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약성경 하나님 말씀

[이사야 2장 하나님 말씀] 우상 숭배와 교만에 대한 심판 경고(사 2:1-22)

베들레헴 2023. 6. 23. 13:19
반응형

이사야 2장에서는 남 유다 백성이 우상 숭배하면서 여호와 하나님의 말씀을 듣지 않고 교만한 것에 대해서 심판하겠다고 했다. 메시아가 이 땅에 오면 세상을 심판한다. 예수님의 재림이 이 땅에 이루어지면 하나님은 심판한다. 우리는 예수님의 재림을 준비하면서 신앙생활을 해야 한다.

 

우상 숭배와 교만에 대한 심판 경고(사 2:1-22)

 

말일 평화(末日平和) (1-5)

2:1 아모스의 아들 이사야가 받은 바 유다와 예루살렘에 관한 말씀이라

본장은 유다와 예루살렘에 관한 말씀인 동시에 신령한 이스라엘, , 신약 교회 시대와 예수님의 재림과 천년왕국까지를 예언한 것이다.

2:2 말일에 여호와의 전의 산이 모든 산꼭대기에 굳게 설 것이요 모든 작은 산 위에 뛰어나리니 만방이 그리로 모여들 것이라

말일은 예수의 초림부터 재림까지의 신약 시대 전부를 가리킨다. 산은 나라들을 가리키는 것으로 여호와의 전의 산은 하나님의 나라 즉 신약 교회나 천년왕국을 가리킨다. “모든 산은 세상 모든 나라를 가리킨다. 그러므로 본문 말씀은 그 신약 교회 시대에 하나님의 나라가 세상 모든 나라 위에 임할 것과 또 천년왕국이 세상 나라 위에 임할 것을 가리킨다.

예수님이 동정녀 탄생으로 이 세상에 오실 때부터 하나님의 나라는 건설되기 시작하였다(교회는 하나님의 나라이다). 그 하나님의 나라가 점점 확장되어 땅 끝까지 복음이 전파되면 세상 끝에 예수께서 구름을 타고 재림하셔서 이 세상 나라 위에(모든 산꼭대기에) 하나님의 나라가 임하게 된다는 것이다. 그때에 이 세상 모든 나라는 심판을 받아 없어지기 이 세상이 하나님의 나라(천년왕국)가 된다.

산꼭대기 산은 밑은 넓다가 위로 올라갈수록 차차 좁아져 산꼭대기는 뾰족하다. 이와 같이 세상 모든 나라들도 말세 될수록 점점 좁아져서 산꼭대기와 같이 된다. 옛날에는 세계가 넓어 보였으나 오늘날은 세계가 좁아졌다. 발달된 교통과 통신으로 매우 좁아졌다. 옛날에는 자기 나라 끝에서 일어난 사건도 잘 몰랐고, 이 끝에서 저 끝을 가려면 여러 달이 걸렸다. 그러나 요즘에는 교통과 통신이 매우 빨라져서 수일 내로 지구를 돌며 여행할 수 있고, 세계 한편 구석에서 발생한 사건을 즉시로 다 알 수 있다. 또 문화, 교육, 풍속, 과학 문명을 다같이 누릴 수 있다. 참으로 세계는 한 마을과 같이 됐고, 이 세상 모든 것이 참으로 정상(꼭대기)에 와 있다. 머지않아 이 세상 끝이 이르면 예수님께서 재림하실 것이다. 그때 이 세상 나라들은 다 멸망당하고 예수 그리스도의 나라가 이루어진다.

오늘날 교회를 통해 하나님의 신령한 나라가 점점 확정되어 가다가 예수께서 재림하시면 마귀를 결박하여 가두고, 세상에 죄와 유혹과 전쟁이 없는 평화로운 천년왕국이 이루어진다. 그 때에 예수님은 만왕의 왕이 되시고, 예수님을 영접한 변화된 성도들은 왕이 되어 예수님으로 더불어 세상을 다스리게 된다. 그것이 여호와의 전의 산이 모든 산꼭대기에 굳게 서는 것이다. 우리는 언제나 말일에 하나님의 나라가 임할 것을 확신하고, 바라보고, 사모하는 신앙생활을 해야 한다. 만방이 그리로 모여 들 것이라 신약 시대에 만방에 있는 사람들이 하나님의 교회로 모여 온다는 것이고, 또는 장차 모든 성도들이 천년왕국으로 들어가게 될 것을 가리킨다.

