무리 존귀한 자라도 범죄하면 하나님의 심판을 받아 멸시와 능욕을 받게 된다.
하나님께서 언약을 기억하시고 이스라엘 백성을 구원해 주시겠다고 하심(60-63)
• 16:60 그러나 내가 너의 어렸을 때에 너와 세운 언약을 기억하고 너와 영원한 언약을 세우리라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이 어렸을 때에 세운 언약은 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과 세운 언약을 가리킨다. 그 언약의 궁극적 내용은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구원해 주시겠다는 것으로 하나님께서 이 언약을 지켜서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이스라엘을 회복시켜 주시겠다는 것이다.
• 16:61 네가 네 형과 아우를 접대할 때에 네 행위를 기억하고 부끄러워할 것이라 내가 그들을 네게 딸로 주려니와 네 언약으로 말미암음이 아니니라
이방 사람들이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천국 백성이 되어 유다 사람의 딸처럼 된다는 것이다. 이방인도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참 아브라함의 아들이 된다. 네 언약으로 말미암음이 아니니라 그리스도로 말미암는 언약은 유대인들처럼 율법주의나 외식주의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고 신령과 진정으로 이루어질 것을 가리킨다(요4:24).
• 16:62 내가 네게 내 언약을 세워서 너로 나를 여호와인 줄 알게 하리니
내 언약은 장차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세울 은혜 계약을 가리킨다. 장차 모든 사람이 그리스도를 믿고 하나님을 알게 된다는 것이다.
• 16:63 이는 내가 네 모든 행한 일을 용서한 후에 너로 기억하고 놀라고 부끄러워서 다시는 입을 열지 못하게 하려 함이니라 나 주 여호와의 말이니라 하셨다 하라
예수 그리스도를 믿고 하나님의 새 언약에 참여하여 하나님의 빛 가운데서 사는 자들은 자기의 죄와 더러움이 점점 발견되어 그 죄로 인하여 부끄러워하며 남을 멸시하는 입을 열지 못하게 된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다고 하면서 남을 비방하며 멸시하는 자들은 그리스도의 빛 가운데 들어가지 못한 증거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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