2:3 많은 백성이 가며 이르기를 오라 우리가 여호와의 산에 오르며 야곱의 하나님의 전에 이르자 그가 그 도로 우리에게 가르치실 것이라 우리가 그 길로 행하리라 하리니 이는 율법이 시온에서부터 나올 것이요 여호와의 말씀이 예루살렘에서부터 나올 것임이니라

신약 교회 시대에는 많은 백성들이 여호와의 산 즉 교회로 모여오고 하나님의 전에 이르게 되고 그들이 하나님의 도(하나님의 진리 말씀)를 배워 그대로 행하게 될 것이다. 야곱의 하나님은 택한 백성의 하나님이라는 뜻이다.

율법이 시온에서부터 나올 것이요 여호와의 말씀이 예루살렘에서부터 나올 것임이니라 시온과 예루살렘은 하나님이 계신 곳과 영적 교회를 가리키며 또는 천년왕국에 임할 새 예루살렘을 가리키는 것으로(21:2), 이 말씀은 신약 시대에 참 교회로부터 여호와의 말씀과 율법이 나오므로 많은 택한 백성이 하나님의 말씀을 듣고자 교회로 모여 와서 배우고 그 말씀대로 행할 것을 가리키며, 천년왕국 시대에는 새 예루살렘(21:2)에서부터 하나님의 율법과 하나님의 말씀이 나와 만방이 여호와의 율법과 말씀으로 통치받게 될 것을 가리킨다.

2:4 그가 열방 사이에 판단하시며 많은 백성을 판결하시리니 무리가 그 칼을 쳐서 보습을 만들고 그 창을 쳐서 낫을 만들 것이며 이 나라와 저 나라가 다시는 칼을 들고 서로 치지 아니하며 다시는 전쟁을 연습지 아니하리라

그가 열방 사이에 판단한다는 것은 예수 그리스도께서 열방과 세상 백성들을 심판하실 것을 가리킨다. 칼을 쳐서 보습을 만들고 그 창을 쳐서 낫을 만들 것이며 천년 왕국 시대에는 마귀를 무저갱에 가둔 시대이므로 죄가 없고 전쟁도 없다. 그리하여 온 땅에 평화가 가득한 시대이다. 그러므로 칼이나 창이나 기타 전쟁용 무기가 필요 없게 된다. 그 때는 그 창이나 검을 쳐서 보습이나 낫 같은 농기구를 만들어 사용하게 될 것이다. 천년왕국 시대는 전쟁이 없는 의와 화평이 충만한 나라가 된다. 그때 다시는 이 나라가 저 나라를 대적하지 않고, 다시는 전쟁을 연습하지 않는다.

이렇게 되는 것은 세상 나라가 점점 향상 발전되어서 되는 것이 아니며 군비 축소나 어떤 조약을 통해서 이룩되는 것이 아니다. 말세가 될수록 죄악은 더욱더 심해지고 사람들은 악해지기 때문에 무기를 더 많이 만든다(눅 18:8; 살후 2:3-12 참조). 오직 예수님이 재림하셔서 세상 나라들을 불로 심판하시고, 이 세상을 새 하늘과 새 땅이 되게 하여 천년왕국을 건설하시고, 평화와 의가 충만한 나라를 세우시는 것이다. 미가 4:1-4에도 천년왕국에 대한 예언이 기록되어 잇다.

천년왕국은 이 세상에 임하게 되는데 이 세상에 새 예루살렘 성이 하늘로부터 내려앉게 된다(21:2). 그때 성밖에는 육체를 가지고 자녀를 생산하는 보통사람이 살고(아마겟돈 전쟁에 죽고 남은 소수의 사람들), 새 예루살렘 성안에는 부활과 변화되어 예수님을 영접한 사람들이 산다. 이 천년왕국 시대에 대 예루살렘 성밖의 사람들은 스스로 농사를 지어먹으며, 천년동안 죽지 않고 아이를 낳는다. 그때에는 사람들이 농사하여 무화과나무 아래와 포도나무 아래서 과일을 먹으며 평화스럽게 산다.

2:5 야곱 족속아 오라 우리가 여호와의 빛에 행하자

야곱 족속은 유다 민족을 가리키는 동시에 시대 성도들도 가리킨다. 여호와의 빛에 행하자 성도는 흑암 중에 다니니 말고 항상 하나님의 빛, 진리의 빛 가운데로 걸어가야 한다. 진리의 빛은 생명의 빛이다.

유다의 죄악 (6-9)

2:6 주께서 주의 백성 야곱 족속을 버리셨음은 그들에게 동방 풍속이 가득하며 그들이 블레셋 사람 같이 술객이 되며 이방인으로 더불어 손을 잡아 언약하였음이라

하나님이 야곱 족속을 버린 까닭은

첫째, 그들에게 동방 풍속이 가득했기 때문이다. 동방 풍속은 동방에 있는 앗수르와 바벨론 나라 등의 우상 섬기는 풍속과 기타 세상 풍속을 가리킨다. 하나님의 백성이 이방 나라의 풍속을 그대로 받아들여 그 풍속과 습관을 좇아갔다. 오늘날 교회 안에 이방 풍속이 들어오면 하나님께서 버리신다.

둘째, 블레셋 사람같이 술객이 되었기 때문이다. 술객은 점하는 사람이다. 오늘날 사람 속에 있는 것을 투시하여 알아 맞춘다고 하는 자들은 다 술객과 같은 자들이다.

셋째, 이방인으로 더불어 손을 잡고 언약을 했기 때문이다. 유다 백성들이 부요해지고 세력이 커지고 이름이 원방에까지 널리 알려지자 이방과 더불어 손을 잡아 언약하였다. 이방과 언약하는 것을 하나님이 싫어하신다. 30:1-2여호와께서 가라사대 화 있을진저 패역한 자식들이여 그들이 계교를 베푸사 나로 말미암아 하지 아니하며 맹약을 맺으며 나의 신으로 말미암아 하지 아니하였음이로다 그들이 바로의 세력 안에서 스스로 강하려 하며 애굽의 그늘에 피하려 하여 애굽으로 내려갔으되 나의 입에 묻지 아니하였으니 죄에 죄를 더하도다하고 했다. 그들은 사람을 의지하고 세상 물질과 세력을 의지하므로 하나님께 버림을 받게 되었다.

예수 믿는 사람이 믿음을 하나님이 진노하신다(34:12-15; 23:12-13). 교회는 예수님의 신부이므로 예수님만 위하고, 예수님만 바라보고 나가야 한다. 교회가 세상에 짝하고 세상의 어용기관이 되는 것은 악한 일이다.

2:7-9 그 땅에는 은금이 가득하고 보화가 무한하며 그 땅에는 마필이 가득하고 병거가 무수하며 그 땅에는 우상도 가득하므로 그들이 자기 손으로 짓고 자기 손가락으로 만든 것을 공경하여 천한 자도 절하며 귀한 자도 굴복하오니 그들을 용서하지 마옵소서

그 땅은 유다 땅을 가리킨다. 은금이 가득하고 보화가 무한하며 유다 백성들이 탐심으로 은금과 보화를 모아 쌓았으며 그것들을 의지하고 살았다. 골로새서 3:5에 탐심은 우상 숭배.

마필이 가득하고 병거가 무수하며 말과 병거를 많이 두는 것을 하나님께서 금하셨는데(17:16; 31:1), 이스라엘 백성들이 말과 병거를 많이 둔 것은 하나님을 의지하지 않고 무력을 의지하려 함이었다. 은금이 가득하고 보화가 무한하고 무기를 많이 쌓아 놓으면 하나님을 의지하던 신앙이 점점 없어지고 그와 같은 것들을 믿고 의지하게 된다. 하나님께서는 그런 자들을 반드시 심판하신다. 우상도 가득하므로 유다 백성은 공적으로나 사적으로 우상을 많이 섬겼다. 그들은 하나님과 우상을 겸하여 섬겼다.

말일 심판(末日審判) (10-22)

2:10-11 너희는 바위 틈에 들어가며 진토에 숨어 여호와의 위엄과 그 광대하심의 영광을 피하라 그 날에 눈이 높은 자가 낮아지며 교만한 자가 굴복되고 여호와께서 홀로 높임을 받으시리라

하나님의 무서운 심판의 날에는 눈이 높은 자가 낮아지며 교만한 자가 다 굴복되고 여호와께서 홀로 높임을 받게 된다. 이것은 예수님이 재림할 때에 땅에 남아 있는 자들이 벌받는 상태와 같다(6:15-17).

2:12 대저 만군의 여호와의 한 날이 모든 교만자와 거만자와 자고한 자에게 임하여 그들로 낮아지게 하고

본절에서 21절까지는 하나님께서 유다와 이 세상을 심판하실 것을 말한다. 그때에 모든 교만한 자와 스스로 높이는 자가 망하게 된다.

2:13 또 레바논의 높고 높은 모든 백향목과 바산의 모든 상수리나무와

백향목, 상수리나무 큰 세력을 가지고 권세를 부리는 자들을 가리킨다.

2:14 모든 높은 산과 모든 솟아오른 작은 산과

하나님을 떠나서 높아진 자들이 하나님께 심판 받을 것이다.

2:15 모든 높은 망대와 견고한 성벽과

하나님의 심판이 임할 때 모든 군사 시설도 심판 받아 망하게 된다.

2:16 다시스의 모든 배와 보든 아름다운 조각물에 임하리니

다시스의 모든 배 모든 무역하는 배들이 망한다는 것이다. 조각물 모든 아름다운 물건들이 심판 받아 훼멸 된다는 것이다.

2:17-18 그 날에 자고한 자는 굴복되며 교만한 자는 낮아지고 여호와께서 홀로 높임을 받으실 것이요 우상들은 온전히 없어질 것이며

하나님의 심판이 임하는 날에는 자고한 자, 교만한 자가 다 굴복되어 낮아지고, 모든 우상이 멸절되고 여호와만 홀로 높임을 받게 된다.

2:19-21 사람들이 암혈과 토굴로 들어가서 여호와께서 일어나사 땅을 진동시키는 그의 위엄과 그 광대하심의 영광을 피할 것이라 사람이 숭배하려고 만들었던 그 은 우상과 금 우상을 그날에 두더지와 박쥐에게 던지고 암혈과 험악한 바위틈에 들어가서 여호와께서 일어나사 땅을 진동시키시는 그의 위엄과 그 광대하심의 영광을 피하리라

하나님의 심판날에 모든 죄인들이 하나님의 위엄이 너무 두려워서 우상을 다 내버리고 암혈과 토굴에 들어가 숨고 산과 바위에게 무너져 자기를 가리워 달라고 부르짖게 될 것이다.

2:22 너희는 인생을 의지하지 말라 그의 호흡은 코에 있나니 수에 칠 가치가 어디 있느뇨

인생은 의지할 가치가 없다. 코로 숨을 쉬다가 그 호흡이 끊어지면 시체로 변한다. 하나님의 명령 한마디면 그 호흡이 끊어진다. 그러한 인생을 의지하는 것은 참으로 어리석은 일이다. 하나님만 의지하여야 강하고 영원히 요동치 않는다(146:3-4).

[창세기 회개 말씀] 당대에 완전한 자 노아(창 6:6-10)

 

[창세기 회개 말씀] 당대에 완전한 자 노아(창 6:6-10)

창세기 6장에서는 인간이 부패되어 타락하자 하나님이 심판하기로 했다. 홍수로 심판하여 인간들을 쓸어 버리려고 했다. 그중에서도 하나님은 노아를 발견했고 노아에게 방주를 지으라고 했다.

bethlehem123.tistory.com

 

반응형